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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보석세공(보석가공)의 소개

Part 3 : 특수 세공기법

 8. 보석 조각 (Gem carving)

  원석 조각


보석조각은 오랜 고대의 역사를 지닌다. 동양에서의 조각 또는 판화의 시초는 중국의 Chow 왕조 (1129-49 B.C) 초기라고 추정할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 장인-공예가는 동석(steatite)(괴상의 활석)과 자수정(amethyst), 홍옥수(carnelian)과 벽옥(jasper)과 같은 유색의 석영(quartz)로 작업을 하였다. 로마인들은 스캐럽(scarab, 왕쇠똥구리 모양의 보석(부적))과 홍옥수, 벽옥과 청옥(sapphire)의 돌들을 조각했으며, 마노(agate)와 패각(shell)로 캐미오(cameo, 양각)을 만들었다.

중세동안에, 독일, Nahe 유역의 Idar Obersteind는 근처의 산맥에 마노와 다른 원석들이 풍부한 관계로 보석조각의 중심지가 되었다. Idar Obersteind에서의 보석절단산업의 시작에 관한 초기 기록들 중의 하나는 1454년으로 되어 있다. 장인들은 Idarbach (Idar 강)의 둑에 작은 단층구조물을 짓고 무게가 거의 4.000 파운드(1814.369 kg)에 달하는 대형 사암(sandstone) 휠을 강물에 의해서 작동되는 물레방아로 작동시켰다. 보석절단을 절단하는 사람들은 휠 앞에 설치된 긴 의자에 배를 깔고 엎드려서 사암 휠의 면에다 돌들을 눌렸다. 건물들은 밀접하게 함께 지어 두 가족들이 한 개의 물레방아를 공유할 수 있었다.

Idar Obersteind에서는 사암 휠을 소유하고 있는 집안은 유복하다고 여겼다. 만약에 한 보석절단가에 두 명의 아들이 있다면, 한 아들은 휠의 오른쪽을 상속하였고 다른 아들은 왼쪽을 상속하였다. 먼 훗날, 전기가 들어오면서, 장인들은 유역 양쪽으로 더 확장시켜 오늘날까지도 유명한 절단 중심지를 세웠다.

1603년 그들은 길드(Guild,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으며, 소유자의 아들들만이 가입자격을 얻었다. 17세기에, 마노를 천공하는 사람들이 설립인가를 받았다. 근처의 산맥에 매장된 마노와 벽옥이 고갈되는 1800년까지 산업은 번창하였다. 공예가들은 인도로부터 마노와 벽옥을 수입하고, 스위스로부터 자수정과 수정을 구입했지만, 모든 조각공장들을 운영할 만큼 충분하게 얻을 수 없었다.

일부의 절단가들은 농사일로 되돌아갔다. 젊은 사람들의 대부분이 브러질(Brazil)로 이민을 갔거나 또는 양각절단(cameo cutting) 예술을 배우러 패리스(Paris)로 갔다. 브러질로 이민간 어떤 절단가들은 고향인 Idar Obersteind로 마노를 선적하기 시작했으며 절단공장들은 다시 문을 열었다. 그동안에, 돌을 절단하는 기술이 도입되었다.

파리에 돌아온 젊은 양각절단가들은 자신들의 조각공장들을 세워 번창하게 되었다. 1875년, 뜨내기장인이 보히미아(Bohemia)에서 배운 금속 랲으로 경질의 돌을 전단하는 기술(패시팅의 시초)를 소개했다. 절단은 처음에는 사포로 하였으나 나중에는 강옥(corundum)으로 하였다. Idar Obersteind의 장인들은 이제는 금속 랲으로 절단하는 새로운 돌들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래서 그들은 인도로부터 홍옥(ruby), 청옥(sapphire)과 석류석(garnet)을, 남 아프리카로부터 호안석(tiger's eye, 석영), 실론(Ceylon, Sri Lanka)로부터 월장석(moonstone, 정장석) 그리고 뉴질런드(New Zealand)로부터 연옥(nephrite jade)를 수입하기 시작했다. 1886년 첫 번째 다이어먼드 절단공장이 문을 열었으며 파리에서 진주절단을 배웠던 보석상인들은 기술도 역시 소개도 소개하였다. Idar Obersteind상인들은 이제 여러 가지의 절단기술을 갖고 모든 범위의 보석재료들을 생산할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을 갖추게 되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거래를 가르치는, 살아 남기 위한 도제제도가 계속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동안에 보석절단은 중단되었지만, 전쟁후에 산업은 되살아났으며 증기와 전기를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들이 소개되었다. 어떤 구식 건물들은 현대화되었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조각공장들이 3과 4세대의 가족들에 의해서 지금도 가동되고 있다.

초기의 중국은, 18세기 동안에 버마(Burma, 현재는 Myanmar)에서 경옥(Jadeite)이 발견되기 전, 중국 투르키스탄(Chinese Turkistan)산 경옥의 조각에 있어서 대가이었다. 어떤 대형의 미세조각품은 완성하는 데에 한 세대이상이 걸렸다. 대가인 중국의 조각가들도 역시 한 사람이 한 생산라인에서 하나의 조각품에만 일을 해야 한다는 도제제도를 갖고 있다. 공산주의가 중국본토를 접수할 때, 많은 조각가들이 대만과 홍콩으로 망명하여 그들의 상점을 재설립하였으며 계속 번창하고 있다.
 

원석 조각 (Carving gemstones)


원석조각은 정식훈련이 필요치 않지만, 큰 일을 위한 인내뿐만 아니라, 균형, 비율과 색에 대한 감각이 요구된다. 절단, 연마, 샌딩과 광택의 기본적인 기량(skills)에 대한 지식은 필수적이며 좋은 참고서도 유용하다. 시작할 때에 필요한 모든 것은 비눗돌(soapstone, 활석(talc)의 일종), 상아(ivory), 산석(alabaster), 호박(amber)와 석회화 줄마노(travertine onyx)와 같은 다수의 연질재료들, 예리한 칼, 2/0 줄칼과 미세한 줄칼, 사포 판(sanding board) 또는 사포 헝겁(sand cloth)와 같은 소수의 간단한 수공구들과 면으로 된 광택용 버프(buff) 또는 가죽으로 된 광택용 디스크이다.

조각에는 다수의 주요형태들이 있다: 부조(relief carving), 환조(carving in round)와 합성 또는 조립조각(composite or assembled carving). 부조에서는, 디자인은 암석 면의 안으로 또는 위에 조각된다. 환조는 손가락과 동물들과 같이 모든 면에 조각된다. 합성 또는 조립조각은 하나의 물체를 만들기 위하여 여러 개의 조각들을 합성하는 것이다. 꽃잎, 봉우리, 잎으로 된 꽃과 같이, 각각 별도로 조각한 후에 조립하여 완전한 꽃을 만든다. 초보자로서, 당신은 합성조각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의 부조들이나 간단한 잎 형태의 환조를 만들기를 원할지도 모른다.

많은 애호가들이 원형 구, 뾰족한 원추, 구멍이 뚫린 관 또는 작은 금속 절단디스크등 여러 가지의 형상과 크기로 된 연철의 공구를 만든다. 철공구들은 실리컨 카바이드 연마재와 물 또는 경유(light oil)와 함께 사용된다. 대부분의 작은 공구들은 고정축 또는 유연축에 사용할 수 있다. 고정축은 조각시에 양 손을 자유롭게 해 주기 때문에 어떠한 각도로도 작업할 수 있다. 보석가공용 톱이나 복사용 톱에 사용되는 줄칼 또는 철사형 미세 다이어먼드 톱날로서의 다이어먼드 공구들은 경유나 분무형 윤활제가 필요하다.

작은 물체들만 조각하는 애호가들은 종종 절단을 끝낸 후에 남겨져 있는 부분을 유연축으로 제거하고 싶어 한다. 대형 물체를 작업할 때, 실리컨 카바이드로 거친 것을 제거하고 형상을 다듬으며 작은 다이어먼드 공구로 미세한 세부작업을 할 수 있다.

중국전통의 조각(Carving in the Chinese tradition

미국으로 이민 온 중국인 조각가 Hing Wa Lee는 동해안에 정착하였다가 후에 Los Angeles로 이사를 해서 사업체를 설립하고 조각과목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는 지금은 위임된 것들을 조각하고 손상된 조각들을 수리한다.

Hing Wa는 발판과 금강사 연마재가 달린 고정축을 사용한 중국 전통방법에 의한 조각을 배웠다. 비록 그는 아직도 고정축을 사용하고 있지만, 지금은 유연축도 사용하고 있으며 자기자신용 공구들을 많이 만들었다.

상아 조형물(netsuke), 구슬, 매단 장식(pendant), 작은 초상과 같이 크건 작건 간에, Hing Wa의 디자인은 모두 우아하고 섬세한 선을 지니고 있다. 그는 연옥(nephrite)와 경옥(jadeite)로 조각하며 항상 수기라이트(sugilite)와 같은 새롭고 비범한 재료를 찾는다. 그는 그가 할 수 있는 최상의 재료를 구입하며 그의 학생들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권유한다. 그는 또한 석영보석(quartz gem), 단백석(opal), 터키석(turquoise), 전기석(tourmaline), 호박(amber)와 상아(ivory)로도 조각을 만든다.

환조(Carving in round)

환조를 시작하기 전에, 점토모형을 만들어서 안내로 사용하면, 당신이 디자인한 조각대로 정확하게 만들 수 있다. 다른 대중적인 방법은 종이에 디자인을 그려서 모든 수정을 하고 손상되지 않도록 형태를 잉크로 칠하는 것이다. 형태를 가공하지 않은 보석재료에 옮겨서 묘사도를 안내도로 사용한다. 과도한 암석들을 절단기(trim saw)로 가능한 한 많이 제거하고 실리컨 카바이드 연마 휠로 연마한다. 언제나 안내선을 절단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폭 1인치(2.54 cm) 직경 6인치(15.24 cm)의 연마 휠은 과도한 것을 잘 제거하며 곡선이 진 부분에도 잘 들어가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하고 안내선을 잘 보아야 한다.

폭 1 1/2인치(3.81 cm) 직경 8인치(20.32 cm)의 보다 큰 휠은 곡선부에 잘 들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암석을 그다지 잘 제거하지 못하며, 곡선부를 들어갈 때는 톱날을 곡선과 거의 평행하고 미세한 절단해야만 한다. 만약에 톱날의 편평한 부분을 사용한다면, 모퉁이를 과대절단하게 될 것이다. 절단 끝 무렵에서 네모진 절단을 얻기 위해서는, 톱날이 들어갈 수 있도록 긴 구멍을 낸 목재의 쐐기받침대를 톱 작업대에 놓는다. 절단에 끝에 네모지게 하려면 쐐기는 대략 45°이어야 한다. 판형의  재료를 쐐기 위에 놓고 절단하는 동안에 꽉 잡는다. 그리고 나서 절단된 부위에 스크류드라이버를 넣고 돌려서 과도한 암석을 떼어낸다. 그리고 나서 더 작은 휠로 곡선부를 매끄럽게 하고 유연축으로 뾰족한 부분을 연마한다. 대략적인 작업과 형상화가 마무리되면, 통상적인 연마와 샌딩절차를 따른다. 연마사이에 모든 것을 깨끗하게 세척해야 미세 grit나 광택이 거친 grit로 오염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한다. 캐버션에 이용되는 광택재들의 대부분은 작업이 잘된다. 다른 부위를 강조하기 위하여 어떤 부위들은 반광택(semipolish)할 수도 있을 것이다.

사발과 꽃병의 조각

만약에 사발이나 재떨이를 조각한다면, 외부에 있는 보석재료들은 지지대로서 그대로 둔 채, 우선 내부를 조각한다. 속이 비게 한 다음에, 실리컨 카바이드 구(ball)로 연마해 낸다. 실리컨 카바이드 구는 오래된 연마 휠의 중앙부로 쉽게 만들 수 있다. 또는 절단기로 여러 차례의 절단자국을 만든다. 좁고 짧은 절단에는 직경이 작은 톱날을 사용한다. 중앙부가 가장 깊으므로 중앙부부터 절단자국을 낸다. 양쪽으로 가면서 점차 깊이와 길이가 다르게 절단자국을 낸다. 사발의  내부의 형상과 같도록 점차적으로 길이를 줄인다.

평행절단자국을 모두 냈으면, 만약에 사발의 중앙이 넓은 경우, 최초의 절단자국의 중앙부를 가로질러 절단자국을 몇 차례 낸다. 얇게 절단된 암석 판들을 깨뜨린다. 남아 있는 암석 판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작은 파내기용 디스크를 넣기에 충분한 만큼 암석 판들을 깨고 사발을 매끄럽게 한다. 만약에 파내기 디스크와 유연축을 사용한다면, 유연축이 건조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펌프분무 윤활제는 대부분의 작은 다이어먼드 공구들에 잘 작동되며 조절하기가 쉽다. 얇은 판을 모두 파낸 후에, 사발의 내부를 연마, 샌딩과 광택한다 (대형 사발의 경우에는, 다이어먼드보다 실리컨 카바이드가 싸므로 실리컨 카바이드를 연마와 샌딩에 사용한다).

사발의 외부는 매끄럽게 마무리하거나 부조디자인을 조각할 수 있다. 조심스럽게 작업을 해야만 내부를 통해서 깨질 우려가 없다.

깊은 사발이나 꽃병의 내부를 파내는 다른 방법으로는 코어드릴(core drill)을 사용하는 것이다. 종이에 디자인을 만들고 이를 보석재료에 옮기고 드릴의 직경과 깊이를 표시한다. 내부의 깊이에 따라, 한 개 이상의 드릴이 필요할 것이다. 코어드릴의 크기와 천공할 부분의 크기와 깊이를 맞춘다. 꼭 맞는 크기의 드릴이 없으면, 다음으로 작은 크기를 사용한다. 과도한 재료는 연마하고 샌딩하여 없앤다.

다이어먼드 코어드릴을 사용하든지 또는 실리컨 카바이드의 금속관을 사용하든지 간에, 목재블록과 드릴프레스의 바닥 사이에 가공하지 않은 재료를 단단히 고정해야만 한다. 천공되는 부분의 주위에 모형용 점토로 물과 연마재용 저수장을 만든다. 새로운 grit와 물을 가두고 필요시에 보충하기에 충분한 크기이어야 한다. 다이어먼드 드릴을 사용하면, 적절한 다이어먼드 윤활제를 사용한다.

드릴을 암석에 조심스럽게 갖다 대고 나서, 절단을 위한 홈 형태가 만들어질 때까지 여러 차례 내리고 올린다. 대형의 천공관으로 시작하면 가이드를 사용한다. 가이드는 소량의 돞 왁스로 판이나 암석에 부착할 수 있는 두께 3/8인치(9.525 cm)에서 1/2인치(12.7 mm)의 원형의 목재이면 된다. 가이드는 절단을 정확하게 하도록 도와준다. 절단을 했으면, 특히 깊은 절단을 한번 만들고 나서 가이드를 제거한다. 드릴을 가볍게 누르면서 시작하고 나서 절단이 완료될 때까지 점차 압력을 증가시킨다. 통상의 모터속도를 넘겨 드릴에 힘을 가해서는 절대로 안된다.

드릴 날을 들어올려서 천공관을 통하여 새로운 연마재와 물이 들어가게 하지 않고서는 한번에 수 분 이상 절대로 드릴하여서는 안된다. 중간압력을 사용하여, 천공을 완료할 때까지, 드릴을 계속해서 올려다 내렸다 한다. 만약에 꽃병을 천공한다면, 첫 절단에 사용한 것보다 약간 작은 드릴을 사용한다.

만약에 아주 큰 코어드릴을 사용한다면, 코어가 물체의 바닥에 그대로 단단히 붙어 있을 것이다. 코어를 제거하기 위하여 작은 드릴을 사용하여 서로 겹치게 하여 작은 구멍을 여러 개 천공한다. 코어의 남은 부분에 작은 직경의 파내기용 톱날을 넣기에 충분한 면적이 생길 때까지 작은 코어들을 충분히 제거한다. 톱날로 여러 차례의 절단을 한 후에, 절단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큰 직경의 톱날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코어가 제거되면, 그 부분은 연마, 샌딩과 광택될 수 있다.

세 번째 방법은 실리컨 카바이드 연마재 구(ball)을 사용하는 것이다. 만약에 연마 휠 구의 축의 크기가 너무 크면, 정지축에 맞는 대형 휠 부싱(bushing)을 구입해야 할 것이다.

작업실 방문 : 합성조각(Caving a composite)

상감세공 예술가인 Olive M. Colhour는 전문조각가이기도 하다. 그녀의 좋아하는 주제는 초상과 동물들뿐만 아니라, 정원의 꽃들이다. Olive가 조각을 시작했을 때, 유용한 공구와 보석가공 기계들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능숙한 기계기술자인 그녀의 남편은 그녀가 필요로 하는 공구들을 만들었다. 관련 서적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그녀는 시행착오를 통해 배워야만 했다. Olive는 그녀의 첫 번째 조각전시회를 갖고 수상을 함으로써, 계속 조각을 하게끔 북돋움을 받게 되었다. 새로운 재료를 찾으려고 보석과 광물 전시회에 참가하고 특별한 돌들을 공급하는 업자나 애호가들과 종종 작은 조각품들을 거래를 한다.

Sunshine and Showers가 표제인 그녀의 합성조각품은 조각에서의 Olive의 예술성을 보여주는 완벽한 예이다. 우아한 장미들은 밝은 분홍색 산호(coral), 잎들은 갈색 벽옥(jasper) 줄기를 지닌 녹색 옥(jade), 그리고 물방울들은 맑은 미결정 석영(crystalline quartz, rock crystal)이다. 꽃 무리는 피는 단계가 서로 다른 3 개의 봉우리들로, 반정도 피어 있는 장미와 활짝 핀 장미들이 검정색 화강암(granite) 받침대에 설치되어 있다. Olive가 이것을 완성하는 데에는, 하루에 5에서 14시간을 작업하여 2.5 개월이 걸렸다. 모형으로는 그녀의 정원에 있는 장미를 이용했으며 완벽한 정확도를 위하여 각 꽃잎을 보전하였다.

Olive는 각 꽃잎, 봉우리와 잎을 연마 휠로 재생산한 뒤에, 그녀의 정원에 있는 장미를 안내로 하여 장미들과 봉우리들을 조립했다. 은이나 금으로 된 강조가 필요할 때는 스스로 땜질을 했다. 마무리된 조각은 9인치(22.86 cm) x 15인치(38.10 cm)이다. Oilve는 완벽한 조립을 위하여 각 조각을 측정할 때, 마이크로미터를 사용한다.

정교한 배치를 위하여, Olive는 줄기와 잎용으로 두 개의 옥(jade) 음영을 사용했다; 밝은 음영은 Alaska산이며 짙은 음영은 Canada Frazier강에서 산출된 것이었다. Calax에는 Wyoming산의 사과빛 녹색 옥을 사용했다. 꽃잎 색깔과 그녀의 정원에 있는 실체의 정교함을 일치시키는 것이 어려웠다. 브러질과 멕시코 산의 여러 가지의 마노, Oregon산의 분홍색과 청색 마노가 둘러싸고 있는 적색 태마노(moss agate), Oregon산의 연보라색 마노, 칠레 산의 청금석(lapis lazuli), 브러질 산의 자수정과 California산의 하우라이트(howlite)를 사용했다. 밝은 황색 수술용으로, 호주 산의 줄무늬 벽옥(ribbon jasper)의 중앙에서 황색의 띠를 두께 1/2인치(12.7 mm)로 절단했다. 정교한 꽃잎들은 대단히 얇게 연마되어야 했으며 그들이 겹치는 부분은 빗각을 내어야 했다.

Olive가 꽃을 조립하기 시작할 때, 접착제가 굳을 때까지 꽃들과 중심을 잡고 있을 특별한 주형을 만든다. 줄기와 잎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그녀는 스타이로폼 블록을 사용한다. 주형이 있어서 최종 배치 이전에 꽃들을 재배치할 수 있었다.

Olive는 또한 환조로 산호줄기를 조각했다. 행복한 얼굴을 지닌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Okinawa의 친구가 산호줄기를 보냈다. 그녀는 그녀의 조각에 Happy Fellow라는 표제를 달았다. 조각은 높이가 약 7인치(17.68 cm)이다. 손과 발은 산호의 주줄기에서 튀어 나온 줄기이며 직경은 1 1/2인치(3.81 cm)이다; 조각의 받침은 2 3/4인치(6.985 cm)의 사각이다. 주 받침에 대비하여 45°회전시킨 상부의 사각은 아투명의 녹옥수(chrysoprase)이다. 받침 측면에 있는 잎들도 역시 녹옥수이면 꽃들은 오랜지 벽옥이다. 상자같은 받침은 붙임돌로 만들어졌는데, 보석재료을 기초로 하여 색깔 층을 접착하여 조각된 디자인을 통하여 색이 나오도록 했다. 조각은 유연축과 뾰족한 다이어먼드 끝으로 했으며 완성하는데 약 40시간이 걸렸다.

Olive의 Night Raiders는 환조와 합성의 혼합조각이다. 마무리된 물체의 각 단위는 각각 조각되었다. Olive는 쥐들을 완성한 뒤에 그들을 합성조각에 놓았다. 쥐들은 순은 다리와 꼬리를 지니고 있는 은빛 흑요석(obsidian)이며 치즈 사각들은 허니 마노(honey agate)이다. Olive는 꼬리들을 몸체에 붙이기 전에 기울이고 뒤틀었으며 장갑처럼 만들어진 발들은 흑요석(obsidian) 다리들에 접착되었다. 흑색 옥 눈들은 제자리에 접착되었다. 4 1/2인치(11.43 cm) 사각형 접시는 녹옥수로 변화를 준 거북껍질을 닮은 맑은 마노이다.

작업실 방문 : 환조

Dale T. Blankenship은 연옥(nephrite) 조각이 전문이다. Dale이 Chameleon and the Moth늘 시작했을 때, 그는 옥의 외부의 과도한 부분의 예비 제거작업을 이미 하였으며 전체적인 형상을 만들었다. 그는 거의 마무리될 때까지, 다이어먼드 공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Chameleon and the Moth는 수상작이다. Dale의 가장 최근 조각품은 한 쌍의 흑요석 박쥐들이다.

Dale은 긴 의자 끝에 설치된 조각용 스핀들을 사용한다. 그는 직경 8인치(20.32 cm) 두께 1 1/2인치(3.81 cm)의 연마 휠들을 사용한다. 이 크기의 휠은 예리한 내부곡선에는 적용할 수 없지만, 외부곡선에 있는 과도한 재료들을 제거하는 데에는 아주 훌륭하다. 깊은 내부의 곡선들에 대해서는, Dale은 45°받침대 쐐기를 이용하여 절단기로 직선적으로 평행한 절단을 만들어 끝 단이 사각이 되도록 한다. 그는 판을 쐐기에 단단히 고정하고 안내선이 끝나기 전에 절단을 멈춘다. Dale은 뾰족한 실리컨 카바이드 끝(point)나 작은 구(ball)를 지닌 조각용 스핀들로 내부 곡선들을 매끄럽게 한다. 샌딩용으로 작은 실리컨 카바이드 공구, 고무접착의 끝이나 다이어먼드 끝과 디스크를 지닌 유연축을 때때로 사용한다. 조각용 스핀들은 다이어먼드 끝인 광택용 버프뿐만 아니라, 작은 파내기(cutoff)날이나 실리컨 카바이드 연마 휠 끝등 어떠한 것이라도 부착할 수 있다.

미세하고 섬세한 선들과 절단들을 만들기 위하여, Dale은 조각용 스핀들이거나 유연축이거나 간에 다이어먼드 끝(point)로 작업한다. 작은 면적을 샌딩할 때, 그는 고무접착 연마재들을 사용하는데, 이들은 여러 가지의 크기와 형태의 원추들(cones) 또는 휠들과, 거친, 중간과 미세 grit크기들이 유용하다. 그는 또한 광택용으로 작은 면 버프들과 다이어먼드 부속품들뿐만 아니라, 작은 경질펠트 휠들, 칼같이 예리한 휠들 또는 끝을 사용한다.

Dale의 드릴프레스는 가공하지 않은 재료는 천공 전에 드릴받침에 단단히 붙여야만 된다. 관(tube) 드릴과 실리컨 카바이드 연마재를 사용할 때, 그는 모형용 점토로 물기가 있는 연마재 혼합물을 가두기 위한 저수장을 만든다. 미세한 구멍을 뚫을 때, Dale은 유연축을 드릴받침에 설치하고 펌프분무 윤활제가 있는 다이어먼드 드릴들을 사용한다.

작업실 방문 : 여러 가지 재료들의 조각

Maury와 Opal Maline은 자기 자신의 그리고 때때로 공동으로 한 조각품을 조각하면서 조각을 배운 경험있는 애호가들이다. Maury는 조각용 축을 만들어 여러 가지의 공구들과 조립했다. 그는 다이어먼드 공구들뿐만 아니라, 실리컨 카바이드 침전물을 사용하는 작은 공구들 - 구형 치과공구, 드릴과 다이어먼드 충전 버(bur)와 끝(point) - 를 설치할 수 있는 축을 만들었다. Maury와 Opal도 역시 유연축에 익숙하다.

Maury와 Opal은 8인치(20.32 cm) x 1 1/2인치(3.81 cm) 휠로 예비 형상작업을 한다. 그들은 추가의 형상작업과 작은 면적의 재료들은 제거하는 데에는 실리컨 카바이드 침전물로 조각축을 사용한다. 그들은 다른 작은 공구에 더하여, 유연축과 미세 다이어먼드 끝으로 미세한 세부를 작업한다. Maury와 Opal은 소형조각품으로 여러 차례 수상을 하였는데, Opal이 조각한 Argentina 산의 능망간석(rhodochrosite)의 장식과 받침, 불타는 듯한 색깔을 지닌 단백석(opal)로 조각한 Madonna의 머리와 황금빛 흑요석으로 조각한 원주민 소녀의 머리가 있는 브러질리언 산의 백수정의 작은 조상도 포함된다. Maury는 Argentinian 능망간석으로 입의 선과 California 하우라이트로 이빨을 만든 검정색 옥으로 조각한 하마의 머리를 추가했다. 전시된 다른 조각품들로는 variscite 개구리와 뛰는 물고기, 형상화한 중국개 챠우와 California산 검정색 옥으로 조각한 황소개구리가 있으며, Maury는 이들과 호안석의 뱀을 완성하는데 500시간이 걸렸다. 그의 가장 최근 조각품중의 하나는 연잎 위에 있는 동양식의 하이드러(water hydra)로 미세한 아투명의 녹옥수(chrysoprase)로 조각했다.
 

 8. 보석 조각 (Gem carving)

  6. 보석세공(보석가공)의 소개

Part 3 : 특수 세공기법

Part 1 : 전마된 암석

1. 암석 전마 (Rock tumbling)
2. 암석 전마용 장비 (Equipment for rock tumbling)

Part 2 : 캐버션

3. 캐버션 연마와 광택 (Cabochon grinding and polishing)
4. 캐버션 절단용 장비 (Equipment for cabochon cutting)

Part 3 : 특수 세공기법

5. 보석 재료의 래핑 (Lapping gem materials)
6. 구와 구슬 제작과 천공 (Sphere and bead making and drilling)
7. 상감(象嵌), 모우제이크, 상감 세공 (Inlay, mosaics, and intarsias)
8. 보석 조각 (Gem carving)

Part 4 : 패시팅된 돌

9. 원석 패시팅 (Faceting gemstones)
10. 패시팅 장비 (Faceting equi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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