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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보석세공(보석가공)의 소개

Part 1 : 전마된 암석

 1.암석 전마(轉摩) (Rock Tumbling)

  미가공 재료의 선택
  돌의 준비
  거친연마

  중간연마
  미세연마
  광택

  부드러운 돌의 광내기
  형상물의 전마
  작은 판(slab)의 전마

  전마된 돌의 디자인


전마는 아마도 돌을 연마하고 광택을 내는 가장 오랜 된 형태일 것이다.  처음에는 보석세공이 아닌 더딘 침식과정을 거쳐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을 것이다.  원석을 전마하는 일은 자연적에서와 같이 더딘 과정으로 인내를 요한다.

실제로 전마는 캐버숀(cabochon) 절단과 패시팅(faceting)으로부터 발달되었다.  절단되는 조각들에서 나온 작은 돌 조각들은 찌그러진 (불규칙한) 형태로 광택되었으며 보석류 또는 모우제이크(mosaics)를 만드는 데에 사용되었다. 
 

미가공 재료의 선택 (selecting the rough material) 


보석세공 애호가들에 의해서 가장 자주 전마되는 돌들은 마노(agate), 벽옥(jasper), 석화목(petrified wood), 부싯돌(flint), 또는 다른 유사한 괴상(塊狀)의 돌들이다.  야외에서, 친구들이나 동호회원들과의 물물교환 또는 보석과 광석 잡지들에 광고를 하는 전문상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암석들은 경도에 따라 분류되어야 한다.  단단하고 부드러운 암석들을 함께 전마하면, 더 부드러운 암석들은 단단한 암석들이 광을 내기 시작하기 전에 가루가 될 것이다.  암석들은 모스 경도(Mohs’ scale of hardness, 硬度)에 따라 분리되는데, 모스경도는 실제의 경도라기 보다 상대치수이다.  모스경도는 단순히 어떤 암석이 다른 암석들보다 단단한가 또는 부드러운가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모스경도 7인 석영(quartz)은 경도 6인 정장석(正長石, orthoclase)을 긁지만 경도 8인 황옥(黃玉, topaz)는 긁지 못할 것이다.

다른 경도인 Knoop도는 다이어먼드 침을 사용한 일련의 새김자국 실험을 통해서 20세기에 화학자에 의해서 작성되었다.  이 2개의 경도에 추가하여 미국 모스경도 표준국 (U.S. Bureau of Standard Mohs’ scale of hardness)에 의해서 만들어진 제 3의 경도는 보석과 광물에 가장 자주 사용되고 있다.

모스경도 (Mohs’ Scale of Hardness)

활석(Talc)
석고(Gypsum)
방해석(Calcite)
형석(Fluorite)
인회석(Apatite)
정장석(Orthoclase)
석영(Quartz)
황옥(Topaz)
강옥(Corundum)
다이어먼드(Diam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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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의 준비 (Preparing the stones)


원석 전마는 4개의 주요단계로 이루어진다: (1) 거친연마(rough grinding), (2) 중간연마(medium grinding), (3) 미세연마(fine grinding)과 (4) 광택(polishing).  미세하게 광택을 내고 전마된 돌들을 생산하는 보석세공가들은 종종 광택을 2개의 단계로 나눈다. 미세연마를 한 후에, 최종 광택작업 이전에 예비 광택작업을 한다.

모든 돌들은 경도에 따라 대략적으로 분류되어야 한다.  같은 경도라 할지라도 어떤 돌들은 부서지기 쉽다.  별도의 작업을 하기에 충분한 만큼 부서지기 쉬운 돌들을 골라낸다. (흑요석(Obsidian)과 어패치 티어즈(Apache tears, 미국산 흑요석)은 언제나 별도로 전마되어야 한다. 비록 둘 다 화산유리로 이루어졌지만 전마기에서는 다르게 반응한다)
(역주 : 전마기 : 회전텀블러 또는 진동텀블러)

돌들은 가장 넓거나 긴 치수가 약 1/2인치(12.7 mm)에서 1½인치(38.1 mm)이어야 한다.  더 큰 암석들은 전마기에 채워넣기에 적당하게 깨어야 한다.  암석을 깨기 위해서는 벽돌공 해머 또는 크랙해머(crack hammer), 끌과 두꺼운 강철판이 필요하다. 여러 장의 신문지들 또는 유사한 깔대를 견고한 자리에 두고 강철판을 위에 놓는다. 강철판 밑의 깔대는 해머작업시의 충격을 흡수한다. 보안경 또는 안전안경과 튼튼한 장갑, 튀는 암석으로부터 손목을 보호할 수 있는 긴 장갑이 좋다,을 쓴다.

갈라진 선이 있는가 암석을 주의 깊게 점검하고 나서 끌을 그 선위에 놓고 해머로 아주 빠르게 내리친다. 만약에 암석이 완전히 깨어지지 않았으면 산산이 부서지지 않도록 가볍게 내리친다. 암석을 깰 때는 주위에 다른 사람이 서 있지 않도록 한다.  파편으로 인해서 다칠 우려가 있다. 근처에 서 있는 사람도 역시 보안경 또는 안전안경을 쓰도록 한다. 만약에 전마를 배우기 시작한다면, 옥수(chalcedony), 마노(agates), 벽옥(jaspers), 부싯돌(flint) 또는 석영암석(chert)부터 시작하라.  이들 원석들-미정질 석영의 종류들-은 경도 6½~7로 작업하기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이들은 경험이 없는 애호가들이 몇 차례의 전마작업을 하는 동안에 마주치는 대부분의 문제들을 견딜 수 있을 만큼 단단하다.

깨거나 해머질한 돌들을 완벽하게 씻어낸다.  짙은 때는 식물성 솔과 같은 딱딱한 솔을 사용한다.  때는 연마재의 연마작업을 저하시킨다. 거친연마로 제거되지 않는 내부균열이나 오목한 곳이 있지를 살펴본다. 그런 균열이나 오목한 곳이 있는 돌들은 따로 모아둔다. 암석을 다시 깨거나 다음 작업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우묵하거나 스펀지상의 돌들은 광택이 잘 나지 않으므로 버린다. 쪼개진 조각들이나 작은 부스러기들도 버린다. 옥수(chalcedony)의 미정질 부분은 레이스무늬의 마노(Agate)와 같은 방법으로 광택을 낼 수 있지만 더 경험을 얻을 때까지 한 쪽에 놓아둔다.

기입 또는 기록장을 만들어서 전마단계의 각 과정별 뿐만 아니라, 전마기에 사용된 항목들의 양과 작동시간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두면 다음에 유사한 돌을 전마할 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암석 8 에서 10 파운드(3.6286에서 4.5359 kg)당 평균 3/4 컵 (206.478 ml)내지 1 컵(275.304 ml)의 연마재를 사용한다.  연마재가 너무 많으면 연마공정이 늦어지며 너무 두꺼운 침전물을 만든다. 충분히 사용하지 않았다면 작업이 끝나기 전에 일부를 덜어낸다. 다음과 같은 안내에 따라 1/2 찻 숟가락(2.8677 ml)에서 1 찻 숟가락(5.7355 ml)정도의 베이킹 파우더를 돌과 연마재에 넣는다.
 

거친 연마 (The rough grind)
(역주 : 아래에 기술되는 연마 또는 광택작업에 소요되는 시간들은 회전텀블러를 기준으로 언급한 것 같음. 진동텀블러를 사용할 경우에는 약 반정도로 줄어듦)


중간 크기의 전마기를 사용한다면, 대략 전마기의 2/3에서 5/8정도만 채운다. 전마기는 적어도 반 정도는 채워져야 한다. 그리고 나서 전마기에서 돌을 꺼내어 무게를 재고 무게에 적당한 양의 연마재를 계산한다. 돌들을 전마기에 넣고 연마재를 넣는다. 암석 8 에서 10 파운드(3.6287에서 4.5359 kg)에 대하여 3/4 컵(206.478 ml)에서 1 컵 (275.304 ml)의 연마재를 사용한다. 거친 연마를 위하여 1F grit 또는 80 grit 연마재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숙련된 애호가들은 80 grit를 권장한다). 돌들 사이로 연마재를 흔들어 넣고 가스의 발생을 막기 위하여 베이킹 파우더를 넣는다. 대략 같은 크기의 암석들로 작업을 한다면 원석들의 틈새로 연마재를 옮겨주는 충전재(filler)를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정하게 연마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암석들을 거의 덮도록 물을 충분히 넣는다. 물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암석들의 상부층까지 완전히 덮어서는 안된다. 배럴에 뚜껑을 덮고 단단히 밀봉한다. 그리고 나서 전마를 시작한다. 처음에는 철커덩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24시간 후에, 전마기를 멈추고 과정을 살핀다.

2~3일 내에 철커덩거리는 소리는 아주 조용해져 마치 덜거덩거리며 쏴쏴하는 소리를 낸다. 이때가 거친연마 단계의 대부분이 이루어질 때이다. 평균작업량(다소 큰 돌들과 나머지는 중간에서 작은 크기의 돌들)은 대략 6 내지 7일 정도 걸린다. 어떤 애호가들은 매일 또는 하루에 두번 정도 배럴의 뚜껑을 열어 과정중에 생긴 가스를 배출하고 작업상태를 점검하기는 권하고 있다.

연마작동을 시작한 뒤에, 수시간 내지 이상동안을 전마기를 멈춰 두어야 한다면, 전마기를 비우고 돌을 세척한 뒤에, 새로운 연마재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 연마재와 돌들이 단단한 덩어리로 말라 굳어져 전마기를 세척하기가 어려워진다. 입구가 넓은 용기가 모든 전마 폐기물을 쏟는다. 액체가 증발되면, 깨서 버린다. 전마 폐기물을 절대로 하수구에 쏟아 부어서는 안된다. 전마 폐기물이 굳으면, 마치 시멘트와 같아서 제거하기가 어렵다. 플라스틱 여과기나 접시에 돌들을 조심스럽게 부거나 들어 올려 조심스럽게 완벽하게 세척한다.

절대 금속제 용기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금속은 돌들에 흔적은 남기며 흔적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이란 다시 연마하는 것이다. 거친연마나 중간연마단계의 공정에 있다면 미세연마시에 흔적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그다지 심각하지 않지만 돌들에 자국을 내지 않도록 조심한다. 돌들을 세척한 후에, 조심스럽게 검사한다. 흠이 있거나 또는 우묵하며 거친연마가 이루어지지 않은 돌들을 골라내어 다음의 거친 작업시에 다시 전마한다. 만약에 우묵하거나 흠이 있는 돌들이 많으면 계속하지 말고 거친연마를 다시 한다. 표면에 나쁜 균열이 있는 돌들은 다시 깨서 새로이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돌들은 완전히 세척하여 연마시에 사용한 girt가 전혀 없어야 한다. 중간연마에 묻혀 들어간 거친 grit는 돌들을 긁으며 중간연마로는 grit를 제거할 수 없다. 돌들을 건조시켜 다시 점검한다. 젖은 돌들은 믿을 수 없으며 균열을 볼 수도 없다.
 

중간 연마 (The intermediate grind)


중간연마를 할 단계가 되면, 건조시 흐릿한 외관을 보이며 뽀족한 돌출부나 예리하고 거친 모서리를 보이지 않아야 한다. 적당한 높이까지 전마기를 채울 수 없을 정도로 돌들이 충분하지 않으면, 충전재(filler)와 첨가재(additive)를 사용해야 한다; 1/4 찻 숟가락(1.4338 ml)의 베이킹 파우더와 1/2 찻 숟가락(2.8677 ml) 의 세제. 만약에 반 정도만 채워진다면, 전마용 플라스틱 펠릿(pellet)과 같은 충전재(filler) 1 컵(275.304 ml)을 사용한다. 그리고 3F 또는 400 grit 연마재 1 컵(275.304 ml)도 사용한다. 우선 모든 건조 재료들을 넣는다; 그리고 나서 돌들의 상부층을 반 정도만 덮을 정도로 물을 넣는다. 여기서 주어지는 비율은 대략 10 파운드(4.5359 kg)의 암석들에 대한 것이다.

6 내지 7일간 전마기를 돌린다. 처음 24시간 후에, 돌들을 점검하고 가스를 방출하기 위하여 전마기를 열 수 있다. 폐기물의 농도를 점검한다: 너무 짙게 보이면, 다소의 물을 넣어도 된다.

경험이 많은 대부분의 애호가들은 2중 배럴 전마기를 사용하며 동시에 2개의 거친연마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돌들을 충분히 준비한다. 동시에 2개의 거친연마 작업을 시작하면, 1개의 중간연마에 사용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돌들이 있어야 한다. 여분의 돌들은 두었다가 다음의 중간연마 작업시에 전마한다. 돌들은 플라스틱 또는 판지 용기에 보관하며 이름표를 부착하면 쉽게 찾아낼 수 있다. 2 개의 다른 무더기를 합치려면, 같은 형태와 경도이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중간연마가 끝나면, 모든 돌들과 전마기를 완벽하게 세척하여 미세가공단계로 grit가 묻혀 가지 않도록 한다. 전마용 펠릿(pellet)을 사용했다면, 완전히 세척한 뒤에 다음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한다. 돌들을 조심스럽게 분류하여 균열이 있거나 흠집이 있는 것들은 골라낸다. 깊은 흠집이 있는 돌들은 거친연마를 다시 해야 할 것이다. 긁힌 자국이 아주 옅으면 다음의 중간연마에 넣는다.
 

미세 연마 (The fine grind)


다음 단계는 미세연마이다. 조심스럽고 부드럽게 모든 돌을 전마기에 넣는다. 미세연마를 위해서는 600 grit의 연마재를 사용한다. 전마기의 2/3가 채워지지 않으면 전마용 플라스틱 펠릿을 적절한 높이까지 넣는다. 3/4 컵에서 1 컵(206.478 ml에서 275.478 ml)정도의 충전재를 사용한다; 그리고 나서 1/4 찻 숟가락(1.4338 ml)의 베이킹 파우더와 1 에서 1½ 찻 숟가락(5.7255 에서 8.6032 ml)의 세제를 넣는다. 만약에 돌들이 전마기 드럼의 2/3 에서 5/8의 높이까지 채워져 있으면, 펠릿은 필요치 않다.

미세연마는 약 7일 걸린다. 24시간후에 점검을 위하여 정지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닫고 전마를 다시 시작한다.

3 일 후에, 전마기를 멈추고 광택을 하여도 좋은 돌들을 골라 낸다. 세공용 광택 휠(polishing wheel)이나 버프(buff)가 있으면 광택작업하기가 용이하다.  그렇지 않으면, 두꺼운 펠트(felt) 조각 또는 가공하지 않은 가죽 조각 - 가죽쪽(hide side)을 사용한다 -을 사용할 수 있다.

단단한 바닥에 돌을 놓는다; 광약을 흠뻑 묻혀서 앞뒤로 힘차게 문지른다. 광약이 마르면, 물 몇 방울을 더한다. 돌을 꽉 잡고 - 너무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 - 힘차게 문지른다. 광택을 해도 좋을 정도로 잘 연마된 돌들은 몇 분 이내로 광택이 나기 시작한다. 만약이 광택이 나지 않으면, 600 girt로 다시 전마를 해야만 할 것이다. 돌들을 다시 전마기에 넣고 미세연마를 계속한다.
 

광택 (Polishing)


광택단계를 위하여, 돌들을 세척하고 분류한 뒤에 우묵하거나 작게 깨진 것 - 미세한 흠집이나 돌의 모서리에 얇은 조각이 난 - 이 있는 지를 살펴본다. 우묵하거나 작게 깨진 것들은 따로 두었다가 다음의 미세작업시에 함께 다시 전마한다. 흠집이 있거나 가볍게 조각이 난 돌들은 광택이 잘 나지 않는다. 거친 모서리가 있거나 우묵한 돌들은 광택하기 좋은 돌들을 긁어서 모든 작업을 망치게 한다.

전마기에 좋은 돌들을 넣는다. 암석 8 파운드(3.6287 kg)에 대하여, 1/2 컵 (137.652 ml)의 산화주석(tin oxide) ; 암석 10 파운드 (4.5359 kg)에 대하여, 12 에서 14 온스(340.194 에서 396.983 gram)의 광택재를 넣는다. 그리고 나서, 1 컵(275.304 ml)의 비누조각(soap flakes), 1½ 컵 (412.957 ml)의 굵은 설탕을 넣고, 전마용 펠릿을 배럴의 1/2에서 5/8정도까지 채운다. 전마기의 뚜껑을 닫고 밀봉한 뒤에, 전마기를 돌린다. 매 24시간마다 점검한다. 젖어 있든지 또는 말라 있든지 계속 같은 상태에서 살펴 보아야 한다. 광택은 3에서 4일 정도 걸린다.
 

부드러운 돌의 광내기 (Burnishing soft stones)


마노(agate), 벽옥(jasper), 부싯돌(flint) 또는 석영암석(chert)등으로 경험을 쌓았으면, 좀 더 부드러운 원석을 해 본다. 부드러운 돌들은 일반적으로 광내기 단계가 필요하다. 모든 돌들을 부드럽게 그리고 완전하게 세척하여 깨끗한 전마기에 넣는다.  돌 4 파운드 (1.841 kg)당 비누조각 1 컵(275.304 ml)와 굵은 설탕 1/4 컵(68.826 ml)를 넣는다. 광택이 나면 돌들을 플라스틱 용기에 조심스럽게 놓는다. 광내기는 장석(feldspar) 또는 레이스 무늬의 마노 (lace agate), 또는 결정이 있는 마노 (agate)를 전마할 때, 결정이 있는 곳의 광택을 제거하는 데에 유용하다.
 

형상물의 전마 (Tumbling preforms)


형상물들이란 모깍기용 다이어먼드 절단기로 대략적으로 모양을 가다듬고 캐버션 기기(cabochon unit)의 거친 실리컨 카바이드 휠 (silicon carbide wheel)로 모양에 맞춰 연마한 돌들을 말한다. 이 돌들은 톱 자국과 깊게 파인 휠 자국을 제거하기 위한 짧은 거친 연마단계만이 필요할 뿐이다.

형상물들 - 미리 형태를 만든 전마할 원석들 - 은 항상 같은 형태와 경도이어야 한다. 형상물들에는 작은 전마기가 작업하기가 좋다.

일정한 비정형(非定形) 형상물(baroque)를 만들기 위해서는 같은 재료로 된 돌들로 전마하도록 한다. 거친연마 후에는, 본래의 양보다 20% 정도 감소할 것이다. 중간연마를 시작하기 전에, 전마기의 통상적인 2/3 높이까지 내용물이 채워지도록 형상화 된 캐버션들을 넣는다. 그리고 나서 본래의 연마에 사용하는 거친 연마재 1/2 컵(137.653 ml)를 넣고 전마를 다시 시작한다. 매일 과정을 점검한다. 톱 자국과 깊게 파인 휠 자국이 없어지면 곧 전마기를 멈춘다. 중간연마를 준비하여 표준 전마순서를 계속한다.

많은 양의 작은 크기의 형상물들(예를 들면, 16x18 mm 아래의 돌들)을 전마하려고 한다면, 버로크로 전마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Girt를 운반해 주는 역할을 하는 버로크를 추가하지 않아도 배럴 내의 틈새에 잘 섞일 정도로 형상물들이 아주 작기 때문에 스스로 전마될 수 있다. 전마로 인해서 모든 모서리가 닳아 버리기 때문에 형상물에서는 일정한 캐버션에서와 같은 예리한 모서리를 가질 수 없다. 이 형태의 캐버션은 비싸지 않은 장신구의 외장으로 부착하는 데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작은 판의 전마 (Tumbling small slabs)


작은 판(slab)의 최대 직경은 2½ 인치 (63.5 mm)를 넘지 않아야 한다. 판은 같은 크기이거나 같은 재질일 필요는 없으나 대략 같은 경도이어야 한다.

작은 판의 광택의 주 차이점은 전마기에 여러 층으로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판 1 개의 층을 전마기에 넣고 나서 일정한 비정형(버로크)로 마무리하고자 하는 작은 돌들로 그 층을 완전히 덮는다. 한번의 버로크 작업을 하기에 충분한 만큼 층 쌓기를 계속한다. 연마재를 바꿀 때마다, 판과 작은 돌들로 층을 쌓아야 할 것이다. 어느 한 작업에서의 판의 양은 20%를 넘어서는 안된다.

작은 판들은 더 부드러운 재료로 전마할 수 있으나, 판에 대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재료에다 하는 전마공정을 택한다. 돌들을 점검하고 분류할 때, 버로크이거나 판이거나 간에 흠집이 있는 것은 확실하게 제거해야 작업시에 다른 돌들을 긁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작은 판들의 성공적인 광택을 위해서는, 판을 전마할 때에 완충재와 운반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는 버로크가 충분해야 한다. 마노(agate) 판용으로 좋은 운반 매개체는 미국산 흑요석 (apache tears)이다. 미국산 흑요석의 광택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라. 미국산 흑요석을 세척하여 다른 작업용으로 놓아둔다. 더 부드러운 운반 매개체를 사용하면 판에 긁힘이 덜 생긴다는 것은 확실하다.

결정선(結晶線)이 있는 정동석(geode)의 얇은 조각을 광택낼 때, 외곽에 둘러 싸여 있는 마노(agate)의 조밀한 띠의 원형이 깨져서는 안된다. 판의 결정부위 일부가 노출되기 때문에 계속 균열이 생기며 작은 조각이 떨어져 나와서 전마기 내의 다른 것들 긁는다.

거친 grit에서 미세 grit로 성공적으로 변경하고자 하면, 결정의 중앙부에 있는 거친 grits를 모두 제거해야 함을 명심한다. 거친 grits 몇 개로 결정 공동(crystal cavity)가 쉽게 막혀 버리고 미세한 grit에 끼여서 다른 판을 긁는다. 큰 판을 전마할 때는 한 번에 하나만 전마한다. (시계만큼 큰 판들에는 여기에서 언급하는 것보다 훨씬 큰 전마기가 필요하다. 큰 판들을 광택내려고 하기 전에, 더욱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전마된 돌의 디자인 (Designing with tumbled stones)


전마된 돌들은 보석나무(gem trees)와 비싸지 않은 장신구 용품에서 장식용 꽃의 배치까지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들은 또한 모우제이크, 테이블 상판, 정원 또는 안뜰 산책로의 디자인과 벽난로 전면부를 만드는 데에 사용할 수도 있다. 어떤 애호가는 전마된 돌들을 풍경화를 만드는 데에 사용한다. 그녀는 가장 작은 조각만을 사용하여 돌들을 여러 가지의 색으로 분류한다. 화가용 캔버스에 풍경화의 윤곽을 가볍게 그린 후에, 돌들을 붙여서 풍경화를 만든다. 접착제는 굳으면 투명하고 빨리 굳는 접착제이어야 한다. 그리고 나서 틀에 넣어 미술품으로서 걸어 둔다.

전마된 돌들의 가장 대중적인 용도는 비싸지 않은 장신구이며, 장신구를 만드는 데에는 어떠한 기량도 필요치 않다. 필요한 것은 직접 전마한 돌들과 작은 덮개 몇 개로, 세공 공급상 또는 암석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거나 세공 통신판매상으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덮개들은 유연하고 접착제가 굳기 전에 돌의 형상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맑게 굳는 좋은 접착제와 (어떤 애호가들은 이폭시 330을 권한다) 접착제가 완전히 굳을 때까지 돌을 붙잡고 있을 스타이로폼 (Styrofoam) 받침대 하나와 덮개가 필요할 뿐이다.

손자국이나 돌 위의 티끌을 제거하기 위하여 덮개와 돌 둘 다 변성 앨커홀 또는 acetone으로 딱아 낸다. 손자국은 접착제가 돌에 붙는 것을 방해하는 얇은 기름 막을 남긴다. 돌을 스타이로폼 받침대에 눌려 넣고 돌의 덮개를 만들고 접착제를 바르고 다시 스타이로폼 받침대에 놓는다. 접착제 설명서에 있는 사용방법에 따라 접착제가 굳어지도록 한다. 덮개가 씌워진 돌들은 목걸이 체인, 열쇠 체인, 팔찌 또는 볼라 끈 (bola cord)에 사용할 수 있다.

두 개의 세공용 플라이어(plier)를 사용하여 덮개가 씌어진 돌들을 목걸이  체인, 팔지 체인 또는 열쇠 체인에 부착한다. 플라이어를 돌을 체인에 부착하는 점프 링(jump ring)에 가깝게 댄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플라이어는 체인용 플라이어(chain-nose pliers) 한 쌍과 편평형 플라이어(flat-nose pliers) 한 쌍이다. 목걸이 체인에 한 개의 돌만 부착한다면 걸쇠 고리를 사용할 수 있다. 세공상점 또는 통신판매상으로부터 필요한 항목을 구할 수 있다.

전마된 암석용으로 특별히 만들어진 장식용 난집(mounting)을 선택하면 돌에 덮개를 접착하지 않아도 된다. 전마된 암석용으로 만들어진 대부분의 난집들은 돌을 붙잡기 위한 편평한 받침대를 갖고 있다. 버로크의 편평한 부분을 골라 장식용 난집에 접착한다. 어떤 장식용 난집들은 접착제가 굳은 후에 광내기 도구나 돌 세팅 플라이어로 돌에 압력을 가할 수 있도록 작은 뾰쪽한 갈래(prong)이나 걸쇠용 홈을 갖고 있다.

보석나무(gem tree)는 전마 애호가들에게 보편적인 것이 되었으며 작업안내와 보석나무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항목을 알려주는 소개 책자도 다수 나와있다. 또한 보석나무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모든 부품들과 작업안내서가 함께 들어 있는 것도 있다.
 

 1.암석 전마(轉摩) (Rock Tumbling)

  6. 보석세공(보석가공)의 소개

Part 1 : 전마된 암석

Part 1 : 전마된 암석

1. 암석 전마 (Rock tumbling)
2. 암석 전마용 장비 (Equipment for rock tumbling)

Part 2 : 캐버션

3. 캐버션 연마와 광택 (Cabochon grinding and polishing)
4. 캐버션 절단용 장비 (Equipment for cabochon cutting)

Part 3 : 특수 세공기법

5. 보석 재료의 래핑 (Lapping gem materials)
6. 구와 구슬 제작과 천공 (Sphere and bead making and drilling)
7. 상감(象嵌), 모우제이크, 상감 세공 (Inlay, mosaics, and intarsias)
8. 보석 조각 (Gem carving)

Part 4 : 패시팅된 돌

9. 원석 패시팅 (Faceting gemstones)
10. 패시팅 장비 (Faceting equipment)

 관련 자료 >>> 가공 및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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