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44. 섬유질 보석 (The Fibrous Gems) 


캐버션(cabochon)들과 뚜렷한 섬유질 구조를 지닌 보석재료의 편평한 표면들을 마무리하면서, 미세연마(sanding)와 최종 광택은 언제나 섬유질이 나 있는 방향에 직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은 호안석(tiger's eye)과 같은 보석재료에 있어서는 특히 틀림없는데, 만약에 이 기법을 따르지 않는다면 적당한 최종광택을 얻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섬유질 구조로 인해서 어떤 어려움에 처할 수도 있는 그 밖의 보석들이 있지만, 아마 호안석만큼 심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 밖의 섬유질 종(species)에는 금록석(chrysoberyl)(묘안석(cat's eye stone)), 옥(jade), 전기석(tourmaline), 마노(agate), 공작석(malachite)와 소수의 그 밖의 것들이 포함된다. 이 종들의 대부분에서 맨눈으로 섬유질 구조를 볼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확대경으로 보면 뚜렷하게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런 보석 재료들 중의 어떤 것에 광택을 낼 때,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면, 캐버션 또는 편평한 표면에 한 방향으로만 광택을 내어 본다. 다른 방향들로 실험을 하면 정확한 각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패시트(facet) 연마가공된 보석들의 테이블(table)같은 대형의 편평한 표면에 광택을 낼 때에도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어려움은 일반적으로 섬유질 구조로 인한 것이 아니고, 한 방향으로 뚜렷한 벽개(cleavage)를 지닌 재료를 취급할 때의 탈피의 경우이다. 이 어려움은 보석을 다시 돞핑(dopping)하고 반대방향으로 광택을 하면 종종 해결될 수도 있다. 아주 뚜렷한 기저 벽개(basal cleavage)을 지닌 황옥(topaz)의 경우, 방향의 전환은 최종 광택을 하는 동안의 탈피를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기저 벽개에서 약 5 에서 8 도의 각을 지니도록 황옥의 방향을 잡아야 하며 같은 방향과 정확하게 평행을 이루어서는 안된다.

패시트된 보석의 대형 테이블에 광택을 내는 데에 어려움에 처하면,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최종 그리고 일반적으로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단순히 펠트버프에 갖다 대면, 수분 내로 훌륭한 광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기량이 있는 패시트 연마가공으로 간주되지 않는데, 훈련된 눈으로 보면 테이블과 마주치는 관부(crown) 테이블 패시트들의 모서리들이 일반적으로 그렇거나 또는 그렇게 되어야 하는 예리함이 없이 약간 둥글게 보일 것이다.

44. 섬유질 보석 (The Fibrous Gems)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