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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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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할 위대한 보석들을 찾는 Elizabeth Taylor와 같은 명성은 매력적이며, 만족스럽고, 관심을 끌며, 유익하다. 보석을 사랑하는 여배우(좌측)는 Cartier목걸이와 33 캐럿의 Krupp 다이어먼드 반지를 소지하고 있다. 그녀의 보석들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원추 반원형(pear)의 Taylor-Burton 다이어먼드(page 44)이다.

다이어먼드들은 자연의 가장 완벽한 창조물이다. 그들의 구조, 경도(hardness), 광휘도(brilliance) 그리고 아름다움은 능가할 것이 없다. 희망의 축도인 다이어먼드들은 시간이 동결된 예술품(piece)들로, 지구 내부로부터의 선물이자, 자연과의 불멸의 연결고리이다. 그리고 보석품질로서 이상적이기 때문에, 그것들이 땅에서 나온 그대로의 결정들을 소지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소수이다. 그것들을 화려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다소 영감이 있은 인간의 간섭이 요구된다.

무지개빛의 경이로운 현상을 포획한 패시트된(faceted) 다이어먼드들은 수십 개의 미세한 거울같은 표면들로 빛을 반사시키므로써 자신들의 매력을 내뿜는다. 정확한 패시트들과 다이어먼드들의 비범하게 높은 굴절률(reflective index)이 조합하여 생명이 없는 입체형상의 보석결정 깊숙한 곳에 기이한 불꽃같은 움직임을 만든다. 인도의 장인들은 다이어먼드가 발견되기 훨씬 이전부터 유색보석들을 연마가공(cut)하고 광택을 내었다. 그러나, 부드러운 유색 돌을 캐버션(cabochon)이라고 하는 반구(dome)으로 모양내기(fashioning)하는 것과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재료에 작은 패시트들을 연마가공하고 광택내는 것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다이어먼드들을 처음으로 연마가공, 모양내기, 패시트 그리고 광택을 내려고 한 시도에 대한 기록은 없지만, 인도에서 그런 시도가 있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Dari-i-nur와 같은 일부의 존재하고 있는 예들은 초기의 보석세공인들은 굴절에 대한 이해이나 패시팅의 장점들을 대해서 거의 모르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들은 광택(polishing)내고 원형화(bruiting)하는 것에 확실히 숙달되어 있었는데, 다이어먼드를 형상화(shaping)할 때, 다른 다이어먼드를 도구로서 사용하였다.

인도와 Persia의 통치자들은 연마가공하지 않은 유색 보석결정들을 동경하였다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하나의 풀리지 않는 의문은 미가공된 인도산 다이어먼드들은 왜 거의 존재하지 않는 가이다. 부자들이 매력적인 다이어먼드 결정들을 찾지 못했거나 미가공의 오래된 것들이 나중에 일반적인 것으로 패시팅되어서 일까? 레너상(Renaissance)의 구라파인들은 보석기술을 정의하는 데에 예술과 과학을 융합하였다. 패시팅 기법들은 전세계로 빠르게 퍼졌다. 1400 년에서 1900 년사이에 얼마나 많은 위대한 미가공의 또는 미숙하게 연마가공된 보석들이 처음으로 패시트되거나 다시 패시트되었는지 아무도 모른다.

보석세공인들은 수 세기에 걸쳐서 디자인(design)을 변경하였고 나중에는 완벽한 다이어먼드 형상과 연마가공을 알아내기 위하여 수학을 적용하였다. 세계는 한때 American ideal cut (미국식 이상적인 연마가공)이라고 하였던, 현재 다각원형(round brilliant)으로 표준화된 것에 천천히 정착되었다. 다각원형은 58 개의 패시트들을 지니고 있는데, 휘황찬란하게 보이도록 보석으로부터 관찰자에게 최대한의 광선이 포획되어 반사되도록 정확하게 경사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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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ndon에 있는 중앙판매조직(CSO)에서 국제적인 연마가공 중심지들로 보내지는 전세계 다이어먼드들의 대략 70%를 분류하고(우측), 등급을 결정하고 판매하고 있다. 보석학자들은 패시트된 다이어먼드들을 "D"(무색)에서 "Z"(뚜렷한 황색)까지 색 등급을 하지만, CSO는 가공하지 않은 다이어먼드들에 대해서는 소수의 색 등급을 지니고 있다.

다이어먼드들처럼 관리되거나 거래된 다른 보석은 없다. De Beers가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광산공급량의 대부분에 대한 통제권을 획득한 이후로, 전세계 미가공 다이어먼드의 약 70%의 판매를 계속 관리하여, 엄격한 관리와 효율적인 세계적 계획의 유일한 예로서 일반적으로 혼란상태에 있는 유색보석 거래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었다. De Beers는 일반적으로 단독으로 결정하고 그것을 지킬 수 있는 돈과 권력을 지니고 있다. 이의 성공은 수십 년동안 생산국가들, 개인적인 광산 운영자들, 미가공 원석 구매자들, 연마가공가들 그리고 그 밖의 중개업자와 대중적인 구매자들에게 그 통제가 다이어먼드 사업에 실제로는 유익하다고 설득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왔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통제는 완벽하지 않다. 1970 년대 한때, Israel의 중개업자들은 합성적인 부족과 다이어먼드 가격의 급등을 등에 업고 가격결정권과 미가공 다이어먼드들에 대한 접근에 대한 영향력을 얻고자 노력했다. 그런 부당한 가격은 시장에 나쁜 영향을 증가시킨다고 선언한 De Beers는 할증금을 도입하여, 제자리로 되돌아가도록 Israel을 압박하였다. 1992 년 Angola에서의 내전은 전에 없던 다이어먼드 밀수를 야기하여 너무 많은 다이어먼드들이 체계 밖으로 쏟아지게 하였다. De Beers는 신속하게 시장에 개입하여 상황을 안정시키기에 충분하도록 구매하였다. 소련연방의 붕괴로, De Beers는 Russia와 복잡다단한 거래를 해왔는데, Russia는 합의와는 관계없이 다이어먼드들을 판매하거나 장기간의 계약을 거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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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5주마다 CSO는 자신의 승인된 목록에 있는 약 160명의 구매자들에게 그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어떤 다이어먼드들이 선택되었는 지를 보라고 초정한다. 거의 모든 전세계의 다이어먼드들이 이 일견(sight)를 통해서 시장으로 들어간다. (10.8 캐럿 미만의) 보통 상품들에 대해서는 가격흥정이 없다. 협상도 없이 가격과 내용물이 들어있는 상자 그대로 제공된다. 탁자 위에 있는 것들(우측)과 같이 "특별(special)"이라고 하는 커다란 다이어먼드들은 협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De Beers는 인도에 작은 다이어먼드들, Israel에는 중간 크기들 그리고 Antwerp와 미국에는 큰 돌들을 보낸다. Sight 가격을 정하므로써, CSO는 다이어먼드들의 도매가격들을 효율적으로 결정한다. 각 사이트홀더의 상자에 들어갈 것을 결정하므로써, CSO는 각 나라에서 받을 다이어먼드의 사업분야를 결정한다.

De Beers 이전의 다이어먼드 가격은 오늘날의 일부 다른 보석원석들과 마찬가지로 경기후퇴에 함께 동요하여, 공급이 증가하여 일시 유행하곤 하였다. 협회에서 약속한 것은 비협상 가격으로 정기적인 판매를 함으로써 다이어먼드 공급을 규칙적으로 조절한다는 것이었다. 중개업자가 만약에 예측가능한 가격으로 인상된 다이어먼드들을 구입할 수 있다면, 합리적인 사업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De Beers의 조절은 시장의 안정성을 가져다 주었다.

그 계획은 구매자들에게도 이익이 된다. 사람들은 확신되는 합리적인 최저가격으로 자신의 재산을 과시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더 많은 다이어먼드들을 구입하려고 할 것이다. 전쟁이나 경기후퇴기에도, 다이어먼드의 도매가격들은 물가폭등을 능가하여 왔다. 일반적으로 재빨리 회복되는 아주 드문 비통제 상태에서의 일시적인 하락을 제외하고, 다이어먼드 구매자들은 그들이 구입한 것의 가치가 상승하는 것을 목격해왔다. 질 좋은 다이어먼드들은 De Beers라는 단일 판매통로를 통하여 당신이 소지하고 즐길 수 있는 반짝거리는 구매품이 되는 것이다.

De Beers는 세계의 다이어먼드들의 대부분은 이 체계를 통하여 움직이고 있다는 확신을 먼저 주므로써 이 판매마술을 성취하게 된다. South Africa에 있는 자체소유의 광산들로부터 Russia, Botswana, Namibia와 그 밖의 Africa의 대부분과의 나라와 개인의 광산계약들까지, 회사는 대부분의 광산 소유자들과 정부들에게 자신들보다는 조합을 통하여 판매하는 것이 더 좋다는 확신을 주었다. 전세계 미가공 다이어먼드들의 약70%(가격으로)를 판매하고 있다는 것이 De Beers의 성공을 입증하는 것이다. De Beers와 그 모회사인 Anglo-American Corporation의 오랜 회장인 Harry Oppenheimer는 나에게 "만약에 이것이 독점이라면, 생산자, 중개업자, 연마가공가, 보석업자와 고객 등 관련된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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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는 1/4 캐럿보다 작은 마무리된 다이어먼드들의 대부분을 패시트한다. 불과 몇 년전에, 그 작업의 대부분은 발을 동력으로 하는 회전원반(lap)들을 사용하여 어린이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점차, 전동의 연마가공기계들을 사용하는 숙련된 작업인력들에 의해서 작은 것들을 마무리하고 있다(상부, Surat에 있는). Israel은 패시팅 로버트(robot)(좌측)들을 활용하여 가격과 품질을 조절한다. 한 명의 작업자가 4 대의 작업대를 살펴보는데, 각 작업대는 4 개의 다이어먼드들을 동시에 연마가공한다. Tel Aviv에 있는 그런 공장들은 시장에 매매되는 1/4과 1 캐럿사이의 다이어먼드들의 대부분을 패시트한다. Harry Winston, Inc.의 342 캐럿의 아름다운 다이어먼드(하부 좌측)과 같이 큰 다이어먼드들 또는 특별(special)들은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연마가공된다. 절단되는 즉시, 거대한 미가공 원석은 두 개의 원추 반원형(pear) 다이어먼드들로 만들어진다. 아래의 반사되는 반점들과 같은 미세한 내포물들이라도 다이어먼드의 투명도 등급에 영향을 준다.

다이어먼드들은 지상으로 나오자마자, 세척되고, 무게를 달고 크기(size), 색(color), 형상(shape)과 품질(quality)별로 분류된다. 부착(set)되기까지, 각 돌은 아마도 수십차례 분류될 것이다. 광산은 De Beers와 가격을 협상하기 전에 갖고 있는 것에 대해서 알기 위하여 분류해야 한다. De Beers는 구매하기 전에 그것에 등급을 매기고 분류한다. 전세계로부터 모여진 미가공 다이어먼드들의 꾸러미들은 다이어먼드 중개와 관련된 모든 매매와 처리를 취급하는 De Beers의 중앙판매조직(Central Selling Organization, CSO)가 있는 London으로 비행기로 보내진다. CSO는 전세계 다이어먼드들의 도매가격 수준과 어떤 나라가 어떤 것을 연마가공할지를 결정한다.

전용회원집단인 약 160명의 특전을 받은 사이트홀더(sightholder)들은 CSO로부터 직접구매하기 위하여 매 5주마다 초청된다. 그들은 매 일견(sight)에 참석하기 전에 다이어먼드 희망목록을 제출하는데, 모두 들어주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동안, CSO는 미가공 다이어먼드들을 모아서 5,000 가지의 종류로 끝없이 분류한다. 그리고 나서, 담겨진 모든 다이어먼드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록한 전산목록과 함께 각 사이트홀더용의 작은 상자들을 모아 정리한다. 상자들에는 사이트홀더가 요청한 것, 조합이 재고로 지니고 있는 것과 De Beers가 세계 다이어먼드 중개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가 반영되어 있다. 이 타협의 규약이 거의 모든 다이어먼드들이 시장에 진입할 때 거치는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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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등 아래에서 유색이며 무색인 많은 다이어먼드들(우측)은 자외선 광선 아래에서 형광을 내는데(상부), 판별현상(identification phenomenon)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아름답다. 현미경아래에서 패시트되지 않은 다이어먼드(하부)는 결정질 성장의 상세한 삼각형을 드러낸다.

상자들은 취하느냐 또는 포기하느냐의 양자택일을 기본으로 한다. 10.8 캐럿(carat)이상의 특별한 미가공석을 제외하고, 상자의 내용물이나 가격에 대한 협상의 여지는 없다. 만약에, 사이트홀더가 그를 위하여 준비된 상자들을 거절한다면, 한두 번만 초정될 것이다. 만약에 선택하면, 7~10 일 이내에 완전지불해야 선적이 준비된다. 매년 10 회인 각 일견(sight)마다 각 사이트홀더의 평균구매액은 약 290 만불로, 합쳐서 일년에 거의 46.4 억불이 된다.

누가 어떤 미가공 다이어먼드들을 갖게 될 것인가가 실제로 누가 다이어먼드 사업을 하게 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거의 전용회원들에 의해서만 종종 전망되고 있는 CSO의 그런 통제양상은 De Beers가 산업을 강화하기 위하여 여러 관할구역들을 어떻게 통제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2차 세계대전 이전에, 다이어먼드 중개는 주로 미국의 절단연마가(cutter)들 그리고 망명했거나 사망하여 다이어먼드 중심지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Amsterdam과 같은 구라파대륙에 있는 중개업자들에게 거의 독점적으로 중심을 둔 유대인의 구라파에서의 사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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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먼드 등급은 엄격하게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의 판매업자들은 58 개의 패시트(facet)들, 표준화된 관부(crown)과 퍼빌리언(pavilion) 각들과 이상적인 테이블(table) 비율(proportion)들을 지닌 원형의 다각원형(brilliant)를 원한다. 1930 년대에 GIA의 색(color)와 투명도(clarity) 등급체계가 도입되자, 그것들은 실제적으로 세계표준이 되었다. 최고의 무색 등급은 "D"이며 "Z"까지 새로운 문자마다 더 황색을 띤다는 것을 표시한다. "D"에 가까운 색 등급은 더 희귀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가격이 더 비싸다. (10 배율로 판단되는) 11 개의 GIA 투명도 등급들은 "흠없음(flawless)"에서 3 개의 "결점있음(imperfect)" 등급들까지의 모든 다이어먼드들에 적용된다.

전쟁후, De Beers는 다이어먼드 세계를 다시 구축했다. 미국은 연마가공 숙련뿐만 아니라 시장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들은 New York 중개업자들에게 최대량의 미가공 원석과 최고의 색을 주었다. De Beers는 새로운 나라, Israel 에 거대한 선물을 선사했는데, 1/4 에서 1 캐럿사이의 미가공 원석 대부분을 비축해 주므로써, Israel의 다이어먼드 산업이 즉시 자리잡게 하였다. 인도는 전형적으로 작은 강세(accent)용 돌들로 사용되는 멜레(melee)라고 하는 1/4 캐럿아래의 미가공 원석을 가져갔다. Antwerp는 그곳의 숙련된 절단연마가들은 뾰족한 장원형(마퀴즈, marquise)와 심장형(하트, heart)와 같이 재료를 다양한(fancy)형상으로 연마가공하는 데에 최고인 관계로 일반적이지 않은 모양의 미가공 원석을 받았다. 그런 분포는 태국, 홍콩, 중국과 일본이 연마가공가들과 소비자들로서 시장에 들어올 때인 최근까지 지속되었다. 미국과 구라파에서의 경기후퇴로 판매가 부진하자, De Beers는 미래의 시장으로서 Asia의 신흥국가들을 목표로 하여 미국식의 광고를 하고 Asia의 사이트홀더들에게 더 많은 미가공 원석들을 공급하고 있다. Asia의 경제가 현재 부진하므로, De Beers는 한번 더 조정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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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에 있는 다이어먼드 조합들 또는 거래소들은 보석들을 사고 파는 중요한 판매업자들과 익명의 거래자를 위하여 안전한 장소인 개인 방들을 제공한다. 매년 판매액이 수십 억불에 달하는 Antwerp 거래소(좌측)가 가장 분주한 반면에 Tel Aviv(우측)은 가장 활기가 넘친다.

"다이어먼드는 영원히(diamonds are forever)"는 1940년대 미국의 남녀들에게 했었던 것처럼, 현재 상하이와 도쿄의 젊은 연인들에게 구애하고 있다. 미국에서만의 광고에 년간 1억불이상을 지출하는 De Beers는 미국신부들의 70%이상이 다이어먼드를 받을 정도로 인지도를 높였다. De Beers가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일본에는 다이어먼드 구매기록이 없었다. 거의 지난 20년동안, De Beers는 같은 비율의 일본신부들이 다이어먼드들을 받게끔 판매를 촉진하여 왔다. 1990년대초에, 미국인구의 거의 절반인 일본은 매년 21 억불의 다이어먼드들을 구입했는데, 그에 비하여 미국은 27 억불을 지출했다.

동남Asia는 1980년대의 다이어먼드 시장 성장의 대부분에 기여했다. 태국과 홍콩이 더욱 중요한 보석류중심지가 되면서, 저렴하게 하기 위하여 그들의 공장들에서 연마가공되는 다이어먼드들이 공급되기를 더 원했다. Asia로의 이동은 Tel Aviv, Bombay와 Antwerp와 같은 전통적인 국가들에 있는 연마가공가들과 중개업자들에게 걱정을 안겨다 주었는데, 그들은 보다 낮은 임금으로 인해서 그들의 시장들이 위협받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때, 1997년 여러 Asia국가들의 경제가 비틀거리면서, 보석과 보석류공장의 생산량과 판매가 감소하였다. Asia에서의 의미심장한 예외는 인도이다. 호주 Argyle광산과의 팽창하는 합자관계와 계약들로 인해서, 인도의 다이어먼드 연마가공가들과 보석류 제조업자들은 전에 없던 성장을 즐기고 있다.

하나는 확실하다. 다이어먼드의 번성은 소득에 여유있는 소비자들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도록 번창하는 경제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 있는 숙련된 근로자에 달려있다. 거의 3000 년 후에, 다이어먼드, 이 화려한 오랜 귀보석(jewel)은 오늘날의 소용돌이치는 보석(gem)과 보석류(jewelry)활동에서 여전히 중심에 서 있을 것이다.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관련 자료 >>> 원석 >>> 13. 다이어먼드 (Diamond, 金剛石)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합성과 산업용 다이어먼드 (Synthetic and industrial diamonds)
6) 다이어먼드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diamo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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