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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을 기술하는 주요 요소들 (The key elements in describing color)


보석에서 보이는 색은 항상 순수한 스펙트럼 색들 - 순수한 적색에서 순수한 보라색의 범위 - 에 정도가 변화하는 갈색, 백색, 검정색과 회색이 다소 결합된 것이다. 스펙트럼 색들과 결합되는 이 후자의 색들은 보이는 색의 농담(tone)에 영향을 주어 색 분류를 어렵게 만든다. 예를 들면, 백색이 적색과 함께 있으면, 더 밝은 농담(tone) 또는 농도(shade)의 적색을 보며; 검정색이 있으면, 더 어두운 농담 또는 음영을 보게 된다. 회색, 백색, 검정색 또는 갈색의 정도에 따라, 거의 무한 수의 색의 조합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인 법칙으로서, 돌의 색에 가까울수록, 순수한 스펙트럼의 색상(hue)이 되며, 좋은 색으로 간주된다; 순수한 색상에 근접할수록 더 희귀하고 더 가치가 있다. 예를 들면, 녹색의 돌을 고려하고 있다면, 순수한 녹색일수록 더 좋다. 다시 말하면, 순수한 스펙트럼의 녹색에 가까울수록, 청색 또는 황색과 같은 엷은(undertone) 어떤 다른 색(tint)가 없어서 색이 더 좋아진다. 그러나, 자연에는 완벽하게 순수한 색과 같은 것은 없다; 색은 항상 엷은 다른 색상(undertone of another hue)에 의해서 변화된다. 그러나, 이 엷은 색들(undertones)는 종종 매우 바람직한 아주 아름답고, 비범하고, 특유의 색들을 창조할 수 있다.

색을 기술함에 있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인자들을 종종 참조할 것이다:

  • 색상(hue) - 정확한 스펙트럼 색 (적색, 오랜지색, 황색, 녹색, 청색, 보라색, 남색)
  • 강도(또는 채도)(intensity (or saturation)) - 색의 명도 또는 선명도 (또는 무딘 정도 또는 칙칙한 정도)
  • 농담(濃淡, tone) - 검정색, 백색, 회색 또는 갈색이 얼마만큼 존재하는가의 정도 (돌이 얼마나 밝은가 또는 어두운가의 정도)
  • 분포(distribution) - 색의 고른 (또는 고르지 않은) 분포

색의 강도와 색상 모두 연마의 비율에 의해서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질 좋은 돌을 잘 가공(돌의 연마)하면 고유의 잠재적인 미를 최대화할 수 있어서 바람직한 보석이 된다. 서투른 보석연마가는 같은 재료를 정말이지 만족스럽지 못한 돌이 되게 할 수도 있다. 서투른 연마로 인해서 선명도가 크게 줄어들고 색의 깊이(depth)가 바뀌어서 일반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기에는 너무 어둡거나 또는 색이 퇴색하거나 엷게 보이는 돌이 만들어진다.

아주 밝거나(엷거나) 또는 아주 짙은 돌들은 일반적으로 중량당 가격이 낮게 팔린다. 짙은 돌이 좋을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인 것 같다. 그것은 한가지의 관점에서 옳다. 선명하고 짙은 색은 바람직하지만, 너무 짙어서 검게 보이는 색은 그렇지 않다. 보통의 소비자는 상점 여기저기를 둘러보고서 멋진 색의 깊이와 너무 짙은 돌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일반적인 법칙으로서, 다이어먼드(diamond)를 구입하고자 할 때보다 유색보석들을 구입하고자 할 때 상점 여기저기를 둘러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색상, 강도, 농담과 분포등 색의 모든 변수들을 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추어야 한다. 어떤 돌들은 다른 돌들보다 단지 더 강하고 선명한 색을 나타내지만(그 외는 모든 같다), 광범위한 시각적인 비교만이 차이들을 인지하고 신뢰성이 있은 판단을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선 홍옥들 사이의 변화에 대해서 논하자. 미앤마(Myanmar)산의 가장 질 좋은 홍옥들은, 실제로는 순수한 적색(약간 청색을 띤 엷은 색인 경우도 있다)이 아님에도, 순수한 적색에 가까운 색을 나타낸다. 그러나, 농담(tone)은 아주 밝음에서 아주 어두움까지 변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돌들에서와 같이, 아주 밝은 돌들과 아주 어두운 돌들은 중량당 가격이 낮게 팔린다. 미앤마산의 홍옥들은 색에 대한 바람직함과 그 희귀성으로 인해서 가장 높게 평가되며 가장 비싸다. 그들은 또한 모든 빛에서 아름다운 적색을 나타내는데, 다른 산지들의 홍옥들은 (촛불, 등잔불, 섕덜리어(chandelier)와 대부분의 저녁 불빛에서 볼 수 있는) 백열광에서만 아름다운 색을 나타내며 형광이나 낮에 볼 때 분홍색 또는 자주색을 띠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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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산의 홍옥들은 색상과 농담이 극도로 변할 수 있어서, 청색을 띤 엷은 색의 정도가 다른 밝은 적색에서 짙은 적색까지로, 자주색을 띠게 하므로써 그들을 훨씬 싼 적색을 띤 자주색 원석인 석류석(garnet)같이 보이게 한다. 일부의 태국산 홍옥들은 아주 좋은 색을 지니고 있어서 미앤마산의 홍옥(이들은 아주 비싸다)에 경쟁력 있는 반면에, 대부분의 태국산 돌들은 근본적으로 색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기 때문에 미앤마산보다 휠씬 더 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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탠저니어(Tanzania)로부터 산출되는 Africa산의 홍옥들은 일반적으로 갈색 또는 오랜지빛의 색 또는 엷은 색을 지니고 있어서, 후자의 색에 따라 그들도 역시 미앤마산의 홍옥들보다 아주 싸게 된다. Kenya, Cambodia, Vietnam, Kashmir(Pakistan)과 중국의 일부에서 새로 발견된 광상들에서 산출되는 홍옥들은 미앤마산의 홍옥들과 색상과 농담이 아주 가까우며, 모든 빛에서 그들의 색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에 다른 인자들이 좋으면, 이 돌들은 아주 높은 가격이 매겨질 수 있다.

Ceylon산의 홍옥들도 역시 상대적으로 자주 마주친다. 그러나, 이들은 일반적으로 농담이 아주 엷다. 미국에서는 농담이 너무 밝으면, 그들은 홍옥이라 하지 않고 분홍색 청옥 (pink sapphire)라고 한다. 홍옥이라고 하기에는 색의 채도가 기술적으로 너무 엷고 홍옥은 적색이어야지 분홍색이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홍옥이라고 불리기에 적색이 충분히 짙어야 하는 반면에, 세계의 다른 곳에서는 돌이 분홍색에서 적색의 범위에 있으면, 홍옥이라고 이름을 붙여지는 경우가 있다 (청옥과 홍옥은 물리적이나 화학적으로 같은 돌임에 유의한다. 적색 종류는 홍옥이라고 마찬가지로 대중적인 청색은 청옥이라 한다. 둘 다 강옥(corundum)의 일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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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취옥(emerald) 색들의 스펙트럼을 살펴보자. 오늘날 가장 질이 좋은 취옥의 일부는 Colombia에서 산출되며, 싱싱하고 어린 녹색 잔디의 색 - 희미한 색의 황색이나 청색을 지닌 거의 순수한 분광의 녹색 - 을 지니고 있다. 컬럼비어산의 취옥들은 크로우미엄(chromium)의 성분에 의해서 색을 띠며, 가장 질이 좋은 취옥들의 색은 비교할 대상이 없다; 크로우미엄을 함유한 취옥들은 버내이디엄(vanadium)의 성분에 의해서 색을 띠고 있는 다른 지역산의 취옥들보다 더 생생하다. 다른 나라들에서 산출되는 취옥들도 역시 색을 제외하곤 질이 아주 좋을 수 있지만, 가장 질 좋은 컬럼비어산의 색에 필적할 수 있는 것은 드물다. 불행히도, 뛰어난 색을 지닌 아주 질 좋은 컬럼비어산의 취옥은 이제 매우 드물어서 가격이 매우 비싸다.

잼비어(Zambia)산의 취옥들도 역시 생생한 농도의 녹색을 나타내지만, 크로우미엄보다 버내이디엄의 성분에 의해서 일반적으로 엷은 색의 청색, 그리고 아마도 철의 성분에 의해서 만들어진 약간 짙은 농담을 지니고 있다. 이 색의 차이로 인해서 다소 바람직하지 않은 돌로 취급되는 경우가 있으며, 컬럼비어산의 질 좋은 취옥보다 다소 가치가 떨어진다. 그러나, 잼비어의 돌들은 일반적으로 컬럼비어의 돌들보다 내포물들(흠들)(inclusions, flaws)이 적으며, 보다 더 생생한 돌로 연마된다. 그러므로, 중량당 가격은 다소 낮기는 하지만, 잼비어의 돌들의 일부는 색의 깊이에 따라 심미적으로 컬럼비어의 돌들에 필적한다.
 

색을 기술하는 주요 요소들 (The key elements in describing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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