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4. 루우프와 암시야 루우프 (Loupe and dark-field loupe)

 

 루우프로 볼 수 있는 것 (What the loupe can show you)


연습과 경험을 거쳐 입문자조차도 루우프를 통하여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돌이 자연산, 합성, 유리 또는 이중 붙임돌인지를 판별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유의 내포물들(inclusions), 외부결함들(blemishes) 또는 균열들(cracks)를 판별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중요한 연마나 마모 결함들(cutting or wear faults)을 밝힐 수 있다. 이 절에서는 루우프를 통하여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에 대해서 기술하며 그리고 나서 다이어먼드와 유색원석의 결점들(imperfections)에 대해서 자세히 논의한다.


여기 당신이 탐지할 수 있는 다수의 첫 번째의 것들이 있다.

  • 연마에 사용된 기량(workmanship).
    예를 들면, 돌의 대칭이 균형을 이루는가? 연마에 적당한 패시트의 숫자를 지니고 있는가? 비율은 좋은가? 그러한 연유로 인해서 소수의 연마가공가들은 다이어먼드에 하듯이 유리절단에 같은 시간과 정성을 들이기 때문에 돌의 진품에 대한 중요한 단서가 하나 있다.
     
  • 패시트facet) 모서리, 패시트 면 또는 테이블에 이빠진 자국(chips), 균열(cracks) 또는 긁힌 자국(scratches)을 탐지한다.
    예를 들면, 풍신자석(zircon)은 공언된 광휘와 상대 경도로 인해서 다이어먼드를 너무도 닮아 보이는 반면에, 쉽게 이가 빠진다. 그러므로, 풍신자석을 조심스럽게 조사하면 특히 테이블 모서리들과 환상부(girdle)에서 종종 이빠진 자국을 볼 수 있다. 유리는 아주 부드럽기 때문에, 종종 긁힌 자국들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반지의 부착용 갈래(prong) 주위를 점검하면 갈래가 단순히 돌을 붙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착대(setter)로 인한 이빠진 자국이나 또는 긁힌 자국들이 종종 들어 난다.
     
  • 취옥(emerald)와 같은 돌들에서는 루우프는 자연상태의 균열들이 정말로 심각한지의 여부를 -그들이 표면에 얼마나 가까운지, 얼마나 깊은 지와 그것으로 인해서 돌이 파손에 이를 것인지를 -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패시트 모서리들의 예리성(sharpness).
    단단한 돌일수록 결합 면들이나 패시트들 사이에 예리한 모서리나 또는 보다 예리한 경계를 지닐 수 있다. 많은 모조품들이 더 부드럽고, 루우프로 보면 패시트들 사이의 모서리들이 덜 예리한 모습을 나타낸다 - 그들은 더 둥근 외관을 지니고 있을 것이다. 또한, 루우프로 주형 플래스틱의 모서리의 둥근 특성을 탐지할 수 있다.
     
  • 표면 결(surface texture)의 차이는 위조 진주(fake pearl)로부터 진짜 진주를 구별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유사 진주들은 칠한 표면피막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루우프로 위조 진주를 검사하면, 진짜 진주(자연 또는 양식)의 특성인 매끄러운 표면보다는 자갈무늬의 엷은 층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루우프로 진짜와 위조를 같이 단순 비교하면 즉시 차이점을 알 수 있다.
     
  • 내포물들(inclusions)와 외부결함들(blemishes) (흠(flaw) 이라고도 하는).
    맨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많은 내포물들과 외부결함들을 루우프로는 볼 수 있다. 최소한의 경험으로, 유리와 관련이 있는 특유의 거품들과 소용돌이치는 표시들을 탐지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루우프에 의한 경험을 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내포물들을 쉽게 알 수 없음을 기억한다. 여기가 습득하기가 가장 어려운 보석판별 분야이다.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 한 번에 한 단계씩 나아간다. 단 하나의 형태의 내포물 또는 청옥(sapphire)와 같은 하나의 특정 보석에서 발견되는 형태의 내포물에만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당신이 보아야 하는 것에 대한 확신을 얻을 때까지 가능하면 전문적인 안내를 받으면 도움이 된다. 다른 형태의 내포물들에 대한 참고서적들과 그림들을 구하는 데에 주저하지 않는다. 훌륭한 사진들과 추가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Edward Gubelin의 Internal World of Gemstones 또는 Edward Gubelin과 John Koivula의 Photoatlas of Inclusions in Gemstones를 구하기를 권한다.

루우프의 초점 맞추기만을 연습하여도, 돌에 있을지도 모를 내포물들을 탐지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긍지를 가져도 되는 능력이 생기는 것은 부수적이다. 이것을 할 수 있으면, 이 책 또는 위에 언급한 것들 중의 하나에 있는 그림들을 단지 참조만 하여도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을 판별할 수 있게 된다. 유색보석을 시험할 때, 유색 돌에 흠이 없는 것(flawlessness)는 어쩌면 다이어먼드보다도 드물다는 것을 기억한다. 유색보석들에서, 형태와 배치는 흠들의 그 자체와 존재보다 더 중요한 고려대상이다. 다이어먼드들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그들은 돌의 가치를 그다지 크게 낮추지는 않는다. 그들은 종종 양성판별을 내리는 중요한 요인을 제공하여, 돌이 자연산인지 또는 합성인지를 판별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아마도 Burma 또는 Colombia와 같은 원산지를 나타내기도 하여 돌의 가치를 높일 수도 있다.
 

 루우프로 볼 수 있는 것 (What the loupe can show you)

 4. 루우프와 암시야 루우프 (Loupe and dark-field loupe)

 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