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21. Richard W. Hughes의 Ruby-Sapphire.com

 출처 : http://www.ruby-sapphire.com

3) 이물질 (Foreign Affaires) - MÖng Hsu 홍옥의 파면치유/충전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잘 알려진 구라파의 판매업자가 구라파에 있는 주요 보석업자에게 2.5 캐럿(carat)의 Möng Hsu 홍옥(ruby)을 판매한다. 그러면, 이 보석업자는 일본에 있는 자회사를 통하여 돌을 일본의 고객에게 판매한다. 이제 고객은 돌을 보석연구소에 가져가 보석의 파면(fracture)들이 이물질(foreign substance)에 의해서 치유(healing)되었다고 언급된 등급서를 발급받는다. 이제 정말 재미있는 일이 벌어진다. 마음이 바뀐 고객은 돌을 가져와서는 전액환불을 요구한다. 그러면, 두 대륙들에 걸쳐 여러 회사들이 관련된 소송이 시작되며, 아직도 불란서의 법정을 통하여 오락가락하고 있는 중이다.
 

그림 1 태국의 Mae Sai 시장에 팔리고 있는 처리되지 않은 미가공(rough)Möng Hsu홍옥; April 1996. (Photo: R.W. Hughes)

오늘날, 법정들에는 그런 논쟁들을 중재해 달라는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판매업자들이 Burma에서 나오는 Möng Hsu 홍옥의 파면 용제치유(flux healing)을 밝히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큰 문제로, 거래시에 모든 보석원석의 강화(enhancement)들을 완전히 밝히는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할 때까지  강옥(corundum) 수수께끼는 확대될 뿐이다.

Möng Hsu는 Mogok이 아니다.

모곡(Mogok)만이 Burma의 유일한 활동중인 홍옥광산지역이 아니다. Myanmar의 Shan 주(state), Taunggyi의 동북에 있는 Möng Hsu (Shan에서는 Maing Shu라고 발음한다) 광상에서 나오는 돌들은 1992 년 중반에 Bangkok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나타냈다. 그 이후로 3 캐럿(carat)미만의 크기에서 세계 홍옥거래를 완전히 지배해왔는데, 정말이지, 오늘날 Chanthaburi (태국)에서 거래되는 모든 홍옥들의 99%가 Möng Hsu산이다.
 

그림 2 그림 3과 유사하게, 투과광(transmitted light)에서 2상 (two-phase) 용제(flux) 유리충전(glass filling)이 뚜렷하게 보인다. 투과광; 100x. (Photo: R.W. Hughes)

품질에 관해서, Möng Hsu의 홍옥들은 Mogok 돌들과 경쟁할 수 없다. 열처리(heat treatment)이전에, Möng Hsu홍옥은 확실히 미운 오리새끼이다. 2 가지의 주요한 문제들이 있다.

첫 번째는 옅은 비단구름(silk cloud)들과 강한 자주색을 띤 색으로 대부분 저급의 구름이 낀 로우덜라이트 가닛(rhodolite, 장미빛 석류석) 돌같이 보이게 만든다. 이것은 주로 결정(crystal)의 별난 청색의 핵들 때문이다. 보통의 열처리로 비단(silk)뿐만 아니라, 청색도 제거되어, 풍부하고 맑은 적색의 최종제품이 만들어진다. 시장은 일반적으로 그런 열처리 돌들을 궤변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이것은 두 번째 문제의 경우가 아니다. 대부분의 Möng Hsu돌들은 심하게 파면을 이루고 있으며 태국의 열처리업자들은 붕사(borax)와 같은 용제(flux)로 균열들을 치유하므로써 균열들과 투쟁하고 있다. 붕사와 그 밖의 화학품들로 가열하면 균열들의 표면들을 포함한 그것들의 표면들이 실제로 녹는다. 그리고 나서, 이 녹은 재료 안에 있는 강옥(corundum)은 파면의 표면들에 다시 침전되어, 파면들을 채우고 치유해서 막아버린다. 소화되지 않은 재료는 용제유리의 광혈(pocket)들 속으로 냉각된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균열들을 치유하여 막기 위한 극소량의 합성홍옥 침전과 마찬가지이다.

넓은 의미로, 이것은 취옥(emerald)기름질(oiling)에 가깝다 - 두 처리(treatment)들 모두 내포된 균열들/틈들로부터의 반사를 감소시킨다. 얼음덩어리를 물에 넣을 때와 비슷하게, 보석자체(1.76~1.77)에 더 근접하는 RI(= 굴절률(refractive index))를 지닌 충전재 물질로 공기(RI = 1.00)를 치환하기 때문에 충전된 파면은 훨씬 더 보이지 않게 된다. 그러나, Möng Hsu홍옥들의 용제치유는 3 가지의 중요한 점들에서 다르다:
 

그림 3 이 치유된 파면 안에 백색을 띤 용제 잔존물들이 뚜렷하게 보인다. 반사광; 100x. (Photo: R.W. Hughes)

  1. Möng Hsu 홍옥처리는 영구적이며 역행할 수 없다 -  기름질된 취옥(emerald)와는 달리, 용제의 잔존된  광혈(pocket)들은 향후 밖으로 유출되거나 제거될 수 없다.
  2. Möng Hsu 홍옥처리는 파면들이 치유되어 막히므로, 실제로 돌의 내구성(durability)을 향상시킨다.
  3. Möng Hsu 홍옥처리는 실제로는 파면충전이라기보다, 단지 공정의 한 잔재로서 파면들과 틈들을 치유하는 것에 가깝다. 많은 점들에서, 이것은 파면들의 용접인데, 열과 그들의 융점을 낮추기 위한 용제로 두 개의 금속조각들을 접합하는 것과 비슷하다.

Möng Hsu 홍옥에 대한 우수한 처리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보통의 기름질보다 실제로 더 안정적이다. 그러면, 도대체 왜들 이 법석인가? 첫째, 홍옥의 구매자들은 심하게 파면을 이루는 돌들의 구매에 익숙하지 않다. 취옥과는 달리, 깨끗한 홍옥들이 존재한다. 둘째, 공정은 열(heat)만을 수반할 수도 있다. 추가적인 설명없이 그런 돌들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열만을 사용하는 경우에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돌들이 현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열린 파면들을 한때 지녔다는 사실이다.
 

(홍옥 파면들의 용제치유)

그림 4 강옥(corundum) 파면의 용제치유 방법을 보여주는 그림
A. 
열린 파면/틈, 치유되지 않음
B.  열처리 중에, 용제가 파면에 들어가 균열의 벽들을 녹인다.
C. 냉각 중에, 녹은 강옥이 균열 내에서 재결정화하여 막으므로써 치유된다. 새로 결정화된 홍옥은 본질적으로 균열 내에서만 성장한 합성홍옥이다. 이것은 일부 갇힌 기체 광혈(pocket)들과 함께 새로 굳은 작은 용제유리의 광혈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그림의 목적상, 천연홍옥과 합성홍옥의 주위를 다른 색들로 나타냈다. 실제로는 홍옥과 새로 성장한 합성홍옥의 주위를 구별할 수 없다.
D.  표면에 존재하는 어떠한 용제유리라도 산(acid)로 용해하여 없앨 수 있다. 균열 내에 있는 합성홍옥은 산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총괄적으로 홍옥이다.
(도해: R.W. Hughes; modified from Hänni, 2001, SSEF로부터 수정됨)

Möng Hsu 홍옥 거래

Burma정부가 Möng Hsu홍옥의 거래를 통제하기 위한 절차들을 취하는 동안, 많은 홍옥들이 북부 태국도시 Mae Sai로 곧장 나갔다.
 

그림 4 투과광(transmitted light)에서 용제유리 충전은 종종 2상 (two-phase)를 나타낸다. 투과광; 100x. (Photo: R.W. Hughes)

Mae Sai 홍옥시장은 Soi Taub Tim (‘Ruby Lane(街)’)에 위치하는데, Mae Sai 호텔 옆에 있다. 1996 년 4 월 저자들 중의 한 명(RWH)가 방문하던 날, 그곳에는 거의 500 명의 사람들이 Möng Hsu산의 미가공(rough)홍옥을 팔고 있었다. 연마가공(cut)된 돌들도 다소 팔고 있었으나, 대부분의 재료가 미가공이었다. 아마도 50 kg의 미가공 돌이 시장에 나와있었을 것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이 은밀하게 거래될 것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1997 년 6 월 후반, 또다른 방문동안, 시장은 그 크기가 아주 작아졌는데, 단지 소수의 판매자들과 불과 수 kg의 미가공 돌만이 있었다.
 

그림 5 Mae Sai시장에서 열처리되기 이전(왼쪽)과 이후(오른쪽)의 미가공 Möng Hsu 홍옥; 1997 년 6 월. (Photo: R.W. Hughes)

녹음된 이야기. Bangkok의 판매업자 Mark Smith에 따르면(1996 년, 개인견해), 연마가공된 Möng Hsu 홍옥의 대부분은 0.50 캐럿(carat)이하이다. 1~1.5 캐럿 범위에서, 많은 거의 불투명(opaque)한 재료는 20~100 불이면 구입가능하다. Smith가 말하기를, 자신의 경험에 따르면, 1.0~1.5 캐럿크기의 모든 생산량의 80~90%가 400불/캐럿 아래이다. 보다 좋은 품질도 역시 가용하지만, 일반적이지 않다. 1.0~1.5 캐럿의 깨끗한 돌들은 1,500불/캐럿에 팔린다.
 

그림 6 Mae Sai의 열처리업자 Somkual Plylaharn가 Möng Hsu 홍옥들을 구운 후에 가마(oven)을 열고 있다; 1997 년 6 월. (Photo: R.W. Hughes)

태국 Chanthaburi시장에서, 5 캐럿정도 큰 Möng Hsu홍옥들을 가끔 볼 수 있다. Smith는 3 캐럿이상의 한 쌍의 돌들을 2,500~3,000불/캐럿에 구입했었다. 그러나 그는 최근에 최고 품질의 3.0 캐럿 돌 하나를 보았는데, 소유자들은 21,000 불의 제의를 거절했다(그들은 28,000 불을 요구했다).

그림 7 Somkual Plylaharn의 Mae Sai 가마에서 새빨갛게 달고 있는 Möng Hsu 홍옥들; 1997 년 6 월. (Photo: R.W. Hughes)

수리된 홍옥들. Möng Hsu 홍옥의 가장 큰 책임은 표면에 닿는 파면들과 틈들을 용제치유하는 것이다. Smith는 저자들에게 연구소시험을 위하여 보내지는 1 캐럿이상의 거의 모든 돌이 용제치유(flux healing)(연구소는 이것을 종종 유리충전(glass filling)이라고 한다)의 징후가 발견됐다는 치명적인 설명들과 함께 되돌아온다고 말했다. 이것은 그 당시 AIGS 연구소의 이사인 Kenneth Scarratt에 의해서 확인되었다(개인견해, 1996 년 7 월). 저자들 중의 한 명(OG)는 용제치유로 인해서 아주 많은 돈을 잃어버렸는데, 그는 Möng Hsu홍옥의 구입도 중단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아주 간단한 것이다 - 태국의 열처리업자들이 이러한 형태의 파면치유를 처음으로 시작했을 때, 그들은 자신들의 고객들에게 말하지 않았다. 고객들은 일상적인 열처리만을 적용한 돌들을 구입했다고 믿었다. 그렇지만, 사실을 알자, 물품들을 거절했다.

그림 8 Möng Hsu홍옥의 열처리는 금홍석(rutile) 비단(silk)의 부분적인 재흡수를 일으켜, 여기에서 보는 것들과 같은, C축(C-axis)에 수직으로 보이는 백색 비단 "뼈대(skeleton)"들을 남긴다; 반사광(reflected light); 60x. (Photo: R.W. Hughes)

대부분의 판매업자들과 보석업자들에게, 용제와 같은 이물질에 의한 파면치유는 개심술(open-heart surgery)에 해당하는 것이지, 이발을 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든지 말든지 간에, 많은 판매업자들, 보석업자들과 귀석(precious stone)들의 소매구매자들은 그런 방법으로 철저히 변경된 돌들을 구입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용제치유와 같은 생각은 그들을 질리게 만든다.

불행히도, 돌들에 장난치고 구매자에게 아무런 말도 하지 않는 것이 태국에서는 오랫동안 일상적인 사업관행이었다. 강옥(corundum)의 일상적인 열처리(heat treatment)를 시작으로(1970 년대 중반), 홍옥 표면의 작은 구멍(pit)들의 유리충전(glass filling)을 거쳐서(1984 년), 청색 청옥에 대한 표면 산란처리(diffusion treatment)(1988 년) 그리고 이제 용제 파면치유(fracture healing)(1992 년)에 이르렀다.

일상적인 열처리에 대한 시장의 수용은 사실상 존재한다; 1970 년대 중반의 Bangkok에서는 그런 것들을 경고하는 보석 연구소가 없었는데, 외부의 구매자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의 물품들이 열처리된 보석들로 가득 채워진 후에서야 이 판별하기 어려운 강화(enhancement)에 대해서 알게 된다. 이것은 다른 강화들이 있는 경우가 아니었다. 1978 년 Bangkok에 보석 시험연구소가 설립되었다. 유리 구멍충전과 표면산란이 태국에 처음으로 나타났을 때, 이 처리들은 Bangkok의 보석학자들에 의해서 즉시 인지되어 국제시장에 의해서 완전히 거절당했다.

그림 9 C축(C-axis)에 평행으로 바라보면, 부분적으로 재흡수된 금홍석(rutile) 비단이 명확하게 보인다. 반사광(reflected light); 60x. (Photo: R.W. Hughes)

그러나, Möng Hsu홍옥들의 파면치유는 지역 보석학자들에 의해서 처음에는 통과되었는데, 부분적으로 탐지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이고, 그리고 솔직히 말하자면, 부분적으로 어떤 Bangkok의 보석학자들은 중개업자들의 영향을 지나치게 받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강화를 탐지했을지라도, 그 중요성을 경시하여 10배율 이상으로도 보이지 않은다고 판별서<감별서>들에 단언하기에 이르렀다 (ICA Gazette, 1994). 외부 보석학자들과 판매업자들은 그다지 친절하지 않았다. 대부분, 특히 중요한 일본의 시장에서 그런 용제치유 상품들을 단호히 거절했다.

이것은 아주 현실적인 문제를 일으켰는데, 태국을 기반으로 하는 판매업자들/보석학자들은 강화를 일반적으로 인정하였지만, 나라 밖에서는 거절하였다. 결과는 수많은 중상과 다툼 속에서 상품들이 반송되었는데, 변호사들만 이익을 얻게 될 상황을 만들었다. 문제를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전세계에 있는 연구소들이 이 강화를 기술하거나 취급함에 있어서 일정한 방법들을 갖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일부는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내포물(inclusion)들과 용제치유를 적절하게 판별하거나 구별할 수조차 없었다.

필사적으로 찾고자 하는 해결책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선, 문제를 협의하고 잠재적인 해결책들을 탐색하기 위하여 보석거래업자들은 함께 모여야 한다. 오늘날의 세계는 하나의 시장이지, 백 개의 시장이 아니다. 국제적인 거래특징은 해결책들도 역시 지역적이 아닌, 국제적인 것이 중요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나서, 태국의 보석거래업자들과 취급자들은 이 처리(treatment)에 대하여 처음부터 밝히지 않았다는 것은 실수라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엄밀하게 말해서, 태국 보석거래업자 스스로가 만든 문제이다. 처음부터 자신들의 상품들을 적절하게 표시하는 정직함을 지녔다면, 이 위치에 처하지 않았을 것이다.

반면에, Möng Hsu 홍옥에는 어떤 종류의 강화(enhancement)가 필요하다는 것을 외부의 구매자들은 인정할 필요가 있다. 증명할 수 있는 처리되지 않은 돌을 이전에 보았던 한 사람으로서, Möng Hsu홍옥은 강화없는 실용적이지 않다. 강화는 아름답고 안정적인 재료를 만든다. 적절하게 기술되는 한, 그에 관련된 잘못된 것은 확실히 없다.
 

그림 10 태국과 Burma의 지도, 중요한 광산들, 밀수도시들과 주요 밀수경로들을 보여주고 있다. © R.W. Hughes 

총체적으로, 우리 모두 자신을 속이는 일을 그만두어야 한다. 보석 소매고객의 눈으로, 홍옥의 고온 열처리와 용제치유/주입(impregnation)은 그것을 단순히 연마가공하고 광택을 내는 것과 같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많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그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하여 광택만이 요구되는 보석은 광택과 일상적인 열처리 모두를 필요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드물다. 그리고, 그것은 광택, 고온 열처리와 용제 파면치유를 필요로 하는 Möng Hsu홍옥과 같은 것보다 드물다. 시장은 상품들의 설명서들에 이러한 현실들을 반영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가격이다. 보석들과 보석류들은 사치품들임을 기억한다. 그들은 수 많은 다른 상품들과 서비스(service)들에 대항하여 경쟁한다. 우리가 우리의 행동을 함께 모으는 것을 시작하지 않는다면, 소매고객은 Möng Hsu홍옥 이상의 것들의 구입을 멈출 것이다.

후기

많은 보석학자들이 대부분의 표본들에서 발견되는 용제유리의 양으로 보아서 이 충전은 고의적인 증거라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거래업자들이 그런 충전들은 굽는 동안 관행적으로 사용되는 첨가재 붕사(borax)(sodium borate)의 우연한 부산물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 문제를 잠재우기 위하여, 1996 년 9 월, 저자들의 한 명(RWH)이 Chanthaburi에서 가장 잘 알려진 열처리업자들의 한 명에게 붕사(용제)를 기초로 한 열처리(heat treatment)에 대해서 질문을 하였다. 이 신사는 이것은 사고에 의한 것이라는 생각으로 껄껄 웃었다. "물론 우리는 그것을 고의로 합니다", 라고 그는 말했다. "대부분의 Möng Hsu홍옥은 그런 처리를 하지 않으면 패시팅(faceting)하기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붕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해결책들은 쉽게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첫 단계는 그것을 논의하는 것이다. 저자들은 논의없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보다 해결책이 없는 문제들을 논의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견해들과 생각들에 관심을 갖고 있다.

추가자료

  • ICA Gazette (1994)  First seven steps to international rules at Asian meeting. ICA Gazette, June, p. 7.
  • Emmett, John L. (1999) Fluxes and the heat treatment of ruby and sapphire. Gems & Gemology, Vol. 35, No. 3, pp. 90–92.
  • Hänni, Henry A. (2001) Beobachtungen an hitzegehandeltem Rubin mit künstlicher Rissheilung (Observations on heat-treated ruby with artificially healed fissures). Zeitschrift der Deutschen Gemmologischen Gesellschaft, Vol. 50, No. 3, pp. 123–136.

저자의 후문

1997 년 여름에 쓰여진 이 기사는
Australian Gemmologist  (1998, Vol. 20, No. 2, pp. 70–74)에 나왔다. 또한, 다른 잡지사에 의해서 논쟁의 여지가 너무 많다고 거절되는 흔한 차별에 의해서 고통을 받았다 - 이 경우는 the ICA Gazette. 나는 2002 년 1 월~2 월에 이것을 약간 수정을 했는데, 유리충전(glass filling)이라는 말을 주로 제거하였으며, 나의 현재의 지식에 따른다면, 그 공정은 파면충전(fracture filling)이라기 보다 주로 파면치유(fracture healing)의 하나이다.

이 페이지는 http://www.ruby-sapphire.com/foreign-affairs.htm v이다. 1.0.4
2004년 3 월 26 일 갱신된 페이지

3) 이물질 (Foreign Affaires) - MÖng Hsu 홍옥의 파면치유/충전

 관련 자료 >>> 원석 >>> 21. Richard W. Hughes의 Ruby-Sapphire.com

 1) 피전즈 블러드, 홍옥의 계곡 - Mogok으로의  순례
 2) 적색 보기 - 홍옥 감식안을 위한 안내
 3) 이물질 - MÖng Hsu 홍옥의 파면치유/충전

4) 열정의 열매 - 청옥을 사랑하는 이의 안내서
5) 속임수 (Skin Game)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