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15.  보석판별 기량을 위한 진정한 시험 (The true test of gem identification skill)

 

 강화 기법들 (Enhancement techniques)


점점 더 많은 보석류 애호가들이 골동품과 재산가치가 있는 보석류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보석류 수집가들에게 더 많은 열정을 갖게 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보석류 회사들에게 중요한 새로운 벌이의 중심이 되었다. 소매상들이나 열렬한 보석 애호가들을 막론하고 아주 먼 거리를 여행하고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므로써 유일한 작품을 자신의 소장품에 추가할 수 있다.

Christie와 Sotheby와 같은 경매장에서 최근 새롭게 기록을 갱신하는 거래가 그 경향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는 국제적인 보석과 보석류 전시회, 골동품 전시회와 벼룩 시장들에 골동품과 재산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내는 사람들이 증가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전시하는 골동품과 재산가치가 있는 보석류를 제공하는 소매상들의 숫자도 역시  증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골동품과 시대의 보석류에 대한 현재의 열광을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 많은 작품들을 검사하면서, 우리는 우리 선조들의 교묘함 - 고안에서의 교묘함 뿐만 아니라, 그들이 마치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한 창조적인 작품의 예술 - 을 떠올리곤 한다.

보석 탐정에 대하여, 골동품과 재산가치가 있는 보석류는 당신의 기량을 위한 진정한 시험 토대를 제공한다. 아름다운 금이나 백금 부착대(setting)에서 모조석(imitation stone)들, 그리고 합성 보석들이 생산되기 이전에 만들어진 작품들에서 합성 돌(synthetic stone)들을 발견했다고 해서 놀라지 말라. 오래 되었거나, 또는 절친한 가족 또는 가장 사랑하는 친척의 소유물이기 때문에, 보이는 그대로 일 것이라는 추측을 절대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당신이 본 그대로가 아닌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장에서, 우리는 골동품과 시대의 보석류에서 빈번하게 마주치는 모조와 교체기법들의 일부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다. 오래된 보석류에 있는 돌들을 판별하는 어떠한 사람이라도 그들을 경계해야 한다.
 

강화 기법들 (Enhancement techniques)

 염색 (Dyeing)


염색은 보석류의 돌들의 색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된 가장 오래된 기법들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특히 옥수(chalcedony)(석영의 한 종류)라고 하는 비싸지 않은 원석에 오래 전부터 실행되어 왔다. 빈번하게 염색되는 다른 돌들로는 옥(jade), 단백석(opal), 산호(coral), 청금석(lapis)과 다소 적게 염색되는 품질이 좋지 않은 성채 홍옥(star ruby)성채 청옥(star sapphire)취옥(emerald)들이 있다.

다음은 골동품류의 보석류에서 종종 발견되는 염색된 돌들 (이 돌들의 일부는 수 백년 동안 염색되어 왔으며; 다른 것들은 대부분 더 최근의 제작품들이지만, 골동의 작품들에서 없어지거나 손상된 돌들을 대체하기 위하여 사용된다)의 목록이다.

옥수(chalcedony)
흑 호마노(black onyx), 줄무늬의 마노(banded agate), 홍옥수(carnelian)녹옥수(chrysoprase)(종종 옥으로 잘못하고 있는)를 닮을 돌들을 만들기 위하여 염색된다. 이것은 골동품류의 보석류에서 종종 발견된다.

옥(jade)(경옥, jadeite)
색을 향상시켜 아름다운 취옥빛 녹색(emerald-green)의 imperial jade를 닮게 하기 위하여 염색한다. 이것은 또한 녹색이외의 색들로도 염색된다.

산호(coral)과 청금석(lapis)
색을 짙게 하거나 더 일정한 색을 만들기 위하여 염색된다.

벽옥(jasper)
청금석(lapis)을 닮게 하기 위하여 청색 염색을 하며 청금석, Swiss lapis 또는 German lapis로 종종 판매된다.
 

 흑화 (Blackening)


흑화도 역시 색을 바꾸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법이다. 이것은 색을 검게 만드는 탄소를 만드는 설탕산(sugar-acid)의 화학반응의 시작으로 이루어진다. 이 기법은 단백석(opal)을 더 검게 하여 비싼 검정색 단백석을 휠씬 더 닮게 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 기법은 또한 검정색 호마노(black onyx)를 만들기 위하여 옥수(chalcedony)에도 사용되었다. 확대하면 광택된 표면에 있는 미세한 작은 구멍들이 드러나기 때문에, 단백석의 흑화는 루우프(loupe)현미경(microscope)로 탐지할 수 있다. 그러나, 검정색 호마노는 이 처리를 탐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연화 (Smoking)


연화는 단백석(opal)에만 사용되는 기법이다. 단백석(opal)을 갈색 종이로 싸서 태운다. 태운 종이에는 단백석에 엷은 짙은 갈색 도포(coating)을 침전시켜 불꽃(fire)(단백석을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유색(游色)효과(play of color))를 더 강하게 한다. 그러나, 이 얕은 도포는 점차적으로 닮아져 없어진다. 그런 단백석은 단백석에 일반적이지 않은 초콜릿빛 갈색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쉽게 탐지된다. 연화라고 의심이 되면, 돌을 물에 적시고 불꽃을 관찰하면 쉽게 탐지할 수 있다. 연화된 단백석에서는, 적시면 불꽃이 감소하였다가 마르면 되돌아 온다. 자연산 단백석들은 적시거나 마르거나 간에 근본적으로 같은 광휘(brilliance)를 보인다.
 

 왁스질 (Waxing)


왁스질은 품질이 좋지 않은 성채 홍옥과 때때로 성채 청옥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표면의 균열들과 외부결함들(blemishes)을 감추고 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엷은 색의 왁스 같은 물질로 돌을 문지르는 것이 포함된다.

왁스질은 루우프(loupe)현미경(microscope)로 탐지할 수 있다.
 

 박편 덧댐과 다이어먼드 보석류 (Foil backing and diamond jewelry)


박편 덧댐은 오랜 시절부터 그리고 가끔 오늘날에조차도 사용되는 가장 영리한 기법들 중의 하나이다.이것은 뒤가 막힌 부착대(closed-back setting)(돌의 뒤를 볼 수 없는)에 부착된 돌들에 종종 사용되었다. 색이 있는 금속 박편 조각을 부착대에 단순히 덧대기(lining)하는 기법이며 투명한 캐버션(transparent cabochon)된 돌들과 패시트된(faceted) 돌들에 사용되었다. 박편은 광휘를 더하고 색을 강화하거나 바꾸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초기의 다이어먼드 보석류는 돌들의 광휘를 강화하기 위하여 때때로 박편 덧댐을 하였다. 이전의 다이어먼드 연마가공가들은 오늘날 우리가 보는 것과 같은 광휘가 없는 그들의 다이어먼드 예술품을 완성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부착대에 박편을 댐으로써, 보석세공가는 돌들이 휠씬 반짝거리게 할 수 있었다. 돌이 더 하얗게 보이도록 다이어먼드 체색에 있는 황색을 가리는 데에도 은(silver) 박편 덧댐을 사용하였다.

그런 작품들에서는, 돌들은 진짜이며 박편 덧댐은 단순히 돌들의 아름다움과 바람직함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이 초기의 골동품류의 작품들의 일부에 이르렀을 때, 비록 부착대에서 그들을 제거하지 않고서는 정확하게 평가하기가 실제로 불가능했지만, 다이어먼드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매우 낮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들에 있어서, 부착대에 손상을 주어 예술품으로서의 작품의 가치를 훼손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들의 제거는 권하지 않았다. 박편 덧댐의 부착대로부터 돌들을 제거하기 전에 항상 주의깊은 검토를 해야 한다. 

박편 덧댐은 진짜 다이어먼드의 강화에만 제한되어 있지 않았다. 매력적인 모조들을 만드는 데에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새로 보석류에서도 아직 종종 마주치고 있다).  박편이 유리나 (무색의 청옥(colorless sapphire)이나 황옥(topaz)와 같은) 어떤 다른 가치가 떨어지는 돌에 놓일 때, 교묘한 다이어먼드 모조를 만든다.

수 년전에 어떤 젊은 부인이 우리에게 그녀의 증조모로부터 상속받은 다이어먼드 반지를 가져왔다. 불행히도, 그것은 박편 덧댐의 훌륭한 예가 되었다. 그것이 놓여 있던 손수건으로부터 반지를 끌러 놓을 때, 그녀가 그것을 세척할 때, 두 개의 다이어먼드들 중에 하나가 부착대에서 떨어졌었다고 그녀는 말했다. 부착대 안에서, 그녀가 작고 거울같은 단편들의 조각들로 표현한 것을 그녀는 보았다. 그녀는 이것이 이상하고 하다고 했지만, 불행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같이 이상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반지를 보자마자, 그녀가 그것을 왜 아주 좋은 상속재산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지를 즉시 이해할 수 있었다. 반지는 아름다웠다. 그것은 고전적으로 고안되었다. 각각 거의 한 캐럿정도되어 보이는 두 개의 다이어먼드들을 지니고 있었다. 반지의 난집은 훌륭하게 만든 백금이었다. 그러나, 돌들은 아아! 유리이었다. 거울같은 단편들은 은박의 조각들이었다. 박편은 빛이 유리로부터 사람의 눈으로 반사되도록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하여, 진짜 다이어먼드를 통과하는 것과 같은 충분한 광휘를 유리가 나타내도록 하였다!
 

 추가 덧댐 - 박편 덧댐 대가의 예술 (Piggy-backing - The foil-backing master's art)


추가 덧댐(piggy back) 다이어먼드 반지. 단면에서 볼 수 있듯이, 작은 다이어먼드가 최상부에 그리고 작은 다이어먼드가 최하부에 있으며 그사이는 비여 있다. 때때로  관부사면의 안에 박편이 있다. 다이어먼드를 크게 보이게 하려는 교묘한 방법이다.

 

 

 

 


때때로 박편 덧댐은 특별한 손댐(special touch) - 진짜 다이어먼드 테이블과 큘릿의 추가 - 을 지녔다. 이 가장 지능적인 위조는 진짜 다이어먼드 상부와 바닥 - 그 사이에는 박편 외에는 아무 것도 없다 - 과 혼합하여 박편 덧댐을 사용했다. 이것은 다이어먼드를 실제보다 크게 보이도록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아주 교묘한 장치이다. 두 형태의 추가 덧댐이 있다.

첫 형태에서는, 작은 진짜 다이어먼드는 반지의 상부에 부착된다. 난집은 환상부(girdle)에서 시작하는 넓은 상자같은 관부사면 또는 테두리로 만들어져 있으며 큘릿을 볼 수 있도록 만든 작은 구멍까지 퍼빌리언을 향하여 다이어먼드의 윤곽선이 있어야 할 것을 따라가게 만들어져 있다. 다이어먼드의 위 부분은 진짜이며 큘릿도 역시 진짜이다. 그러나, 부착대에 삽입된 박편을 제외하고 다이어먼드의 상부 조각과 하부 조각사이에는 아무 것도 없다. 빈 공간이다!

두 번째 방법은 다각 추 원형 연마가공(rose-cut)의 다이어먼드를 사용한 보석류에서 종종 보이며 이것 또한 돌들을 실제보다 더 깊고 크게 보이게 하려고 한 것이다. 이 방법에는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패시트 형태를 지니도록 뒤가 막힌 부착대(closed-back setting)의 뒷면에 무늬를 새기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우리는 최근에 8 개의 다각 추 원형 연마가공 다이어먼드들을 포함하고 있는 골동품류의 제품을 검사했다. 그것에는 다른 형태의 다각 추 원형 연마가공 - 일부는 편평한 바닥(하나의 다각 추 원형연마가공);  다른 것들은 상부(이중 다각 추 원형 연마가공)와 같은 하부절단을 지닌 - 이 있음을 기억한다. 상부로부터 이 골동품류의 제품을 검사를 관찰할 때, 다이어먼드들은 너무도 아름답고 큰 이중 다각 추 원형 연마가공(double-rose-cut)의 돌들과 같이 보였다. 그러나, 그들이 그렇지 않았다. 깊게 보이는 것 - 하부 - 은 실제로 금박을 입히고 새겨진 뒷면에 의해서 만들어진 광학적인 착각이었다.

이 나중의 방법은 루우프(loupe)로 쉽게 탐지된다. 첫 단서는 완벽하게 닫혀진 뒷면이다. 뒤 패시트들과 상부 패시트들 모두를 조심스럽게 검사하면, 아주 교묘한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은 상부 패시트들은 다소 비대칭임에 비하여 뒤의 모든 패시트들은 완벽하게 대칭이라는 것을 알 게 될 것이다. 이것은 뒤의 패시트들이 실제로 패시트들이 아니고 정밀한 기계 각인으로 인해서 생기는 금박의 흔적 때문에 일어난다. 이것은 그것이 너무 완벽하게 일정한 이유이다. 그러나 상부 패시트들은 아주  되는대로 만들어진다 (그들은 조심스럽게 절단할 필요가 없다). 우리가 검사한 골동품류의 제품에서, 우리는 8 개의 다각 추 원형 연마가공마다, 상부 패시트들은 모두 대칭인 아닌 반면에, 모든 뒤 패시트들은 완벽하게 대칭인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런 제품들에서는, 이것은 언제나 같다 - 상 패시트들에는  되는대로 된 대칭과 하부 패시트들에는 완벽한 대칭.

 박편 덧댐과 유색 보석들 (Foil backing and colored gems)


박편 덧댐은 다이어먼드 보석류에 제한되어 있지 않았다. 이것은 유색 보석들에도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아직도 때때로 사용된다). 우리는 실제로 다이어먼드 보석류보다 유색 보석들에서 박편 덧댐의 더 많은 예들을 본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같은 목적 - 광휘와 색을 강화하고 교묘한 모조들을 만들기 위한 - 으로 사용되었다.

때때로 박편은 (은과 금 모두 공통적으로) 단순히 광휘와 돌들의 반짝임(sparkle)을 증가시키거나 또는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부착대에서 너무 어둡게 보이는 돌들에 밝은 외관을 주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그러나, 유색 원석 보석류들에서는, 그렇지 않은 것보다 더 종종 박편자체가 색을 띠게 하였다. 박편에 색을 주어 너무 밝은 돌은 색의 깊이를 휠씬 더 깊게 해주고 그리고 무색의 보석에 사용할 때, 원하는 어떠한 색의 원석을 만들 수 있었다. 골동품류의 보석류에서 유리에 사용한 유색의 박편; 색을 짙게 하기 위하여 엷은 돌들에 사용한 유색의 박편; 그리고 색을 더하기 위하여 무색의 돌들에 사용한 유색의 박편과 같은 예들을 찾을 수 있다.

수 년전, 우리는 New York의 경매회랑에서 골동품 목걸이를 구매했다. 목걸이는 굵은 인쇄체로 "골동품 22 캐럿 금과 황옥 목걸이"라고 기록되어 있었다. 작은 인쇄체로 된 작품에 대한 추가 기록에는 "목걸이의 연도는 대략 1810년 그리고 분홍색의 황옥을 포함함"이라고 기록되어 있었다.

돌을 검사하자, 모든 표시들이 진짜 황옥이라는 것을 나타내었다. (당신이 순간적으로 이해하는 바대로) 그것은 박편 덧댐을 한 작품이 틀림없었다. 답을 얻지 못한 질문은, 황옥의 실제 색은 무엇인가? 물론, 그 환경에서는 가능하지 않았던, 돌들을 제거하지 않고서는 그 답을 얻을 수가 없었다. 우리는 금, 진주들과 세공의 가치를 반영하고 돌들을 함께 할인했다고 느끼는 가격으로 목걸이를 구매했다.

목걸이를 구입하고 나서, 우리는 돌들의 하나를 제거했다. 돌들은 황옥이었지만, 귀하고 가치있는 분홍색 황옥은 아니었다. 그들은 각 돌 밑에 분홍색 박편을 두어 분홍색을 띠게 한 통상적이고 그다지 비싸지 않은 무색의 황옥이었다. 이것은 항상 그렇지 않다. 우리는 진실로 자연 색을 지닌 풍부하고 짙은 색의 분홍색 황옥들 (그리고 다른 보석들도 마찬가지로) 을 포함하고 있는 뒤가 막힌 훌륭한 작품들을 보아왔다. 막힌 뒤로부터의 금빛 반사는 때때로 돌들을 밝게 해 주지만, 부착대(setting)은 그 시대의 스타일을 반영한다.
 

 박편 덧댄 돌을 탐지하기 (Spotting a foil-backed stone)


이것은 일반적으로 좋은 눈만 지니면 된다. 첫 단서는 부착대의 뒤가 막혔을 것이라는 것이다. 부착대의 뒤가 막힌 것들 모두가 속임수를 감추는 것은 아니지만, 많을 것들이 그렇다. 뒤가 막힌 부착대들에 부착된 돌들은 항상 극도로 조심스럽게 조사해야 한다. 부착대가 앞뒤로 부드럽게 경사져 있으면, 뒤의 패시트들을 통하여 돌을 조심스럽게 관찰한다. 광섬유의 광이나 펜라이트와 같은 강한 직접광(strong, direct light)를 사용한다. 박편으로부터 반사되어 나오는 빛은 일반적으로 탐지하기가 쉽다 - 돌의 자연 반사력과는 다르게 보일 것이다. 또한, 유색의 박편이 사용된 것에서는, 박편 자체의 색이 약간 변한 것을 관찰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에 어떤 이유로 인해서(예를 들면, 만약에 덧댐(backing)이나 돌을 지지하는 관부사면에 머리카락 굵기의 균열이 있다면), 박편에 공기가 접촉하면 산화를 일으켜 변색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반사력의 차이와 색의 불일치뿐만 아니라 박편도 루우프로 즉시 탐지할 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현미경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박편 덧댐으로 결정하였으면, 의문시되는 돌이 유리인지 진짜인지 그리고 만약에 진짜이면 그것이 그렇게 보이는 것인지 또는 다른 보석종류로 된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당신의 또 다른 보석학적인 기량을 사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색이 박편에 의해서 강화된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만약에 부착대의 손상없이 돌을 떼어 낼 수 없다면, 이것은 문제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이색 분광기(dichroscope)가 유용할 수 있다 (이색 분광기란?를 참조). 예를 들면, 앞서의 분홍색 황옥 목걸이의 경우에서, 이색 분광기는 분홍색 황옥(pink topaz)가 없다는 것을 즉시 알려줄 수 있었다. 분홍색 황옥은 이색 분광기로 검사할 때, 2 가지의 뚜렷이 다른 분홍색 색조들을 나타낼 것이다; 무색 황옥은 단 하나만을 나타낼 것이다.

이색 분광기로 보는 색의 깊이도 역시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만약에 색과 가격을 높이기 위하여, 취옥빛(emerald)가 엷은 취옥(emerald)와 짙은 녹색의 박편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면, 이색 분광기의 창들에 보이는 색들 - 이색성은 약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진짜의 짙은 녹색의 취옥은 강한 이색성을 지니고 있어 이색 분광기에 보이는 색들은 더 짙게 될 것이다. 이색 분광기에 보이는 색의 깊이는 관찰하고 있는 보석의 색의 깊이를 반영한다. 그래서, 만약에 작품에서 보이는 색은 짙은데 이색 분광기에 보이는 색들이 약하면, 즉시 의심을 품어야 한다.

골동품과 재산가치가 있는 보석류의 매매에 관심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외관과 피상적인 검사를 근거로 한 추측을 하려고 하여서는 안된다.
 

 강화 기법들 (Enhancement techniques)

 15.  보석판별 기량을 위한 진정한 시험 (The true test of gem identification skill)

 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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