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25. 섬아연석 패시트 연마가공 (Facet Cut Sphalerite) 


섬아연석(sphalerite)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패시트(facet) 보석들 중의 하나이지만, 적당한 보석품질의 재료가 있다면 이 재료로부터 진정으로 중요한 보석을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패시트 연마가공된 섬아연석은 광휘도(brilliance)에서 새로운 합성 금홍석(synthetic rutile)(Titania)와 경쟁하고 있지만, 질 좋은 것들은 소장품들 외에는 거의 보기가 힘들다.

섬아연석은 합성 금홍석보다 아주 부드러워서, 섬아연석을 연마가공하고 광택을 낼 때 문제들이 금홍석(rutile)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외관상 그리고 언뜻 보아서, 질 좋은 섬아연석은 합성 금홍석같이 보이지만, 정밀검사를 하면 섬아연석이 보다 짙은 황색을 띠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인데, 놀라운 광휘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새로운 금홍석의 것과 같다.

Oregon, Portland의 Victor Kayser는 마무리된 상태에서 무게가 9 캐럿에 약간 모자라는 커다란 섬아연석을 연마가공하고 광택을 내었다. 이것은 표준 원형의 다각원형(brilliant) 스타일(style)로 연마가공되었다. 벽개(cleavage) 파편의 섬아연석 무더기를 우연히 검사하던 Kayser는 보석품질을 지닌 파편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는데, 여기서 언급한 돌은 선별한 파편들을 연마가공한 것들 중에서 최대이다. 

Victor Kasyer가 사용한 기법을 여기에 기술한다. 미가공 파편을 먼저 작은 크기의 320 연마입자(grit) 실리컨 카바이드(silicon carbide) 휠(wheel)로 조심스럽게 형상화하였다. 우선 휠을 곧고 매끄럽게 만들어야 한다. 낮은 경도(hardness)와 뚜렷한 벽개(cleavage)로 인해서 재료에 아주 조심스럽게 대강의 모양을 낸다.

패시트들을 연마가공할 때, 여러 가지 수많은 방법들을 시도했지만, 최종적으로 표준 다이어먼드 원반(lap)이 가장 만족스럽다는 것을 알았다. 이 다이어먼드 원반은 200 연마입자 크기로 된 보통의 금속접착 형태이다. 다이어먼드는 순간적으로 그리고 어떠한 충격도 없이 재료를 연마가공하는다는 사실이 다이어먼드 원반은 섬아연석의 벽개를 제거하려는 경향이 있는다는 이유인 것 같다. 그러나, 섬아연석을 취급하는 데에 있어서는 패시트들의 연마가공은 실제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실제시험에서 문제시되는 패시트들의 최종광택이다.

Kayser는 아주 부드러운 보석재료들에 사용되는 수많은 표준방법들로 실험을 했다. 주석원반과 산화주석을 포함한 어떠한 방법도 만족스럽지 않았다. 광택기법이 만족스러우면, 벽개가 문제시되거나 또는 벽개가 없으면 최종광택이 완전히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주석원반을 최종적으로 세척한 후, 바르게 운전하기 위하여 표면을 재작업하였다. 그리고 나서 원반의 표면을 막대형태의 표준 적색 루즈(rouge)로 문질러서 두껍게 도포(coat)한다. 이것은 단지 비슷한 막대형태로 만들어 압축한(기름첨가한) 적색 루즈(적철석(hematite))에 지나지 않는데, 보석류중개인들이 금(gold)은(silver) 보석류의 최종광택에 사용하는 완전히 같은 것이다.

원반표면을 적색의 루즈로 두껍게 도포하고 난 후에, 소량의 얇은 기름을 도포된 원반의 표면에 바른다. 루즈의 표면이 매끄럽고, 미끄러우며 기름질 될 정도의 기름만을 발라야 한다.

이 기름과 루즈도포의 목적은 두 가지인데, 광택을 내는 것과 섬아연석이 금속원반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이다. Kasyer는 주석원반을 사용하였지만, 철 또는 그 밖의 다른 금속처럼 원반표면은 아주 만족스러웠다. 패시트들에 광택을 낼 때, 각각의 작은 표면을 아주 살짝 대어야 한다. 확실히 센 압력은 필요치 않으며, 패시트 표면을 너무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루즈와 기름 표면의 이 원리는 보석이 표면을 매끄럽게 지나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벽개탈피가 거의 없거나 그 위험이 없이 광택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실험작업에서 증명된 것 같다. 루즈분말과 물로 시도하면, 벽개탈피가 나타났다.

분명히, 원반의 금속표면은 보석재료를 갑작스럽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표면이 광택되지 않고 탈피가 나타났을 것이다. 이 기법 또는 같은 채택은 비슷한 어려움을 지닌 보석재료들에 대해서만 적용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어떤 패시트 연마가공 보석재료들에 광택을 낼 때, 일부 보석 연마가공가들은 작은 양, 약 10%의 미세한 흑연분말을 광택재혼합물에 혼합하기는 권하였다. 이것은 트리펄리(tripoli)와 부드러운 철 원반을 사용한, 패시트 연마가공 청옥(sapphire)에 광택을 낼 때 권해지며 사용되고 있다.

25. 섬아연석 패시트 연마가공 (Facet Cut Sphalerite)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경기도 광주시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25 젬테크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