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기기의 사용법 >>> 3. 손쉬운 보석 판별

 

 15.  보석판별 기량을 위한 진정한 시험 (The true test of gem identification skill)

 

 넘쳐 나는 모조들과 합성들 (Imitation and synthetic abound)


우리는 박편 덧댐(foil backing), 추가 덧댐(piggy-backing)복합 돌들의 창조와 같은 색을 바꾸거나 강화하고 여러 가지의 돌들을 모조하기 위하여 수 세기에 걸쳐서 사용된 기법들에 대해서 이미 논의했다. 이제 우리는 골동품류와 재산가치가 있는 보석류를 구매할 때를 대비하여 모조들(imitations)과 합성들(synthetics)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사람들이 진기하고 아름다운 보석들을 얼마나 오랫동안 모조하여 왔는지를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가장 최근에 알려진 모조들 중의 하나는 터키석(turquoise)이다. 그것의 아름다움과 마술력으로 인해서 이집트인으로부터 아주 귀중히 여겨졌으며, 이집트인들은 7,000년 이상을 구슬들, 부적들, 매단 장식들과 반지들을 만드는 데에 사용한 빠양스(faience, 채색 도기)라고 하는 터키석 색깔의 도자기 재료를 만드는 데에 사용하여 왔다. 그것들은 또한 투트 왕(King Tut)의 무덤에서 발견된 생생한 청색 유리 보석들과 같은 아름다운 유리를 만드는 데에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리는 수천 년동안 유사(simulant)를 만드는 데에 사용되어 왔다. 우리의 대부분은 이 위조들(fakes)를 잘 알고 있다. 오늘날 우리는 또한 합성들의 사용을 예리하게 알고 있다. 그러나 오래된 보석류 -  특히 아주 오래된 보석류 - 를 검사할 때 합성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얼마나 오랜 동안 합성들이 상업적으로 만들어져 왔는지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그리고 아주 오래되거나 또는 골동품류의 작품에 있었던 본래의 돌들은 종종 손상되거나 또는 분실되어 합성으로 바뀌어진다는 사실에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은 사람들도 아직 거의 없다. 오래되었기 때문에 아주 비쌀 것이라고 가정을 하면서.
 

 유사는 합성과 어떻게 다른가? (How is a SIMULANT different from a SYNTHETIC?)


유사(simulant)와 모조(imitation)이라는 단어들은 우리의 목적상 같은 것을 의미하며 상호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합성은 다른, 아주 특정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단어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 혼동스럽기 때문에, 각각이 의미하는 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유사 보석 (simulated gem)은 사람이 만든 것이다. 그러나, 유사는 자연에 대응이 없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녹색 야그(YAG)과 같은 반짝이는 녹색 돌(brilliant green stone)은 취옥빛 녹색(emerald-green color)를 지닐 수 있으며 취옥을 닮았지만, 실제 취옥의 물성들의 어떠한 것도 지니고 있지 않다. 이것은 자연산 돌을 복제하는 의도가 아니었다. 야그(YAG)는 유사(simulant) 또는 모조(imitation)이다. 유리는 유사이다. 유사들은 물성적으로 아주 다르기 때문에 같은 색의 진짜로부터 구별하기가 쉽다. 색(color)는 일반적으로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유일한 것이다. 눈으로만 보아서는 종종 너무 많이 반짝이거나, 반짝임이 충분치 않다거나 등등으로 진짜로부터 유사(simulant)를 알아낼 수 있다. 소수의 간단한 시험들 (종종 루우프(loupe)만으로도)로 진짜로부터 유사를 신속하게 구별할 수 있다.

그러나, 합성보석은, 이것 역시도 사람이 만들었지만,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어떤 보석을 복제하기 위하여 과학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므로, 이것은 만들고자 하는 돌과 사실상 같은 물리적 그리고 화학적 성질들을 지니고 있다. 합성 돌은 세심하게 검사하지 않으면 진짜와 혼동되기 쉬울 수도 있을 것이다. 챠덤 취옥들(Chatham emeralds)는 합성이다 - 그들은 자연상의 물질을 복제하여 근본적으로 같은 물리적 그리고 화학적 물성들을 지니고 있다. 카샨 홍옥 (Kashan ruby)는 합성 홍옥이며; 진짜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처음 소개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진짜로 오해했었다.

이 세기의 초기부터 합성 보석들이 상업적으로 소개되어왔다 - 합성 홍옥은 1905년에 상업적으로 소개되었다 (비록 그 전부터 유용하기는 했지만), 합성 청색 첨정석(blue spinel)은 1908년에 소개되었다 (1925년 이후에 널리 유용하였다) 그리고 합성 청색 청옥(blue sapphire)는 1911년에 소개되었다.

사실, 20세기 초반부터 많은 보석류 작품들이 색을 더하고 다른 진짜 보석들을 강조하기 위하여 작은 합성 보석들을 포함했다. 우리는 진짜 다이어먼드들과 합성 청색 청옥들로 강조한 아름다운 자연산 종자 진주(seed pearl)의 팔찌를 가지고 있다. 청옥들은 색을 내기 위하여 사용한 작고, 정방형연마가공(calibre-cut)된 돌들이다. 그들을 작게 만듦으로써, 그들이 진짜가 아니고 합성일지라도 이 아름다운 작품의 전체 가치에 사실은 실제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합성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만약에 내가 이 팔찌를 팔면서 청옥들은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는 것을 무시하고 있다가 나중에 구매자가 그것을 알게 된다면, 나의 신용도와 전체 평판은 심각하게 손상될 수도 있다.
 

 골동품류의 보석류에서의 합성 돌들 (Synthetic stones in ANTIQUE jewelry)


또한, 보석류 내의 없어진 돌들을 대체하기 위하여, 합성들이 만들어지기 훨씬 이전에 만들어진 보석류에서도 합성 돌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방심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질 좋은 보석으로 보이는 어떠한 돌이라도 세심하게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보석류 작품의 연대, 그것을 소유한 가족에 대한 평판, 세공의 미(beauty)와 상세 또는 주요 돌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한 다이어먼드들의 품질등에 기초한 가정을 하여서는 안된다. Switzerland의 Geneva에 있었던 the Duchess of Windsor의 최상급의 보석들에 대한 경매에서, 공작부인이 소유했던 한 줄의 진주가 있었다. 이 진주들은 캐털로그에는 진짜의 양식 진주로 기재되어 있었다. 그것들은 아니었다. 그것들은 위조(fake)이었다. 누군가가 소유주에 근거하여 그것들은 진짜로 추정했기 때문에 심각한 실수를 하게 되었던 것이다. 어찌 되었건, 공장부인이 위조된 진주를 지니고 있으리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유사한 추정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입찰 전에 경매장에서 실수를 발표했다).

우리는 다이어먼드가 박힌 당당한 보석류에 합성 홍옥(ruby), 취옥(emerald)와 청옥(sapphire)이 사용된 예들을 금세기 초반부터 보아 왔었다. 그리고 우리는 중앙에 합성돌들을 사용한 이전의 많은 보석류를 보아 왔었는데, 어떤 것들은 18세기 또는 19세기의 품질보증이 있으며 심지어 그 시대의 작품에 어울리는 고래(古來)의 연마가공 다이어먼드들(antique-cut diamonds)로 강화하였다.

비록 주어진 보석류 작품의 시대에서는 합성들이 만들어지지 않았었을지라도, 본래의 돌이 합성으로 대체될 가능성에 대해서, 언제나 방심해서는 안된다. 돌이 분실되거나 손상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으며 본래의 것보다 가치가 없는 것으로 교체된다. 슬프게도 진실이다.

최근 수십 년간 보석 합성분야는 엄청난 진보가 이루어져 왔다. 합성 취옥은 1930년대에, 성채 홍옥(star ruby)은 1940년대에 무대에 등장했다. 1970년대에는 합성 터키석뿐만 아니라 합성 자수정, 합성 금록석(alexandrite)과 합성 단백석이 시장에 나왔다. 1980년대에서는 합성 경옥이 생산되었으며 (아직 상업적이지 않지만) 가장 최근에는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었던 보석품질의 합성 다이어먼드가 생산되어왔다 (비록 현재에는 아주 작은 팬시 색깔의 황색 돌들만이 소량으로 생산되고 있지만).
 

 합성들을 탐지하기 (Detecting synthetics)


오늘날 합성보석들은 자연산 보석들의 대체로 살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진짜로부터 구별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오늘날의 보석업자와 보석 애호가들에게 문제시되고 있다. 비록 앞의 장들에서 합성 돌들을 판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논의했었지만, 여기에 소수의 추가 주석들을 하고자 한다. 

오늘날의 합성들은 진정한 도전을 주고 있다. 어떤 것들은 루우프(loupe)로 볼 때, 흠이 없어 보이기 때문에 합성을 나타내는 내포물들을 탐지하기 위하여 아주 높은 배율 - 때때로 60배 이상 - 이 필요하다. 다른 것들은 자연에서 통상적으로 보이는 것을 보다 더 가깝게 모조하기 위하여 보이는 내포물들을 지닌 채 생산되고 있다. 어떠한 질 좋은 보석이라도 아주 세심하게 검사하기를 권한다.

  1. 현미경으로 검사하기

    오늘날 대부분의 보석애호가들은 흠이 없는 보석품질의 취옥(emerald)들, 청옥(sapphire)들 또는 홍옥(ruby)들은 아주 드물기 때문에 그런 돌은 대개 합성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석이 전형적인 내포물들을 보일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의심을 품지 않는다. 이제는 자연산 돌을 더 잘 모조하기 위하여 합성 돌들 내에 보이는 내포물들조차도 개발되고 있다. 진짜같이 보이는 어떠한 보석이라도 현미경(microscope)(적어도 60배율로)으로 세심하게 검사하는 것은 필수적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2. 분광기로 검사하기

    Verneuil 합성 청옥과 같은 구형(old-type)의 합성들도 역시 오늘날 문제시되고 있다: 그것들은 그들의 감추어진 표시들을 없애기 위하여 가열된다. Verneuil 형태의 합성 청옥을 열 처리하면, 곡이 진 가는 홈들(curve striae, curved lines)와 색 변화(color zoning)를 성공적으로 없앨 수 있다. 그래서, 색이 좋은 - 너무 짙거나 또는 너무 밝거나 하지 않은 - 청색 청옥(blue sapphire)를 검사할 때, 분광기(spectroscope)로도 검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만약에 돌이 구형의 합성이라면, 450(4500)에서 흡수 선(absorption line)이 관찰되지 않을 것이다. 주의 : 아주 짙은 청색의 합성 재료는 450(4500)에서 약한 줄 무늬를 나타낼 수도 있으며 아주 엶은 자연 청색 청옥은 아무 것도 나타내지 않을 수도 있다.
     
  3. 편광기로 검사하기

    현재 엄청난 양의 합성 자수정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 이의 대부분은 합성이라고 정당하게 표시되고 있지만 일부는 진짜로 팔리고 있다. 그래서, 질 좋고 예외적으로 맑고 깊은 자주색 자수정(amethyst)를 검사할 때, 편광기(polariscope)로 세심하게 검사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4. 천칭(天秤, balance)로 검사하기

    합성 청금석은 많은 사람들에게 뜻밖의 것이다. 청금석(lapis)도 역시 시험되어야 하며 섬세한 천칭이 있다면 쉽게 시험하는 방법이 있다. 보석류 또는 부착되지 않은 돌의 무게를 재고 그 무게를 기록한다.  대략 2분 정도 깨끗한 물에 돌을 담근다. 돌을 꺼내어 조심스럽게 닦아낸다. 다시 무게를 잰다. 만약에 더 무거우면, 합성이다. 합성 청금석은 작은 구멍이 아주 많아서 즉시 물을 흡수한다. 진짜는 그렇지 않다.
     

 터키석에 관한 한마디 (A word about turquoise)


터키석(turquoise)는 오늘날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보석이다. 터키석과 같이 보이는 수 많은 재료들 - 자연 터키석, 합성 터키석, 환원된(재건된) 터키석과 모조 터키석 - 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주의를 게을리 하여서는 안된다. 우리는 판매시장에 만연된 터키석에 대한 엄청난 잘못된 표현들을 보고 있다. 질 좋은 자연 터키석은 구하기가 아주 어렵다. 그러나, 종종 자연산이라고 표현되는 수 많은 환원된 터키석들이다. 그것은 자연산이 아니다. 또한, 환원된 터키석은 현재 만들어지고 있는 합성 터키석과 혼동하여서는 안된다. 환원된 터키석은 터키석 분말(저급의 진짜 돌을 가루로 만든)을 결합제(binding agent)(플래스틱)에 섞어 고체조각으로 만든 제품이다. 터키석을 취급하는 어떤 사람이라도 이것을 알고 경계해야 한다.
 

 오늘날의 합성들 (Today's synthetics)


합성 보석들의 제조업자들은 먼 길을 오고 있다. 그들의 제품들은 아름답다. 그리고 그들은 정말이지 너무 좋기 때문에 쉽게 실재의 것으로 실수하기도 한다.

보석학자들도 역시 합성과 모조로부터 자연산을 판별하고 구별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하여 먼 길을 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절대적으로 양성이어서, 대부분에게 유용하지 않은 첨단의 시험과 장비가 필요한 돌들이 다수 있다. 적외선 분광기(infrared spectroscopy)는 미래에 대한 ... 그리고 합성의 예술을 완벽하게 이루고자 꾸준히 노력하는 이들보다 한 단계 앞서 가는 데에 있어서 엄청나게 큰 약속을 제공한다. GIA은 현재 적외선 분광기를 실험하고 있으며 자연산으로부터 어떠한 합성이라도 아무런 의문없이 구별하는 방법을 잘 제공할 수도 있을 장비라고 믿을 수 있는 예비의 결과를 내고 있다.

원석 합성의 세계는 역동적이다. 20세기는 많은 합성 보석들의 소개와 완성을 보아 왔다. 새로운 개발들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새로운 개발들의 위에 있는 것이 다음의 수십 년에 걸쳐 보석류와 보석 애호가에 긍정적인 도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골동품류와 당대의 보석류에서의 파면충전 다이어먼드들 (Fracture-filled diamonds in antique and period jewelry)


다이어먼드 강화를 위한 새로운 처리들 중의 하나인, 외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이어먼드의 파면들을 충전하는 것은 대략 10여년이 되었다. 그러나, 이 처리가 발견되는 귀보석(jewel)들은 수 백년될 수 있다!

파면충전이 아님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오래된 보석류에 있는 다이어먼드들을 아주 세심하게 조사하라고 주의를 주고 싶다. 우리는 잘 알려진 단체 심지어 잘 알려진 경매장들에서도 이 처리에 대한 공개없이 파면충전 다이어먼드가 있는 골동품류의 반지와 그 밖의 보석류들이 팔리고 있는 것을 보아 왔다. 우리는 골동품류의 작품들, 아름다운 당대의 보석류에서 그들을 보아 왔다; 우리는 전당포들과 벼룩시장들에서 그들을 보아 왔다. 그들이 어떻게 그곳에 있는지는 순수한 추론뿐이다. 그러나 하나는 확실하다: 오랜 작품들에 관한 한, 경계를 늦추지 않아야 한다. 오래된 부착대(setting)에서 오래된 돌들을 떼어낼 수 있으며 파면충전된 돌이 본래의 자리에 부착된 뒤에 처리될 수 있다. 새로운 돌들은 오래된 또는 골동품류의 부착대들에 설치될 수도 있다. 심하게 균열된 다이어먼드를 충전하고자 하는 소유주에게는 어떠한 잘못도 없다; 파면충전 다이어먼드를 매매하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잘못도 없다. 그러나 만약에 당신이 그것을 사고자 한다면, 당신은 그것에 대하여 알기를 원한다; 그리고 만약에 그것을 판다면, 당신은 당신이 팔고 있는 것을 알고 있어야 잠재적인 고객에게 처리에 대해서 말해 줄 수 있다.
 

 넘쳐 나는 모조들과 합성들 (Imitation and synthetic ab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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