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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pearl-guide.com

26. 진주 안내 (Pearl Guide) - 3/3 편

1/3 편

2/3 편

3/3 편

양식진주 (Cultured Pearls)
천연진주 (Natural Pearls)
해수진주 (Saltwater Pearls)
아코야진주 (Akoya Pearls)
검정색 타히티진주 (Black Tahitian Pearls)
남양진주 (South Sea Pearls)
담수진주 (Freshwater Pearls)
담수 대 아코야 (Freshwater vs Akoya)
담수 대 양식 (Freshwater vs Cultured)
일본 대 중국 (Japanese vs Chinese)
일본 아코야진주 (Japanese Akoya Pearls)
칸크진주 (Conch Pearls)
케시진주 (Keshi Pearls)

멜로멜로진주 (Melo Melo Pearls)
마베진주 (Mabe Pearls)
전복진주 (Abalone Pearls)
가리비진주 (Scallop Pearls)
모조진주 (Imitation Pearls)
모패 (Mother-of-pearl)
진주층 (Nacre)
진주사육 (Pearl Farming)
진주 핵 (Pearl Nucleus)
진주수확 (Pearl Harvest)
진주처리 (Pearl Treatments)
진주의 역사 (History of Pearls)
이정표 (Pearl History Timeline)
유명한 진주들 (Famous Pearls)


코우키치 미키모토 (Kokichi Mikimoto)
진주와 의학 (Pearls and Medicine)
신비의 진주들 (Pearls in Myth)
진주관리 (Caring for Your Pearls)
진주등급 (Grading Pearls)
진주 목걸이 (The Pearl Necklace)
진주 색 (Pearl Color)
진주 광택 (Pearl Luster)
진주 짝 맞추기 (Pearl Matching)
진주 품질 (Pearl Quality)
진주 형상 (Pearl Shapes)
진주 크기 (Pearl Sizes)
진주 표면 (Pearl Surface)
진주 중량 (Pearl Weight)

코우키치 미키모토 (Kokichi Mikimoto)

Kokichi Mikimoto는 현대 양식진주산업을 거의 혼자 함으로 만들었다고 종종 여겨지고 있다. 이것은 비록 엄격하게 정확하지 않지만, Mikimoto는 양식진주의 현대적인 기법들을 개발과 그 진주들을 일반인으로 하여금 보람있고 가치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납득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Mikimoto는 1858 년, 국수식당을 운영하는 집안의 맏아들로, 일본 Toba시에서 태어났다. 그는 1888 년 진주조개들을 기르기 시작했으며, 1890 년 말경 마베(mabe)(반구형의 진주)들을 양식하는 과정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다음 20 년동안, 그는 진주양식 연구를 계속하여, 1900 년대초 구형(spherical) 진주들의 양식에 대한 특허를 얻으므로써 최고점에 달했다.

그 이후, Mikimoto는 새로운 양식기법들과 그 결과의 보석들에 대한 지치지 않은 옹호자가 되었다. 그의 노력은 양식진주들에 대하여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시장들을 열었고, 오늘날에도 존재하는 양식산업을 본질적으로 만들었다. 그의 노력에 대하여, Mikimoto는 자신의 출생지 일본으로부터 수 많은 명예들과 상들을 받았다. 그는 1954 년 96 세의 나이로 죽었다.
 

진주와 의학 (Pearls and Medicine)

진주들은 인간이 처음 발견한 이후로 건강관련 목적들로 사용되어 왔다. 아주 흥미로운 것은, 현대 제약산업은 의학에 진주들을 계속 사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저급과 보석류로 사용할 수 없는 진주들은 미세한 분말로 만들어져 고급의 제약 캘시엄(calcium)을 만드는 데에 사용된다.

고대 중국과 인도로부터 중세의 구라파와 Arabia에 이르기까지 - 그리고 그 사이의 거의 모든 문명에서 -  진주들은 최음제로부터 정신병을 치료하는 데까지 의학목적들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진주들은 그것들의 치료능력을 받기 위하여 간단히 보석류로서 소지할 수 있다; 또는 그것들을 갈아서 환약, 진통제와 연고를 만들어 다양한 병(ailment)들과 이상증상들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진주를 배꼽 위에 놓으면 위장병이 치료될 수 있다는 전설이 있다!

진주들이 치료제들로서 규정된 그 밖의 이상증상들에는 기억상실, 불면증, 천식, 황달, 간의 이상, 심장병들, 불모와 곤충 또는 뱀에 물림이 포함된다. 확실히, 진주는 상당히 강력한 보석이었다고 여겨졌다!

신비의 진주들 (Pearls in Myth)

진주들은 위대한 능력들을 지녔으며 실제로 그것들과 마주쳤던 모든 문명의 신화와 관련되었다. 그것은 당연하다! 천연진주들의 신비로운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희소성으로 인해서, 진주들은 신이 준 선물이 아닐지도 모른다고 누가 주장할 수 있겠는가?

힌두문명에서, 진주들은 달(moon)과 관련되었으며, 사랑과 순수의 상징이었다. 힌두성구에는 Krishna가 첫 진주를 발견했는데, 딸의 결혼식날 그녀에게 선물하였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슬람의 전통은 진주들을 훨씬 더 고귀하게 여긴다. 코란(Koran)은 진주들을 천국에서 발견된 위대한 선물들 중의 하나이며 보석자체는 완벽의 상징이 되었다.

기독교도역시 진주를 순수의 상징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생각들의 대부분은 우리에게 진주경외와 전설로 다가왔으며 오늘날에조차도 지속되고 있다. 예를 들면, 진주들은 신부들과 결혼들에 종종 관련되는데, 아마도 Krishna와 그의 딸의 결혼에 거슬러간 개념일 것이다. 진주들은 또한 눈물을 상징하며, 사랑과 다산을 제공하고, 순수를 상징하며 액을 막아준다고 한다.

게다가 - 그리고, 아마도 그것들의 신비스러운 의미로부터 나온 - 진주들은 종종 의학적인 효능들과 관련되어 다양한 신체적인 병들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되었었다.

진주의 색깔들도 역시 때때로 어떤 효능들과 관련되었었다; 검정색 또는 황금빛은 부(wealth), 청색은 사랑, 분홍색은 성공.
 

진주관리 (Caring for Your Pearls)

진주들은 유기 보석원석(organic  gemstone)이기 때문에, 다른 보석원석들과 귀금속들과는 다소 다르다. 그것들은 더 부드럽고 더 섬세하며, 그러므로 그것들은 쉽게 긁히고(scratch), 깨지며 손상된다. 게다가, 향수와 헤어 스프레이(hair spray) - 그리고 심지어 자연적인 몸의 기름(body oil)들과 땀 - 은 진주의 광택(luster)를 무디게 하고 광휘(brilliance)를 흐르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당신의 진주들은 특별한 관리를 필요로 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면, 진주들을 착용하기 전에, 향수, 헤어 스프레이와 그 밖의 화장품들을 바르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당신은 진주들에 닿는 이러한 제품들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진주를 착용한 후, 부드러운 헝겊으로 문질러 화장품들 또는 몸의 기름들의 흔적을 닦아낸다. 순한 비누와 부드러운 헝겊으로 진주들을 주기적으로 세척하여 축척된 것을 제거한다.

진주들의 섬세함으로 인해서, 그것들은 긁힘이나 그 밖의 손상을 막기 위하여 단단한 보석류 물건들로부터 분리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가능하다면, 부드러운 헝겊으로 싸거나 부드럽게 감싼 용기, 주머니 또는 보석류상자에 넣어서 보관한다.

줄이 끊어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주기적으로 진주 줄을 다시 조정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 자주 착용한다면, 아마도 1 년에 한 번 정도. 진주사이마다 줄을 매듭지면, 줄이 끊어졌을 때 모든 진주들이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매듭은 진주들이 서로 부딪쳐서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소소한 관리는 당신의 진주들을 안전하게 그리고 오랫동안 산뜻하게 지닐 수 있게 해준다.
 

진주등급 (Grading Pearls)

빈번한 질문:  나는 진주등급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진주를 구입하기를 원한다.

다양한 형상(shape)들, 크기들, 색(color)들과 조건들이 있을 수 있는 어떤 다른 종목들과 마찬가지로, 진주들을 매매할 때, 표준화된 등급체계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방법만이 상호동의하고 이해하는 용어들에 의해서 진주들을 기술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공정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불행히도, 진주산업은 대체적으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표준등급체계를 채택하고 있지 않다. 대신, 특정보석업자나 진주공급업자에 따라 특정등급체계가 종종 사용된다. 표준체계 - 아마 GIA(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에 의해서 개발된 - 가 점차적으로 시장에 나타날 것이다. 그때까지, 산업의 등급체계는 진주들의 품질등급 특성으로 유도된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등급체계에 의존해야 한다.

2 가지의 주요등급체계들이 아주 널리 사용된다:  AAA~A 체계와 A~D 체계 (타히션 시스템(Tahitian system)이라고도 한다). 이것들이 가장 인정되는 체계들이며 명성이 있는 거의 모든 진주중개업자들과 진주 공급업자들에 의해서 표준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판매자가 등급체계("AAA"와 같은)로부터의 용어들을 사용하면서,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체계이외의 다른 품질의 진주를 기술하는 데에 그것들을 사용하면, 이 체계들조차 잘못 사용될 수 있다. 또는, 최고표준품질보다 높은 진주처럼 보이게 위하여, 판매자가 등급체계가 아닌 용어("AAAA"와 같은)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실제로, 판매자의 "AAAA" 진주들은 사실 더 일반적인 "AAA" 등급과 동등하며, 그의 "AAA" 진주들은 실제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AA"와 동등할지도 모른다. 명성이 있는 대부분의 거래업자들과 진주 공급업자들은 "AAAA" 또는 "AAA+"의 사용을 매우 나쁜 또는 부정직한 짓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서, 진주들만을 구입할 때, 판매자가 사용하는 어떠한 기술적인 용어들의 의미를 반드시 확실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능하다면, 각 등급용어에 대한 문서화된 기술을 보자고 요구해서, 등급이 의미하는 바를 확실하게 알아둔다. 명성이 있는 보석업자들은 그런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는 것에 즐거워할 것이다. 이러한 방법만이 당신으로 하여금 판매자가 요구하는 가격이 합리적인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AAA~A 체계

이 체계는 진주들을 AAA 가 가장 높은 등급인 AAA 에서 A 까지의 척도로 등급화하는데, 이 등급척도는 담수와 아코야 진주(akoya pearl)들에만 일반적이지만, 남양(South Sea)와 타히션 퍼얼(tahitian pearl)도 대부분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 AAA : 최고 품질의 진주로, 사실상 흠(flaw)이 없다.  표면은 매우 높은 광택(luster)을 지닐 것이며, 표면의 약 95%는 어떠한 형태의 결점(imperfection)으로부터 자유로울 것이다.
  • AA :  표면은 아주 높은 광택을 지니고 있을 것이며, 표면의 적어도 75%는 어떠한 형태의 결점으로부터 자유로울 것이다.
  • A : 이것은 가장 낮은 등급의 진주로, 낮은 광택과/또는 25% 이상의 표면에 결점들을 나타낸다. 많은 경우들에 있어서, 진주가 보석류에 부착되어 있다면, 결점들 감추어질 수 있도록 부착될 수 있다 - 그러므로, 생생한 보석류를 낮은 가격으로 제공한다.
  • 일부 명성이 있는 판매자들은 진주들에 중간등급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 -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고 A+와 AA+와 같은 둘 사이에 있을 뿐이다.

분명히, 이러한 등급분류들은 아주 넓고 해석과 개인적인 판단에 여지가 있다. 또한, 줄(strand), 목걸이들과 팔찌(bracelet)들, 등등과 같은 여러 개로 이루어진 품목들에서 개개의 진주들 모두 표시된 등급수준을 절대적으로 만족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AAA 라고 하는 줄은 대부분 진주들이 AAA 진주들이어야 한다. 그러나, 소수의 진주들은 약간 낮은 광택 또는 작은 표면결점들을 지닐 수 있다. 이것은 여러 개로 이루어진 진주보석류에서 짝 맞추기(matching)도 역시 주요 고려사항이 때문인데, 때때로 각각의 진주들에 대한 아주 엄격한 등급보다 더 우선하기조차 한다.

A~D 체계 (또는 타히티 체계)

이 체계는 진주들을 A 에서 D까지의 척도로 등급화하는데, A가 가장 높은 등급이다. 이것은 타히션 퍼얼(tahitian pearl)들과 남양진주들만을 등급화하기 위하여 불란서령 Polynesia(그곳 정부의 표준에 기초한)에서 사용되는 체계이다. 그러므로, 때때로 "타히티 체계(Tahitian system)"이라고 한다.

  • A : 아주 높은 광택과 표면전체에 걸쳐서 10% 미만의 사소한 결점(imperfection)들만 지닌 최고품질의 진주.
  • B : 높거나 중간의 광택. 표면에 일부 가시적인 결점들이 있을 수 있지만, 면적의 30% 미만이다.
  • C : 표면적의 60% 미만의 표면결함(surface defect)들을 지닌 중간 광택.
  • D : 표면의 60%이상에 걸쳐 퍼져 있는 깊지 않은 많은 약간의 결함들을 지녔거나; 표면의 60%미만에 걸쳐 깊은 결함들이 있거나; 표면의 60% 미만에 걸쳐 사소한 그리고 깊은 결함들이 조합된 것. 이 진주등급에서는 광택은 관련이 없다. 광택이 가장 좋은 진주들일지라도 이 정도로 표면에 외부결함(blemish)이 있으면 D 등급이 될 것이다.

D 등급 아래의 진주들은 보석류로서의 사용을 인정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된다.

위에 기술된 등급체계들 모두 등급을 결정하기 위하여 진주의 광택과 표면품질에 주로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다른 요소들도 어떤 진주의 품질에 기여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진주층(nacre)인데, 종종 진주가 얼마나 오래 갈 것인지(=>내구성(durability)를 결정한다. 진주층이 두꺼울수록, 더 오래 지속되는 진주이다(물론, 잘 다루어야 한다!). 타히션 퍼얼(tahitian pearl)에 대해서, 불란서령 Polynesia의 정부는 0.8 mm의 최소두께를 설정했다. 그 두께보다 얇은 진주층을 지닌 어떠한 진주라도 판매가 허용되지 않는다. 타히티의 진주들이 많은 다른 진주들(아코야진주들과 같은)보다 큰 경향이 있으므로, 당신의 잠재적인 진주구매를 평가할 때 지침서로서 이 규칙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진주 목걸이 (The Pearl Necklace)

물론, 진주보석류의 고전적인 작품은 진주목걸이이다. 아코야진주들은 목걸이들에 사용되는 가장 전통적인 형태의 진주이지만, 담수진주들, 타히티의 흑진주들과 커다란 남양진주들도 역시 매력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하여 종종 사용된다.

물론 아코야진주들은 전통적으로 백색 또는 크림빛 색들을 나타내는 반면에 타히티와 남양의 진주들은 짙은 농담(tone)의 목걸이들을 만든다. 담수진주들은 백색 또는 짙은 색일 수 있는데, 해수진주들보다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의 여유가 일반적으로 더 많다.

진주목걸이들은 다양한 형태들이 나온다:

  • 비브(Bib) : 여러 가지의 길이들을 지닌 줄들로 구성된다.
  • 칼라(collar) 또는 도그 칼라(꼭 끼는 목걸이, dog collar) : 목의 위 부위에 착용하는 여러 줄들의 진주들로 구성된다. 빅토리어 시대(Victorian era)에 크게 유행했었는데, 요즈음 조금 다시 나타나고 있다. 12~13 인치의 길이다.
  • 초커(choker) : 칼라(collar)와 비슷하지만, 목의 다소 낮은 부위에 착용한다. 14~16 인치의 길이다.
  • 프린세스(princess) : 본질적으로 진주목걸이의 고전적인 길이로, 목의 다소 아래로 내려간다. 다용도의 형태로, 많은 다양한 형태의 목둘레 선(neckline)에 착용할 수 있다. 17~19 인치의 길이다.
  • 매트니(matinee) : 전통적으로 반정장에 착용되는데, 정장(suit)과 드레스(dress)들에 잘 어울린다. 20~24 인치의 길이다.
  • 오퍼라(opera) : 일반적으로 야회복(evening dress)를 갖춘 공식적인 행사에 착용된다. 진주들은 가슴 선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 다소 비공식적인 갖추기(less-formal setting)으로 낮에 착용한다면, 줄은 이중(double) 이상이 될 수 있다. 30~36 인치의 길이다.
  • 로프(rope) : 이것은 모든 형태의 진주목걸이들 중에서 가장 길다. 이중이 될 수 있으면, 매듭을 질 수도 있다. 일부 로프목걸이들은 다중의 고리(clasp)들을 지니고 있어서, 짧은 줄들로 나눌 수 있다. 길이는 36 인치가 넘는다.

목걸이에 사용되는 진주들은 모두 크기가 같을 수 있다; 또는 누진배열(graduated)될 수 있는데, 중앙에 큰 진주가 있고 양쪽으로 고리(clasp)까지 가면서 연속적으로 더 작은 진주들이 있다. 어떤 형태가 선택되든지, 미적인 이유들과 가장 높은 가격 모두로 인해서 진주들의 좋은 짝 맞춤(matching)이 중요하다.

결국 개인적인 취향 문제이기는 하지만, 목걸이에 있는 진주들의 크기도 역시 전통적인 사항이다. 전통적으로, 어떤 크기의 진주들은 다양한 연령대의 부인들에게 어울리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리고 진주들의 크기도 역시 소지자의 부와 사회적인 위상의 지표로 여겨지고 있다.

보다 작은 진주들(5.5~6.5 mm)은 일반적으로 십대의 소녀들과 대략 20 대 중반까지의 젊은 부인들에게 어울린다. 

6.5~8.0 mm의 진주들은 전통적으로 20 대 중반에서 30 대 중반까지의 부인들이 소지하였다. 그것들은 어떤 의미로 "성숙한 연령"의 부인을 나타내지만, 진주들은 여전히 가장 온화하고 너무 눈에 띄지 않는다.

8.0~9.0 mm의 크기는 지위, 계층과 성공이라는 분위기를 강하게 나타낸다. 그것들은 전통적으로 30 대 중반에서 40 대 중반까지의 부인들이 소지하였다. 이 진주들은 더 비싼 경향(특히 이 치수의 뒤 부분인 8.5~9.0 mm)이 있어서 재정적인 성공과도 관련이 있다.

9.0~10.0 mm들은 희귀하고 비싸다. 그것들은 일반적으로 더 성숙한 연령대의 부유한 부인들이 소지하였다.
 

진주 색 (Pearl Color)

진주등급시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는 색(color)이다 - 상색(overtone)과 체색(body color)이다.

진주들은 백색에서 검정색까지 아주 다양한 색들이 나온다. 여기에 다시(많은 진주들의 특성들과 함께), 진주는 유기 보석원석이며 살아있는 생물체 안에서 형성된다는 사실은 착색이 발달될 수 있는 수없이 많은 독특한 방법들에 기인한다.

진주의 천연색은 여러 가지의 요소들의 결합에 의한 결과이다:

  • 진주의 체색(body color)는 그것의 주요 색이다. 이것은, 백색, 은빛, 크림빛 색, 황금빛, 녹색, 청색 또는 심지어 검정색일 수 있다. 체색은 진두를 만드는 진주조개 또는 연체동물의 형태(일반적으로 특정형태의 진주조개들은 특정 색들의 진주들을 만든다) 뿐만 아니라 물의 상태들과 때때로 진주를 만들도록 자극하기 위하여 삽입되는 핵(nucleus)의 형태에 의해서 결정된다.
  • 상색(overtone)들은 때때로 진주의 주요 체색 위에 나타나는 아투명(translucent)한 색들이다. 이 상색들은 체색과 어느 정도 바뀔 뿐만 아니라, 깊이와 선명함(glow)를 더해주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진주는 장밋빛 상색들을 지닌 백색일 수도 있다. 어떤 진주들은 상색들이 전혀 없다.
  • 오리언트(orient)라는 용어는 진주를 회전시킬 때 움직이거나 반짝거리는 것처럼 보이는 희미한 무지개빛 색들을 말한다. 이 현상(phenomenon)은 진주를 만드는 진주층(nacre)의 다양한 얇은 층들을 통하여 빛이 반사되므로써 만들어진다.

많은 진주들은 인공적으로 착색된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담수, 아코야 그리고 때때로 타히션 퍼얼(tahitian pearl)들에 널리 실행된다. 색들은 염색(dying)이라는 처리(treatment) 또는 진주들을 조사처리(irradiation)하므로써 인공적으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처리된 색들은 염료의 존재 또는 조사처리를 나타내는 짙은 진주 핵을 나타내는 색의 집중을 찾기 위하여 천공된 구멍을 벗겨내기도 하는 숙련된 관찰자에 의해서 전형적으로 쉽게 탐지된다. 

처리된 진주들을 알아내는 가장 좋은 하나의 규칙은, 진주들이 흑엽 진주조개(black lip oyster) (pinctada margaritifera)에서 나온 타히션 퍼얼(tahitian pearl)이 아니라면, 그것들은 천연적으로 검정색일 수 없다. 천연적으로 검정색인 아코야와 담수 진주들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러한 종류의 흑진주(검정색 진주)들을 판매한다고 하면, 그것들은 항상 염색된 것들이다. 조심성이 없는 많은 소비자들이 천연색 등급이 잘못된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되는 흑진주들만 구입한다.

1930 년대, 일본의 비와(biwa)호에서 나온 담수진주들은 진주시장에 아주 다양한 새로운 - 해수진주들에서 전에는 가용하지 않던 색들 - 색들을 소개하였다. 오늘날, 중국의 담수진주 양식업자들이 수없이 양식되는 많은 다양한 색들의 진주들을 갖고 이 경향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진주 광택 (Pearl Luster)

광택(luster)는 근본적으로 진주의 진주층(nacre) 표면의 반사력 또는 광휘도(brilliance)이다. 광택이 더 많은 진주일수록, 빛과 상(image)들을 더 많이 비추고 반사시킨다. 일반적으로, 해수진주들은 담수진주들보다 광택이 더 좋은 경향이 있다. 광택이 낮은 진주들은 반짝거림과 빛남이 없이 백색 또는 백악색(chalky)으로 보인다.

높은 광택은 적어도 진주를 형성하기 위하여 침전된 진주층의 양에 일부 기인하는데, 바꾸어 말해서, 진주가 진주조개 안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발육되었는 지와 관계가 있다. 광택이 좋은 진주들은 일반적으로 광택이 낮은 진주들보다 훨씬 더 가격이 높다. 이 가치에 대한 규칙에서 다소의 예외는 케시진주(Keshi Pearls) 또는 양귀비종자 진주(poppyseed pearl)들이다. 그것들은 100% 진주층이기 때문에, 케시는 모든 진주들 중에서 가장 광택이 좋지만, 양식진주들보다 종종 비싸지 않다.
 

진주 짝 맞추기 (Pearl Matching)

진주들은 천연의 유기 물질들이기 때문에, 동일한 2 개는 없다. 그러므로, 어떤 보석류가 하나 이상의 진주를 포함하고 있으면, 진주들이 미적으로 어울리도록 모든 진주들의 짝 맞추기를 확실하게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서 짝 맞추기(matching)이란 모든 진주들이 절대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 불가능할 것이다! 또한, 보석류에 있는 모든 진주들이 크기, 형상과 색에서 일반적으로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도 않는다. 기본적으로 어울리도록 "함께 부착(fit together)"하고, 그들사이의 변화가 최소화되든지 점진적 또는 특정 목적으로 된 진주들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긴 줄(strand)의 진주들은 양쪽을 따라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진주들을 지닌, 중앙에 큰 진주를 지닐 수도 있다. 또는 색이 교대로 또는 점진적으로 바뀌는 진주들로 구성한 줄일 수도 있다. 이러한 어떠한 예들에서도, 결과의 작품이 엉망으로 보이지 않고 일정하고 일관되면, 짝이 잘 맞추어진 진주들로 여겨진다.

같은 방법으로, 진주 귀고리들, 팔찌(bracelet)들, 반지(ring)들, 등등 - 하나 이상의 진주를 포함하는 어떠한 작품도 일반적으로 보다 큰 아름다움과 가치를 얻기 위하여 짝 맞추기를 한다. 만약에 작품이 대조 색들(두 개의 진주, 검정색과 백색의 반지와 같은)로 구성되면, 짝 맞추기는 그것들의 색이 아주 다를지라도 각각의 진주들의 크기, 형상과 광택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진주의 짝 맞추기는 실제로 그 자체가 예술이다. 진주들을 효과적으로 짝 맞추기 위해서는 좋은 안목, 좋은 판단과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정말로, 천연진주들(양식진주들보다는)로 하나의 줄을 완성하기 위해서 짝이 잘 맞는 한 벌의 진주들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몇 년이 걸린다! 짝을 잘 맞추는 것은 분명히 다중으로된 진주보석류의 품질과 가치를 크게 높여준다.
 

진주 품질 (Pearl Quality)

진주의 품질 - 그리고 따라서, 가치 - 는 여러 가지의 요소들의 조합에 의해서 결정된다: 진주의 형태, 진주층의 두께, 광택(luster), 표면의 청결도와 결(texture), 형상, 색과 크기. 진주는 생물체들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자연적으로 생기는 유기 보석원석이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은 크게 변할 수 있고 변한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주어진 진주의 궁극적인 가치에 영향을 주지만, 일부의 요소들은 더 객관적인 반면에, 다른 것들은 더 취향적이거나 선호적이다. 

진주의 형태는, 진주가 담수진주, 아코야진주, 남양진주 또는 어떤 다른 종류일지라도, 아마도 고려되고 있는 가장 기초적인 요소일 것이다. 진주의 각 형태는 모두 그 결과의 진주의 특성에 영향을 주는 일반적으로 세계의 다른 지역과 변화하는 기후조건들 아래에서 살고 있는 다른 종의 진주조개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어떤 형태의 진주들은 다른 것들보다 훨씬 더 드물어서 예를 들면, 이러한 이유 하나만으로도 그것들의 가치를 엄청나게 증가시킨다. 다른 형태들은 아주 일반적이어서, 진주의 궁극적인 필요성과 가치는 형태이외의 다른 요소들에 의해서 결정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남양과 타히티의 진주들은 일반적으로 아코야들보다 크며, 각 형태는 자체의 독특한 색 범위를 지니는 경향이 있다.

진주층은 진주가 실제로 만들어지는 물질이다. 색과 광택과 같은 진주특성은 실제로 진주층 자체의 특성이다. 일반적으로, 진주층이 두꺼울수록, 더 가치가 있는 진주이다.

진주의 진주층(nacre)광휘도(brilliance)와 반사력(reflectivity)의 척도이다. 고급진주들은 밝고 반짝거린다 -  그것들의 반사력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저급진주일수록 더 백악색(chalky) 또는 무딘 외관을 지닌다. 일반적으로, 해수진주들은 담수진주들보다 좋은 광택을 지니고 있다.

진주표면의 외관은 아마도 가장 결정적인 특성의 하나일 것이다. 표면은 돌출부들, 반점들, 변색들 또는 그 밖의 가치를 손상시키는 특성이 없이 매끄럽고 깨끗해야 한다. 알다시피, 무디고 백악색을 띠기보다는 반짝이고 반사력이 좋아야 한다.

진주의 형상(shape)은 가치와 개인적인 취향이 갈라지는 중요한 부분이다. 완벽하게 둥근 진주들은 아주 드물며, 따라서 아주 비싸다. 그러나, 진주들은 흥미로운 다양한 종류과 유일한 형상들이 나오며, 이러한 형상들 중에서 당신의 취향과 개성에 훨씬 더 적절한 것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단추형 진주(button pearl)들은 원반같은 단추형상으로 약간 편평하다.

물방울형 진주(drop pearl)들은 눈물방울형상이다;

환형진주(ringed pearl)들은 동심의 일련의 움푹 들어간 자국들 또는 고리들을 나타낸다; 그리고 비정형(baroque)진주들은 추상적이며 비대칭적이다. 많은 고급진주들을 이러한 대체형상들에서 발견할 수 있다 - 종종 같은 품질의 완벽하게 둥근 진주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 그리고 훨씬 더 개인적인 매력과 만족을 줄 수 있는 유일한 형상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진주 색은 가장 가치있는 진주가 개별적으로 당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진주일 수도 아닐 수도 있는 또 다른 부분이다. 진주 색들은 백색에서 검정색까지 모든 스펙트럼(spectrum)에 걸쳐 있다. 일부 자연적으로 생기는 색들에는 은빛, 크림빛, 샴페인(금빛), 녹색과 청색이 포함된다. 진주들의 상색(overtone)들은 그것의 기본적인 색과 구별되며, 같은 색 분류에 속한 진주들로 하여금 아주 다른 풍(look)들과 색상(hue)을 지니도록 한다는 것을 상기한다. 비록 일부 색들은 다른 것들보다 천연적으로 드물고, 그리고, 따라서 더 비싸며, 색은, 다른 모든 것들이 같을 때, 당신에게 최적인 색은 주로 개인적인 취향과 개별적으로 당신에 잘 어울리는 것의 문제라고 하는, 또다른 요소이다. 

최종적으로, 진주의 크기는 그것의 품질과 가격에 직접적인 반영된다. 큰 진주일수록 더 높은 가격(다시 말하지만, 모든 다른 요소들은 같을 때)이 요구된다. 진주의 크기는 mm의 직경으로 측정된다. 아코야진주들은 6~8 mm 범위인 반면에, 남양, 타히티 그리고 담수진주들은 다소 큰 경향이 있다. 대조를 이루어, 아주 작은 "종자진주(seed pearl)들"은 직경이 1 mm이하일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진주들은 6.5~7.5 mm 범위 안으로 들어가려는 경향이 있다.
 

진주 형상 (Pearl Shapes)

진주들은 천연적인 유기물질이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형상들이 나오며, 그대부분이 매우 독특하고 흥미롭게 생겼다. 당신이 가장 일반적으로 보는 둥근 진주들이 발견되는 진주들에서의 유일한 형상은 아니다!

정말로, 완벽하게 둥근 진주들은 실제로는 아주 드물다. 이것은 진주의 우발적인 형상은 진주가 발육할 때 진주조개 안에서 발생하는 아주 가변적인 수 많은 요소들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진주는 종종 그 핵(진주의 형성을 자극하기 위하여 진주조개 안에 넣어지는 자극제)와 같은 형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만약에 핵이 완전하게 둥글지 않으면, 결과의 진주는 이 비정형을 반영한 것일 것이다). 게다가, 진주조개 안에서의 진주의 위치도 역시 그 형상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만약에 진주가 껍질에 닿아서 발육하면, 그 측면에 닿아 더 편평하게 될 것이다.

진주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진주형상들을 그것들의 전체적인 특성을 기초로 하여 3 개의 넓은 범위로 분류한다:

  • 구(sphere) 형상들은 완벽하게 둥글거나 거의 둥글다. 그것들은 가장 친숙한 "고전적인(classic)" 진주들이다.
  • 대칭적인(symmetric) 형상들은 균형을 이루고 규칙적이다. 만약에 이 진주를 반으로 나누면, 하나의 반쪽은 다른 반쪽의 거울 상(image)일 것이다.
  • 비정형(baroque) 형상들은 불규칙적이거나 추상적이다. 그것들은 사실상 비대칭적이다.

이러한 3 개의 넓은 범위 안에서, 진주들은 7 개의 기초적인 형상들로 분류될 수 있다:

  • 원형(round):
    둥근 진주들은 완벽하게 구(sphere)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진주를 생각할 때 생각하는 형상. 그것들의 상대적인 희소성과 고전적인 상태로 인해서, 그것들은 매우 바람직하다. 둥근 진주들은 구 범위로 분류된다.
  • 거의 원형(near-round):
    이러한 진주들은 완벽하게 둥글지 않다. 대신, 그것들은 약간 편평하거나 긴데, 다소 완벽한 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거의 완벽한 관계로 구로 분류된다.
  • 타원형(oval):
    이러한 진주들은 타원형을 닮은 형상이다 - 중앙보다 끝단이 다소 좁다. 타원형들은 대칭형상(symmetrical shape)로 분류된다.
  • 단추형(button):
    단추형 진주들은 어느 정도 편평한데, 완벽한 구라기 보다는 단추 또는 아마도 원반같은 형상을 닮았다. 이러한 진주들은 종종 부착(setting)에 붙일 수 있는 편평한 면이 있는 귀고리들에 종종 사용된다. 단추형들은 대칭으로도 분류된다.
  • 물방울형(drop):
    물방울형 진주들은 배(pear) 또는 눈물방울형상이다. 물방울형은 그 비율에 따라 길거나 짧을 수 있는다. 이러한 진주들은 매력적인 귀고리들 또는 매단장식(pendant)들을 만든다. 이것은 또한 대칭형상이기도 하다.
  • 반 비정형(semi-baroque):
    이러한 진주들은 형상이 약간 불규칙적이다. 예를 들면, 타원형, 단추형 또는 물방울형 진주로 간주될 수도 있지만, 사실상 대칭적이지 않은 진주는 반 비정형으로 간주될 수 있을 것이다. 반 비정형 진주들은 비정형(baroque)으로 분류된다.
  • 비정형(baroque):
    이것은 비대칭적이며 불규칙적인 형상의 진주이다. 비정형 진주는 형상이 완전히 추상적일 수 있으며, 십자가, 막대 또는 어떤 다른 형상을 닮을 수 있다. 비정형 진주들은 비정형 범위로 분류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범위들과 정의들 안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진주들은 그것들을 감싸고 있는 하나이상의 홈(groove)들 또는 고리(ring)들이 발달할 수 있다. 이러한 진주들은 환형(ringed) 또는 원주형(circled)라고 한다. 이 형용사는 "원주원형(circled round)" 또는 "환 타원형(ringed oval)"과 같이 진주를 더 충분하게 기술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형상에 붙일 수 있다.

진주의 형상은 그것의 품질과 그래서 그 가치를 결정하는 데에 필요한 여러 가지의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원형과 거의 원형 진주들은 그 희소성으로 인해서 가장 가치가 있다. 대칭적인 형상들은 일반적으로 비정형의 형상들보다 더 바람직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비정형들은 아주 독특하므로, 그것들의 형상만을 토대로 하여 예상할 수 있는 것보다 바람직함이 더 커진다.
 

진주 크기 (Pearl Sizes)

진주의 크기는 직경을 mm로 측정한다. 크기는 아주 작은 진주들의 경우에 1 mm 이하에서 최대의 타히티 흑진주들에 대해서 큰 것은 20 mm까지의 범위이다. 이제까지 발견된 최대의 흑진주는 직경이 약 25 mm이었다 - 직경이 대략 1 인치이다!

그러나, 오늘날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진주들은 7~7.5 mm의 범위이다. 8 mm 보다 큰 아코야진주들은 아주 드문 것으로 여겨진다 (아코야 진주조개가 만들 수 있는 최대의 진주는 약 9 또는 10 mm이다). 10 mm 보다 큰 진주들은 일반적으로 아코야 진주들이 아니지만, 대신, 타히티의 흑진주들, 백색의 남양진주들 또는 큰 담수진주들이 있다.

자연적으로, 보다 큰 진주의 가치가 더 높다 (모든 다른 요소들이 같을 때). 보다 큰 진주들은 그것들을 만들기 위하여 보다 큰 진주조개들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고, 진주조개 안에서 발육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평균적인 진주는 발육하는 데에 2~3 년이 걸릴 수 있다. 현저하게 큰 진주는 2 배정도 길게 걸릴 수도 있다. 게다가, 진주가 발육하는 동안 완전한 구 형상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큰 원형 진주들은 매우 드물고 가치가 있다.

진주들을 살 때, 일정한 크기의 줄들은 드물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아코야진주들을 측정하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표준은 언제나 개개의 줄에서 0.5 mm의 편차를 가질 것이다. 오늘날 산업표준에 따라, 7.5 mm로 측정된 줄은 실제로는 7~7.5 mm의 진주들로 구성될 것이다. 진주들의 어떠한 감정서 또는 설명서라도 이것이 기록되어야 한다. 보다 작은 진주들은 고리(clasp)근처에 위치할 것이며, 보다 큰 진주들은 목걸이의 중앙에 위치할 것이다. 이것은 누진배열의 줄이 아닌, 균일한 줄로 간주된다.

담수진주들은 더 빈번하게 완전한 mm의 크기로 주어진다. 예를 들면, 8 mm 담수진주들의 줄은 크기가 7~8 mm 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절대적인 표준이 아니며, 많은 고급 담수진주들은 0.5 mm에 불과한 편차를 지닌 아코야진주들과 비슷한 크기이다.

타히티와 남양진주들은 전형적으로 개별적으로 측정되지만, 목걸이의 고리로부터 중앙까지 1 mm 까지의 편차가 있을지라도 균일한 줄로 간주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9~10 mm의 타히티진주들의 줄은 균일한 줄로 간주되고 있지만, 8~10 mm 줄은 약간 누진배열된 것으로 간주된다.
 

진주 표면 (Pearl Surface)

진주등급시, 진주표면의 외관은 전체적인 바람직함과 가치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들 중의 하나이다. 이상적으로, 진주의 표면은 매끄럽고, 깨끗하며 반짝거려야 한다. 돌출부, 마모, 균열 또는 그 밖의 표면 흠(flaw)은 있다고 하더라도 소수이어야 한다.

진주의 표면 광택(luster)는 결정적이다. 광택은 진주의 광휘도(brilliance)와 반사력(reflectivity)를 측정한다. 진주의 표면이 더 반짝거리고 거울같을수록, 품질이 더 높다. 무디거나 백악색(chalky)같은 표면은 열등한 진주를 나타낸다. 

그러나, 완벽한 표면을 지닌 진주는 거의 없다. 어떠한 진주라도 어느 정도의 흠들 또는 불규칙성들이 거의 발견된다. 진주의 가치 또는 품질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이러한 결점들에 대한 정도를 판단하는 방법은 그것들이 얼마나 가시적이거나 명확한지, 그리고 그것들이 진주의 내구성(durability)에 영향을 줄 것인지를 검사하는 것이다.

진주표면에 있는 이빠진 자국(chip)들, 틈새들 또는 균열들은 가장 심각한 흠들인데, 진주가 깨지거나 벗겨질 수 있으므로, 아름다움과 가치 모두를 파괴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과 같은 흠들은 최고급 진주들의 가치조차에도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이것은 진주들을 등급할 때 살펴보는 아주 중요한 것이다.

다소 심각하지 않은 문제들은 사소한 긁힌 자국들 또는 마모들인데, 진주의 광택 또는 색의 작은 부위들; 진주 착색의 작은 반점들 또는 변화; 그리고 진주표면에 있는 아주 작은 거품 또는 주름들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러한 것들과 같은 불규칙성들은 일반적으로 진주구조에서의 약점(균열에 의한 것과 같이)으로 표시되지 않으며 종종 그것들은 실제로는 인지할 수 없을 정도로 작다.
 

진주 중량 (Pearl Weight)

대부분의 세월에서, 진주들은 그것들의 중량(weight)보다는 mm 로 표시되는 크기(size)(직경, diameter)라는 용어로 주로 표현되었다. 그러나, 특히 진주가 특별히 큰 경우에, 진주의 중량도 역시 제공된다.

진주중량들은 일반적으로 캐럿(carat), 그레인(grain) 또는 몸메(momme)로 표현된다. 전형적으로 양식진주 중량들은 캐럿 또는 몸메로 표현되는 반면에, 천연진주 중량들은 그레인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3 가지 형태의 단위들은 다른 것으로 변환될 수 있으며 또한 이해하기 쉽도록 그램(gram)으로 변환될 수 있다.

1 캐럿(carat) = 4 그레인(grain) = 200 mg(milligram) = 1/5 그램(gram)

1 그레인(grain) = 1/4 캐럿(carat) =  50 mg(milligram) = 1/20 그램(gram)

1 몸메(momme) = 18.75 캐럿(carat) = 3,750 mg(milligram) = 3.75 그램(gram)

진주들을 도매로 구매할 때, 줄(strand) 대신 종종 중량으로 구매한다. 중국 진주들을 구매할 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표준중량은 킬로(kilo)이다. 일본에서 진주들을 살 때, 몸메(momme)가 표준이다.

이제까지 기록된 최대의 진주는 원래 "Pearl of Allah"라고 하였지만, 지금은 "Pearl of Lao-tze"로 알려져 있다. 이것은 1934 년 Philippines의 Palawan섬 부근에서 한 진주잠수부에 의해서 발견되었다. 이 진주는 직경이 238 mm (9 인치가 넘는다!)이며 중량이 6.4 kg 이다! 이것은 6,400 gram (14 파운드가 넘는다) 또는 1,280 캐럿이다!

예상하자면, 7.5 mm의 양식진주는 중량이 약 3 캐럿 또는 3/5 gram일 것이다.

Lao-tze 진주는 약 $40,000,000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6. 진주 안내 (Pearl Guide) - 3/3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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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편

2/3 편

3/3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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