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41. 캐버션 연마가공 (Cutting a Cabochon) 


너무 자주 모든 보석 연마가공 애호가들이 (돌들에) 어려운 또는 위험한 부착이 될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보석에 모양내기(fashioning)를 하려고 하는 것 같다. 얇고 깨지기 쉬운 모서리들을 지니게 하는 그런 방법으로의 보석 연마가공은 부착하기 어렵게 만든다. 캐버션(cabochon)의 경우에,  만약에 돌의 모서리들에 적당한 각이 부족하면, 관부사면(bezel)을 적절하게 고정하기가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잘 부착된 보석은 쌍을 이루는 각들과 합쳐지는 선들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모든 지점들에서 올바른 난집(mounting)을 나타낸다. 만약에 돌이 정확하게 연마가공되지 않으면 이것은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하다.

보석을 연마가공하기 이전에 가공되지 않은 재료를 주의깊게 검사하고 첫 판(slab)으로 절단하고자 하는 최선 각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수많은 명백한 이유들로 인해서, 첫 판을 보통보다 약간 두껍게 절단하는 것이 관습적이다. 그리고 나서, 후속의 각 판은 표시대로 절단한다.

재료의 상태에 따라, 절단된 판들을 절단하여야 한다. 일부 재료들은 다른 것들보다 두껍게 절단될 수 있을 것이다. 추가 연마가 필요할 수도 있는 페이스트(paste), 미세한 움푹 패인 곳들과 결점의 존재에 대한 좋은 취급이 될 수 있는 경우들에는 판들을 보통보다 두껍게 절단하여야 한다. 우리가 의미하는 보통은 평균 약 3/16 인치(0.476 cm)의 두께이다. 잘 알려져 있듯이, 옥(jade)와 같은 일부 보석 재료들은 엄청나게 강인하여 1/16 인치(0.159 cm)정도로 절단된 대형 판들도 꽤 심한 충격에도 깨질 우려가 없이 잘 견딘다. 반면에, 공작석(malachite), 방해석(calcite) 호마노(onyx)맥석(matrix)이 존재하는 터키석(turquoise)과 같이, 더 부드럽고 더 잘 깨지는 재료들은 더 두껍게 절단되어야 한다.

엄정하고 빠른 규칙이 규정될 수 없으므로, 약간의 경험은 보석 연마가공가로 하여금 곧 재료에 대한 최선의 두께를 판단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호안석(tiger's eye)는 많은 혹사에도 불구하고 파면이 생기지 않는 강인한 섬유질 재료의 또다른 좋은 예이다. 절단시에 필요없이 너무 두껍게 절단된 재료는 적당한 캐버션 두께로 줄이기 위하여 연마 휠들에서의 추가적인 수고가 필요하게 될 것이다. 당초부터 너무 얇게 절단된 보석재료의 판은 캐버션에 무용한 것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안전상, 연마 휠에서의 추가적인 수고가 필요할지라도 초보자는 아주 두껍게 절단하기를 조언한다.

다음으로, 절단된 판들을 갖고선: 앞으로의 캐버션의 크기와 형상에 적당한 모든 형태의 부위들을 조사하고 표시한다. ㅇ 부위들과 형상들은 얼루머넘(aluminum) 또는 청동(bronze) 연필로 - 끝이 뾰쪽한 얼루머넘 또는 청동 철사 조각은 연마작업시에도 씻겨지지 않는 훌륭한 연필이 된다 - 윤곽선을 그릴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 윤곽선부위를 잘라내고 불필요한 부분들을 없애주는 소형 모서리 절단기(trim saw)로 넘어간다. 그리고 나면, 거칠게 잘라진 미완성품(blank)들은 연마 휠 작업을 할 준비가 된 것이다. 이제 적당한 형상을 만들고 원하지 않는 부분들을 제거하며 두껍게 절단된 판은 두께를 줄이는 중요한 연마 작업이 시작된다. 다음으로 돌을 난집(mounting)에 놓는 동료를 어떻게 즐겁게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여기에는 관부사면(bezel) 모서리에 적당한 각을 일정한 방법으로 두는 것이 포함된다. 즉시 가용한 많은 형판(template)들은 애호가들로 하여금 일정한 형상과 표준 밀러미터(millimeter) 크기를 즉시 만들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더 숙련된 연마가공가는 형판의 도움없이 균일하게 연마가공된 보석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돌의 모서리는 이로 인해서 깨지지 않도록 너무 얇게 연마가공되어서는 안되는데, 캐버션 또는 패시트(facet) 스타일(style)의 이 부분은 금속 관부사면 또는 갈래(prong)들이 돌의 환상부(girdle) 위로 구부러지면 약간의 압력을 받을 수 있다. 캐버션 위의 환상부 각이 너무 가파르면, 금속 관부사면을 구부릴 때 산뜻한 작업을 하기가 어려운 관계로 추가적인 수고를 의미한다. 환상부 각이 충분히 크기 않으면 관부사면은 보석을 단단하게 고정할 수 없으며 착용시에 돌이 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캐버션은 난집에서 덜거덕거릴 것이고 점차 떨어져 나간다 - 보석세공인의 잘못이 아니다.

난집 관부사면에 너무 많은 금속이 있으면, 돌을 너무 많이 덮은 것처럼 보일 것이고 불필요하게 강도를 더한 것이다. 개념은 보석을 가능한 한 많이 보이게 하는 것으로, 금속이 많이 드러나면 보기 흉하므로 필요치 않다. 돌을 관부사면 난집에 부착할 때 필요한 도구들은 소수이고 간단한 디자인(design)이며 대부분의 공급상점들에서 즉시 구입할 수 있다.

캐버션을 주형 난집(cast mounting)에 부착할 때, 돌이 놓여지는 자리가 매끄러우며 높은 부위들이나 거친 부위가 없는 지를 확인한다. 기성품의 찍어 만든 난집들은 매끄럽고 균일한 자리를 지니고 있다. 금속 관부사면은 광택이 있고 돌 위로 매끄럽게 고정된다. 작은 밀랍덩어리는 난집의 자리와 관부사면을 설치하고 조정하는 동안 캐버션을 취급하기가 용이하다. 캐버션 뒤에 있는 다수의 자국들을 정리할 수도 있다. 우리는 뒤 또는 아래쪽에 절단기 자국들이 있는 캐버션을 종종 목격한다. 터키석과 호안석과 같이 불투명한 재료의 경우에 난집에 부착되는 경우에 뒤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완벽하게 마무리된 돌은 다수의 서툴게 마무리된 예들보다 더 가치있다는 사실을 명심한다. 만약에 재료가 아주 가치있게 연마가공되고 광택되었다면, 뒤를 미세연마하고 광택내는 데에 수고를 더할 가치가 있다. 마노와 비슷한 모든 투명 또는 아투명 재료들의 캐버션들은 항상 뒤에 광택을 내어야 할 것이다. 광택을 낸 표면은 돌에 더 많은 빛이 통과하도록 해 주어 보석에 생명(life)를 불어넣어 주게 될 것이다.

난집들에 캐버션들을 부착하는 것은 절대 어렵지 않으며 약간의 경험으로도 대부분의 애호가들은 작업을 산뜻하게 해 낼 수 있다. 금(gold) 또는 은(silver)로 만든 주형 난집들 또는 기성의 찍어 만든 난집들은 공급상점들에서 즉시 구입할 수 있다. 소수의 도구만으로도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으며 산뜻하게 되어 당신의 돌들이 여기에서 윤곽을 잡은 대로 적절하게 형상을 이룬다.

 41. 캐버션 연마가공 (Cutting a Cabochon)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6. 보석 연마가공의 예술 (The Art of Gem Cutting) - 차례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