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1. 진공펌프 OPERATION MANUAL

A. 진공펌프의 운전

[가동]
1. 운전개시시 오일의 온도가 운전중의 온도보다 낮고 점도가 높기 때문에 운전 부하를 받게 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오일의 점도가 높아 과대부하가 걸리고 전동기가 과부하를 받아 트러블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이것은 방지하는 방법은 배기할 용기와 펌프 사이에 주밸브와 LEAK 밸브를 설치하여 운전개시 전 주밸브를 닫게 LEAK 밸브를 닫고 주밸브를 열어 주는 것이 제일 안전한 기동 방법입니다.

[정지]
1. 진공펌프에는 오일의 역류방지 기구를 내장한 모델과 그렇지 않은 모델이 있습니다.
2. 진공펌프의 작동을 정지할 대 배기하고 있던 라인은 진공상태로 있기 때문에 펌프오일이 외부의 대기압차에 의하여 진공라인에 역류합니다.
3.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역류방지기구가 내장된 펌프가 있지만 장시간 정지할 경우에는 역류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주밸브를 닫고 LEAK 밸브를 열어서 라인속이 대기압상태가 되게 한 뒤 펌프내를 대기압에 개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역류방지기구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펌프는 LEAK밸브를 필히 연 뒤 운전을 정지해야 합니다.

B. 진공펌프의 관리

[용기(CHAMBER)의 실링]
1. 진공펌프는 용기 내의 압력을 대기압이하로 만들어 주기 위하여 용기속의 기체를 바깥으로 배출하는 펌프입니다.
2. 진공이라는 것은 밀폐용기의 내부압력이 매우 낮은 상태이며 외부의 높은 압력의 기체와 차단하기 위하여 용기의 밀폐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진공시키고자 하는 용기의 실링부분을 주의하여 관리해야 합니다. 실링부분을 한달에 한번씩 점검하거나 진공능력이 나빠질 때마다 수시로 확인 점검하여야 합니다.
3. 노화하여 실링이 나빠지면 진공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실링고무에 이물질이 붙어 있는 경우 화학반응등의 이유로 실링고무가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실링고무에 약물이 묻는 경우 즉시 닦으십시오.

[진공펌프의 관리사항]
1. 적정 오일량의 체크
2. 오일의 교환
3. 흡배기 필터의 교환

C. 오일의 교환

[오일의 교체 필요성]
1. 오일 회전 진공펌프는 회전 압축기 내에 소량의 오일을 주입하여 회전차와 실린더 벽 사이에 유막을 형성시킴으로써 습동하는 부분의 윤활을 꾀하고 마모를 방지함으로써 높은 진공도를 얻도록 한 것입니다.
2. 오일 회전 진공펌프는 오일이 노화되었을 때 오일을 교체해야 합니다.
3. 오일 노화의 원인
    a. 오일에 물이 녹은 경우 : 물의 증기압에 비해 오일의 증기압이 높습니다. 따라서 오일 속에 서로 증기압이 다른 두 물질이 있을 경우 펌프의 조작압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b. 오일에 수분이 혼입 : 오일을 가수분해 시킵니다.
    c. 기계적인 습동부분에 마찰열이 발생하여 온도가 상승하고 그 열에 의하여 사용중인 오일에 열 분해가 발생합니다.
    d. 산성물질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 진공펌프의 중요 부품인 카트리지의 부식을 일으키게 됩니다.
    e. 이물질의 흡입 : 분체나 미세한 먼지등을 흡인하는 경우 펌프 내부는 대단히 정밀하게 가공한 부품으로 연결되어 있어 그 사이에 이물이 끼게되어 회전부분이 마모하게 됩니다.
4. 진공펌프가 동작을 하는 동안 미량의 오일이 배출공기에 섞여 대기중으로 배출되므로 진공펌프의 오일이 감소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따라서 진공펌프의 오일을 일정량으로 유지해 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일의 교체 시기]
1. 오일의 색깔이 맑은 무색인지 확인하여야 하며 오일의 색깔이 탁한 색으로 변했을 때는 교환해야 합니다.
2. 진공이 잘 되지 않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또는 일년에 한 번 이상 기기 내부의 진공펌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3. 기기 내부에 정착되어 있는 진공펌프에는 표시창이 있습니다. 표시창의 중간수준 (OIL LEVEL이라고 표시되어 있을 때)에 오일의 수위가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오일의 전체적인 교체 방법]
1. 기기의 밑에 있는 배출구를 통하여 오일을 완전히 제거하고 한일과학산업(주)에서 추천하는 오일을 주입구를 통하여 공급해야 합니다.
2. 일반적으로 오일의 교체는 기기를 구입한 뒤 일년 뒤에 처음으로 합니다. 그러나 진공펌프의 사용횟수가 적거나 깨끗한 환경에서 사용한 경우라면 오일의 오염이 적기 때문에 오일의 오염도를 점검하여 오일을 교체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3. 오일의 교체여부를 결정한 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오일을 주입합니다.

[오일의 주입 방법]
1. 기기 몸체의 상부 판을 체결하고 있는 볼트 4개를 분해합니다. 상부판을 들어 냅니다.
2. 기존의 오일은 진공펌프 하단의 밸브를 열어 배출시킵니다.
3. 한일과학산업(주)에서 추천하는 오일을 주입구를 통하여 공급합니다. 오일의 종류는 진공펌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한일에서 추천하는 오일을 공급해야 합니다. HC-30의 경우 진공펌프 오일은 쌍용(주)에서 제조되고 있는 쌍용 다후니 S-100로써 산업기계용 오일 VG-100입니다.
4. 진공펌프에 부착되어 있는 유리창을 통하여 오일 수위를 볼 수 있고 오일은 중간의 레벨에 도달하도록 주입해야 합니다.

 1. 진공펌프 OPERATION MANUAL

 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