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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저속 광택 (Slow Speed Polishing) 

F.S. Young - Portland, Oregon

보석 연마가공가들 애호가와 전문가 모두 연마 휠들은 너무 늦게, 광택 휠들은 너무 빠르게 작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저자는 오랫동안 관찰하여 왔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것은 저자가 보석 연마가공 상점에서 오랫동안 경험한 광택에 관한 것이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기법은 크고 작은 표본들의 편평한 표면들에만 적용된다.

만약에 다이어먼드 절단기와 톱날 자체가 정확하게 작동된다면, 여기에 언급된 기법을 사용하여 절단에서 샌더(sander)로 바로 갈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절단기와 톱날이 정확하게 정렬되어 있지 않고 흔들린다면, 절단된 표면은 샌더로 바로 가기에는 충분히 매끄럽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대형의 편평한 표면은 수평운전 원반(lap) 또는 미세한 연마입자(grit) 연마 휠의 측면에서의 예비처리가 필요하다. 최신기계로 만든 절단기 그리고 정밀하게 만든 절단기가 소개되기 전에, 깊은 절단기 자국들과 홈들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대형의 편평한 표면의 예비 래핑(prelapping)은 거의 언제 필수적이었다.

대형의 편평한 표면들을 샌딩(sanding)하기 위하여, 저자는 표준전동기 속도인 1,750 rpm으로 운전하는 직경 10 인치 (25.4 cm)의 수직운전 샌딩디스크(sanding disk)를 사용한다. 이 장비로 캐버션(cabochon)들을 샌딩할 때, 캐버션에 대한 속도는 단지 1,200 rpm이어야 한다.

목재 (또는 금속) 샌딩디스크는 작업표면 쪽으로 약간 볼록한 형상을 지니고 있어서, 중심이 약 1/4 인치 (0.635 cm) 높다. 작업 표면에는 돌출부가 없어야 대형의 편평한 표면들을 취급할 때 간섭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이 10 인치 (25.4 cm) 디스크에서 표본을 디스크 샌더의 앞뒤로 움직이면서, 아주 대형의 표면을 작업할 수 있다.

먼저 디스크 표면은 약 1/4 인치 (0.635 cm) 두께의 펠트(felt)로 덮어져야 한다. 펠트대신에, 일부는 스펀지(sponge) 고무 또는 일부는 비슷한 재료를 선호한다. 충전물의 목적은 약간 유연한 표면을 주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나서 디스크를 약간 가벼운 캔버스(canvas)로 덮는데, 돛용 캔버스와 같은 등급이 가장 우수하다. 캔버스를 견고하게 고정하고 필요시에 떼어낼 수 있는 갈고리 또는 다소 비슷한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캔버스 표면은 부주의한 사용으로 인해서 작업물의 예리한 모서리가 파여 들어가서 캔버스를 찢어지도록 손상되지 않는 한, 애호가라도 수 개월은 견딘다. 그러나, 이것은 심각하지 않으며 일상적인 주의를 하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게다가, 캔버스는 비싸지 않다.

캔버스가 샌딩디스크에 견고하게 고정되면 실리컨 카바이드(silicon carbide)(Crystolon) 100 연마입자(grit) - 미세한 연마입자가 아닌 100 크기의 연마입자로 도포한다. 저자는 우선 도료용 솔(brush)로 수지(resinoid)의 접착액체를 캔버스에 칠한다. 이 액체는 표준품목으로 Grip-Master와 Grip-Tite와 같이 다양한 상표들로 판매되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의 보석세공 공급회사들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이 액체를 바르고 나서, 100 연마입자의 Crystolon을 두꺼운 층으로 덮고 손 바닥으로 빈틈없이 가볍게 두들겨서 연마입자가 접착제 안으로 눌리어 들어가게 한다. 그리고 나서, 샌더를 뒤집고 흔들어 과도한 연마입자들은 떨어지게 하고 액체가 굳은 동안 움직이지 않게 한다. 

그리고 나면, 샌더를 사용할 수 있다. 계속적으로 사용하면, 샌더표면이 무디어지므로, 샌더가 운전되는 동안 작고 편평한 중간 연마입자 실리컨 카바이드 "손질용 숫돌(dressing brick)"을 표면에 대어 예리하게 또는 새롭게 만들어야 한다. 이 손질은 또한 먼지로 막힌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 샌더가 작업물을 적절하게 갉을(bite) 수 있게 해 준다. 대형의 편평한 표면을 샌딩할 때, 강한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 작업물을 갉아내는 압력을 곧 결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노(agate)와 같은 대형의 편평한 표면을 샌딩하는 시간은 크기가 약 9 에서 12 평방인치(58.068 ~ 77.424 cm2)의 표면에 약 5 분 이상이 소요되어서는 안된다. 샌딩은 중요하므로 최종 광택작업으로 넘어가기 전에 정확하게 해야 한다.

과거에, 자신들의 사포(sand cloth)들을 도포했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물유리(water glass)(규산소다, sodium silicate), LePage의 접착제(glue), 아교(hide glue) 그리고 그와 비슷한 것들과 같은 어떤 접착액체를 사용했다.

새로운 수지 접착액체가 훨씬 우수하다; 연마입자를 단단히 굳혀서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이 방법으로 도포한 샌더가 가장 오래 갈 것이다. 한 겹으로도 아주 오래갈 것이다; 저자는 그다지 빈번하게 재 도포하지 않으면서도 한 겹으로 대형의 편평한 표면들을 수백 번 마무리하였었다. Grip-Master이름은 말 그대로의 뜻이다.

이제 당신은 저속광택 방법으로 얻어지는 최종 고광택(high glossy) 마무리를 할 준비가 되었다. 광택디스크들은 많은 광택분말들 중의 하나로 도포된 캔버스라는 것을 제외하고 샌딩작업에 대하여 여기에서 기술한 것들과 사실상 같다.

V-벨트(belt) 풀리(pulley)를 지닌 간단한 연마 축은 절단을 제외한 모든 작업들에 사용될 수 있다. 계단형 풀리는 여러 가지의 작업들을 할 수 있도록 빠르고 용이한 속도변환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저속 광택방법에서, 10 인치 (25.4 cm) 수직 운전디스크는 280 에서 300 rpm - 이 이상 빠르지 않다 - 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저자는 아직도 저속으로 실험 중이며, 여기에서 언급한 기법은 이곳에서 기술한 것들에 대하여 적용되며 대형의 편평한 표면들에 대해서만 제시된다. 새로운 캔버스 표면은 그렇듯이 우선 길들여져 한다. 이것은 물로 엷게 혼합한 광택재를 대충 도포하여 이루어진다. 이 혼합물은 작고 빳빳한 수 작업용 솔(hand brush)를 이용하여 캔버스 표면에 작업하여야 한다. 표면이 조금만 사용되었다면, 추가적인 광택재는 거의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건식표면으로 광택하여 징후가 나타나면, 솔로 소량의 광택분말 혼합물을 바르는 경우도 있다. 

광택에서는 샌딩작업에서와 같은 강한 압력을 가해서는 안된다; 캔버스 천에 작업물이 갉아지는 느낌을 주는 압력을 곧 판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9 에서 12 평방인치(58.068 ~ 77.424 cm2) 크기의 편평한 대형 표면의 마노에 완벽한 고광택을 내기 위해서는 약 5 분 이상을 하여서는 안된다. 표본을 캔버스 천 앞뒤로 가로질러 작업한다.

수년동안 저자는 평판이 좋은 여러 가지 광택재들에 관련된 글들을 읽어왔었다. 이것은 아마도 다른 광택방법들에 대해서는 진실일 것이다. 여기에서 언급된 저속광택방법의 효율을 시험하기 위하여, 저자는 여러 가지의 광택재들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일련의 통제된 시험들을 하였다.

중국에서, 보석재료들의 조각과 작업은 수세기 동안 행해져 온 예술이다. 여기 중국인 아버지는 중국에서 오늘날에도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디딤판 기계를 이용하여 조각예술을 하고 있는 자신의 아들을 가르치고 있다.

사용된 표준 광택재들에는 트리펄리, 산화주석, 산호시리엄, 더매스커스 루비(Damascus ruby) 분말, 앨런덤(alundum) (Norton, 산화 얼루머넘 광택재)와 린데(Linde), 합성 청옥(synthetic sapphire) 분말 No.A-5175 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이것들은 별도로 그리고 새로운 캔버스로 덮은 디스크들에 사용되었다.

시험들에 사용된 표본들은 모두 거의 같은 표면크기, 주로 9 평방인치(58.068 cm2)이며, 마노(agate)흑요석(obsidian)이 포함되었다. 일부 애호가들이 대형의 편평한 표면의 흑요석에 미세한 광택을 내기가 어렵다고 하므로, 이 재료를 시험에 포함시켰다. 이 시험들에는 약 40 개의 서로 다른 표준 표본들이 사용되었다.

모든 표본들은 우선 같은 절단기로 절단되었다. 각 조각마다 정확하게 같은 시간으로 모두 같은 방법으로 샌딩되었다. 각 표본들은 여기에서 열거한 여러 가지의 광택재들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5 분 동안 광택을 내었다. 이 시험들의 결과는 완벽한 광택은 사용된 광택재와는 관계없이 정확하게 같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간단히 말해서, 서로 다른 것을 구별할 수 없었다; 모두 거의 완벽했으며 4 배율의 확대경을 사용하여 표면들에 어떠한 긁힌 자국도 찾을 수가 없었다.

옥(jade)호안석(tiger's eye)같은 소수의 보석재료들은 특별한 방법들을 이용하여 광택을 내는 것이 최고로 좋지만, 여기에 언급된 기법은 대형의 편평한 표면들에서 일상적으로 마무리되는 대부분의 보석재료들에 적용할 수 있다.

오랫동안 이루어진 통제된 시험들부터 저자는 여기에서 언급된 기법을 사용하면 어떠한 표준광택재라도 동등하게 좋은 결과를 낼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완벽하게 광택된 표면의 비밀은 사용된 광택재에 의하지 않는다. 사용된 기법에 더하여 약간의 경험과 보석세공가의 기량에 의해서 완전히 좌우된다. 대형의 편평한 표면에 완벽한 광택을 얻기 위하여 당신이 어떠한 광택재를 사용하든지, 우리가 적당한 "촉감(touch)"이라고도 하는 것에 대한 당신의 계발에 전적으로 좌우된다.

13. 저속 광택 (Slow Speed Po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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