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13. 다이어먼드 (Diamond, 金剛石)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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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럿에 적합한 캐럿(중량), 질 좋은 다이어먼드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바람직하고 비싼 항목들 중의 하나이다.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일화가 있는 보석인, 45.52 캐럿의 팬시(fancy)의 짙은 회색을 띤 청색의 Hope 다이어먼드가 1959년 New York의 전설적인 판매업자인 Harry Winston의 미국인에 대한 선물로 Washington의 Smithsonian Institute에 왔다. 현재 이것은 박물관에서 방문자가 가장 많은 진열품이다.

다이어먼드의 신비. 오랜 역사, 전설이 어린 감상적인 구애들, 술책들, 심지어 살인들. 그 밖의 모든 것들은 제쳐두고 어떻게 한 보석원석에만 주요한 마술이 걸리게 되었는가? 모든 귀보석(jewel)들 중에서 어떻게 이것에만 가장 잘 알려지고 가장 갈망하는 독특한 매혹이 주어지게 되었는가? 이름 그 자체인가? 다이어먼즈(diamonds)라고 불러 봅시다. 그러면, 반짝이는 패시트(facet)들, 군주들, 부호(富豪), 매력적인 여인 그리고 소유자와 소지자에게 품위와 멋을 안겨다 주는 눈부신 모습들이 떠오르게 된다. Diamonds. 평가되는 그 밖의 모든 보석(gem)들에 대한 가격, 미와 가치의 표준. Diamonds. 비할 데 없는 보석.

다이어먼드(diamond)는 매우 뛰어난 미와 광채 그이상이다. 다이어먼드만큼 그렇게 호감이 많이 가는 보석원석들은 없다. 다이어먼드는 지구상에서, 우리가 아는 한 우주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다. Friedrich Mohs가 1 에서 10 까지의 경도(hardness scale)을 고안할 때, 다이어먼드에 10 을 부여한 뒤에 그 값부터 매겨 내려갔다. 경도만을 보더라도, 다이어먼드는 보석이 아니더라도 산업용 공구로서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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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화가 있고 문서로 잘 정리된 역사가 자연스럽게 색을 띠고 있는 Dresden 녹색 다이어먼드를 둘러싸고 있다. 1726 년경에 London으로 보내진 41 캐럿의 인도의 보석은 1741년에 Saxony의 통치자에게 팔렸다. Order of the Golden Fleece (역주: 황금양피 기사단, 1430 년에 불란서의 Burgundy에서 만들어진 기사단)에 처음 편입된 후에 이 모자장식으로 가공되었다.

인도인들은 기원전 약 800년에 다이어먼드를 발견했을 때, 보석을 식별하는 천년에 걸친 빛나는 유산을 이미 즐겨왔었다. 초기의 수집된 보석들에 대한 영예는 아마도 대부분 다이어먼드에 대한 것이 아니라, 진주, 즉시 사용가능한 채취물, 자연적으로 절묘하게 마무리된 것에 대한 것일 것이다. 사람이 어떤 보석원석을 처음으로 알게 된 시기와 첫 견본을 소유하게 된 시기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우리는 사람이 정규적으로 채광하고 여러 가지의 보석들을 소지하던 시기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일찍이 기원전 2000년 경에 취옥(emerald)들을 캐내기 위하여 나중에 Cleopatra의 광산들로 알려진, 북부 Egypt의 사막 언덕들을 작업자들이 채굴했다.

인도 Golconda 주위의 풍부한 충적토(alluvial deposit)들에서의 다이어먼드들의 발견은 보석의 역사를 영원히 바꾸어 놓았다. 광부들은 화산의 출처를 결코 발견하지 못했지만, 강바닥들과 평지들에서 산출되는 풍부한 양으로 1700년대까지 전세계 수요의 대부분을 공급하였다. 후에 다른 나라들에서 더 큰 많은 광산들이 발견되기는 하였다. 인도의 자갈과 모래에서 나온 것이 세계 최고의 일부 그리고 자신만의 전승적 지식을 발전시키면서 가장 유명한 다이어먼드들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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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먼드들은 기원전 800년초에 인도의 Golconda에서 발견되었는데, 그곳은 1700 년대까지 계속해서 채광되었다. 오래된 그림들(왼쪽)은 동굴 속의 충적광상(alluvial deposit)들의 일부에서 작업하는 광부들을 보여주고 있다. 원시적인 조건들에도 불구하고, 그 지역은 전혀 노출되지 않았던 위대한 다이어먼드들의 일부를 생산했는데, 이에는 호화스러운 탁상형 연마가공(table-cut)의 Dari-i-nur(맞은 편, 먼 우측)뿐만 아니라 Smithsonian의 Twin blues, Blue Heart(위)와 Hope(표지)가 포함되어 있다. 목걸이와 접시에서와 같이(맞은 편), 그 밖의 인도의 다이어먼드들이 Tehran에 있는 Iran의 멋진 Crown Jewels에 있는 상자들에 채워져 있다.

Hope, Blue Heart, Dari-i-nur와 현재의 영국 여왕의 모후의 왕관에 있는 유명한 Kohi-i-noor에 대한 욕망은 구체적인 역사를 지니고 있다. 유명하고 이름있는 다이어먼드들에는 종종 왕족의 연루로 인하여 극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Kohi-i-noor를 지키기 위하여, 19세기 Afghan의 왕자 Shah Shuja는 눈이 멀고 고통을 받는 세월을 견디었다. 드디어 귀중품을 얻게 되자, 그는 어울리지 않게 도전적인 주장을 펼쳤다, "행운을 가져다 주었다"

행운이란 겉으로 보기에는 다이어먼드 탓으로 돌리려는 초기 소유자들의 끝없는 목록의 하나일 뿐이다. 다이어먼드의 전승적 지식에는 건강과 재정상의 주장들이 스며있다. 다이어먼드는 역병, 선 페스트와 독(毒)의 영향들로부터 보호하면서 정신병과 성교불능을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에 대한 입증으로, 인도인들은 "역병은 다이어먼드가 없는 가난한 사람부터 공격한다"고 말한다. 인도의 토후국왕(Maharajah)들, 국왕(Shah)들 그리고 황제(sultan)들은 가장 크고 최고인 다이어먼드를, 종종 서로 다른 사람들의 보물들을 약탈하여, 소유하기 위하여 생명과 제국을 내걸었다. 수세기 동안 통치자들은 모든 가용한 귀보석들을 축적하였다. 다이어먼드들은 권위와 특권의 상징으로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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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먼드 사업에 관한 모든 것은 1860 년대에 South Africa에서의 수많은 발견들로 인해서 변했다. 4 개의 무질서한 킴벌리(Kimberley) 다이어먼드 광산들은 나중에 De Beers가 될 조합으로 즉시 합쳐졌는데, Cecil Rhodes(왼쪽)은 Africa에 전체에 걸쳐서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했다. 하나의 성과는 D-Flawless 보석(위)와 같은 질 좋은 다이어먼드들을 주로 안정된 가격으로 일정하게 공급하게 된 것이다.

인도로부터의 공급이 점차 감소하는 동안, Brazil은 1725년에 다이어먼드들을 발견하여 다이어먼드의 역사를 새롭게 쓰게 된 South Africa의 대량의 광상들이 발견될 때까지 세계의 다이어먼드의 주요한 출처가 되었다. 1866년 초, 누군가가 아이들이 빛나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그것이 다이어먼드로 밝혀진 이후, 쇄도하는 사람과 돈을 수용하기 위하여 남부 Africa는 완전히 개발되어 바뀌게 된다. 보석학자들은 다이어먼드들이 화산의 분출 또는 광맥(pipe)들을 통하여 지구의 표면에 도달한다는 것을 알았으며 이 풍부한 일차광상들을 찾기 위한 추적은 계속 되었다. 31 평방피트 (약 2.9 m2)씩 불하된 광구에 대한 혼돈과 광란의 채광으로 인해서, 통제되지 않는 시장과 불충분한 보석발견이라는 2가지의 원치않은 결과들을 냈다. 개인들이 엄청난 양의 다이어먼드들을 시장에 쏟아붓자, 가격이 폭락하여 광산에 이득이 되지 않았다. 사실, 가끔 그런 공급과잉이 있는 동안, 실제로 광부들은 다이어먼드들로 채워진 우유 통들을 아무런 감시인들도 없이 도시로 운송되는 기차역에 방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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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berley의 거대한 구멍에는 수천 명의 광부들이 각자의 불하청구지인 31 평방피트(2.88 평방미터)를 채굴하였다. 자유기업제는 효율을 헛되게 만들었다. 치명적인 낙반사고가 빈번했다. 그때까지 발행된 최고액(오늘날 약 2 억불의 가치)의 수표로, Cecil Rhodes는 광산의 통제권을 사들였다. 1914 년 광산이 폐쇄된 이후에 채굴장 바닥에 형성된 호수는 현재 깊이가 500 피트 (152.4 m)가 넘는다.

보석역사에 있어서 가장 기발한 성격의 인물들 중에서 둘을 들자면, Cecil Rhodes와 Barney Barnato이다. 둘 다 필요를 알고 해결책을 냈다. 두 사람 모두의 꿈은 다이어먼드 광산을 체계화하고 통합하는 것이었는데, 단 한 사람만이 승자가 될 것이다. 1888년 마침내 Rhodes가 세계의 모든 다이어먼드 판매에 영향을 주고 있던 거래에서 Barnato의 허를 찌를 때까지, 각자 Kimberley 광산의 가용한 지분을 모두 사들였다. Rhodes는 그 당시까지 발행된 최고액의 수표 £5,338,650 (오늘날 2억불 이상의 가치)로 (두 개의 다이어먼드 광산들이 있던 농장의 형제들의 이름을 딴) De Beers Consolidated Mines, Ltd.를 설립했다. 다른 보석원석은 시장이 통제관리되었던 적이 전혀 없었지만, 다이어먼드의 시장은 1920년대이래 De Beers에 의해서 통제관리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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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pe 외에, Washington의 Smithsonian Institute는 휘황찬란한 가지각색의 유명한 다이어먼드들의 본거지이다. 더 작은 돌들을 지닌 현대식 목걸이가 커다란 돌출원형(drop-cut)의 다이어먼드들을 지닌 Napoleon Necklace안에 놓여있다. Marie Antoinette는 좌측에 함께 놓여있는 귀고리들을 소지했었다.
각각의 보석들은 28.30 캐럿의 뾰족한 장원형 연마가공 (marquise cut) 반지(상부 좌측)와 중앙에 3 개 한 조; 18.30 캐럿의 황색 Shephard (역주: 다른 출처들에는 Shepard라고 되어 있음); 16.7 캐럿의 원형 Pearson; 그리고 불가사의하게 형광을 내는 127 캐럿의 Portuguese가 포함되어 있다. Blue Heart (상부 우측)과 67.90 캐럿의 갈색을 띤 Victoria Transvaal들은 호화스러운 팬시들이다.

Rhodes는 개발을 계속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학기금을 설립하였고, 자신의 이름을 딴 나라 - Rhodesia (역주: 현재의 Zambia와 Zimbabwe) - 도 갖게 되었다. De Beers는 재건을 거쳐, Ernest Oppenheimer의 영감있는 강력한 지도력 아래에서 번창하기 시작했는데, 그는 중역위원회에 압력을 가하여 1929년에 회장이 되었으며, 오늘날까지 지속되어 온 De Beers의 정책을 수립하기 시작했다.

공급을 조절해야만, 다이어먼드의 가격이 안정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Oppenheimer는 여러 나라들과 광산들의 매년 생산량 전체를 구매하는 계약을 맺었다. 품격있는 소비를 훨씬 능가하는 상품목록을 갖고, De Beers는 모든 신부들을 대상으로 한 주로 미국에서의 다이어먼드의 판촉활동을 시작했다. 최근의 은퇴까지, 그의 오랜 일생동안 자신에 의해서 그리고 그의 아들 Harry에 의해서 실행된 Oppenheimer의 계획은 그가 거래했던 보석으로서 유일한 것이었다. De Beers는 매년 전세계 보석 다이어먼드들의 (가격으로)반 이상을 채광할 뿐만 아니라, 연마가공되지 않은 모든 다이어먼드들의 약 70%를 판매하기도 한다. De Beers는 2억불의 광고예산 중에서 미국에서의 판촉활동에만 그 절반이상을 지출하고 있다. De Beers의 구매로 이루어진 안정을 바탕으로, 자금조달, 매매, 다이어먼드 유망성은 수십 년에 걸쳐서 전례없는 속도로 진행되어 왔다. 채광활동은 South Africa에서, Namibia, Zaire, Angola, Sierra Leone, Ghana, Tanzania, Guinea, Central African Republic, Ivory Coast, Liberia와 Botswana까지 퍼져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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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년 이상, 군주들은 자신들의 다이어먼드들을 보존했었다. 보석소유에 대한 전체 개념은 1800 년대와1900 년대 초에 민주주의의 부흥, 지불되는 급료와 253.7 캐럿의 이 8면체의 산출지인 Africa에서의 수많은 다이어먼드 발견들로 인해서 극적으로 변했다. 왕족은 흔하지 않게 되었고, 엄청난 양의 보석들은 근거지가 필요하게 되었다. 약혼, 기념과 그 밖의 특별한 행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적인 판매전략이 수립되었다. 역사상 처음으로, 다이어먼드들은 영원하며 모든 사람들의 것이 되었다 (diamonds were forever, and for everyone).

반세기 전, Siberia의 영구동토 층에서의 발견으로 인해서, 그 체계가 흔들렸다. 그 보석들의 양과 질로 인해서, 그 당시 소련연방은 초기에는 De Beers를 따돌리려고 하였다. 그 체계를 유지해야 더 많은 수입이 생긴다는 것을 구 정부는 드디어 깨닫게 되어, De Beers는 수년간 Siberia에서 산출되는 대부분을 판매하게 되었다. 소련연방이 붕괴된 후, 둘 사이의 긴장이 더 팽팽해졌지만, Russia는 연마가공되지 않은 보석 다이어먼드들의 대부분을 De Beers를 통해서 계속 판매하고 있다. 계약서명이 일상적으로 지연되고 합의기간이 짧아지고 있다. Russia는 De Beers의 체계 밖에서 더 좋은 등급의 다이어먼드들을 더 많이 판매될 수 있기를 규칙적으로 주장하고 있으며, 합의하에 또는 없이 그렇게 하고 있다.

이름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일시적인 이득이다. 갈색 다이어먼드들은 호주의 Argyle 광산이 그것들에 "cognac(코냑)"과 "champagne(샴페인)"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보석으로 판촉할 수 있다는 교훈을 중개업계에 알려주기 이전까지 산업용 다이어먼드로 간주되었었다. 모든 다이어먼드 광산들이 가끔 유색 돌을 생산하고 있기는 하지만, Argyle의 명성은 색(color)에 바탕을 두고 있다. 90,000 개의 다이어먼드들 중에서 단 하나만이 분홍색이지만, 분홍색 작품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1986년 문을 열면서, Argyle는 이미 년간 42 백만캐럿(carat)이상을 채광하였는데, 세계 최대량이다.

오늘날의 다이어먼드 러쉬(diamond rush)는 Canada 서부의 동토와 Colorado에서 거의 눈에 띄지 않게 진행되고 있다. Alberta, Saskatchewan 그리고 Northwest Territories의 5 천만 에이커(acre)이상이 다이어먼드 탐사를 위하여 불하청구되었거나 배당되어 있다. 모든 지표들이 일차(primary) 킴벌라이트 광맥 (kimberlite pipe)들 뿐만 아니라 빙하 퇴적물들 모두에 대량으로 매장되어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North America의 유일한 상업적 다이어먼드 광산인 Kelsey Lake의 Colorado 광산은 28.3 캐럿의 황색과 14.2 캐럿의 백색을 포함한 20,000 캐럿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잠재적인 다이어먼드 구매자들은 전세계의 다이어먼드가 고갈되거나 어떤 새로운 것이 발견되어 가격이 붕괴될 수 있지 않겠는가를 묻는다. 어떠한 경우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우리 행성의 초기부터, 다이어먼드들은 형성되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우리의 발 수 백마일 아래에서 여전히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새로 만들어진 다이어먼드들은 수백만년동안 지구의 표면으로 나오지 않을 것이다. 더 크고 중요한 다이어먼드가 발견될 것이라고요? 물론이지요. 우리의 행성은 놀라울 정도로 많은 보석을 지니고 있습니다.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관련 자료 >>> 원석 >>> 13. 다이어먼드 (Diamond, 金剛石)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합성과 산업용 다이어먼드 (Synthetic and industrial diamonds)
6) 다이어먼드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diamo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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