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5. 유색 보석 -  구매 안내 >>> Chapter 8 : 다양한 선택의 유색 원석들

 

석영 (Quartz)


어떠한 보석집단들보다도 용도가 다양한 석영(quartz)에는 어떤 다른 3 개의 광물집단들을 합한 것보다 많은 종류와 수가 포함되어 있다. 오랫동안 보석거래를 한 분들이 말하는 "의심이 들면, 석영이라고 하라"는 말은 아직도 틀림이 없다.

대부분의 분야에 있어서, 석영광물들은 상대적으로 비싸지 않은 보석들로, 아투명에서 불투명까지 투명과 비투명 종류들 모두에 넓은 범위의 색들에 있어서 만족스러운 대체물들을 제공하고 있다. 적당한 경도(모스경도 7)의 돌들로, 투명한 종류들에 있어서는 광휘가 많지 않지만, 아직도 생생하고 적당한 가격의 보석류로 만들어지고 있다.

일부는 별도의 절들에서 논의했지만, 여기에 석영집단 일원들의 대부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고자 한다.
 

 투명종류들


자수정(amethyst)
은 색이 엷은 자색에서 자주색이다.

황수정(citrine)은 종종 quartz topaz, citrine topaz 또는 topaz라고 하는데 전부 잘못된 것이다. 이 돌의 정확한 이름은 황수정(citrine)이다. 색은 레몬빛 황색에서 난황 황색에서 오랜지빛 호박(amber) 또는 갈색을 띤 호박(amber)색까지 걸쳐있다. 이것이 오늘날 시장에 가장 일반적으로 보는 황수정(citrine)이며 불행히도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여 귀 황옥(precious topaz)와 너무 자주 혼동을 일으킨다. 색에 관해서는 만족스러운 돌이며 내구성이 좋지만, 황수정은 약간 부드럽고 귀 황옥보다 광휘가 적다. 또한, 귀 황옥에 특유의 색 차이를 갖게 해 주는 황색 또는 분홍색을 띤 호박빛 농도의 색 농도가 부족하다. 많은 황수정이 엷은 자수정(amethyst)를 가열하여 만든다.

황수정은 귀 황옥보다 훨씬 더 비싸지 않다. 기술적으로 "귀(precious)" 또는 "임피어리얼(imperial)" 황옥인 황옥(topaz)라고 해서는 절대 안된다. 불행히도 종종 그렇게 한다. 예를 들면, 황옥 탄생석 보석류는 거의 언제나 황수정 (또는 가치가 없는 합성)이다. 그래서 판매자에게 "황옥(citrine)이냐 또는 귀황옥(precious topaz)이냐"라고 묻는다. 귀황옥(precious topaz)라고 한다면, 대답을 서류로 받는다.

황수정은 어떠한 크기든지 풍부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돈을 들어서 인상적인 보석류, 특히 아주 큰 크기, 를 만들 수 있지만, 질 좋은 귀황옥은 7 캐럿이상의 크기는 고갈되어서 아주 비싸다.

자황수정(ametrine)은 생생하고 진귀한 2 색의 석영으로, 자수정과 황수정 둘 다 같은 돌에 존재한다. 이름은 자수정의 앞의 3자(amethyst) 그리고 황수정의 뒤의 5자(citrine)를 취하여 만들었다. 자황수정은 연구소에서도 만들 수 있지만, Bolivia가 자연산 자황수정의 산출지이다.

녹석영(praseolite)는 자수정을 가열하여 만든 엷은 녹색의 투명한 종류이다.

수정(rock crystal)은 물과 같이 맑다. 이것은 구식 보석류에서 도우넛(doughnut)을 닮은 작은 구슬형태인 구슬세공(rondelle)용으로 사용되었다. 패시트된(faceted) 수정 구슬들도 역시 구식 보석류에는 일반적이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수정은 유리이다.

장미석영(rose quartz)는 밝음에서 짙은 분홍색이다. 이 돌은 구슬들, 조상들, 재털이들, 질 좋은 램프받침과 핀들과 브로치(brooch)같은 조각 작품들에 수년간 아주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었다. 맑은 것은 드문 이 돌은 일반적으로 캐버션(cabochon) 연마가공, 원형 구슬들 또는 패시팅된 형태보다는 조각들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다. 한때, 전혀 비싸지 않았었는데, 특히 질 좋은 짙은 분홍색 농도들에서 더 비싸졌다. 그러나 장미석영의 색은 특히 만족스러우며, 패션장신구 보석류에 사용할 수 있도록 훌륭한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장미석영에 다소 주의를 해야 하는데, 부딪치거나 세게 치면, 대부분의 다른 종류의 석영들보다 더 쉽게 깨지는 경향이 있다. 내포물들(inclusions) 또는 내부 파면들(internal fractures)도 역시 이 돌의 투명도에 영향을 주며 쉽게 깨지기 한다.

연수정(smoky quartz)은 엷음에서 짙은 연갈색(smoky brown) 종류로 때때로 연황옥(smoky topaz) 또는 황옥(topaz)로 실수하거나 와전된다. 이것은 또한 상당히 풍부하며 아름다운 브로치들, 큰 정찬용 반지들, 등등에 아주 큰 크기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관련 자료 >>> 원석 >>> 원석의 종류와 특성 >>> 자수정(amethyst), 황수정(citrine), 수정(rock crystal), 장미석영(rose quartz), 연수정(smoky quartz)
 

 아투명에서 불투명한 종류들


마노(agate)와 옥수(chalcedony)
에는 모든 색들이 나오며, 이 놀라운 장식용 보석에는 모든 종류의 무늬들이 나타난다. 그들 중에 몇 가지만 언급하자면, 줄 무늬 마노(banded agate); 태마노(moss agate), 매혹적인 백색 또는 유백색 마노로 그 안에 검정색, 갈색 또는 녹색의 이끼가 실제로 자라고 있는 것같이 보인다; 목마노(eye agate)는 눈알같이 외양을 갖고 있으며; 관모마노(plume agate)는 아름다운 깃털들로 채워져 있는 것같이 보인다. 마노에 나타나는 색들과 풍경들은 무한하다. 마노는 일반적으로 비싸지 않은 돌이지만, 아주 진귀한 풍경이나 표시들을 지닌 일부 또는 특별한 돌들은 아주 비쌀 수 있다.

홍옥수(carnelian), 자마노(sard)와 붉은 줄마노(sardonyx)는 적색을 띤, 오랜지색, 황적색과 갈색종류의 옥수이며 양각 또는 그 밖의 조각품에서 종종 볼 수 있다. 검정색 호마노(onyx)는 염색된 옥수이며; 녹옥수(chrysophrase)는 종종 녹색으로 염색된 녹색의 옥수이다.

진귀한 색들과 표시들을 지닌 마노는 고대 그리고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서 심지어 현재에도 매우 고귀하게 여겨진다. Pliny에 따르면, 소지자를 기분이 좋고 설득력이 있게 만들며 신의 은총을 받게 한다고 믿었다. 마노 소지에 대한 다른 장점들은 소지자에게 승리와 능력을 주며 또한 폭풍우와 번개로부터 보호해주며 모든 위험으로부터 지켜주어 현세의 모든 장애들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며 용감한 마음을 나누어 준다.

마노 장신구를 지내면 또한, 불면증을 치료하고 숙면을 할 수 있다. 1880년대 중반에, 그리고 세계의 한 부분에서는 지금까지 계속 유지되어 왔는데, 독일의 마노 연마가공가들은 마노만을 연마가공해야 할 정도로  목마노(eye agate)로 만든 호부가 널리 대중화되었다. 눈(eye)은 주의깊은 수호자정신을 받으며 악마의 능력을 무력화시킴으로써 악마의 눈으로부터 소지자를 보호한다고 믿었다. 한때, 이 호부들은 엄청난 가격을 요구했었다.

진정한 능력이 무엇이건 간에, 이들은 매혹적인 돌들이며, 그들의 뛰어난 아름다움에 매료된다. 골동품류의 보석류들뿐만 아니라 현재의 작품들에서 종종 보게 된다. 그러나, 어떤 것들은 다른 것들보다 쉽게 깨지므로 소지할 때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마노는 종종 염색되므로, 색이 자연인지를 묻는 것이 중요하며 가치가 적은 다른 돌이 아닌지 그리고 특정의 마노같이 보이기 하기 위하여 염색한 것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사금석(adventurine)은 안에 반짝이는 작은 운모 알갱이들이 들어있는 생생한 엷음에서 중간까지의 녹색 반아투명한 돌이다. 이 돌로 아주 적당한 가격의 아주 생생한 캐버션(cabochon) 또는 구슬 보석류를 만든다. 때때로 옥(jade)로 와전되며; 운모 알갱이들은 너무 작아서 쉽게 볼 수 없지만, 그것들로 재질이 사금석 석영이라는 것을 즉시 그리고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주 좋은 유리 모조들이 시장에 제법 있음에 주의를 한다.

혈석( bloodstone)은 적색반점들을 지닌 짙은 녹색이다.

묘안(cat's eye)는 엷은 황색을 띤 녹색 돌로 캐버션 형태로 연마가공하면 묘안효과를 나타내는 한 줄기의 광선이 중앙을 따라 나타난다. 이 현상은 섬유같은 내포물들의 존재에 의한 결과이다. 이 돌은 중앙부가 더 약하고, 색이 더 엷으며 그리고 금록석(chrysoberyl)집단의 진짜 묘안석보다 가격이 훨씬 낮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이고 적당한 가격의 보석류를 만드는 매력적인 돌이다.

규공작석(chrysocolla) - 진짜 규공작석(true chrysocolla) - 는 아주 부드러운 구리 광물로, 보석류에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드럽다. 그러나, 규공작석이 자연적으로 스며들어가거나 또는 얼룩진 석영은 경도가 좋으며 같은 광휘의 청녹색, 높은 아투명색을 지닌다. 규공작석은 보석류에서는 아주 일반화되어 있으며, 증가되는 수요에 가격이 반영되기 시작하고 있다.

녹옥수(chrysoprase)는 밝은 빛에서 어두운 녹색까지의 짙은 아투명한 돌로, 종종 색이 아주 균일하다. 때때로 옥(jade)로 와전되거나 또는 혼동된다.

벽옥(jasper)는 불투명한 적색, 황색, 녹색과 갈색 (또는 때때로 회색)이다. 일반적으로, 대체적으로 큰 얼룩반점같은 또는 맥(vein)과 같은 형태의 녹색과 다른 색들 사이의 대비로 강한 특징을 나타낸다. 비록 50 가지이상의 여러 가지의 색들과 형태들이 있지만, 적색과 녹색의 조합이 가장 일반적이다.

고대문명에서는 벽옥은 비를 내리고 또한 독을 지닌 생물체로부터 소지자를 보호한다고 믿었었다. 나오는 색들과 결들에 따라 능력이 다양하다고 믿었기에, 많은 용도들과 요술적 능력들이 이것에 관련되어 있었다.

벽옥은 흥미있는 색 대비와 종류를 제공하여 오늘날 패션장신구 보석류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규화목(petrified wood)는 석영형태의 규소로 대체된 나무들이나 가지들로 규소가 많은 물에 엄청한 압력하에서 수세기동안 잠겨져서 광물로 변형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적색, 적색을 띤 갈색 또는 갈색으로 보석류에서는 자주 볼 수 없다.

호안석(tiger's eye)는 황금빛, 황색을 띤, 적색을 띤 그리고 때때로 청색을 띤 종류의 석영으로 밝은 희미한 광선 (또는 광선들)을 만들며, 캐버션(cabochon)으로 연마가공하면 호안효과를 나타낸다. 돌을 좌우로 흔들면, 눈이 움직일 것이다. 비싸지 않고 패션장신구 보석류과 남성용 소매끝동 고리(cufflink)들과 반지들에 아주 일반적이다. 청색 종류는 종종는 응안(hawk's eye)이라고 불린다.

관련 자료 >>> 원석 >>> 원석의 종류와 특성 >>> 마노(agate), 홍옥수(carnelian), 자마노(sard), 붉은 줄마노(sardonyx), 사금석(adventurine), 혈석( bloodstone), 규공작석(chrysocolla), 녹옥수(chrysoprase), 벽옥(jasper), 호안석(tiger's eye), 응안(hawk's eye)
 

석영 (Quartz)

 관련 자료 >>> 원석 >>> 5. 유색 보석 -  구매 안내 >>> Chapter 8 : 다양한 선택의 유색 원석들

Office: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248번길 105, 602-74호 | TEL: +82 (0)32 323 0862 | FAX: +82 (0)504 429 7706
Factory: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21 젬테크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