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23. 황옥 패시트 연마가공 (Facet Cut Topaz) 


황옥(topaz)는 수많은 이유들로 인해서 광택을 내는 데에, 특히 대형 테이블(table) 또는 대형 패시트(facet)들이 많은 돌들 다소 어려움이 있다. 황옥은 상대적으로 낮은 굴절률(refractive index)를 지니고 있어서, 다각원형 연마가공( brilliant cut) 스타일(style)의 무색 황옥이 나타낼 수 있는 광휘도(brilliance)와 생생함의 정도가 필연적으로 제한된다. 그러나, 무색의 좋은 황옥은 석영(quartz) 보다 더 생생함을 나타낼 것이다.

표준 다각원형 연마가공된 무색의 황옥으로부터 최대의 광휘를 얻기 위하여, 가능하다면, 테이블이 기저(basal) 벽개(cleavage)와 거의 평행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각원형 스타일에서 테이블이 가장 잘 보이도록 어떤 각으로 황옥을 연마가공할 수 있지만, 반면에 주위의 관부(crown) 패시트들은 죽어 보이며 반짝거림이 부족한게 된다. 관부 패시트들이 드러나도록 각을 다시 바꿀 수도 있지만, 테이블에 샘(well)이 있는지 보석을 내려다 본다. 보석세공가들은 테이블 또는 나머지의 패시트들이 현저하게 둔하게 보이지 않고 보석이 전체적으로 손상되지 않는 평균적인 각들을 일반적으로 선택한다. 평균적인 좋은 연마가공은 주 관부 패시트들을 43 도에 두고 주 퍼빌리언 패시트들을 39 도에 두는 것이다. 이런 각들에서 테이블의 샘(well)은 최소화되지만,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는다. 큘릿(culet) 패시트들은 테이블의 샘만 드러나게 할 뿐이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황옥의 기저 벽개는 아주 현저하므로, 이 벽개 방향과 정확하게 같은 대형 테이블에 광택을 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성가신 패션(fashion)의 대부분은 재료가 움푹 패이거나 탈피되었기 때문인데, 표면에 광택을 완전하게 내지 않을 때 종종 발생한다. 대안으로서, 일부 보석세공가들은 경질의 펠트버프(felt buff)를 사용하여 대형 테이블에 최종광택을 완전히 낸 후, 일상적인 방법으로 나머지 패시트들에 광택을 낸다. 펠트버프는 광휘를 떨어뜨리는 전혀 바람직하지 않은 약간 곡이 진 표면을 만들려는 경향이 있다. 벽개에서 마주치는 어려움을 없애기 위하여, 보석세공가들은 일반적으로 테이블이 기저벽개에 약간 경사지게 방향을 잡는다. 이 정위(orientation)은 연마가공가마다 다르지만, 3 에서 5 도가 가장 좋다. 벽개에 관련된 테이블 표면의 이러한 약간의 각도는 마무리된 돌의 외관을 눈에 띄게 손상시키지 않는다.

Damascus "Ruby" Powder와 Buffing Powder Grade A, No.1 coarse(거친)을 포함한 광택재들이 시도되었으며 만족스러웠다. 일부 보석 돌 연마가공가들은 황옥에는 산화주석(tin oxide)이 만족스럽다고 한다. 여러 가지의 광택재들에 대해서 표면상으로 약간 다른 손댐(touch)과 기량이 필요하며, 모든 작업자가 일부 특별한 방법으로 필요한 기량을 개발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다.

황옥에 광택을 내는 데에 다양한 속도들이 권장된다. 이것은 패시트 연마가공되는 그 밖의 모든 보석들에도 진실이다. 패시트 연마가공 애호가는 일반적으로 늦은 속도가 자신의 기량에 가장 적당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대략 100 rpm으로 회전하는 8 인치(20.32 cm) 원반(lap)은 황옥과 실제적으로 그 밖의 모든 패시트 연마가공 돌들에 최고의 결과들을 가져다 줄 것이다. 사용하는 원반의 속도와 금속의 종류는 광택재의 선택보다 더 중요한 것같다.

23. 황옥 패시트 연마가공 (Facet Cut Top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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