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 및 처리 >>>

 

 7. 조약돌 염색방법

주의! 주의!
아래에 언급된 용제는 인화성이 매우 높고 질식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환기가 잘 이루어지고 화재로부터 안전한 장소에서 작업을 하시고, 그렇지 않은 장소에서는 절대로 작업을 하셔서는 안됩니다.

  1. 진동텀블러 또는 회전텀블러로 광택을 낸 조약돌(규석계열)을 전기로에서 약 400~500도의 열로 가열한다.
     
  2. 가열된 조약돌을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상태까지 식힌 후에 양파주머니와 같은 자루에 담는다.
     
  3. 네오자폰(neozapon) 안료를 탄 용액에 조약돌을 자루 채로 약24시간 정도 담가 안료가 잘 침투하게 한다.
    (안료는 네오자폰(neozapon)이어야 하며 독일제 또는 일제가 있는데 독일제를 권장함. 용제는 아세톤이나 그 밖의 용제를 사용함)
     
  4. 조약돌에 안료가 침투되었으면, 꺼내어 조약돌이 마르기 전에 (아세톤이 증발되어 조약돌이 마르면 보얗게 변해버림) 보온밥통에 넣은 뒤에, 조약돌염색에 사용한 색깔과 같은 색깔의 안료를 탄 이폭시(epoxy)를 자갈이 잠길 정도로 부은 다음에, 이폭시가 잘 침투하도록 하루정도 보온한다.
    (이폭시에는 자갈염색에 사용한 색깔과 같은 색깔의 안료를 섞어야 함. 그렇지 않으면 색깔이 없어짐)
     
  5. 보온밥통에서 꺼낸 자갈을 헝겊으로 닦아 낸 다음, 이폭시 경화제를 젖힌 헝겊으로 이폭시가 침투된 자갈을 문지르면 침투가 된 이폭시가 경화하게 된다.

반드시 화재 및 질식으로부터 안전한 장소에서 작업을 해야 함.

 관련 자료 >>> 가공 및 처리 >>>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