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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보석세공(보석가공)의 소개

Part 3 : 특수 세공기법

 7. 상감(象嵌), 모우제이크, 상감 세공 (Inlay, mosaics, and intarsias)

  상감

  모우제이크

  상감 세공


상감은 조개, 상아 또는 원석을 목재상자에 박아 넣듯이, 어떤 재료의 무늬를 다른 것에 박아 넣는 아주 오래된 예술이다. 고대로부터 여러 문화에 걸쳐 장인들은 밝은 색깔의 유리나 돌을 작은 장식용 상자들과 궤들 그리고 심지어 가구와 악기들과 같은 수 조각(hand-carved)한 예술품에 상감하여 왔다.
 

상감 (Inlay)


상감은 때때로 목재 조각에 장식무늬를 박아 넣는 기술인 쪽매붙임 세공이라 불린다 . 작고 세세한 상감세공들은 장식상자나 보석류와 같은 목재나 원석 물체에 상감된다.

예를 들면, 사각형의 공작석(malachite)들은 기하학적인 도안으로 상감되며 그 역으로 도안되거나 형태를 가로지르도록 상감된다.

도안은 물체에 표시되며 상감되는 조각들의 크기는 주의깊게 표시되며 조각도구들로 상감되는 부분을 파낸다. 상감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조개, 상아 또는 원석들이다. 그리고 나서 도안들은 들어간 부분에 접착된다. 소형의 모우제이크들과 소형의 상감세공들도 역시 다른 보석류 조각들에 삽입될 수 있다. 나비, 꽃 또는 심장형의 도안들은 상감보다도 소형 모우제이크 또는 상감세공으로 바탕에 삽입될 수 있다.

상감세공을 만든 후에, 바탕에 형태를 묘사하고 바탕을 중앙을 통하여 수평과 수직 양쪽으로 절단하여 4 개의 같은 조각으로 만든다. 4 개의 바탕 조각들을 다시 완전히 결합할 때에 중심이 되는 상감세공의 부분에 4 조각들 한꺼번에 부착되어 하나의 견고한 조각으로 다시 접합된다. 전체 조각은 표준의 연마, 샌딩과 광택 순서를 이용하여 편평하게 랲핑된다. 마무리된 조각은 매단장식(pendant) 또는 끈 넥타이(bola tie)로 만들 수 있다.
 

모우제이크 (Mosaics)


많은 모우제이크들이 물고기, 동물, 나무와 자연에 있는 다른 형상을 묘사하는 양식화된 형상 또는 형태들이다. 어떤 모우제이크 예술가들은 추상적인 형태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한다. 모우제이크 형태와 디자인은 끝이 없으며, 예술가의 상상과 창의력에 의해서만 제한된다.

최상의 현대적인 모우제이크는 두 개의 다른 방법으로 만들어진다. 그 하나로, 손으로 벽이나 바닥에 놓는 테서러(tesserae)(색이 있는 돌들의 작은 입방체)이다. 다른 방법은 두꺼운 종이에 디자인의 전체크기를 역으로 표현한 윤곽을 만드는 것이다. 테서러를 종이의 적당한 장소에 붙이고 나서, 종이를 다루기 편한 작고 적당한 크기의 여러 부분으로 나누고 특수한 접착제가 발라져 있는 표면으로 옮긴다. 접착제에 테서러와 종이를 함께 누른다. 접착제가 굳어 단단해진 후에, 종이를 조심스럽게 찢어 내고 접착제의 접합부들을 금속제 수공구로 깍아 낸다.

현대의 많은 모우제이크에서, 테서러들은 종종 수영장 풀, 목욕탕과 주방에서와 같은 작고 광택이 있는 타일들이다. 현대의 많은 교회들은 고대 로우먼 모우제이크 (Roman mosaics) 또는 로우먼과 이탤리언 모우제이크의 혼합에 기초하고 있다.

경질 돌과 함께 설치되는 미세하고 복잡하게 얽힌 모우제이크들은 석조예술(Piètre Durè) 또는 플로런틴(Florentine) 모우제이크라고 불린다. 상감세공은 기초적인 모우제이크로부터 그림을 형성하기 위하여 조각들이 혼합되어야 하는 방법과 뒤 받침재료로 인해서 차츰 발전되어 왔다. 상감세공의 조각들은 다음의 조각과 정확하게 맞추어지도록 절단되고 형상되어 조각들은 끼워맞추기 그림과 비슷하게 완벽하게 조립된다.

바닥 모우제이크에 관해서는, 시멘트 바닥은 시멘트 작업자에 의해서 놓여지며 예술가는 시멘트에 테서러를 놓는다. 테서러는 일반적으로 작고 광택 또는 무광택 타일들 또는 큰 타일들의 조각들이다. 때때로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하여 광택과 무광택 타일들 모두 같은 모우제이크에 사용된다. 여러 가지의 장식용 돌들과 원석들이 색깔과 효과를 위하여 사용된다. 본래, 작은 조각들은 유용한 공구가 - 아마도, 플라이어 또는 끌과 망치 - 무엇이건 간에 쪼개진 것이다. 오늘날, 보석가공에서는 니퍼(nipper)라고 하는 육중한 플라이어를 사용하여 돌을 작게 쪼개고 그것들을 원하는 크기로 절단한다.

벽걸이 제작

모우제이크 벽걸이를 만들기 위하여 시멘트바닥인 뒷받침을 지지하기 위한 합판받침을 만들어야 한다. 2 피트(60.96 cm)보다 작은 판을 만든다면, 1/2인치(12.7 mm)합판을 사용한다. 더 큰 판에는 3/4인치(19.05 mm) 합판을 사용한다. 합판은 수밀성이어야 시멘트로부터 습기를 빨아들이지 않는다. 수밀성이 좋은 래커(lacquer)나 바니쉬(varnish)를 여러 차례 도포한다. 해양용 합판은 준비나 도포가 적게 요구된다. 합판의 모서리들을 밀봉하고 외곽에는 얇고 긴 금속판을 댄다. 금속판은 합판의 바닥보다는 약간 높아야 모서리가 시멘트 바닥을 긁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금속판은 얼루머넘, 황동, 구리 또는 얇은 철이면 된다. 금속판에 왁스를 바르거나 또는 왁스지 또는 플래스틱 포장지로 덮어야 시멘트가 건조해지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모우제이크를 걸기 위하여, 나사가 합판 뒤로 튀어 나오게끔 볼트를 합판받침을 관통시킨다.

시멘트를 붙잡고 시멘트가 건조한 후에 모우제이크에서 발생하는 균열을 방지하기 위한 조밀한 그물코의 선 또는 금속으로 된 망이 필요하다. 금속망은 합판받침을 가로질러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잡아당겨 늘릴 수 있다. 모우제이크의 크기에 따라, 강화시멘트 받침은 작은 모우제이크에 대해서는 두께 1/2인치(12.7 mm)에서 대형 판에 대해서는 두께 2인치(50.8 mm)까지  변할 수 있다.

시멘트가 유연할 때에 끝이 둥근 도구로 접합부를 찍는다. 너무 굳기 전에 테서러 위에 더럽혀진 시멘트를 축축한 헝겊으로 딱아 낸다. 팰리트 칼(palette knife)로 테서러 모서리에 있는 시멘트를 긁어 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벽걸이 또는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서, 3/4인치(19.05 mm) 합판으로 시작한다. 마무리된 모우제이크와 같은 크기의 두꺼운 종이조각에 형태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형태를 합판에 옮긴다. 만약에 미리 준비하지 않았으면 암석들이나 보석재료들을 준비한다. 하나의 모우제이크에는 크기에 따라, 1,000 또는 2,000 정도의 많은 돌들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미 전마된 돌들이나 광택된 판들(slabs)를 구입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만약에 광택된 판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절단 톱으로 크기와 형태대로 절단하고, 표준의 연마, 샌딩과 광택방법에 따라 모서리를 매끄럽게 한다. 돌 조각들은 이폭시 접착제로 합판받침에 접합한다. 모든 판들은 두께 3/16인치(14.2875 mm)이어야 한다. 조각들은 충분히 가깝게 붙여야, 1/4인치(6.35 mm)보다 큰 구멍이 없으며 조금이라도 작아진다. 적어도 24시간, 패널 또는 명판이 완전히 굳게 놓아둔다.

돌에 회반죽 바르기 (Grouting the stones)

돌들 사이에 있는 모든 부분들은 회반죽(grout)으로 채워져야 한다. 횟가루는 모우제이크 공급 전문의 애호가 상점 또는 철물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분말은 백색이지만 염색 또는 페인트 가루에 의해서 옅은 색을 띨 수도 있다. 회반죽을 섞기 위해서, 회반죽이 대략 진한 거품 크림(thick whipping cream)의 농도와 같이 될 때까지 물을 천천히 더한다. 회반죽은 전면(全面)에 부어야 하며 틈과 낮은 부위에는 밀어 넣는다. 회반죽을 바른지 약 한시간정도 된 뒤, 아직 약간 축축할 때, 축축한 스펀지로 돌의 표면을 딱아 내고 작은 픽(pick)이나 팰리트 칼로 돌 위에 넘쳐진 회반죽을 긁어 낸다. 이것은 시간을 걸리는 작업이지만, 만약 이것을 하지 않으면, 마무리된 모우제이크는 흐릿하게 보인다. 회반죽이 너무 굳기 전에 모우제이크를 딱아 낸다. 모우제이크를 딱아 낸 후에, 부드러운 청소용 페인트 붓이나 부드러운 헝겊으로 된 버프(buff)로 쓸어 낸다.

테이블 상부의 외곽모서리에 왁스를 바른 긴 금속판을 대어 테이블 면을 준비한다. 테이블 상부가 경화되면, 금속판을 제거하고 손으로 모서리를 마무리한다.
 

상감 세공 (Intarsias)


상감 세공을 전문으로 하는 보석가공 애호가들이 많이 있다. 그들의 작품과 문제해결 접근방법을 보고자 이 절에서는 두 장인들의 작업실을 방문할 것이다.

작업실의 방문 : 풍경화 조각가

상감세공 예술가인 William Grundke는 풍경화와 시골과 거리풍경이 전문이다. 그의 그림들의 대부분은 대략 14 x 16 인치(35.56 x 40.64 cm) 또는 12 x 14 인치(30.48 x 35.56 cm)이다. Bill은 그림을 그리거나 사생도를 그리고 나서 종이 형태를 만들어 여러 가지의 상감세공 부분들에 번호를 부여한다. 돌 조각을 과대 또는 과소절단하여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에 형태의 복사를 여러 개 만든다.

다음에, Bill은 상감 세공을 완성할 판(slab)의 색깔을 선택한다. 만약에 판이 형태를 지니고 있으면 그에 완벽하게 맞는 부분을 찾을 때까지 곁에 놓아 둔다. 석화목으로 된 헛간이나 농가를 만든다면, 한 가지의 색의 판이 충분할 때까지, 하나의 원재료로 여러 배수의 판들을 절단한다. 그의 상감 세공 방법은 겹침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종종 두께 1/4인치(6.35 mm)의 판으로 시작한다.

만약에 하나의 원재료로 충분한 양의 판들을 얻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 판을 얇게 만들었을 것이고 필요하다면, 다른 보석재료로 뒤를 대어 붙임돌(doublet)을 만들었을 것이다. 얇고 긴 것이 필요하면, Bill은 2/0 톱날을 지닌 보석가공용 톱대와, 실리컨 카바이드와 물을 사용한다. 이것이 그가 상감세공에서의 헛간의 경계를 나타내는 가는 줄을 절단하는 방법이다. 그는 폭 1/8에서 3/16인치(3.175에서 mm)까지의 완벽하게 직선적이고 평행한 가는 줄을 전단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헛간의 사실성을 높이기 위하여 가는 줄의 폭을 변화시킨다.

Bill은 작은 단위로 작업을 하고 나서 한 단위를 다른 것과 합친다. 단위들을 합치기 위하여, 그는 자신의 테를 만들어 접착된 1/8인치(3.175 mm) 경질 섬유판 (Masonite)에 1/2인치(12.7 mm) 합판 작업면으로 누른다. 상부를 가로질러 교차되는 모서리까지, 폭 1인치(25.4 mm) 두께 1/4인치(6.35 mm)의 가는 졸참나무를 넣는다. 두 개의 단위 또는 한 단위의 여러 조각들을 결합하면, 두 개의 가는 졸참나무를 대어 서로 맞대고 그것들을 얼루머넘 압핀으로 고정시킨다. 그는 또한 단위들을 같은 장소에 붙잡아 두고, 그들이 건조할 때 상감 세공이 접혀지지 않게 하기 위한 압력봉을 고안하였다. 그는 단위들의 아래에 두 장의 왁스지를 두어 시멘트가 경질 섬유판에 들러 붙지 않도록 하였다.

Bill은 조각들을 촘촘하게 조정할 수 있는 정도로 천천히 굳는 이폭시 220을 사용한다. 이폭시 220 만큼 노랗지 않은 관계로 설경(雪景)에는 이폭시 330을 사용한다. 그는 또한 다소 뚜렷하지 않은 연결부를 만들 때에는 색깔이 있는 이폭시를 사용한다. 폴리에스터 수지(polyester resin)의 안료들은 애호가 또는 수공예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Bill은 또한 자연산 보석 재료들의 작은 조각들을 연마하여 고운 분말로 만들어 분말과 이폭시를 혼합하고 그것을 옅은 부분에 흘러 넣으므로써 시멘트에 색깔을 넣는다. 땅의 원석으로 이폭시에 색깔을 주므로써, 땅의 고운 검정색과 갈색의 원석들로 색깔을 한 헛간의 경계선에서와 같이 상감 세공은 더욱 자연스러운 모습을 나타낸다.

한 단위에 있는 시멘트가 완전히 건조하면, 다음 단계로 가기 전에 그 단위를 래핑한다. 그는 원석용으로 같은 경도를 지닌 220 실리컨 카바이드 grit를 사용한다. 경도가 다른 돌들에 대해서는 부드러운 재료가 너무 깍이지 않도록 400 grit를 사용한다. 모든 단위들을 함께 접착하면, 모서리 외부들을 절단하여 모든 모서리가 90°각도를 이루게 한다. 모서리가 떨어져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하여 끝까지 작업을 하지 않고 모서리의 가까이에서 절단하는 것을 멈춘다. 그리고 나서 마무리된 상감세공을 돌려서 처음에 절단한 부위까지 모서리부터 절단한다.

모서리 외부를 절단하고 매끄럽게 한 후에, Bill은 모든 4 면에 두께 1/16인치(1.587 mm) 폭 5/16인치(7.935 mm)의 가는 황동판을 설치하고 꼭 맞게 모서리를 사접한다. 황동판을 깨끗이 청소해야 이폭시가 붙지 않는다. Bill은 황동판을 Mizzy wheel로 청소하고 나서 팰리트 칼로 그림 위에 있는 시멘트를 긁어낸다. 다음에, 그는 그림 전체를 편평하게 래핑하는 데, 거친연마용으로 220 grit로 시작하여 중간연마를 거쳐 600 grit의 미세연마까지 계속한다. Bill은 종종 닳은 600 grit 샌딩 벨트로 수작업으로 샌딩을 마무리한다.

Bill은 육각형 너트를 지닌 머리가 편평한 볼트를 사용하여 상감세공을 테에 설치한다. 그는 볼트가 이폭시에서 회전하지 못하도록 각 볼트의 한 면을 연마한다. 그리고 나서 상감세공의 각 모서리에 있는 플래스틱의 강철 이폭시에 볼트들을 박아 넣는다. 만약에 볼트의 머리가 황동판을 삐쳐 나오면, 반대로 밀어 넣어야 한다. Bill은 경질 섬유판의 한 조각을 잘라내어 상감 세공의 주위에 경계를 만들어 볼트용 구멍을 뚫는다. 상감 세공과 대비되는 색깔을 지닌 우단으로 경질 섬유판을 덮고 우단 뒷면과 경질 섬유판의 매끄러운 부분에 3M 분사식 접착제를 여러 차례 뿌린다. 우단과 경질 섬유판이 합쳐지면 시멘트는 마치 밀착종이같이 작용한다.

우단의 주름진 부분을 없애기 위하여, Bill은 넓은 강모 페인트 붓을 사용한다. 그리고 나서 그는 여분의 우단을 예리한 칼로 잘라내고 우단을 통하여 볼트 구멍을 내어 삼감 세공과 경질 섬유판을 조이고 그림에 테를 두른다. Bill Grundke의 상감 세공은 많은 전시회에 출품되어 왔다.

작업실의 방문 : 석조예술(Piètre Durè)의 창조

Olive Colhour는 석조예술에 특별히 관심이 많다. 연구를 하는 동안에, 그녀는 조각예술의 상감 세공은 다소 드물며 오늘날에는 소수만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다. Gypsy Rhythm, 18 x 24인치(45.72 x 60.96 cm), 이라는 표제의 그녀의 초기 석조예술품의 하나는 양각으로 된 5백개의 원석들로 이루어졌다. 그녀는 모든 조각들은 조립하기 전에, 각 조각들은 일일이 조각하고 광택을 냈다.

보석과 광물로 전국과 유럽을 나타내기 때문에 상감세공의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그녀는 새로운 이폭시 접착제와 플래스틱 수지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두께 1/8인치(3.175 mm)의 얼루머넘 판을 사용하여 모든 상강세공들은 걸었는데, 고리들을 상부의 모서리에 부착하여 마무리된 테보다는 뒤판을 사용하여 상감세공을 걸었다.

Olive는 종종 Pancho Villa에 기초한 그녀의 El Picaro (The Rascal)과 같은 그녀의 그림원본으로 시작한다. 솜브레로우(sombrero, 스페인, 미국 남서부, 멕시코 등지에서 쓰는 펠트 또는 밀짚의 테가 넓고 높은 모자)와 서라피(serape, 라틴 아메리카에서 착용되는 담요 모양의 어깨걸이)용으로 보관하고 있는 원석에서 밝은 색깔을 선택했다. 피부색을 나타내기 위하여 흐릿한 Bruneau Canyon산의 벽옥(jasper)의 조각을 사용했다.

피부색과 꼭 맞는 돌을 구하기 위하여, Olive는 가공하지 않은 암석조각을 여러 개의 얇은 판으로 쪼갠다. 가장 뚜렷한 접합면들을 표시하고 음영선과 광대뼈, 안면, 빰, 머리결, 눈, 눈썹과 웃음 띤 근육선과 같은 얼굴의 윤곽을 선택하고 수정한다. 기본계획도상의 단편들을 정의하고 분리하고 있기 때문에, 그녀는 가능한 한 직선보다는 곡선을 그리고 접합부가 적도록 노력한다. 그녀는 기본계획도를 여러 장 복사한 뒤에 그것들을 단편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그들이 분리되어 있어도 쉽게 구별할 수 있다.

끼워맞추기 그림과 같은 방법으로, 예리한 등사용 칼로 한 형태를 잘라 낸다. 이단계에서, 한 조각을 없앨 것인지 또는 다른 조각을 두 개로 절단할 것인지를 결정했을 것이다. 적절한 색조나 색깔을 찾을 때 까지 원석조각들을 배열하고 나서, 잘라낸 종이 형태를 원석판에 붙인다. 접착제가 건조하면, 조각을 맑은 설랙(shellac)으로 칠하고 절단톱으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 낸다.

Olive는 폭 1/2인치(12.7 mm) 직경 6인치(15.24 cm)의 3 개의 서로 다른 연마 휠들을 사용한다. 하나는 깊은 곡선을 연마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것은 좁은 곡선을 그리고 3번째의 것은 직선을 연마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에 곡선이 너무 예리하거나 연마 휠에 비하여 면적이 너무 좁으면, 그녀는 여러 가지의 작은 도구들과 끝을 지닌 유연축 (flexible shaft)공구를 사용한다.  그녀는 일반적으로 조각들을 접착할 때의 이폭시를 고려하여 조각의 모서리들에 약간의 빗각을 낸다. 조각들을 붙이는 동안, 전에 알아내지 못한 결함이나 색깔이 제대로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에 조각을 다시 만들어야 되다면, 그녀는 형태용으로 사용한 그림의 다른 복사본을 잘라낸다.

Olive는, 여러 개의 조각들을 붙이기 위하여 내려놓는 즉시, 그것들을 고정하기 위하여 얇게 늘린 어린이용 점토에 놓고 나머지 조각들 더해서 한 단위를 완성한다. 그리고 나서 점토에서 꺼내어 래커 희석제로 완벽하게 세척한다. 이제 그들을 접착할 준비가 됐다. 이폭시가 유리에 붙지 않도록 폴리에털린 플래스틱 (polyethylene plastic) 박판이 단단하게 덮여 있는 넓은 판유리에 면을 아래로 하여 조각들은 내려 놓는다. 이폭시는 굳는데 약 24시간이 걸린다. 가열램프는 빨리 굳게 해주지만, 조각들에 무리를 주거나 또는 들러 붙거나 또는 바깥 모서리들이 밀려 올라가 겹치게 될 수도 있다.

모든 작은 단위들이 완성되면, 조각들로 한 단위를 만드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한 단편 또는 단위를 다음의 것에 붙인다. Olive는 마이크로미터를 이용하여 모든 암석 편(slices)을 ±10/1000 인치(0.00254 mm)의 두께 1/8인치(3.175 )로 절단한다. 그녀는 이렇게 해서, 조각들이 함께 접착될 때, 이폭시로 채워지는 상감세공 뒷면의 공간을 작게 만든다. 만약에 두께의 변화가 있다면, 그녀는 플래스틱 얼루머넘으로 그 공간을 채운다.

이폭시 접착제가 완전히 굳은 후에, 1/8인치(3.175 mm) 얼루머넘 뒤판의 접착제 쪽에 칼금을 내고 그 쪽을 상감세공에 이폭시로 접착한다. 그녀는 굳는 동안에 이폭시가 흘러 나오지 못하도록 뒤판의 모든 모서리들에 테이프를 댄다.

상강세공을 광택내기 위하여, Olive는 한 층(層)의 주형용 소(燒)석고(plaster of paris)를 그 주위에 부어 그것을 고정시킨다. 그녀는 편평한 래핑기기들 사용하여 통상의 연마, 샌딩과 광택방법으로 조각들을 마무리한다.

El Picaro에서, Olive는 벽옥(jasper), 검정색 옥(black jade), 마노(agate), 청금석(lapis lazuli), 유문암(rhyolite), 녹옥수(chrysoprase), 원더스톤(wonderstone, 90% 이상의 엽납석에 클로리토이드(chloritoid), 금홍석, 녹염석 등이 포함됨), 사금석(aventurine), 규화목(agatized wood)와 검정 배경용으로 결정질 각섬석(crystallized hornblende)를 사용했다.

Olive의 다른 상감세공들 중에는 African Belle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것은 완성하는 데에 3개월이 걸렸으며 100 조각의 보석재료들로 이루어졌다. 그녀의 Geisa는 14 개의 서로 다른 재료들로 된 154 조각을 포함하며 완성하는데 436시간이 걸렸다. Fringed Lily는 전복껍질(abalone shell)과 옥(jade)로 만들어졌으며 약 300시간이 걸렸다. 그녀는 또한 Winston Churchill경의 초상화도 완성했는데, 대략 465개의 보석재료들로 만들어졌다. 이 실물과 같은 초상화를 완성하는 데에는 거의 3년이 걸렸다.

Olive의 마지막 상감세공, 정통의 플로런틴(Florentine) 모우제이크는 Olive의 손을 묘사한 표제 These Are Mine이다. 상감세공의 배경에는 펼쳐진 성경, 빵 한 접시, 닫힌 책, 다수의 진주들과 한 컵의 물이 있다. 상감세공은 크기가 16 x 20인치(40.64 x 50.8 cm)이며 완성하는 데에 1,800시간이 넘게 걸렸다. 각 부분은 그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었다. Olive는 닫힌 책부터 시작했는데, 글자에는 검정색 옥(black jade), 덮개에는 Texas산의 점토석 조각, 장식에는 적색 벽옥(jasper), 제본장치의 곡이 진 부분의 밝은 부분과 음영이 있는 부분에는 적색 원더스톤(wonderstone)과 루비 큘릿(ruby culet, 적색의 유리)를 사용했다. 모서리들은 백색 마노(agate)와 벽옥(jasper), 그림자들은 회색 원더스톤과 책의 바닥은 워싱톤 석화목(Washington petrified wood)이다.

Olive는  수활석(水滑石, brucite)를 배경으로 전복껍질(abalone shell)로 진주를 만들었다. 빵은 Bruneau 벽옥(jasper)으로 만들어졌다. 접시에 대해서는 그녀는 여러 가지 색깔의 분홍색 장미휘석(rhodonite), 검정색 옥(black jade), 연보라색 벽옥(jasper), 녹색 안산암(安山岩, andesite)와 백색 석영석(chert)을 사용했다. 그녀의 팔에 있는 소매는 회색과 백색 석영석(chert)이며 소매고리는 전복껍질(abalone shell)이다.

Olive는 담홍색, 회색과 백색등의 여러 가지의 음영이 섞여 있고 작은 반점이 있는 외관을 지닌  Canada산의 장미휘석(rhodonite)과 이끼외관을 띤 같은 재료로 손을 만들었다. Olive는 벽옥(jasper)로 여러 차례 시도했으나, 그녀가 필요로 하는 얼룩이 있는 외관을 얻지 못했다. 재료가 너무 잘 깨져서 절단과 광택을 하기 전에 이폭시 접착제로 보강해야만 했다. 접착제는 단위의 남은 부분에 붙이기 전에 양쪽에서 제거해야만 했다.

모든 단면들을 합친 후에, Olive는 광학 랲(optical lap)을 이용하여 손으로 표면을 마무리했다. 랲핑 자체에만 거의 20시간이 걸렸다.

다른 상감세공 방법의 조사

Phetteplace 상감회사의 소유주이었던, 고 Joseph A. Phetteplace는 현대적인 상감제작 분야에서의 초기의 선도자이었다. 그는 그의 작품 대부분을 자개상감으로 만들었지만, 그의 가장 유명한 석조예술품들 중의 하나인 Man O'War는 경질의 돌 - 호안석(tiger's eye, 석영), 옥(jade), 조장석(peristerite)와 공작석(malchite)로 되었으며 1,000개가 넘는 조각들을 포함하고 있다. 상감세공은, 2 x 3 피트(0.6096 x 0.9144 m), 가격이 2천불이 훨씬 넘고 완성하는 데에 3,000 시간이상 걸렸다.

Joe의 Lincoln 대통령의 실물크기의 초상은 아마도 그의 가장 유명한 초상일 것이다. 그것은 무게 125파운드(56.699 kg)이고 2,700개의 보석재료가 들어갔다. 그의 Lincoln 대형 초상으로 인해서 그는 소형 초상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그는 일련의 소형 대통령들을 만들기 시작했으며 미국 건국 2백주년(1976년)에 즈음하여 4개의 소형들을 완성했다.

타원형의 소형들은 각 크기가 1 3/4 x 2 3/4인치(44.45 x 68.85 mm)이다. 각각은 청동 이름표가 각인된 높이 6 1/2 인치(16.25 cm) x 폭 6 인치(15.26 cm)의 수제(handmade)의 호두나무 액자에 대지되고 부착되었다.

Joe는 소형에 대부분 조개(shell)-자개(mother-of-pearl) , 인도양산의 적색-갈색 자개, Hawaii산의 검정색 산호(coral), 영국산의 흑옥(jet), 아프리카산의 상아와 타히티산의 적색과 오랜지색 산호와 검정색 자개 - 를 사용했다. 그가 소형들을 작업하고 있을 때, 어떤 재료들은 구하기가 힘들었고 어떤 재료들은 구할 수 없었다.

그는 색깔이 잘못되었거나 조각에 결함이 있는 관계로 절단했거나 부착된 조각들을 종종 폐기해야만 했다. 그는 아주 작은 상세에 대해서 특별히 주의를 기울였고 그가 얻을 수 있는 최상의 사진으로 작업을 했다. 비록 여러 가지의 접착제들을 사용하였을지라도, 마무리된 소형들에서는, 심지어는 확대경으로도, 접착제가 보이지 않았다. 그는 죽기 전까지, 6 개의 소형 초상들을 완성했다; George Washington, James Madison, Theodore Roosevelt, Thomas Jefferson, John Adams와 Abraham Lincoln.

Lincoln과 Man O'War에 추가하여, Joe의 대형 상감세공에는 완성하는 데에 2,600시간이 걸렸던, 10,000 조각으로 된 Chicago에 있는 the Century of Progress Exposition의 전경 작품과 Apollo II의 공식표상의 모조가 포함되어 있다. Joe는 여러 개의 새의 모형들과 많은 상감 보석조각들도 역시 만들었다.

다른 흥미있는 가능성은 3차원 상감세공들을 만드는 것이다. 이들은 앞서 기술한 조각된 상감세공과 일반적으로 아주 유사하며 주요 차이는 모든 조각들이 조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교회, 중심지의 건물 또는 회교사원등의 지붕과 같은, 실제 건물에서 완전히 원형으로 만드는 부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조각들은 편평하다.

각 조각들의 절단은 통상적인 방법으로 행할 수 있다. 그러나, 조각들이 서로 접착될 때, 옆과 옆으로 접착되는 대신에, 접착할 수 있도록 한 모서리가 다른 것의 밑에 있게끔 겹쳐져야 한다. 판들을 절단할 때에 이것을 고려해야 한다.

새 상감세공 (Bird intarsias)

새 상감세공은 복잡하게 엉킨 깃털의 형태를 흉내내기 위하여 흥미있는 재료선택을 필요로 한다. 어떤 애호가들은 왁스가 덮여진 유리 위에 형태의 면들은 아래로 하고 작업한다. 다른 방법은 두께 3/16인치(4.7625 mm)의 flexiglas (Acrylic plastic) 조각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다. Flexiglas는 가볍게 샌딩되어야 이폭시 수지가 단단히 붙어 있을 것이다. 상감세공은 면을 위로하고 작업을 해야 각 조각이 완벽하게 부착되며 완벽하지 않거나 적절하지 않은 조각을 즉시 발견할 수 있다. 얇은 부분이나 가는 선은 한 면으로 마무리될 수 있으며 그리고 나서 해당 조각에 접착된다. 접착된 부분이 굳어진 후에, 두 개의 조각들은 붙일 수 있어서, 조각이 접합되어 강도가 좋아진 얇은 조각은 접합된 반대면을 원하는 만큼 얇게 연마할 수 있다. 모든 판들(slabs)은 가능한 한 같은 두께에 가깝게 절단되어야 모든 것이 접착된 조각이 매끄럽다.

6 에서 8 개의 작은 조각들로 된 단위들은 완전히 분리되며 그리고 나서 큰 단위에 부착된다. 상감세공의  중앙에 가까운 가장 복잡한 부분이 먼저 되어야 한다. 상감세공이 마무리되고 접착제가 굳어지면, 모든 그림들은 200 grit를 시작으로 점차 400 과 600 grit로 가서 매끄럽게 래핑되며 평탄하게 된다. 산화 시리엄(cerium oxide) 또는 산화주석(tin oxide)을 상감세공의 광택을 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작업실의 방문 : 돌가루 그림 제작

돌가루 그림들은 각 층의 상부에 곱게 가루를 낸 보석재료를 가진 여러 층을 적용하고 그것을 경질 섬유판(Masonite)로 된 뒤판에 백색의 접착제로 접착하므로써 3 차원적인 품질을 지닌다. 디자인은 경질 섬유판에 그려지며 곱게 가루를 낸 돌을 접착제에 눌러 넣으므로써 접착제는 한 장소에 한번 적용된다. 그 장소를 굳히고 흩어져 있는 것들은 그림에서 털어낸다.

Daisie B. Skidmore는 작은 풍경화, 12 x16 인치(30.48 x 40.64 cm), 자연 상태의 동물들과 새들의 그림이 전문이다. Daisie는 유기질 섬유판로 된 뒤판에 접착된 화가용 캔버스 천을 사용하여 캔버스가 뒤틀리지 않는다.  돌가루를 사용하는 대신에, Daisie는 일반적으로 대략 1/8인치(3.175 mm)가 되는 크기 0 의 조그마한 전마석들을 사용한다. 그녀는 모든 색깔을 등급이 있는 크기로 판매로 하는 서부의 공급업자로부터 대부분의 돌들을 구입한다.

Daisie는 화가용 캔버스 천에 디자인을 사생하고 이어서 기본 사생화를 그리는데, 이따금, 디자인이 향상될 것으로 생각될 때마다 약간씩 변화를 준다. 그녀는 전마석들을 백색접착제로 캔버스 천에 접착하는데, 접착제는 한 개의 돌을 접착시키기에 충분한 접착제를 보낼 수 있도록 목 부위에 설치된 짧게 만든 피하주사용 바늘을 통하여 압출식 플래스틱 용기로부터 공급된다. 그녀는 각 돌을 접착제에 넣고 나서 캔버스 천에 올려 놓는다. 때때로, 특수효과를 위하여 Daisie는 광택되지 않는 돌을 사용하기도 한다. Daisie의 그림중의 하나는 대략 20,000 개의 전마석들을 필요로 한다. 돌들은 이미 광택되어 있기 때문에, 재광택하지 않아도 된다.

그림이 굳어지면, Daisie는 티끌의 가루를 제거하기 위하여 부드러운 가정용 페인트 붓으로 그것을 빗질한다. 전마석의 광택을 살리기 위하여, 그녀는 그림을 부드러운 헝겊으로 문지른다. 때때로 그림을 세척하기 위하여 Daisie는 Windex 또는 Ammonia수(水)를 살짝 분무하고 틈새에 있는 과도한 습기를 없애기 위하여 즉시 그림을 닦아 낸다. 그녀는 그리고 나서 붓질을 하고 색깔의 활력을 나타내기 위하여 그림을 닦는다.
 

 7. 상감(象嵌), 모우제이크, 상감 세공 (Inlay, mosaics, and intarsias)

  6. 보석세공(보석가공)의 소개

Part 3 : 특수 세공기법

Part 1 : 전마된 암석

1. 암석 전마 (Rock tumbling)
2. 암석 전마용 장비 (Equipment for rock tumbling)

Part 2 : 캐버션

3. 캐버션 연마와 광택 (Cabochon grinding and polishing)
4. 캐버션 절단용 장비 (Equipment for cabochon cutting)

Part 3 : 특수 세공기법

5. 보석 재료의 래핑 (Lapping gem materials)
6. 구와 구슬 제작과 천공 (Sphere and bead making and drilling)
7. 상감(象嵌), 모우제이크, 상감 세공 (Inlay, mosaics, and intarsias)
8. 보석 조각 (Gem carving)

Part 4 : 패시팅된 돌

9. 원석 패시팅 (Faceting gemstones)
10. 패시팅 장비 (Faceting equipment)

 관련 자료 >>> 가공 및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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