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26. 인조 금홍석 패시트 연마가공 (Facet Cut Titania) 


가내 보석 연마가공가는 패시트 연마가공용의 미가공 티탠니아(titania, 인조 금홍석)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새로운 합성 금홍석(rutile)은 천연 또는 만들어진 모든 보석 재료들 중에서 가장 주목할만 하고 가장 광휘가 좋은 것 중의 하나이다. 불행히도 이 만들어진 재료는 보석의 다른 멋진 아름다움과 생생함을 떨어뜨리는 뚜렷한 황색을 띠고 있다. 이 황색은 무게가 약 2 캐럿(carat)이상인 대형 패시트 연마가공 돌들에서 특히 눈에 띤다. 현재까지 이 황색은 없어지지 않고 있지만, 제조정련으로 이 못마땅한 색을 제거하여 전체적으로 훌륭한 아름다움을 지닌 보석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티탠니아의 단점들 중의 하나는 낮은 경도(hardness)인데, 긁힌 자국들이 없이는 손가락 반지로서 착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합성 티탠니아의 제조업체들은 패시트 연마가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관부(crown) 패시트들을 위한 최고의 각들은 주(main) 30 도, 스타(star) 15 도 그리고 환상부(girdle) 35 도이다. 주 퍼빌리언(pavilion) 패시트들은 40 도이며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은 14½ 도이다. 이것은 테이블(table) 패시트들을 포함하여 57 개의 패시트들을 지닌 표준 다각원형 연마가공(brilliant cut)에 대한 것이다. 테이블 패시트는 환상부에서 돌 직경의 0.4 에서 0.6 일 수도 있다. 보다 작은 테이블은 마무리된 보석의 이 부분을 눈에 잘 띄지 않게 할 것이다.

다음의 광택기법은 티탠니아 제조업체가 제안한 것이다. 패시트들의 연마가공은 400 연마입자(grit) 다이어먼드 분말을 사용한 다이어먼드 원반(lap)에서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재료는 부드럽기 때문에, 미세한 연마입자 실리컨 카바이드(silicon carbide)가 광택을 낼 패시트들을 빠르게 줄일 수 있다.

예비광택은 윤활제와 광택재분말의 운반체로서 올리브유(olive oil)을 사용하여 주석원반에서 10 마이크론(micron) 연마입자 다이어먼드로 할 수도 있다. 최종 광택은 Linde A 광택분말을 사용하여 50-50 주석, 납 합금 원반에서 한다. 물과 함께 사용하는 Linde A 광택재는 1 마이크론 다이어먼드보다 우수하다고 하는 좋고 깨끗한 광택을 나타낸다. 이 재료는 부드럽기 때문에 아마도 대형 테이블에 광택을 내는 경우를 제외하곤 원반에 새김눈(score)를 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색의 티탠니아는 최근에 시장에 나왔다는 사실에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새로운 재료는 미가공된 것이 아닌, 패시트 연마가공된 상태로 현재 스위스의 회사가 판매하고 있다. 이 합성재료의 미국제조업체인 Linde사가 곧 이 놀랄 만한 재료를 가공되지 않은 상태-무색의 부울(boule)-로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티탠니아는 낮은 경도라는 커다란 단점을 하나 지니고 있지만, 약 60 년 전에 합성 청옥(synthetic sapphire)이 소개된 이후 가장 놀랄 만한 합성보석재료를 보석 연마가공가에게 제공하였다.

티탠니아는 손가락 반지들보다 보석류품목들에 잘 채택되고 있지만, 연마가공된 돌은 반지들에 널리 부착되고 있으며 주의하여 착용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부드러운 재료는 마모와 긁힘에 의해서 표면이 닳아 버릴  것이다. 가공하지 않고 마무리된 티탠니아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다이어먼드에 비해서 상당히 저렴하다. 진실로 이것은 광휘도(brilliance)불꽃(fire)에서 다이어먼드를 쉽게 필적할 수 있는 첫 번째의 인조 보석재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가공되지 않은 형태의 새로운 무색의 티탠니아를 구입가능하게 되면, 현재의 황색을 띤 것보다 훨씬 더 널리 사용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26. 인조 금홍석 패시트 연마가공 (Facet Cut Titania)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