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15. 캐버션 관부사면의 각 (Cabochon Bezel Angles) 


캐버션(cabochon) 연마가공의 초보자는 캐버션 연마가공 돌의 모서리 또는 환상부(girdle)에 어떤 각(angle)들을 만들어야 하는 지를 알기 위하여 종종 오랫동안 지체한다. 이것은 돌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에 좌우될 것이다. 전시목적만을 위한 보석에 불과하며, 부착(mount)되지 않는다면, 관부사면(bezel) 부분에 어떤 각이 있는지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만약에 돌이 부착되어야 한다면, 사용되는 난집(mounting)의 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보석세공업자는 보석을 정확하게 부착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다. 만약에 돌이 두꺼운 주물의 순은(sterling silver) 난집에 부착되어야 한다면, 관부사면 부분에 약간의 각만을 줄 필요가 있다.

위, 관부사면 각은 10 에서 15 도 이어야 한다. 아래,  45 도의 모따기(chamfer)는 환상부가 깨지는 것을 보호한다.

편평한 바닥으로부터의 경사를 측정하면, 각은 대략 10 도이어야 한다. 이 형태의 난집에 약간의 각도를 주는 유일한 이유는 두꺼운 질량의 은(silver)를 누르거나 구부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반면에, 만약에 보석이 손으로 구부려서 관부사면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얇은 가느다란 띠를 지닌 금(gold) 난집에 부착되어야 한다면, 돌의 측면에 20 에서 30 도의 경사가 주어져야 한다. 비슷한 은 난집들에도 약간 작은 각을 줄 수 있다.

주어진 형태의 난집에 적당한 각이 부족한 캐버션 연마가공 돌은 부착(setting)으로부터 빠지려는 경향을 나타낼 것이다. 일반적으로 난집에서 빠지는 캐버션 보석은 일반적으로 부정확한 연마가공 또는 난집에 부주의한 작업 탓 일 수 있으며, 물론 또는 반지의 거친 사용으로 인해서 난집으로부터 돌이 빠질 수도 있을 것이다.

15. 캐버션 관부사면의 각 (Cabochon Bezel Angles)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