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21. Richard W. Hughes의 Ruby-Sapphire.com

 출처 : http://www.ruby-sapphire.com

2) 적색 보기 - 홍옥 감식안을 위한 안내 (Seeing Red - A Guide to Connoisseurship)

청색, 녹색과 적색 - 청옥(sapphire), 취옥(emerald)홍옥(ruby) -  유색보석(colored stone)의 삼위일체

이 보석들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 근본적인 무엇인가가 있다. 각각은 삶(life)의 친밀한 부분과 관련이 있다. 청색(blue)는 대양/하늘이다. 녹색(green)-초록빛 위안. 그렇다면 적색(red)는?

적색은 불(fire), 피(blood), 삶을 주는 바로 그 자체- 열정(passion)이다.

여성들은 그들의 입술에 녹색을 바르지 않으며, 남자들은 그들의 연인에게 청색 발렌타인(valentine)을 보내지 않는다. 아니, 사랑과 열정을 생각할 때, 그에 대한 유일한 색은 적색일 것이다. 그리고 홍옥보다 더 열정적인 보석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홍옥이라는 수성(獸性, the beast)을 쳐다보게 한다.

완벽한 수성을 만들다

홍옥은 한 줌 정도의 산출지들에서 모든 상업적 물량의 패시트(facet) 품질들을 생산할 정도로 모든 귀석(precious stone)들 중에서 가장 희귀한다. 이 보석을 분석함에 있어서, 우리는 완벽한 홍옥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의 머리에서 완전히 없애야 한다. 홍옥에 있어서 10 이라는 것은 없는데, 8 조차도 무릎을 꿇고 우상숭배라도 해야 할 정도로 이 아가씨는 매우 희귀하다.

그것이 그런 이유는 질 좋은 홍옥은 chromium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chromium은 취옥(emerald)알렉잰드라이트(alexandrite, 금록석)에서와 같이 돌 속에 고루 섞여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chromium을 지닌 강옥(corundum)들은 많지만, 완벽할 정도로 천천히 성장한 것은 매우 희귀하다. 

최고의 홍옥들은 높은 채도(color saturation)을 지닌다. 이것은 약간의 청색을 띤 적색의 체색(body color)와 더 순수한 형광(fluorescence) 방사가 혼합된 결과이다. 

작열하다

홍옥의 적색 백열은 눈송이와 무지개같다. 자연의 영광스러운 사건들 중의 하나로, 홍옥은 적색의 체색과 약간의 가시적인(visible) 청색과 녹색 빛을 나타내려고 하는 경향을 지니고 있어서 레이저(laser) 같은 적색 방사를 내뿜고 있다. 정말로, 첫 번째 레이저들은 이 바로 이 성질을 이용하여 만들었다 (합성홍옥은 아직도 공통적인 레이저 재료이다).

이 적색백열이 열쇠인데, 이것이 연마가공(cut)에 따른 단절(extinction)에 의해서 발생하는 돌의 어두운 부위들을 감싸주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태국/Cambodia의 홍옥들은 보다 더 순수한 적색(자주색이 엷은)의 체색을 지니고 있을지라도, 강한 형광은 부족하다. 이 철(Fe)가 풍부한 이 홍옥들은 빛이 퍼빌리언(pavilion)패시트(facet)들을 정확하게 반사되어 나오는 곳은 색이 좋다(내부의 광휘도(brilliance)). 그러나, 패시트들이 너무 경사지게 연마가공되는 곳에서는, 빛이 눈으로 되돌아오기 보다는 측면으로 빠져나가서, 어두운 부위들(단절)을 만든다.

모든 돌들은 어느 정도의 이러한 단절을 지니고 있지만, 질 좋은 홍옥들에서는 강한 진홍색의 형광이 이것을 감싸주기 때문이다. 최고의 Mogok 돌들은 실제로 적색을 작열하며 마치 자연적으로 돌의 표면을 가로질러 넓은 붓으로 형광의 적색도장으로 칠한 것 같이 보인다. 이것이 고대의 카벙클(carbuncle)인데, 불의 타다 남은 재들에서 유래한 말이다. 정말로, Ceylon의 왕은 밤에 밖으로 들고 나가면, 궁전전체를 비쳐줄 정도로 밝게 빛나는 홍옥을 소유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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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가공(rough)연마가공(cut)된 Burma, Vietnam과 Afghanistan산의  홍옥들 Photo: Harold & Erica Van Pelt; Gems:  Pala International

섬세한 비단

이들은 도대체 무엇인가? 홍옥은 진홍색 피부와 어울리는 타고난 백열로 축복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운명적 보석세계의 나머지를 더럽히는 암흑을 내쫓는 비단 - 방향을 이루고 있는 금홍석(rutile)의 바늘(needle)들 - 같은 섬세한 실들도 주는 그런 자비심도 지녔다.

그런 풀지 못할 자그마한 내포물(inclusion)들이 그렇지 않으면 단절(어둠)될 수 있는 패시트(facet)들에 빛을 뿌려준다. 이것은 대부분의 보석 면(face)들에 걸쳐서 흩어질 뿐만 아니라, 부드럽게 해준다. 태국/Cambodia홍옥들은 금홍석 비단을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단절이 더 많다.

실제로, 태국/Cambodia의 홍옥들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산출지들로부터의 홍옥들은 Burma산들과 유사한 강한 적색 형광과 비단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Sri Lanka에서 나오는 것들은 일반적으로 색이 너무 옅은 반면에, Kenya, Pakistan과 Afghanistan과 같은 그 밖의 산출지들에서는 패시팅하기에 충분히 깨끗한 재료들이 드물다. 그러므로, 질 좋은 색(체색과 함께 형광)과 패시팅할 수 있는(즉, 내부적으로 깨끗한) 재료의 조합은 Burma 홍옥을 진홍색 산(mountain)의 정상에 정정당당하게 올려놓고 있다. 일부는 Burma를 최상의 산출지로서 간주하지 않고, 단지, 홍옥이라고 불리기에 적당한 돌들의 산출지로서 간주하고 있다.

적색보기(Seeing red)

내가 홍옥에 찾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밝기가 처음이고 가장 중요하다. 무디고 어두운 것은 설 자리가 없다. 태국/Cambodia국경의 전형적인 Burgundy(불란서 동남부 지방의 포도주) 적색들은 찾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연료통을 채울 때, 연소되는 휘발유를 원한다.

  • 색(color)

    홍옥에 있어서, 적색의 강도가 가치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의 주요 인자이다. 이상적인 돌은 너무 밝거나 너무 어둡지 않은 강하고, 풍부한 진홍색(crimson)을 나타낸다. 외관이 너무 짙거나 심홍색인(garnety) 또는 색이 너무 밝은 돌은 가치가 높지 않다. 가장 질 좋은 홍옥들은 적색 교통신호등과 비슷한 색을 나타낸다.

    시장에서는 강렬한 적색-적색의 돌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에게는 확실히 가장 높은 가격들이 지불된다. 그러나, 다소 약한 농도(shade)들을 간과하지 않는다. 그런 보석들은  채도가 높은 것들과 섞여 있는 동안에는 보이지 않는 밝기를 지니고 있으며 종종 일반적으로 고급 보석류를 소지하고 있을 때 낮은 조명에서 더 좋게 보인다. 아름다운 여성들과 같이, 홍옥들은 많은 농도들을 지니는데, 그에 대한 선호는 개인적인 기호의 문제이다. 아, 그러나, 그것이 삶을 살 만한 가치있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 투명도(clarity)

    투명도(clarity)라는 말은 청옥(sapphire)보다 홍옥에 더 관계되는 경향이 있다. 눈으로 보아서 깨끗한, 즉, 맨눈으로 보아서 가시적인 내포물(inclusion)이 없는, 돌을 찾는 것이 일반적인 규칙이지만, 돌 전체에 걸쳐서 극도로 깨끗한 비단(silk)는 실제로는 일부 홍옥들의 아름다움(beauty)를 강화(enhancement)한 것일 수 있다.

    성채홍옥(star ruby)들에 있어서, 성채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적당한 양의 비단이 필요한 반면에, 너무 많으며 색의 채도를 떨어뜨려, 회색을 띠게 한다.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연마가공(cut)

    시장에서는 여러 가지의 형상(shape)들과 연마가공(cut) 스타일(style)들이 발견된다. 타원형(oval)의 쿠션(cushion)들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원형(round)들이 있으며, 심장형(heart) 또는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emerald cut)과 같은 그 밖의 형상들도 있다. 원형의 돌들에는 약간의 할증이 있으며, 원추 반원형 연마가공(pear cut)뾰족한 장원형 연마가공(marquise)들에 대해서는 약간의 할인이 적용된다. 너무 깊거나 얕은 돌들은 일반적으로 피해야 한다.

    캐버션(cabochon) 연마가공된 홍옥들도 역시 일반적이다. 이 연마가공은 성채홍옥(star ruby)들 또는 패시팅(faceting)할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하지 않은 것들에 사용된다. 최고의 캐버션들은 멋진 매끄러운 반구(dome)들과 대칭(symmetry)을 지니고 적당하게 투명(transparent)하다. 그에 따라 가격이 매겨지지 않는 한, 환상부(girdle) 아래로 너무 과도한 중량을 지닌 돌들을 피해야 한다.
     
  • 가격(price)

    임피어리얼 제이드(imperial jade, 경옥)과 일부의 희귀한 색의 다이어먼드(diamond)를 제외하고 홍옥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보석이다. 그러나 모든 보석재료들과 마찬가지로, 저급(즉, 비보석 품질)의 조각들은 캐럿(carat) 당 몇 불에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돌들은 일반적으로 패시트할 만큼 깨끗하지 않다. 지금까지 홍옥에 지불된 캐럿당 가격이 가장 높은 것은 Alan Caplan의 홍옥(‘Mogok Ruby’)로, 15.97 캐럿인데, 1988 년 10 월 New York Sotheby에서 3,630,000 불($227,301/ct)에 팔린 패시트된 돌이다.
     
  • 돌의 크기(stone Size)

    품질이 좋은 큰 홍옥들은 같은 품질의 커다란 청옥들보다 훨씬 더 귀하다. 정말이지, 2 캐럿이상의 품질이 좋은 처리(treatment)되는 되지 않은 홍옥은 귀한 돌이다;  5 캐럿이상의 질 좋은 처리되지 않은 홍옥들은 세계적인 것들이다.

국가별 홍옥들의 품질 등급

중요한 홍옥 산출지에 대한 대략적인 등급은 아래에 주어져 있다. 이것은 각 산출지에서 나온 질 좋은 처리되지 않은 품질에 대해서만 적용되며, 개략적인 것이다. 다시 말해, 최상급의 태국/Cambodia의 홍옥은 질이 떨어지는 모곡(Mogok)의 돌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을 수 있다.

  • Mogok, Burma
  • Sri Lanka
  • Madagascar
  • Nanyazeik, Burma
  • 그 밖의 모든 것
  • Mogok

    홍옥에 대해서 말할 때, 우리는 Burma를 말한다. 감정가들을 위하여, 다른 것은 말하지 않겠다. 옛날에는 간단한 문제이었다. Burma는 Mogok을 의미했다. 이 역사적인 광상은 1000 년이상 지구상에서 가장 질 좋은 홍옥의 고향으로서 알려져 왔다.

    Mogok이 세계에 질 좋은 홍옥들의 전통적인 산출지이긴 하지만, 좋은 돌들은 이 전설적인 지역에서도 드물다. 피전 블러드 루비(pigeon blood ruby, 홍옥)은 가장 질 좋은 Mogok 돌들을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된 단어이지만, 이 새의 피를 본 사람들이 많지 않은 관계로 오늘날에는 거의 의미가 없다.

    Mogok형태의 홍옥들은 반드시 적색의 체색을 지니고 있지 않지만, 자연의 이상현상에 의해서 적색 형광(fluorescence)도 역시 지니고 있다. 게다가, 최고의 돌들은 빛을 산란시키는 소량의 금홍석(rutile) 비단(silk)을 함유하고 있다. 이것이 홍옥들로 하여금 그들의 비교할 수 없는 진홍색의 작열을 나타나게 하는 특징들의 조합이다. Mogok 홍옥들에서, 색은 많은 얼룩들과 소용돌이들에서 종종 나타나며, 색 변화(color zoning)가 때때로 문제될 수 있다. 가공하지 않은 Mogok 홍옥의 형상(shape)은 일반적으로 비율이 좋은 돌들을 산출한다.

    패시트된 돌들에 더하여, Mogok Stone Tract은 또한 세계에서 가장 질 좋은 성채홍옥(star ruby)들을 생산하고 있다.
     
  • Möng Hsu

    1992-93 년에 Möng Hsu의 광상이 흘러나왔을 때, 홍옥세계는 폭풍에 휩싸였다. 갑자스럽게, 우리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적색의 바다에 휘말렸다. 그리고 질 좋은 돌도 역시. 이것은 태국의 석류석(garnet)같은 색상(hue)이 아닌 풍부하고 형광을 내는 것이었다.  

    1992 년, Burma의 Shan 주(state)에 있는 Möng Hsu (Maing Hsu)광상은 좋은 재료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데, 전세계 시장의 질 좋은 캐버션(cabochon)패시팅(faceting)급 홍옥의 90%에 가까울 정도로 많은 것들이 이 광상에서 나온다. 그러나 연마가공된 돌들의 대부분은 2 캐럿(carat)미만이다.

    Möng Hsu재료는 매우 질이 좋지만, 실세로 모두 열처리(heat treatment)되며 대부분 또한 용제치유(flux-heal)된다.
     
  • Nanyazeik (Nayazeik)

    작년정도에, 홍옥들은 Burma의 Kachin 주(state)에 있는 Nanyazeik에서 홍옥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2001 년 6 월 Burma를 여행할 때 이 광상에서 나온 자주색을 띤 적색의 질 좋은 것을 보았다. Nanyazeik가 중요한 산출지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홍옥 외에 Nanyazeik는 Mogok에서 나오는 것과 동등한 일부 뛰어난 적색의 첨정석(spinel)들을 생산하고 있다.
     
  • Sri Lanka (Ceylon)

    개에게 나쁜 이름을 짓어주는 것은 고전적인 일이다. 세계에서 가장 질 좋은 홍옥들의 일부는 Sri Lanka의 보석자갈들에서 나오고 있지만, 잘못된 분홍색 청옥(pink sapphire)라는 별명으로 인해서, 크게 간과되고 있다. 최상급의 Sri Lanka 적색들은 Mogok의 것들과 사실상 구별할 수 없지만, 대부분 자주색 또는 분홍색인 경향이 있다. Sri Lanka의 청옥들과 마찬가지로, 커다란 돌들에 색이 들어가 있어서 크기가 5 캐럿이상으로 매우 클 수 있다. 가공되지 않은 돌의
    이중각추(bipyramidal)형상으로 인해서, 많은 돌들이 퍼빌리언(pavilion)이 너무 깊게 연마가공된다. Sri Lanka의 홍옥은 강한 형광과 성채들이 일반적이다.
     
  • Madagascar

    Bangkok에서 보석학을 가르칠 때, 나는 Africa 근해의 한 섬을 가리키면서 학생들에게 보석들을 탐색하고자 한다면, 이곳이 시작하기에 최적인 장소일 것이라고 말하곤 하였다. 오래 전에는 "Beryl Island"라고 알려진 Madagascar는 광물학적인 열반으로 오랫동안 여겨져 왔다. 그리고 오늘날, 그 보석의 풍부함에 대하여 동등하게 알려져 있다.

    올해에 앞서, Madagascar는 주로 질 좋은 청색 청옥들과 분홍색들을 생산했다. 그러나 지금은 두 개의 중요한 홍옥 광상들이 발견되었다. 첫 번째는 Vatomandry의 해안도시로부터 약 10-30 km내륙인 반면에, 두 번째는 Andilamena의 도시로부터 대략 45-70 km에 있다. Vatomandry는 (Burma를 더 연상하게 하는) 더 밝고 더 선명한 최고급의 돌을 생산한다고 알려져 있는 반면에, Andilamena 돌은 다소 어둡고 깨끗하지 않다. 일부 돌들에서 보이는 금홍석(rutile) 비단은 성채 돌들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두 광상들에서 나오는 재료들의 대부분이 열처리된다.

    홍옥세계에서 Madagascar에 정확하게 등급을 매기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지만, 지금까지 내가 보아온 돌들은 큰 약속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 Vietnam

    1980 년대 후반에 시작된, Vietnam의 서로 다른 2 광상들로부터 질 좋은 홍옥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Vietnam의 홍옥은 비록 서로 다른 2 광상지역들, Luc Yen (Hanoi의 북부)와 Quy Chau (Hanoi의 남부), 로부터 유래하고 있지만, 두 산출지들 모두 유사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오늘날 작은 패시트 품질이 생산되고 있으며, 캐버션(cabochon) 재료가 Möng Hsu에서 나온 것과 드물게 경쟁하고 있다. 분홍색을 띤 성채 재료도 일부 역시 생산되고 있다.
     
  • Kenya & Tanzania

    이 산출지들로부터 나오는 돌들은 깨끗한 것은 거대하지만, 패시트등급의 재료는 드물다. Burma와 같이, 이 재료의 대부분은 강한 형광(fluorescence)을 나타낸다. 성채석(star stone)들이 이 광상들에서는 생산되지 않는다.

    한 특정 광상은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다. 1990 년대 중반에 시작된, Songea 근처의 광산들은 오랜지색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짙은 심홍색인(garnety) 색의 재료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 재료는 홍옥의 한 종류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높은 철(Fe) 성분으로 인해서 별로 중요하지 않다.
     
  • Afghanistan

    Jagdalek는 질 좋은 Mogok 돌들과 같은 등급의 홍옥들을 생산해 왔지만, 패시팅할 수 있는 재료는 부족하다. Vietnam의 홍옥들과 비슷하게, 많은 돌들이 청색부위들을 지니고 있다. 그들도 역시 강한 형광을 나타내며, 광상에서 깨끗한 재료를 생산했다고 하면, 경계해야 한다. 여기에는 성채석들이 없다.
     
  • Thailand/Cambodia

    이 재료의 주요 속성은 높은 투명도(clarity)이지만, 평평한 결정(crystal) 형상(shape)들은 일반적으로 지나치게 얕은 돌들을 산출한다. 형광을 억제하고 있는 높은 철 함유량으로 인해서, 대부분의 돌들이 심홍색(garnet)의 적색을 지니려는 경향이 있다. 추가적인 문제는 빛을 산란시키는 비단(silk) 내포물(inclusion)들이 완전히 부족하다는 것이다 (성채석들이 발견되지 않는다). 열처리(heat treatment)로 향상시키고 있지만, 충분하지 않다. 태국/Cambodia의 홍옥들에서, 빛이 내부에서 전체적으로 반사되도록 패시팅된 것은 풍부한 적색을 지닐 것이지만; 다른 것들은 적색의 석류석(garnet)들과 같이 검정색을 띠게 된다. 태국 돌들은 실제로 대부분의 Burma 홍옥들보다 자주색이 적다. 그러나, Burma형태의 홍옥들은 돌 전체에 걸쳐서 적색을 나타낸다. 내부 전반사가 일어나는 부위들에서 풍부한 적색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적색형광과 빛을 산란시키는 비단으로 인해서 다른 패시트(facet)들도 적색이다.

    1962-1990 년동안 Burma생산량이 감소하면서, 시장은 태국/Cambodia홍옥들로 바뀌고 있으며, 실제로 일부 사람들은 그것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장님나라에서, 애꾸눈을 지닌 사람이 왕이다).


    태국/Cambodia홍옥들은 Burma 형태의 출처들로부터의 좋은 재료가 가용하지 않을 때에만 받아들일 수 있다. 오늘날, 태국국경으로부터의 생산량은 없으며, Cambodia로부터의 생산량은 무시할 정도이다. Cambodia의 돌들이 국경을 가로질러 태국으로부터 나오는 것들보다 얼마나 우수한지에 대한 주장들을 가끔 듣는데, 이것은 진실이 아니다. 광상들은 본질적으로 하나로, 국경에 직접적으로 걸쳐있다.

구매시의 고려사항들

  • 조명

    어떠한 유색보석(colored stone)에 있어서도 적당한 조명이 결정적이지만, 홍옥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문제는 현대의 사무실에 있는 너무 많은 형광등이다.

    대부분의 형광등은 홍옥의 색깔이 적절하지 않게 보이게 할 만큼 적색결핍이 심하다. 원인을 추측하기란 어렵지 않다. 홍옥은 적어도 그 안에 어느 정도의 적색이 있는 광원이 필요한데, 형광등은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당신 돌의 고유의 미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halogen 또는 백열등, 또는 자연광을 사용한다.

    관련 자료 >>> 기기 사용 >>> 3. 손쉬운 보석 판별 >>> 빛의 형태들 (Types of light)

    보석을 관찰하기 위하여, 자연광(직접적인 햇빛이 아니다)을 사용할 때, 정오무렵이 최상으로 보이며, 청색 돌들은 일출 후와 일몰 직전이 가장 좋게 보인다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그래서, 자연광 아래에서 구입한다면, 홍옥들(또는 석류석)들을 정오에 사지 않는 것이 규칙이다.
     
  • 배경 조사

    관찰하는 배경에 대한 말도 역시 해야 한다. Burma와 그 밖의 광산지역들에서, 홍옥들은 종종 황동(brass) 판, 황색의 탁자 또는 줄들(홈들)이 나있는 황색의 종이 위에 놓고 판매한다. 이것은 자주색을 띤 적색에 더 적색을 띠게 만든다. 정확한 색 평가를 위해서는 돌들을 백색의 배경에 놓아야 한다.

무더기(parcel)

무더기로 구입하는 것은 이 주제의 범위를 벗어난 특별한 분야이지만, 무더기들은 함께 쌓아 둔 모든 보석들과 더불어 종종 좋게 보인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이것은 각각의 보석이 서로 다른 것으로부터 색을 끌어들여 전체적으로 색을 더하기 때문이다. 정확한 색 평가를 위해서, 각각의 보석이 근처에 있는 것들의 색에 영향을 주기 않도록 무더기를 펼쳐 놓는다.


처리

홍옥은 처음으로 처리된 보석들 중의 하나로, 1,000 년 훨씬 이전에 Sri Lanka에서의 열처리(heat treatment)에 관해서 자세히 기록하고 있는 보고서가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처리는 지나간 세월의 원시적인 열처리들보다 훨씬 더 정교하다. 

오늘날, 홍옥의 열처리들은 전반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 단순한 것은 돌이 자주색을 띠게 하는 청색성분을 없애기 위하여 열처리하는 것이다. 그런 열처리는 저온(말하자면, 700-1,200 °C)에서 행해질 수 있으며 종종 탐지할 수 없다. 다른 형태로는 금홍석(rutile) 비단을 제거하기 위하여 고온(1200–1800 °C)까지 가열하는 것이 포함되는데 일반적으로 탐지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논쟁의 여지가 있는 열처리의 형태는 Möng Hsu 홍옥들에 적용되는 것이다. 이것은 용제 내에서의 열처리(1200–1800 °C)를 포함하고 있다. 용제는 표면에 닿는 파면(fracture)들과 개구들을 치유한다. 그러므로, 심한 파면들을 지닌 돌을 치유하여 파면들이 없어진다. [이에 대한 상세는 "이물질(foreign affairs)"을 참조]

가끔 볼 수 있는 처리로는 기름질(oiling)/때 제거(staining)이 있다. 앨커홀(alcohol) 안에서 부드럽게 가열(조심해야 한다)하면 기름과 때를 일반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보석원석 강화(enhancement)들에 의한 진정한 비극들 중의 하나는 보석을 구입하고자 하는 대중에게 불합리한 수준까지 기대값을 올린다는 것이다. 고객은 인간의 간섭에 의해서 만들어진 충격적인 적색을 보는 순간, 더 일상적인 천연의 색상(hue)을 받아들이기가 훨씬 더 어려진다는 것이다. Möng Hsu 홍옥에서 이것보다 더 이상의 진실은 없다.

강화의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 말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구매자들과 판매자들 모두 가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떤 처리의 존재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필수적이다. 홍옥에 엄청난 양의 돈을 쏟아 부을 때, 어떠한 종류의 처리라도 피해야만 한다는 것이 나의 개인적의 의견이다.

집으로 가져가기

청색과 녹색, 청옥(sapphire)취옥(emerald)유색보석(colored stone) 삼위일체의 두 건각들이다. 그리고, 적색은? 적색은 색들 중에서 가장 오류가 많으며 홍옥(ruby)은 보석들 중에서 다루기 가장 힘든데, 바로 욕망의 상징이다. 적색은 불(fire), 피(blood), 삶을 주는 바로 그 자체- 열정(passion)이다. 이것이 당신을 권태롭게 하면, 진홍색 돌을 피한다.

질 좋은 보석은 성적존재이다. 이것은 순수한 욕망에 자신들을 던지는 사람들만이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살아있고 고동치며 두근거린다. 우리의 각자에는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야수가 있다. 우리는 그것을 억제하려고 하지만, 그것은 우리를 잠들게 하고서는 순간적으로 쳐다보게 만든다.

홍옥 - 귀석들 중에서 가장 성적인 - 은 나에게 야수를 가져다 주었다. 아주 오래 전에 나는 내 자신을 그녀의 살에 내맡겼다. 그리고 이제 다른 어떠한 연인도 할 수 없는, 그들의 심미적인 입 맞춤들과 열정적인 입질들을 경험하고 있다.

저자의 후문

The Guide (2001, Vol. 20, No. 6, Part 1, November–December., pp. 4–7, 16)에 발표되었다.

  이 페이지는 http://www.ruby-sapphire.com/ruby_connoisseurship.htm v. 1.0 이다.
2004년 3월 24일 수정된 페이지

2) 적색 보기 - 홍옥 감식안을 위한 안내 (Seeing Red - A Guide to Connoisseurship)

 관련 자료 >>> 원석 >>> 21. Richard W. Hughes의 Ruby-Sapphire.com

 1) 피전즈 블러드, 홍옥의 계곡 - Mogok으로의  순례
 2) 적색 보기 - 홍옥 감식안을 위한 안내
 3) 이물질 - MÖng Hsu 홍옥의 파면치유/충전

4) 열정의 열매 - 청옥을 사랑하는 이의 안내서
5) 속임수 (Skin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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