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21. Richard W. Hughes의 Ruby-Sapphire.com

 출처 : http://www.ruby-sapphire.com

1) 피전즈 블러드,  홍옥의 계곡 - Mogok으로의  순례 (Pigeon's Blood)

Pigeon's blood: a pilgrimage to mogok - valley of rubies by richard w. hughes

만순(monsoon, 계절풍)의 시작으로 동남 Asia전역이 축제의 분위기에 휩싸인다.  매년 5 월이 되면 남지나해를 휩쓸어 버리는 큰 비는 지역주민들에게 기쁨을 안겨다 주는데, 그들의 생계인 벼를 기르는 데에 필요한 물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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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세계에서 가장 질 좋은 홍옥(ruby)들의 일부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 모곡(Mogok)의 Ho Mine근처에서 물에서 장난치며 놀고 있는 어린 소년. Burma Mogok Stone Tract 의 물은 모든 사람들에게 웃음을 가져다 준다. 지역의 폭우(매년 150 인치(381 cm)이상)은 홍옥들과 그 밖의 보석들이 산의 탄생지들에서 나오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지역광산산업에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Photo: R.W. Hughes)

모곡(Mogok) Stone Tract 에서 물소리는 또한 아주 특별한 것이기도 하다. 이 먼 계곡의 산허리들을 씻어 내리는 빗물들은 완전히 다른 곡물인 세계에서 가장 질이 좋은 홍옥(ruby)들을 기른다.  그리고 올해의 만순은 일찍 시작했다. 비가 내리면 사람들은 웃음을 짓는다 그러나, 모곡 사람들은 30 년만에 오늘 처음으로 웃음을 지었는데, 오늘보다 내일이 더 좋아 보이게 때문이다.


모곡(Mogok) : 홍옥들의 계곡 (Valley of rubies)

Mogok에서 홍옥들이 처음으로 발견되었던 정확한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 지역에 정착하기 위하여 온 첫 번째의 사람들이 강들과 개천들에서 홍옥(ruby)들과 첨정석(spinel)들을 발견했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지역의 전설에 따르면, 홍옥광산의 기원은 다음과 같았다:

부처가 땅에 오기 오래 전에, Burma의 북부는 사냥용의 야생동물과 새들만 살고 있었다고 한다. 어느 날 창조물들 중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독수리가 계곡으로 날아들어 왔다. 산허리에서 밝은 적색의 맛있게 생긴 커다란 신선한 고기덩이가 빛나고 있었다. 독수리는 잡아채려고 하였으나 핏빛의 적색물체에 발톱이 박히지 않았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였으나, 움켜질 수가 없었다. 수 많은 시도 끝에, 결국 이해하였다. 그것은 고기덩이가 아니고 신성하고 비할 데가 없는 돌이었다. 돌은 지구상의 첫 번째 홍옥(ruby) 이었으며 계곡은 Mogok이었다.

이곳이 전설적인 홍옥들의 계곡인데, 바닥을 덮고 있는 치명적인 뱀들로 인해서 뚫고 들어갈 수가 없다. 홍옥들을 걷어 들이기 위하여, 사람들은 투석기들을 이용하여 계곡 안으로 고기덩어리들을 던져 넣어야 한다. 홍옥들이 고기에 달라붙으면 커다란 사냥용 새들에 의해서 계곡 밖으로 운반되었다. 새들이 먹이를 먹기 위하여 앉으면, 사람들이 둥지들로 올라가서 떨어뜨리는 홍옥들은 회수한다.


홍옥들 위에 세워진 도시 (A city built on rubies)

선사시대이후 홍옥들이 Mogok의 흙먼지로부터 떨어져 나오는 동안, 지하에 있는 이 부(wealth)는 바로 위에 사는 사람들을 항상 부유하게 만들지 않았다. 진홍색(crimson)의 돌들이 널리 퍼져있다는 것이 알려지자, 부족으로부터 조세를 받던 지역 밖의 더 강력한 통치자들은 홍옥으로 지불하도록 하였다. 6 세기까지, 지역의 주민들은 중앙정부에 매년 2 viss(약 3.2 kg)의 돌들을 바쳤다.

15세기에 첫번째의 구라파인이 Burma를 방문할 때까지, 국가의 보석 자원은 잘 알려져 있었다. 서기 1597년, 버마의 군주 Nuha-Thura Maha Dhama-Yaza는 자신의 홍옥들을 간접적으로 받는 것에 싫증을 느끼고선, 그를 제지할 수 있는 힘이 없는 불운한 Shan saopha (왕자)에게 자신의 작은 영토를 양도하므로써 그 구역을 간단하게 합병하였다. 오늘날에서도, Burma의 지도를 보면, 이 일방적인 거래의 흔적을 알 수 있다. Shan 주(state)로부터 Sagaing division을 분리하는 경계가 Mogok지역을 감싸기 위하여 갑자기 급경사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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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Mogok 바로 북부인 Inn Chauk에서, 괴상(massive)의 석회암(limestone) 암석덩이(boulder)들로 인해서, 홍옥을 탐색하고 있는 광부들이 작아 보인다. (Photo: R.W. Hughes)

서기 1597 년이후, Mogok Stone Tract는 누구이든지 가장 강한 육군을 지닌 개인의 영토(province)로서 운영되어 왔다. 이들은 대부분 Burma의 왕들이었는데, Rs2000 이상의 가치가 있는 모든 돌들은 왕의 재산이라는 칙령을 내렸다. 그것들을 감추면, 고문과 죽음의 처벌을 받았다. 이 법은 너무 엄격해서, 1885 년 영국이 북부 Burma를 합병할 때까지, 지역주민의 대부분이 망명하였다.

합병과 영국병력의 도착사이의 짧은 기간이 수 세기에 있어서 광부들이 주(state)의 통제를 받지 않고 운영할 수 있었던 첫 번째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마지막이기도 하다. 식민지기간 동안, 영국은 불운한 London 기업조합(Burma Ruby Mines Ltd.)에 광산들을 임대하였다;  1948 년 독립이후, 버마정부는 광산들을 엄격하게 통제하여 왔다. 나아가서, 1962 년부터, 국가는 "사회주의에 이르는 버마의 진로(Burmese Road to Socialism)"를 착수했는데, 보석광산과 거래에 더 많은 제약들을 가져왔다. 귀석(precious stone)들의 모든 거래를 효율적으로 국유화하기 위하여, 광산부(Ministry of Mines)가 보석의 개인적인 탐사와 채광을 금지할 때인 1969 년에 산업은 최저점에 도달했다.

지난 몇 년동안, 버마의 무역은 조용한 혁명을 거쳐왔다. 꼭 4 년전에, 개인적인 보석거래는 불법이었다; 오늘날, 달러(dollar)를 지닌 외국인은 면허를 받은 중개업자들로부터 미가공(rough)연마가공(cut)된 돌들 모두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는데, 다만 10%의 수출세(export tax)를 지불해야 한다. 그러므로, 지난 30 년만에 처음으로, 보석들의 개인적인 거래와 수출이 간단하면서 합법적인 것이 되었다. 그럴지라도, Burma 또는 Sri Lanka와 같은 원산지국가들에서의 보석의 구매는 전문가들에게 엄격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좋은 돌들은 귀하며, Burma에서 조차도 합성석(synthetic stone)들과 모조석(imitation stone)들이 도처에 널려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전문가가 아니라면, 멀리 해야 한다.


모곡으로의 순례 (Pilgrimage to Mogok)

나는 십대에 세계여행을 처음 시작했으며, 그 여행은 나로 하여금 19 세에 Burma에 이르게 하였다. 그곳에서 나는 Burma 홍옥을 처음 보았다. 나는 즉시 Burma의 먼 계곡에서 채굴된 자갈(pebble)을 사랑하게 되었다. 내가 홍옥에 이끌리게 된 가치는 간단하지 않았다. 가치만을 따진다면, 즉시 그만두고 몇 킬로그램(kg)의 금(gold)을 구했을 것이다. 정말, 무언가 완전히 다른, 꼭 집어서 말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었다.

홍옥들에 대한 나의 사랑은 그들의 산출지를 방문하고자 하는 희망으로 커져갔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의 개인적인 Mecca에 대한 순례를 한다. 나의 Mecca는 Mogok이었다. 그러나 그 지역은 1962 년이후로 외국인들에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었다. 드디어, 1996 년 4월에 이루어졌다. Mogok의 문이 깨져서 열렸다. 이곳이 내가 찾은 곳이다:

Mogok (1500 m)은 Mandalay의 북동 약 210 km 그리고 육로로 7 시간의 거리에 위치한다. 빽빽한 정글(jungle)의 해발 2,347 m까지 솟아있는 언덕들로 이루어진 Stone Tract는 단지 한 부분(183 평방km)만이 보석을 지니고 있지만, 약 400 평방마일(1,045 평방km)에 이른다. Burma에서 가장 경치가 좋은 지역들 중의 하나인 이곳은 코끼리들, 호랑이, 곰과 표범을 포함하는 다양한 야생동물뿐만 아니라 수 많은 유색인종 집단들의 고향이기도 하다.

오늘날 도시자체는 부산하게 움직인다; 지역전체에 아마도 300,000–500,000의 주민들이 있을 것이다. 이들은 Burma인과 Shan(불교도), Nepal의 Gurkhas(힌두교), Lisu(기독교도와 물활론자(Animist))들과 함께 소수의 회교도들, Sikh들과 Eurasia가 기원이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Burma정부의 보석거래에 대한 자유화에 따라 지역인구는 최근에 무시무시하게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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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Mogok 근처 Kyauk Saung의 한 lu-dwin으로부터 나오고 있는 Kokang의 중국인 광부. (Photo: R.W. Hughes)


홍옥의 발생과 채광방법들 (Occurrence of ruby & mining methods)


Mogok의 홍옥들은 결정질(crystalline) 석회석(대리석)에서 산출된다. 수백만 년에 걸쳐서 풍화되어 그들의 대리석 자궁에서 조금씩 떨어져 나온 홍옥들은 언덕들로부터 계곡의 바닥들로 흘러내려가, 개천들과 강들의 바닥에 정착하여 왔다. 대다수의 돌들이 회수되는 곳이 바로 이 고대의 강 자갈들(river gravel, 이 지역에서는 byon이라고 한다)로부터 이다. 

Mogok에는 5 개의 전통적인 형태의 광산들이 존재한다:

  • 계곡 충적토(alluvial deposit)들을 채광하는 구멍뚫기(pit method). 작은 원형의 구멍들을 twin-lon (‘twin(쌍둥이)’)라고 하는데, lebin, kobin과 inbye라고 다양하게 알려져 있는 보다 큰 구멍들이 있다. Twin-lon이 한때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광산들이었지만, 오늘날에는 보기가 어렵다. 더 보편적인 형태는 lebin과 kobin이다.
  • 산허리의 충적토를 파헤치는 hmyaw-dwin (‘hmyaw’) 또는 도랑파기(open-trench method). 쉽게 닿을 수 있는 계곡 충적토들은 현재 거의 고갈되었기 때문에, hmyaw-dwin 광산은 주로 twin-lon으로 바뀌었다.
  • Lu-dwin (‘lu’)으로, 석회석 동굴들과 틈새들로부터 보석함유 물질들이 나오는 곳.
  • 홍옥들이나 청옥들을 빼내기 위하여 모암(host rock)들을 직접 채석하기(quarrying, (굴착하기(tunneling)).
  • 영국의 Burma Ruby Mines Ltd.시절이후 행해왔던 노천(open 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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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4  중요한 물건들은 가까이 둔다. 위의 사진에서, Mogok의 Padan Sho광산에 있는 한 광부가 그의 최근 발견물을 보여주고 있다. (Photo: R.W. Hughes)

질이 가장 좋은 홍옥들의 일부는 lu-dwin 동굴들과 틈새들에 발견되어 왔다. 어떤 동굴은 크기가 너무 광대하고 byon은 너무 깊어서, hmyaw-dwin과 twin-Ion이 동굴자체 내에 만들어졌다. 불행히도, 파 들어간 동굴의 천장이 무너져 내려서, 불명예스럽게도 작업을 중지했다. Yadana Kaday-kadar부근에 있는 축구장 크기의 면적을 지닌 동굴과 Chaunggyi 근처에 있는 길이 2.4 km의 또 다른 lu-dwin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Lu-dwin은 일반적으로 길이가 수 km 그리고 깊이가 1 km정도되는 좁은 균열들과 틈새들을 따라 내려가야 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형태의 광산이다. 1992 년에 Than Ta Yar에 있는 lu-dwin의 동굴에서 여러 명의 광부들이 죽었다.

Bawpadan근처의 한 특별히 질 좋은 lu-dwin은 "Royal Lu"라 불리었는데, Burma 군주정치 시대에 왕에게 바쳐야 했었던 최상의 질의 보석들이 발견되었다. 두 번째 Mogok 방문 동안(1996년 5월), 나는 Bawpadan’s Royal Lu의 오랫동안 버려두었던 틈새들을 총총걸음으로 돌아다니면서 완전히 즐거운 오후시간을 보냈다.


Byon 세척 (Washing the byon)

Byon(강 자갈)이 충분히 모아지면, 세척지역으로 옮기는데, 금(gold)을 선광(pan)하는 방법과 유사한 공정으로 가벼운 폐기물로부터 무거운 홍옥을 분리한다.

기계화된 광산들의 채광물은 기계로 분리하는 세척설비로 보내진다. 오늘날, 정부가 중앙세척설비를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계화된 광산들은 자체 세척설비들을 지니고 있다.


Kanasé 관습 (Kanasé custom)

거의 필연적으로, 일부 보석들은 포착되지 않고 미광(tailing)으로 넘겨진다. 지역관습에 따르면, 다른 사람이 미광을 할 경우에, 찾아낸 모든 것은 발견한 사람의 재산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영국회사 아래에서, 이것은 후에 여자들만으로 제한되었다; 작업자 또는 허가된 소유자 외에, 어떤 남자라도 땅 위에 있는 돌을 만지기 위하여 허리를 굽히기만 하여도 처벌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오늘날 이와 같은 방법으로 채광하는 사람들은 주로 여자들과 어린아이들이다. 그들은 kanasé ma(여자미광)이라고 부른다.

이 관습은 훔친 물건들을 처분하는 전통적인 수법을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수 많은 돌들을 훔치는 대규모의 도적질을 초래했다. 요컨대, 하는 수법은 이렇다; 정직하지 않은 작업자가 돌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 그는 근처의 kanasé  여자에게 그것을 슬그머니 밀어 주거나 발견한 지점을 알려준다. 얼마 후에, 그 여자는 돌을 발견했다고 기뻐서 소리치고, 관습에 따라 그녀의 소유가 된다. 영국회사는 돌들의 도둑질을 막기 위하여 모든 수단을 동원하였는데, 분류지역들에 울타리를 치고, 돌을 삼킬 수 없도록 작업자들에게 강철가면을 쓰도록 요구하는, 등등. 그러나,  이 모든 것은 kanasé 습관으로 인해서 소용이 없었다.

Nga Mauk 홍옥

Burma 군주들이 Rs2000 이상의 모든 홍옥들은 바치라고 요구했지만, Nga Mauk 홍옥의 경우는 많은 커다란 진홍색의 보석들이 그들의 손에서 사라져 버린 예를 보여준다. Burma군주들의 한 통치시절에 가난한 광부인 Nga Mauk은 약 560 캐럿(carat)의 질 좋은 홍옥을 발견했다. 돌을 거의 둘로 나누는 균열을 알고선, 한 쪽을 왕에게 바치고, 다른 반쪽은 팔려고 Calcutta로 몰래 보냈다. 그러나 왕은 사기라는 것을 알았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경고로서, 왕은 Nga Mauk 마을의 모든 주민들을 산 채로 화형시키라고 명령했다. 이 가공할 화장의 흔적을 "화염대(fiery platform)"이라는 뜻을 지닌 Laungzin이라고 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다.
Nga Mauk의 부인인 Daw Nann은 도망친 것이 분명한데, Kyatpyin 부근 언덕의 정상에서 불타는 남편의 죽음을 보았다고 전해지기 때문이다. 오늘날 이 언덕은 Daw Nann Gyi Taung(Daw Nann이 내려다 본 언덕)이라고 불린다. Nga Mauk 홍옥에 관해서, 두 번째 반쪽은 결국 구입되어, Burma로 되돌아왔다. 두 조각들은 Mandalay에서 연마가공(cut)되었는데, 한 조각은 Nga Mauk 홍옥이라고 하는 98 캐럿의 거대한 돌이 되었으며, 다른 한 조각은 74 캐럿으로, Kallahpyan이라고 한다 (인도에서 돌아왔다). 두 조각들은 영국이 북부 Burma를 합병할 때인 1885 년에 사라졌다.







중개인들(Brokers)

중개인들의 역할을 Mogok과 위에 위치한 Hpakan 옥(jade) 광산 모두에 중요하다. 각 판매업자는 자신의 눈과 귀로서 활동하는 중개인들을 고용하고 있다.

중개인들은 가치평가와 판매에서 보조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최근에 채굴된 가치있는 돌들, 누가 소유자인지 그리고 중요한 것으로, 누구에게 돌이 제공되고 있는 지와 입찰가격들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한다. 가치있는 돌들을 지닌 소유자들은 입찰을 하는 동안, 판매업자에게 비밀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다른 판매업자들의 염탐꾼들이 입찰에 대해서 알게 되면, 더 이상 진행을 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어떤 판매업자가 그 가치가 50,000 Kyat 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더 이상 제시할 필요가 있겠는가?

이러한 상황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자신들의 활동들을 감추려고 하면서 구매들이 은밀하게 이루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특히 훔친 돌들은 멀리 떨어진 정글모임에서 이루어지기도 하는데, 때때로 조명으로 횃불만을 들고 한밤중에 이루어진다. 합법적인 물건들도 이러한 방법으로 제시되기도 하는데, 구매자로 하여금 헐값에 구입한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기 위한 희망으로 훔친 것같이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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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광산에서 곧장 나온 피전 블러드 루비(pigeon blood ruby, 홍옥)들과 첨정석(spinel)들. (Photo: R.W. Hughes)


Mogok의 보석 시장들 (Mogok’s gem markets)

Mogok지역에는 수 많은 보석시장들이 열리고 있는데, 각각 특정형태의 돌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가장 흥미있는 것들 중의 하나는 Myintada의 늦은 오후시장인데, 그곳에서는 모든 종류의 작은 미가공 홍옥들에 대해서 논쟁을 벌이고 있는 다채로운 색상의 옷을 입은 여자들을 볼 수 있다. 각 중개인은 거래를 위한 장비들을 지니고 있는데, 태양을 가리기 위한 챙이 넓은 모자, 돌들을 내려놓을 작은 황동판 그리고 가장 중요한 예리한 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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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  Mogok Stone Tract의 Kyauk Saung에서 홍옥들을 찾기 위하여 대리석들을 깨고 있는 어린 소녀. 그녀는 저자에게 여름휴가 중이며 며칠 내로 학교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Photo: R.W. Hughes)


비교되는 Burma의 홍옥들 (Burmese rubies compared)

1980 년대 후반 Vietnam에서의 발견들이 있는 전까지, Burma의 홍옥들은 동등한 것이 없었다. Kenya와 Afghanistan과 같은 다른 산출지들은 Burma최고와 견줄 수 있는 돌을 가끔 생산했지만, 이들을 특별한 경우이다. 역사적의 조건에서, Mogok 홍옥들이 스스로의 기준에 의해서 분류되었다.

 작열하다 (Let it glow)
질 좋은 Mogok 홍옥의 색은 2 개의 요소들의 조합에 의한 것이다. 첫째, 최고의 돌들은 높은 색 강도(color intensity)를 지녔다. 이것은 약간 청색을 띤 적색의 체색과 더 순수한 적색의 형광(fluorescence) 방사의 혼합에 의한 결과이다. 이 장려한 자연의 성질들 중의 하나로 인해서, 홍옥은 적색의 체색과 적색의 형광을 지닌다. 게다가, 대부분의 홍옥들은 실제로 가시광선(visible light)에 대하여 형광을 나타낸다. 이 적색의 형광은 질 좋은 홍옥외관을 위한 요소들 중의 하나인데, 연마가공에 따른 단절(extinction)에 의해서 발생하는 돌의 어두운 부위들을 감싸주기 때문이다. 태국/Cambodia의 홍옥들은 보다 더 순수한 적색의 체색을 지니고 있지만[1], 강한 형광은 부족하다. 태국/Cambodia의 홍옥들에서, 빛이 퍼빌리언(pavilion)패시트(facet)들을 정확하게 반사되어 나오는 곳은 색이 좋다(광휘도(brilliance)). 그러나, 패시트들이 너무 경사지게 연마가공되는 곳에서는, 빛이 눈으로 되돌아오기 보다는 측면으로 빠져나가서, 어두운 부위들(단절)을 만든다. 모든 돌들은 어느 정도의 이러한 단절을 지니고 있지만, 질 좋은 Burma의 홍옥들에서는 강한 진홍색의 형광이 이것을 감싸주기 때문이다. 최고의 Mogok 돌들은 실제로 적색을 작열하며 마치 자연적으로 돌의 표면을 가로질러 넓은 붓으로 형광의 적색도장으로 칠한 것 같이 보인다. 이것이 고대의 카벙클(carbuncle)인데, 불의 타다 남은 재들에서 유래한 말이다.

형제애를 위하여

다음의 우화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형제간의 사랑에는 제한이 없고 알려져 있다. 두 형제가 Burma의 Mogok Stone Tract에 있는 Yadanar Kaday Kadar 근처에 있는 부동산을 구입했을 때, 서로에 대한 그들의 사랑은 너무 강렬해서, 서로 방문하고, 함께 가족들을 부양하고 부유하게 키우기에 최적인 서로 인접한 부지들을 구입했다. 아아, 행운의 여신은 모든 젊은이들에게 입맞춤을 하지 않았다. 형은 많은 질 좋은 보석들을 발견한 반면에, 바로 옆에 있는 둘째는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나, 형제애는 흙먼지에 있는 어떠한 인공적인 선보다 강했다. 아무 것도 찾지 못한 동생을 보고선, 재산을 교환하고 채광은 계속되었다. 아아, 행운의 여신은 모든 젊은이들에게 입맞춤을 하지 않았다. 형은 삽질을 할 때마다 보석들이 나왔다. 그러나 최근에 그런 부를 산출했던 같은 재산을 채광한 그의 동생은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다. 슬픔에 빠진 형제애는 또한 아무런 제한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므로 형은 최후의 희생을 했다. 거래계획안과 관계없이, 동생이 양 쪽의 땅들을 채광하게 하였다. 또다시, 그의 동생은 아무 것도 발견하지 못했다. 모든 젊은이들에게 입맞춤을 하지 않았다.


 비단처럼 매끄럽다 (Smooth as silk)

Burma 홍옥의 품질방정식에서의 두 번째 요소는 보석학자들이 때때로 비단(silk)라고 부르는 것이다. 비단은 그렇지 않으면 단절될 빛을 패시트들에 흩뿌리는 작은 바늘형상의 내포물(inclusion)들을 가리킨다. 이것은 보석 면의 대부분을 가로질러 빛이 흩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벨벳(velvet)과 같은 부드러운 색을 지니게 한다.
태국/Cambodia의 홍옥들은 금홍석(rutile)비단을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더 많은 단절을 나타낸다. 그러나 비단이 너무 많으면 좋지 않다. 최고의 홍옥들은 전체적으로 흩어져 있는 소량의 아주 질 좋은 비단만을 지니고 있다.

현실적으로, Thai/Cambodian 홍옥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산출지로부터의 홍옥들이 Burma에서 나오는 것들과 비슷한 강한 적색 형광과 비단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Sri Lanka에서 나오는 것들은 일반적으로 색이 너무 옅은 반면에, Kenya, Pakistan과 Afghanistan과 같은 그 밖의 산출지들에서는 패시팅하기에 충분히 깨끗한 재료들이 드물다. 그러므로, 질 좋은 색(체색과 함께 형광)과 패시팅할 수 있는(즉, 내부적으로 깨끗한) 재료의 조합은 Burma 홍옥을 진홍색 산(mountain)의 정상에 정정당당하게 올려놓고 있다. 일부 고참자들은 Burma를 최상의 산출지로서 간주하지 않고, 단지, 홍옥이라고 불리기에 적당한 돌들의 산출지로서 간주하고 있다. 오늘날 새로 채광되는 홍옥들의 아마도 90%이상이 그들의 투명도(clarity)와 색을 좋게 하기 위하여 열처리(heat treatment)된다는 것을 생각할 때, 그런 견해는 너무 기이하다 (불행히도, 오늘날 대부분의 Burma 홍옥들도 역시 열처리된다).


피전즈 블러드(Pigeon's blood):  잘 달아나는 Burma의 새를 쫓아가기 (Chasing the elusive Burmese bird)

홍옥(ruby)에 대한 Burma어는 padamya(풍부한 수은(plenty of mercury))이다. 홍옥에 대한 다른 말들은 석류 씨들에 관한 단어에서 유래한다[2].

전통적으로, Burma말은 질 좋은 색상(hue)의 홍옥을 피전즈 블러드(비둘기의 피)(ko-twe)라고 하였는데, 아마도 중국 또는 Arab이 기원인 말이건 같다. 그러므로, 최고의 홍옥들을 기술한 Arab의 al-Akfani에서 다음을 살펴 보자: Rummani는 신선한 석류 씨 또는 잘 광택을 낸 은판(silver plate) 위에 떨어진 핏방울(동맥에서 나온)의 색을 지녔다. al-Akfani, ca. 서기 1348 년. 일부는 이 색을 살아있는 비둘기 눈의 가운데와 비교하였다. Halford-Watkins는 이것은 청색의 상색(overtone)이 없는 풍부한 진홍색(crimson)으로 기술하였다.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신선하게 도살한 Burma 비둘기의 코로부터 나온 두 방울의 피들의 색으로 아직도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비둘기의 피에 대한 연구인 pièce de résistance는 James Nelson의 것이었는데, 그는 드디어 질문을 잠재웠다:

사냥꾼들과 최상의 Burma홍옥들을 지닌 소수의 행운의 소유자들에게만 알려진 이 신비스러운 적색의 색깔에 대한 더 많은 양적인 기술을 찾기 위한 시도로, 저자는 London 동물원의 도움을 받았다. 그 연구부서는 신선하고 새로 용해되어 나온 비둘기 피의 표본을 보내기 위하여 신속하게 움직였다. 시료는 신속하게 분광광도계로 측정되었다(spectrophotometered)... 드디어 Burma의 새는 보석학의 영역에서 안전하게 제거되어 조류학으로 되돌아갈 수 있었다.

James B. Nelson, 1985,  Journal of Gemmology

그 이후, 남아있는 질문은 "spectrophotometered"가 진짜 영어동사인가 였다.

색에 대한 선호도는 시간에 따라 변한다. 오늘날 선호되는 색이 백 년 또는 심지어 50 년 전에도 반드시 같지 않다. 내 경험상, 오늘날 가장 선호되는 색은 적색 교통신호등 또는 정지신호와 비슷하다. 이것은 Burma 홍옥들의 강한 적색 형광으로 인해서 작열하는 적색으로, 보석원석에서는 같은 것이 없다. 태국/Cambodia의 홍옥들은 더 순수한 체색을 소유하고 있을지라도, 적색 형광과 비단의 부족으로 인해서 비교적 무디게 보인다. 진짜 피전즈 블러드(pigeon's blood) 적색은 극히 드물며, 물질의 세계라기보다 마음 속의 색에 더 가깝다. Burma의 한 중개업자는 "피전즈 블러드를 보자고 요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얼굴을 보자고 요구하는 것과 같다"라고 말하여 가장 잘 적절하게 표현했다.

Burma에서 두 번째 최상의 색은 "래빗즈 블러드(rabbit's blood, 토끼의 피)" 또는 yeong-twe라는 말이다. 이것은 약간 더 짙고, 더 청색을 띤 적색이다. 세 번째의 최상은 짙은 강렬한 분홍색으로 bho-kyaik라는 말이다. 이것은 유명한 Mogok 보석판매업자, A.C.D. Pain이 선호하던 색이다. bho-kyaik의 문어적인 의미는 "영국인의 선호(preference fo the British)"이다.

네 번째의 최상은 밝은 분홍색으로 leh-kow-seet라는 말(문어적으로는 "팔찌수준의 홍옥(bracelet-quality ruby)"이다. 홍옥등급에서의 최하는 짙은 적색으로 ka-la-ngoh라는 말이다. 이것은 문어적으로 "울부짖는 인도인 품질(crying-Indian quality)" 또는 "인도인 조차도 울부짖을(even an Indian would cry)"를 의미하는 재미있는 어원을 갖고 있는데, 인도인의 피부보다도 더 짙기 때문에 붙여졌다. 가장 짙은 홍옥들은 인도의 Bombay 또는 Madras에서 팔리고 있다. Ka-la-ngoh돌들은 너무 짙어서 이러한 품질을 직면하면 인도인들 조차도 절망적으로 울부짖을 것이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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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Daw Nann Gyi Taung 정상에서 Kyatpyin의 서쪽 가장자리의 양철지붕들을 따라 들어서 있는 Inn Gaung과 Kyauk Phyu 광산들이 보인다. (Photo: R.W. Hughes)


Mogok: 앞으로의 전망 (Looking ahead)

우리를 홍옥으로 끌어당기는 것은 무엇인가? Burma 홍옥들의 계곡, Daw Nann Gyi Taung은 아마 그런 질문을 앉아서 곰곰이 생각하기에 적당한 장소일 것이다. 수백 년간, 지구에서 이제까지 발견된 가장 질 좋은 홍옥들은 이 산 아래에 있는 땅에서 나왔다. 수 없이 많은 행운들이 있었으나, 어떤 때에는 진홍색(crimson) 돌들은 슬픔만을 안겨다 주었다. 

Burma 내륙지방에 있는 양철지붕들은 번영의 표시이다. Daw Nann Gyi Taung 아래, 계곡을 가로질러 틀림없는 양철양탄자가 깔려 있다. 내가 계곡사이 Shan 주(state)의 정글로 덮여있는 언덕들을 가로질러 바라보자, 지평선에 소나기 구름들이 만들어지면서 또 다른 폭우의 시작을 나타낸다. 얼마되지 않아서, 하늘은 쾅쾅 북소리를 계속해서 내면서 계곡의 양철지붕들을 내리치었다. 다시한번, 홍옥의 땅(Rubyland)에 비가 내리고 있다. 그리고 모든 것이 깨끗해졌다. 수십 년만에 처음으로 오늘보다 내일이 더 좋게 보인다.

우리를 홍옥으로 끌어당기는 것은 무엇인가? 내 앞에 있었던 수 많은 다른 탐색인들과 마찬가지로, 적색의 돌을 찾기 위하여 나는 이 먼 계곡에 왔으며, 이 장려한 보석에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가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아마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것일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내 주위로 비가 쏟아지면서, 내가 Daw Nann Gyi Taung을 내려갈 때, 내 마음 깊이 와 닿았던 것이었다. 그때 무언가가 내 눈에 들어왔다. 비로 인해서 진홍색의 섬광이 노출되었다. 그리고 그 순간 나는 내 답을 찾았다. 자그마한 조각하나가 내 앞의 땅에 놓여 있었다 - 모든 창조물이 이 자그마한 자갈(pebble)에 묶여 들어간다. 나는 집으로 돌아갔다. 나의 순례는 끝나고 있었다. 나는 방금 하나님의 얼굴을 보았다.

주석

  1. 색상(hue)위치가 적색의 중심에 더 가깝다는 의미에서 더 순수하다 (상대적으로 자주색과 오랜지색).
  2. 홍옥에 대한 태국어는 taubptim이다. 석류를 의미하기도 한다.

다음을 참조. 아래의 글들은 관련 web page에 연결만 해 둡니다.

저자의 후문

오랜 세월동안 이것을 꿈꾸어 오다가, 1996 년 4 월에 나는 마침내 Mogok에 도착했으며 이 작품은 그 결과이다. 이것은 유색보석(Colored stone)에 약간 각색되어 처음으로 출판되었다 (1996: Renaissance in Rubyland, Vol. 9, No. 6, Nov.-Dec., pp. 29–33) and Momentum  magazines (1996, Vol. 4, No. 13, Dec. 1996–Feb. 1997, pp. 18–21).

2004년 3월 31일 갱신된 페이지
이 페이지는 http://www.ruby-sapphire.com/pigeons-blood-mogok.htm v.1.0 이다.

1) 피전즈 블러드,  홍옥의 계곡 - Mogok으로의  순례 (Pigeon's Blood)

 관련 자료 >>> 원석 >>> 21. Richard W. Hughes의 Ruby-Sapphire.com

 1) 피전즈 블러드, 홍옥의 계곡 - Mogok으로의  순례
 2) 적색 보기 - 홍옥 감식안을 위한 안내
 3) 이물질 - MÖng Hsu 홍옥의 파면치유/충전

4) 열정의 열매 - 청옥을 사랑하는 이의 안내서
5) 속임수 (Skin G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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