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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양각 연마가공 (Cameo Cutting) 


F.F. Montgomery

Joseph Morgan이 조각한 패각 양각들

양각은 상대적으로 거의 기술되지 않은 분야이며, 여기의 대부분은 지난 수년간의 양각들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패각(shell) 양각(cameo)인 더 현대적인 형태의 양각에 대한 기록들은 흩어져 있으며 종종 자기모순적인 문서들이다. 패각 양각을 연마가공하는 기법에 관하여 현 시대에서는 실제적으로 거의 기술되지 않았다. 표제에 관한 현대의 문서들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장인들의 섬세한 기량에 대한 칭송과 여러 박물관의 양각 소장품들에 대한 모사로 구성되어 있다.

단어 양각(cameo)에 대한 기원은 확실하지 않으며 아마 어떤 패각 또는 광물(mineral) 물질에 일반적으로 행해진 작은 기부 강세(base relief) 또는 치켜든 손가락으로 정의되었을 지도 모른다. 양각들을 주위표면보다 낮게 들어간 음각(intaglio)들과 혼동하여서는 안된다. 

첫 시도

일부 잘 알려진 양각 소장품들을 관찰하고 양각 연마가공의 기법을 알고 있던 누군가를 만나기 위하여 다소의 무익한 시간을 보낸 후에, 나 자신의 작품들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오래된 나의 나무조각용 공구(tool)들의 일부를 꺼내고, 양각 조각(carving)에 대한 나의 진지한 첫 시도로서 상대적으로 단단한 광물인 하우라이트(howlite)를 선택했다. 우리의 우표들에 나타나 있는 도안 인물화는 복사를 위한 길잡이로서 훌륭했다.

최종적으로 패각으로 시작하였으면 하고 느꼈던 시간이 도달했을 때, 가공하지 않은 적당한 재료의 공급처를 찾는 데에 커다란 어려움을 겪었다. 수소문 끝에, 나의 집에서 몇 마일(mile) 떨어진 곳에서 가공하지 훌륭한 패각들을 찾았다.

California, San Jose의 Raymond Addison은 백색의 층을 조심스럽게 조절하므로써 짙은 배경이 다소 보이게 하여 중간음영효과를 나타내는 사진같은 양각(cameo)를 조각한다.

사용된 패각들

그러나, 양각 연마가공을 위한 최고 형태의 패각은 인도양에 있는 섬들 주위와 남태평양의 그 밖의 지역에서  얻어진다. 이 작업에 사용되는 가장 진귀한 모든 패각들은 아마도 레드 헬밋(red helmet) 또는 벌즈 마우스(bulls mouth)로 더 알려진 Casis Rufa Linn일 것이다. 수요가 없는 관계로 이전에도 고급 패각은 거의 수입되지 않았다. 수입된 패각들의 대부분은 소장 및 연구목적이었다. 더 좋고 큰 패각들은 일반적으로 구라파의 양각 연마가공 중심지들로 보내졌다. 레드 헬밋은 적색을 띤 오랜지(orange)빛 배경에 부드러운 크림(cream)빛 외부 층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색이 바래거나 잘 갈라지지 않는다.

연마가공에서 다음으로 중요하는 것은 Casis Madagacarencis와 Casis Cameo Stimps이다. 이것들은 캐미오 헬밋(cameo helmet), 블랙 헬밋(black helmet)과 퀸 헬밋(queen helmet)을 포함한 다양한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형태의 패각은 또한 North Carolina에서 West Indies까지의 North America의 동해안을 따라 발견된다. 이것은 뛰어난 대조 색을 만드는 짙은 갈색의 다양한 농도(shade)들의 내부 층을 지닌 눈빛 백색의 외부 층을 갖고 있다. 깊게 내려갈수록 더 밝은 농도들이 나타나므로, 여러 가지의 디자인(design)들을 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Casis Tuberosa Linn (사다닉스(sardonyx) 헬밋)은 밝은 갈색 또는 담황색 내부 층에 대하여 자기(porcelain) 백색의 외부 층은 나타낸다. 외부 층에 조각을 하면, 내부 층은 만족스러운 모습의 타는 듯한 오랜지빛 색을 드러낸다. 나는 이런 형태의 재료를 아주 좋아한다. 내가 작업을 하였던 이런 종류의 패각들은 열개(parting) 문제가 다소 있지만, 이것은 패각의 고유결점이라기보다는 품질이 나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Casis Cornuta Linn (혼드 헬밋(horned helmet)) 또는 옐로우 헬밋(yellow helmet)은 백색의 외부 층을 갖고 있다. 패각은 아주 아름다운 양각을 만들지만, 열개의 경향이 있다. 일본과 필리핀 주위의 수역들과 서인도 제도에서 산출된다. 이것은 백색으로 덮여진 분홍색 내부 층을 드러낸다고 하는데, 가장 우수한 조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Strombus Gigas (파운틴 셸(fountain shell) 또는 퀸 칸크(queen conch))는 두꺼운 외부 층과 아름다운 분홍색의 내부 층을 갖고 있다. 두께로 인해서 헬밋보다 더 강한 강세(relief)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백색 또는 분홍색 배경을 표현하기 위하여 앞의 것이 역전되는 경우도 있다.

헬밋형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2 색들 사이의 갑작스런 명백한 구획이 있다. 분홍색과 백색이 함께 섞이는 경향이 있다. Strombus는 Florida와 서인도 제도 근해에서 발견되며 미국수역에서는 가장 큰 달팽이이다. 이 패각은 멋진 색을 띠며 아마 잘 깨지지 않지만, 변색되려는 결함이 있으므로 강한 햇빛에 노출시켜서는 안된다.

연마가공 방법들

양각 작업용으로 E.F. Montgomery 가 사용했던 4 개의 수 조각용 공구들과 조각용 판. 왼쪽에 미가공 패각이 보인다. 양각 조각에는 기량과 인내가 필요하지만 보상이 가장 크다.

양각을 조각하는 데에 사용되는 방법들은 저자가 한때 나무조각에 사용했던 기법과 비슷하다. 우선 패각을 작은 타원형, 원형 또는 사각형의 빈 조각들로 자른다. 패각은 일상적인 쇠톱으로 자를 수 있지만, 나의 다이어먼드 보석세공용 절단기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것은 나는 곧 알았다. 여러 가지 원하는 형상들로 작업하기 위해서는 재절단이 효과적이다. 얇고 균일하지 않은 부분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모깍기(trimming)가 필수적이므로 빈 조각들을 가능한 한 크게 자르도록 한다.

그리고 나서, 원하는 형상의 빈 조각을 1x8x8 인치(inch)의 작고 편평한 판에 부착한다. 일상적인 밀봉왁스(sealing wax)를 이 목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패각이 과열되면 향후에 열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패각의 표면에 디자인(design)의 전체적인 윤곽선을 그리거나 표시한다. 그리고 나서, 작은 손 연마기(hand grinder)를 사용하여 내부 층이 보이는 부위까지 패각의 백색 외부 층을 디자인 부분의 바깥까지 제거한다. 다음으로 작은 나무조각용 공구들 또는 적당한 조각 공구들을 사용하여 디자인의 외부 층 부분을 작업한다. 이것이 가장 지겹고 고생스러운 작업이다. 미세한 디자인 또는 그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50 시간이상이 소요될 수도 있다. 작은 끌 또는 나무조각용 공구들은 고급 탄소강으로 만드는데, 필요에 적합하게 여러 가지의 형상들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이러한 미세한 공구들을 약 20 개 이상 사용하고 있는데, 연마가공용 날들은 길이가 약 1/64 인치(0.4 mm)에 지나지 않는다. 또다른 유용한 공구는 U 형상의 연마가공용 날을 갖고 있는데, 길이가 U 폭을 가로질러 1/32 인치(0.8 mm)보다 작다. 이러한 공구들을 예리하게 유지하는 것은 확실히 중요하며,  끝(point)을 예리하게 하는 데에 광학 루우프(loupe) 또는 배율이 낮은 확대경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공구들에는 센 그리고 꾸준히 압력을 가할 수 있도록 두꺼운 손잡이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맨 눈으로 나의 양각작업이 거의 이루지는 동안, 어떤 형태의 작업에는 보석세공가용 루우프나 확대경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물론 이 작업의 대부분은 작업자의 시각에 좌우된다. 섬세한 인물 디자인을 작업할 때, 1/1000 인치정도가 인물의 전체 표정을 바꾸어 놓을 수도 있다. 

손 연마기

치과의사들이 사용하는 형태의 손 천공기(hand drill)과 끝(point)를 사용해보라고 Dake박사가 권했다. 이 기법은 시장에 나와있는 커다랗고 무거운 수 연마기들보다 좋지만,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주로 수 작업에 의존하여야 한다. 동력공구(power tool)들은 조절하기 어렵고 거의 마무리된 작품을 못쓰게 만들 정도로 너무 깊게 연마가공되는 경향이 있다. 동력 끝(power point)로 제한된 양의 연마가공과 조각을 할 수 있지만, 작업의 대부분을 사람의 손으로 안내하여야 한다.

미세연마(sanding)

지겨운 조각이 완료된 후 양각의 뒷면은 가볍게 그리고 튀어나온 앞면 도안들의 공구 자국들을 미세연마로 살짝 제거한다. 미세연마는 400 연마입자(또는 더 미세한) 실리컨 카바이드(silicon carbide) 사포를 이용하여 손으로 한다. 유연한 강철 자(ruler)가 편리한데, 연마지(abrasive paper)를 자에 감는다. 광택도 같은 방법으로 하는데, 산화주석과 물로 된 페이스트(paste)에 담근 펠트 천(felt cloth) 조각을 사용한다. 조각자체도 이쑤시개 또는 비슷한 끝을 이용하여 산화주석 페이스트로 광택낼 수 있다.

기계제작

오늘날 시장에 나오는 비싸지 않은 양각들의 대부분은 기계제작이거나 유리 또는 플래스틱(plastic)과 같은 일부 압착재료로 만들어진다. 압착형태들은 서로 다른 대조 색의 재료로 만들기 위하여 종종 접착하거나 함께 압착한 이중 붙임돌(doublet) 또는 삼중 붙임돌(triplet)로 되어있다. 그러나, 이 기계제작의 물품들은 쉽게 떨어지고 심지어 저급의 수 제작 양각이다. 이전에는 압착된 품질의 양각들이 개당 10 센트(cent) 정도의 싼 값으로 종종 판매되었다.

가능성

양각연마가공은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렇게 어렵지 않다. 최소한의 장비만 있으면 된다. 강철 끝들의 대부분은 여분의 공구들을 사용하여 형상과 크기로 연마할 수 있다. 보석세공 연마 휠(wheel)들은 이 목적에 적합하다. 약간 끈기와 인내를 지닌 좋은 시각을 지닌 평균적인 보석 연마가공가는 훌륭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당신의 첫 양각이 완벽하기를 기대하지 말라; 그것은 시간과 경험에 의해서 얻어진다.

34. 양각 연마가공 (Cameo Cu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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