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24. 자수정 연마가공 방법 (How to Cut Amethyst) 


자수정(amethyst)는 오랫동안 보석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좋은 색은 보편적으로 높게 평가된다. Brazil과 Uruguay의 대형광상들이 발견되기 이전 수년동안, 자수정은 현재보다 훨씬 더 가격이 높았다. 이것은 아마도 어떤 보석들만큼 많은 민간전승에 둘러싸여 있으며 밝지 않은 시대에서는 많은 그리고 여러 가지가 그것의 능력 때문이었다.

이 광물은 결정(crystal)이 잘 이루어진 형태로 그리고 드물게 괴상(massive)상태로 산출된다. 자수정 결정들의 색은 일반적으로 각추말단(pyramidal termination)에 가장 짙으며 기저축(basal pinacoid)에 가까워지면 색이 엷어진다. 대형의 소수 결정들은 전체에 걸쳐서 균일한 색을 지니고 있는데, 대부분 종종 반점(spot)들과 줄무늬(streak)들을 지닌다. 일부 결정들에서 색은 결정의 중심에 있는 핵(core)을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색은 균일하게 분포되므로, 보석세공가는 보석들을 연마가공할 때 결정에 있는 색 반점(color spot)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더 엷은 색 부위가 마무리된 보석의 퍼빌리언(pavilion)의 아래부분에 위치하도록 결정을 연마가공해야 한다. 이것은 색의 산란(dispersion)에 도움이 될 것인데, 특히, 돌을 관부(crown)로부터 쳐다볼 때, 색의 분포가 일정한 외관을 띠게 한다.

이 가내제작 장비는 패시팅 두부(head)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니고 있다. 패시트 각과 패시트 위치용 눈금을 조절할 수 있다. 정확도가 요구되므로, 적당한 도구들과 장비를 갖춘 숙달된 기계제작자가 아니면 패시팅 두부를 만드는 것을 권하지 않는다.

석영(quartz)굴절률(refraction index)은 평균 1.55 로 낮은 관계로, 임계각(critical angle)은 높을 것이므로, 가장 잘 보일 수 있는 적절한 각들로 보석을 다소 조심스럽게 연마가공해야 한다. 이 사실은 어떤 보석들에 대해서도 진실이지만, 낮은 굴절률을 지닌 보석들에서는 더 분명하다.

자수정의 임계각은 40 도 10 분(minute)이므로, 각들이 예리하게 연마가공해야 한다. 관부 패시트들은 환상부(girdle) 평면에 54 도의 각도로 경사져야 하며 퍼빌리언 패시트들은 같은 평면에 39 도로 경사져야 한다. 이 값들은 다각원형 연마가공(brilliant cut) 형태를 기초로 한 것이며, 보석의 디자인(design)에 따라 반드시 변할 것이다.

자수정을 너무 깊게 연마가공하면 그 영향은 둔하게 보이는 모서리들을 지닌 밝은 중심이 만들어질 것이며, 만약에 너무 얇게 연마가공하면 보석은 생기가 없는 중심(dead center)를 지닌 밝은 모서리들을 지니게 될 것이다. 부적절한 연마가공의 영향은 적절하게 그리고 부적절하게 연마가공한 돌을 비교하면 바로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시장에는 자수정을 모조(imitation)하는 데에 종종 사용되는 수많은 종류의 만들어진 재료들이 있다. 값싼 모조들은 적당한 색을 지닌 납유리(strass) 형태의 일상적인 유리(glass)이다. 일반적으로 "결정질 자수정(crystalline amethyst)"라고 하는 종류의 보다 좋은 모조들은 맹거니즈(manganese) 또는 철(iron) 복합물로 색을 띠게 한 함유량이 높은 석영유리(quartz glass)로 만들어진다. 녹여 만든 모조들에서는 배율이 낮은 배율기(magnifier) << ☞ 관련 자료 => 기기 사용 => 3. 손쉬운 보석 판별 => 루우프(loupe)란? >> 또는 심지어 맨눈으로도 기포들을 볼 수 있다.

이색 분광기(dichroscope)는 아마 진짜 자수정을 가장 간단히 그리고 빠르게 판별할 수 있는 수단일 것이다. 천연보석은 짙은 색에서 이색성(dichroism)을 뚜렷하게 나타내며 엷은 색에서조차도 나타내는 데에 반하여, 비정질(amorphous)인 모조들의 대부분은 이 성질이 부족하다. 일부 녹여 만든 카버런덤(carborundum)은 어떤 방법으로 연마가공하면 이색성을 나타낼 것이기 때문에, 검사시험, 비중(specific gravity) 판별을 하기를 권한다. 이것은 수은과 포태지엄 아이어다이드(potassium iodide, 요오드화칼륨)용액으로 쉽게 알아낼 수 있는데, 녹여 만든 모든 카버런덤은 가라앉는 반면에 모든 석영 종류들은 떠오를 것이다. 이색 분광기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자수정의 쌍둥이 색들은 청색을 띤 자주색과 적색을 띤 자주색이다. 열처리된 자수정은 열처리되지 않는 돌들만큼 이색성을 뚜렷하게 나타내지 않는다. 연마가공된 돌을 이색 분광기로 관찰할 때, 보석 패시트들에 의한 빛의 전반사(total reflection)을 막기 위하여 검사하고자 하는 재료의 굴절률(refractive index)과 같은 어떤 액체에 보석을 담그는 것이 종종 최선의 방법이 된다. 그래서, 전반사와 마주치지 않고 모든 방향들에서 보석을 관찰할 수 있다. 자수정에 대해서는 정향유(clove oil)가 만족스러운 담금액(immersion liquid)이다.

자수정의 색인(color cause)는 추측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작업 문제였었다. 이전의 Edward F. Holden의 연구는 자수정의 색은 철분의 존재에 기인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처럼 생각되었으나, 더 최근에 George O. Wild가 행한 분광기(spectroscope)분석은 색은 철 또는 그 밖의 화학성분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재료자체의 구조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색이 짙고 고르게 분포된 크기가 10 캐럿(carat)이상인 연마가공된 대형 자수정 돌은 진짜인지 변색인지를 판별할 때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천연 결정은 일반적으로 색이 고르게 분포되지 않으므로, 짙고 고른 색의 대형 돌들은 결코 일상적이지 않다. 색이 짙고 고른 대형의 자수정을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제시하면, 그런 보석들은 아주 드물고 자연히 보다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돌을 주의깊게 검사하거나 구입하기 전에 검사하는 것이 최선이다.

색의 분포가 고르지 않거나 줄무늬가 있는 자수정은 일반적으로 추가 검사하지 않아도 진짜 그리고 변색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열로 인해서 짙게 변색된 돌은 변색되지 않은 돌보다 적은 이색성을 나타낼 것이다. 색이 짙고 분포가 고른 자수정을 지니고 뚜렷한 이색성을 나타내지 않는 돌은 가짜 또는 어떤 형태 또는 그 밖의 변경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24. 자수정 연마가공 방법 (How to Cut Amethyst)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