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9. 현미경 (The Microscope)

 

 현미경 사용법 (How to use the microscope)


현미경을 사용하는 첫 단계는 당신의 눈에 맞게 조정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이 단계들을 꼭 따른다.
 

현미경 초점 맞추기 (Focusing the microscope)

  1. 현미경을 그 바닥을 향하게 기울여서 앉은 자세에서 현미경을 쳐다볼 때 편안하고 등에 통증이 없어야 한다.
     
  2. 접안경을 조절해서 당신의 눈 사이의 거리에 편안하게 맞춘다. 쌍안 현미경들은 접안경을 같이 밀거나 당겨서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양 눈으로 두 접안경을 통하여 편안하게 바라볼 수 있을 때까지 조절한다.
     
  3. 초점을 조절한다:
  1. 고정대(stone holder) 부착구의 끝을 바닥의 광원이 들어오는 개구의 중심으로 옮긴다. 배율을 조절하는 손잡이를 돌려서 높은 배율에 맞춘다. 이제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만을 사용하여 오른쪽 접안경을 통하여 쳐다보면서 초점조절 손잡이를 주의깊게 돌려서 고정대의 끝에 초점을 맞춘다.
     
  2. 초점조절 손잡이를 건드리지 않고, 오른쪽 눈을 감고 왼쪽 눈만을 사용한다. 왼쪽 접안경을 통하여 쳐다보면서, 초점조절 손잡이가 아니라, 접안경 자체의 상부를 움직여서 고정대에 초점을 맞춘다. (왼쪽 접안경의 상부는 조절가능하나, 오른쪽 접안경은 그렇지 않다.) 오른쪽 접안경으로 그렇듯이, 고정대에 또렷하게 초점을 맞춘다.
     
  3. 이제, 두 눈을 모두 뜨고, 현미경을 통하여 고정대의 끝을 쳐다보고, 초점이 또렷한지 본다. 한 눈을 감고 뜬 눈으로 다시 끝을 바라본다. 다른 눈을 사용하여 반복한다. 어떤 눈으로 보든지, 끝은 또렷하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a)와 (b)단계를 반복한다.

 

현미경으로 보석을 검사하기 (Examining gems with the microscope)


현미경 초점 맞추기가 편안하다면, 현미경으로 돌이나 보석류를 검사할 준비가 된 것이다. 다음의 방법을 진행한다.

  1. 돌을 확실하게 세척한다. 연마용 앨커홀(rubbing alcohol)(아이서프로필, isopropyl)을 묻힌 작은 붓 (미술용 붓과 같은)을 사용하여 때와 먼지를 주의깊게 제거한다. 보푸라기가 없는 헝겊으로 돌을 닦는다. 압축공기를 (부수적인 점검표를 참조) 사용하여 남아 있는 먼지를 제거한다. 이것은 돌의 안 또는 위에 있는 어떤 것과 먼지를 혼동할 가능성을 제거할 것이다.

    주의 : 만약에 초음파 세척기를 갖고 있다면, 단백석(opal), 진주(pearl), 사금석(aventurine), 일장석(sunstone), 공작석(malachite), 유렴석(tanzanite)와 대부분의 취옥(emerald)들에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돌들과 벽개 균열들(cleavage cracks), 많은 내포물들(numerous inclusions) 또는 파면들(fractures)가 있는 돌들을 손상시킬 수 있다.
     
  2. 암시야 조명으로 돌을 검사한다. 암시야 조명은 보석판별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형태이다. 암시야 조명을 사용하기 위하여, 홍채 조리개(iris diaphragm) 아래에 편평하고 반사되지 않는 검정색 차단판(shield)로 전구를 덮는다. (일반적으로 현미경 검사대(stage)의 위에는 차단판을 조절하기 위한 레버(lever)가 고정대 부근에 있다). 이것은 돌을 통과하려는 직접 광(direct light)(명시야)를 차단한다. 돌을 고정대에 놓고 홍채 조리개 위에 위치시켜 빛이 돌의 측면에서도 동시에 들어가게(측면조명, lateral lighting) 한다. 광원에서 돌이 너무 높지 않거나 또는 측면조명을 못받지 않도록 확실하게 해야 한다. 암시야 조명은, 광원 차단판으로 차단된 배경과 혼합된 측면조명, 내포물들을 더 명확하게 나타나게 하여 그들을 보고 판별하기가 더 쉽게 해 준다.
  3. 암시야 조명 (Dark-field illumination)

  4. 낮은 배율로 돌을 검사한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암시야 조명을 사용하여, 양 눈을 모두 뜨고 양 접안경을 통하여 쳐다보면서 돌의 검사를 시작한다. 낮은 배율일수록 내포물들을 탐지가 휠씬 용이한 더 넓은 관찰 시야 - 어떤 주어진 지점에 초점이 맞추어질 시야의 크기 - 를 제공하므로 낮은 배율(7배에서 10배)로 시작한다. 초점조절 손잡이를 천천히 돌려서 돌의 각기 다른 깊이에 초점을 맞추면서 돌의 각 구역마다 주의깊게 검사한다. 돌을 다른 위치로 돌려서 다시 검사를 하므로써 다른 각도들에서 다른 부분들을 관찰한다.
     
  5. 점차 배율을 증가시킨다. 낮은 배율에서 관찰한 것들의 위치를 기억해 두어야, 더 높은 배율에서 더 주의깊게 관찰할 때에 찾을 수 있다. 낮은 배율에서 본 것이 높은 배율에서는 사라져 버릴 수도 있다. 이것은 배율이 증가하면 관찰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일어난다. 물체를 확대하여 검사할 때의 배율에서는 실제로 보이는 구역이 더 작아지기 때문에, 낮은 배율에서 본 물체는 관찰하고자 하는 구역 내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돌을 천천히 그리고 주의깊게 움직이면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낮은 배율에서는 보이지 않는 내포물들을 찾는다. 배율을 높일 때마다, 다른 방향들과 각도들에서 검사하기 위하여 돌을 반드시 돌을 돌려야 한다.

    낮은 배율에서는 보이지 않는 내부 특성들과 내포물들이 높은 배율에서는 탐지할 수 있다. 또한 낮은 배율에서 본 것을 보다 명확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것은 낮은 배율에서 거품들과 같이 보이는 내포물들에 특히 중요하다. 거품들은 일반적으로 유리임을 표시한다. 10배에서 거품같이 보이는 내포물은 보다 높은 배율로 볼 때, 둥근 결정과 같이 다른 것으로 바뀔 수도 있다. 거품과 같은 내포물들에 대한 보다 높은 배율에서의 검사는 그렇지 않은 것을 유리로 판별하는 낭패를 막아줄 수도 있다.
     
  6. 명시야 조명으로 검사한다. 명시야 조명은 뒤로부터 조명이 되도록 돌을 광원 위에 놓으므로써 이루어진다. 여기에서는 암시야 조명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된 차단판은 사용하지 않는다. 명시야 조명은 특정 형태의 내포물들을, 특히 취옥에서의, 눈에 띄게 해 준다. 이것은 쌍 면들(twin planes)를 관찰하고 암시야 조명에서 보인 파면들 또는 벽개의 선들을 더 주의깊게 검사하는 데에 유용할 수도 있다. 돌을 돌리고 각각의 각도로부터 관찰한다는 것을 다시 기억한다. 
  7. 명시야 조명 (Bright-field illumination)

  8. 확산 명시야 조명으로 검사한다. 이 방법에서는 명시야로써 빛이 돌의 뒤로부터 들어가지만, 확산된다. 빛을 확산하기 위하여, 광원개구 위에 백색의 세안용 화장지나 얇은 백색 종이를 간단히 놓는다. 확산광은 엷은 색의 돌들에서는 보기가 어려운 약한 가는 곡선의 홈들(weak curved striae)와 약한 색 변화(weak zoning) 또는 줄 무늬를 쉽게 관찰할 수 있게 해 준다.

  9. 확산 명시야 조명 (Diffused bright-field illumination)



    GiA에서 판매하고 있는 것과 같은 확산판(또는 화장지 - 화장지를 너무 오랫동안 광원에 두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탈 수도 있다).

  10. 수직(고가)조명으로 검사한다. 이 방법에는 빛이 돌 안의 내포물들에서 반사되어 나오도록 돌의 위로 바로 내리쬐는 빛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내포물들이 빛을 당신에게로 반사시키기 때문에, 미얀마산 홍옥(ruby)들과 청옥(sapphire)들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미세한 바늘같은 내포물들을 볼 수도 있게 한다. 청옥에서는 합성을 나타내는 원광들(halos)나 편평한 플래티넘(platinum) 결정들(삼각형들 또는 작은 육각형들과 같은 형상을 한), 그리고 열처리를 나타내는 원판같은 내포물들을 드러내게 하는 반사광들을 볼 수도 있도록 도와준다. 검정색 단백석(opal)에 대해서는, 종종 다른 방법으로는 탐지하기가 어려운, 돌이 이중 붙임돌(doublet)이며 진짜 검정색 단백석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내는 감추어진 편평한 원판같은 공기거품들이 드러나게 할 수도 있다.
  11. 고가(수직) 조명 (overhead (vertical) illumination) - 돌의 위로 바로 빛이 내리쬔다 (현미경에 부착된 고가의 광원으로부터, 광섬유 또는 다른 강한 광원)

  12. 수평조명으로 검사한다. 이 방법에는 현미경으로 상부로부터 돌을 관찰하는 동안에 측면으로부터 돌에 부딪치는 좁은 폭의 광선(광섬유의 광원이나 펜라이트)의 사용이 요구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아주 작은 결정들과 거품들은 더 밝게 빛나기 때문에 휠씬 잘 보인다.
  13. 수평 조명 (Horizontal illumination)

  14. 좁은 조명으로 검사한다. 이 방법에는 홍채 조리개를 원하는 정도로 막아서 얻어지는 좁은 개구들 통하여 돌의 뒤로부터 직접적으로 나오는 빛이 요구된다. 이것은 가는 곡선의 홈들을 더 쉽게 관찰하고자 할 때에 특히 유용하다.
  15. 좁은 조명 (Pinpoint illumination) - 홍채 조리개는 거의 닫힌다.

이제 실습만이 남았다.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돌들로 실험한다. 같은 돌을 여러 형태의 조명기법들로 살펴본다. 이제 논의할 것들과 같은 특정 형태의 내포물들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한다.
 

 현미경 사용법 (How to use the microscope)

 9. 현미경 (The Microsc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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