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5. 유색 보석 -  구매 안내 >>> Chapter 8 : 다양한 선택의 유색 원석들

 

취옥 (Emerald)


취옥은 광물 녹주석(beryl)의 녹색 계열이다. 녹주석 집단 중에 가장 드문 일원들 중의 하나이며, 모든 보석들 중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것들 중의 하나이다. 녹주석 집단 중에서 드문 것이 하나있는데, Red Emerald™ (적색 녹주석)라고도 적색 종류이다. 5월의 탄생석이라는 것은 별개로 하더라도, 이것은 역사적으로 소지자에게 신뢰와 변하지 않는 사랑을 주는 것으로 믿었으며, 앞날을 예견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고 여겨졌었다.

일반적인 믿음에 반하여, 취옥(emerald)는 부드럽지 않다. 국제적으로 인정된 모스경도(Mohs' scale)의 7½ 에서 8 에 해당한다. 모스경도는 1 에서 10 까지며 1은 가장 부드러우며 10은 가장 단단하다. 그러나, 다른 녹주석 종류들과 다른 보석들보다 무른 이유는 그것이 형성되는 격렬한 지질학적 상태로 인해서 생긴 균열들로 인한 많은 응력 때문에 깨지기 쉽기 때문이다. 이것이 취옥을 소지하거나 취급할 때 조심해서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이유이다.

최고 품질의 취옥은 잔디새싹과 같은 색 - 아주 엷은 청색이 있는 거의 순수한 스펙트럼의 녹색 - 을 지닌다. 흠(flaw)가 없는 취옥은 아주 드물어서 즉시 의심이 간다; 그러므로, 흠들은 진짜를 나타내는 지문으로 사용되고 있다. 감정가들은 강하고 생생한 색의 취옥으로 알려진 컬럼비어(Columbia)산의 질 좋은 취옥을 찾는다. 컬럼비어는 역사적으로 가장 중요한 취옥의 산출지이지만, 다른 산출지로 이제는 Afghanistan, Brazil, India, Pakistan, Russia와 Zambia이 포함된다. 새로운 취옥 발견지로 알려진 미국 North Carolina의 Hiddenite도 역시 질 좋은 색과 투명도를 지닌 얼마간의 중요한 결정들을 생산하고 있으며, 질 좋은 취옥의 중요한 새로운 산출지가 될 것이다. 

취옥의 대중성과 가치로 인해서, 모조가 많다. 흠이 들어간 완벽하게 만든 유리와 aquarmarine emeralds와 Tecla emeralds와 같은 이중 붙임돌(doublet) 또는 삼중 붙임돌(triplet)을 자주 마주치게 된다 - => 3. 손쉬운 보석 판별 >>> 복합 돌들 - 이중/삼중 붙임돌들 을 참조. Lannyte emerald doublet과 같은 신제품들도 역시 시장에 나와있다; 올바르게 말할 때, 흥미있는 보석류의 선택이 될 수 있지만, 손을 거치면서, 그들이 이중 붙임돌인지를 전달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현재 생산되고 있는 질 좋은 합성 취옥들은 맨눈으로는 자연산과 구별할 수 없다. 외관이 자연산 취옥처럼 보일 뿐만 아니라, 내부특성도 역시 자연산인지 합성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주요 보석시험 연구소로 보낼 필요가 있을 정도로 자연산과 아주 흡사하다. 동등한 품질의 진짜 취옥과 비교할 때만을 제외하고 이 합성들은 그다지 싸지 않다.

색을 강화하고 흠들의 가시성을 줄이는 기법들도 역시 자주 사용된다. 일반적인 관행은 표면까지 도달하는 균열들에 기름(때때로 엷은 녹색)을 채우는 것이다 - 이 관행은 초기의 그리크(Greek)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날 취옥들은 진공/가열 기술을 사용하여 기름을 채운다. 깨지기 쉬운 자연상태의 관점에서 기름질을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널리 인정되는 거래관행이다. 기름질을 하므로써, 실제로는 균열들인 희끄무레한 흠들의 상당부분을 감출 수 있어서 덜 드러나 보이게 된다. 기름은 어떤 형태의 기름제거작업을 하지 않는 한, 취옥의 한 부분이 된다. 초음파 세척기의 개발과 사용으로 인해서 이 관행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초음파 세척기로 취옥을 세척하여서는 절대 안된다. (다른 보석류에서와 같이 아이온닉 세척기(ionic cleaner)가 취옥에 좋다.)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2. 콜롬비아 보고타에서의 Emerald 0il처리

나의 절친한 친구하나가 그녀의 가보인 취옥반지를 세척하기 위하여 보석업자에게 가져갔다. 그 보석업자에게는 다행스럽게도, 그녀는 상점을 떠나지 않고 반지를 세척기에 넣고 꺼낼 때 그 곁에 지켜 서 있었다. 그녀는 자기의 눈을 믿을 수 없었다. 색의 유실과 갑작스런 많은 흠들의 등장으로 인해서 충격을 받았다. 균열들에 스며들어 있던 기름이 초음파 세척기로 인해서 제거되어, 취옥은 여러 가지의 밝은 농도들을 나타내었고 훨씬 많은 흠들이 드러났다. 만약에 그녀가 그 곳에 없었다면, 보석업자가 반지를 바꿔치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결코 믿지 못했을 것이다.

기름질은 인정되는 관행이기는 하지만, 가격은 돌의 실제의 품질에 반영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필요하다면, 대부분의 취옥들은 다시 기름질할 수 있다.

이폭시 수지 충전재들은 최근에 새로이 나온 것이지만, 이 처리는 점차 일반화되고 있으며 이제 컬럼비어와 브러질을 포함한 전세계적으로 많은 취옥들에 사용되고 있다.

아주 바람직한 모든 보석들과 마찬가지로, 가격과 수요가 클수록, 사기적인 음모가 더 많다. 취옥을 흉내내는(simulate) 거의 모든 형태의 기법의 예들을 발견할 수 있다: 밀접한 덧댐에 녹색의 박편을 사용한 색 변경(color alteration); 합성물들의 사용; 가격이 저렴한 녹색돌들, 이중 붙임돌들 또는 다른 복합물들에 의한 대체. 그러므로, 할인판매에 특히 주의하고, 구입하고자 한다면, 명성이 있는 보석업자들과 거래하며, 항상 인증된 보석학자-감정가에게 이중으로 검사된 것을 구입한다. 오늘날 아주 질 좋은 취옥은 연구소의 보고서가 있어야 하며 또는 그것을 얻기 위하여 연구소에 보여져야 한다.

세계적으로 인정된 미국의 보석 - Red Emerald™.
보석학자들은 이 보석을 Red emerald (적색의 취옥)이라고 부르기 보다, 적색 녹주석(red beryl) 또는 빅스바이트(bixbite) (이것을 발견한 Mr. Bixby의 이름을 딴)라고 부르기를 선호한다. 그러나 이름이 무엇이건 간에, 이것은 아름다운 보석이며 세계에서 가장 드문 것들 중의 하나이다. 나중에 자세히 논하겠지만, 녹주석의 집단은 많은 아름다운 보석들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남옥 (aquamarine)이라고 하는 청색계통, (20세기의 부유한 자선가인 J.P. Morgan의 이름을 딴) 모거나이트(morganite)라고 하는 분홍계통, 고우센나이트(goshenite)라고 하는 무색계통 그리고 취옥(emerald)라고 하는 녹색계통. 단순히 황금빛 녹주석(golden beryl) 또는 황색 녹주석(yellow beryl)이라고 알려진 여러 가지의 농도의 황색을 지닌 더 일반적인 종류도 있다. 그리고, 단순히 녹색 녹주석(green beryl)이라고 알려진 밝음에서 중간정도의 청색을 띤, 황색을 띤 또는 회색을 띤 녹색계통의 또 다른 아주 일반적인 종류가 있다.

관련 자료 >>> 원석 >>> 원석의 종류와 특성 >>> 적색 녹주석(red beryl), 남옥(aquamarine), 모거나이트(morganite), 고우센나이트(goshenite), 황색 녹주석(yellow beryl)

미국은 보석품질의 적색 녹주석의 유일한 산지로 알려져 있다. 광산은 Utah 주의 Wahwah산맥 내에 있다. 이 광산에서 산출되는 적색 녹주석은 Red Emerald™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수년간 이것은 수집가들, 보석학자들과 암석수집가들에게만 알려졌었다; 수요에 대한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관계로 보석업자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었는데, 1980년대에 주요 광맥이 발견된 이후로 변하여 적색 녹주석은 이제 고급의 보석류에 선을 보이고 있다.

적색 녹주석이 발견되기 전까지, 가장 드문 녹주석 계통은 취옥이라고 하는 짙은 녹색계통이었다. 적색계통이 더 드물며, 그 희소성, 고귀성과 가치를 전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적색의 취옥(red emerald)라고 하기를 선호한다. 사실, 그 색을 떠나서, 특히 (그것이 만들어지는 험악한 지질학적 조건으로 인해서 생기는) 내포물들과 파면들과 같은 내부 특징들의 관점에서, 녹주석집단의 다른 어떠한 것보다 취옥을 더 많이 닮았다. 이 사실과 우리가 취옥이라고 하는 녹색계통보다 더 드물다는 관점에서, 전문적이 아닌 사람에게 그것이 무엇인지를 가장 명확하게 알리기 위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색의 취옥이라고 부르는 데에 대하여 동의하고 있다. 게다가, 가치의 관점에서, 취옥과의 연관으로 인해서 가치 또는 희소성에 대한 인식을 그릇되게 하지 않는다;  이것은 취옥보다 더 드물며 따라서 더 비싸다. 

2 캐럿이상의 Red Emerald™은 드물다. 세계에서 가장 큰 Red Emerald™은 8.03 캐럿이다; 두 번째로 큰 것은 4.50 캐럿이다. 2 캐럿정도의 질 좋은 Red Emerald™의 가격은 질 좋은 홍옥(ruby)에 비할 수 있으며, 녹색의 취옥보다 종종 비싸다.
 

취옥 (Emerald)

 관련 자료 >>> 원석 >>> 5. 유색 보석 -  구매 안내 >>> Chapter 8 : 다양한 선택의 유색 원석들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