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3. 보석판별에 적당한 조명 (Proper lighting for gem identification)

 

 빛의 위치 (Positioning of light)


돌을 검사할 때, 빛이 오는 방향을 알아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빛은 머리 위에서, 돌 아래로부터 또는 옆을 통하여 올 수 있다.
 

 반사광 (Reflected Light)


반사광이란 돌의 표면에서 반짝이는 빛을 말한다. 반사광이 필요하면, 돌을 약간 기울여서 머리 위에서 오는 빛을 받아야만, 빛이 돌을 관통하지 않고 표면에서 튀어 나오게 될 것이다. 호수에서 반사광의 한 예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수직으로 쳐다볼 때, 호수의 어떤 지점이 마치 거울과 같이 아주 빛나 보이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거울과 같은 착각은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에 의해서 생긴다. 당신은 반사광으로 호수의 한 부분을 쳐다보고 있는 것이다.

유색보석을 시험할 때, 반사광의 이용은 특히 중요하다. 석류석 상부의 이중 붙임돌(garnet-topped doublet)을 (돌의 표면을 깨트릴 수 있는 위험한 균열이나 또는 - 아마도 당신이 아주 숙련되었을 때 - 유리충전의 공동(glass-filled cavity)(균열을 메우거나 홍옥(ruby)와 같은 보석들에서 색깔을 짙게 하는 기술)(나중에 논의할 교묘한 위조가 골동품류의 보석에서 종종 발견된다) 탐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투과광 (Transmitted Light)


투과광으로 돌을 검사한다고 하는 것은, 빛이 돌을 통과할 때 돌을 검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빛은 어떠한 방향에서든지 - 머리 위, 아래 또는 옆 - 올 수 있다. 빛은 돌을 통과하여 그 내부를 비추어 준다. 돌에 빛이 반사되어 들어가도록 편평한 백색의 명함을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번쩍거림(glare)를 줄여주어 돌을 더 맑게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루우프(loupe)에는 투과광과 반사광 둘 다 이용하게 될 것이다. 검사의 대부분은 투과광을 이용하여 이루어지지만, 어떤 내포물들을 탐지하거나 또는 어떤 패시트들을 벗어난 반사의 차이 - 뚜렷한 레드 플래그(red flag)를 알아내는 데에 반사광이 종종 도움이 된다

이색분광기(dichroscope)에는, 투과광을 이용해야 한다. 이 기구에 투과광을 주는 데에 펜라이트(penlight)가 아주 적절하다. GIA에서 판매했던 것과 같은 작은 다용도 램프도 역시, 상부에 검사하고자 하는 돌을 놓고, 투과광을 내면서 반사광을 제거해 준다. 돌을 광원에 가깝게 댈 수 있는 관계로, 펜라이트와 다용도 램프 둘 다 강한 빛의 이점을 더할 수 있다.

또한, 천장 고정물로부터의 빛을 이용하여 이색분광기로 돌을 검사할 수 있다. 돌과 이색분광기를 들어 올려, 돌의 뒤를 통하여 나오는 빛을 이용하여 빛을 들여다 본다.
 

 빛의 위치 (Positioning of light)

 3. 보석판별에 적당한 조명 (Proper lighting for gem identification)

 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