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가공 및 처리 >>>

 

  10. 고급 캐버션 연마가공 (Advanced Cabochon Cutting)

 2. 합성 돌들 (Assembled Stones) - 캐버션 덧댐(backing), 이중과 삼중 붙임돌


보석을 보강하거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때때로 보석을 다른 재료에 접합(cement)할 필요가 있다. 맑은 돌에 색을 더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덧댐(backing)들이 종종 사용된다. 옅은 성채 장미수정 (asteriated rose quartz)은 성채효과를 강화하거나 성채 청옥(star sapphire)를 가장하기 위하여 종종 색이 있는 거울들로 덧댐을 한다.

가장 일반적인 합성 돌은 단백석 이중 붙임돌 (opal doublet)이다. 아름다운 단백석은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하기에는 너무 얇게 얇은 광층들에서 종종 발견된다. 얇은 단백석은 덧댐재(backing material)에 접합된다. 그리고 나서 이 합성물을 캐버션연마가공을 한다. 다른 형태의 붙임돌은 얇은 단백석 조각이나 다른 색깔이 있는 재료를 맑은 석영(quartz)로 된 보호덮개에 접합하여 만든다. 이 기법은 부드럽거나 쉽게 손상을 받는 재료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삼중 붙임돌(triplet)들은 3조각의 재료로 합성된다. 대중적인 삼중 붙임돌은 맑은 석영 덮개, 얇은 단백석 층과 검정 흑요석(black obsidian)으로 된 얇은 덧댐 층으로 만든다.

이중과 삼중 붙임돌들은 모조(imitation)이나 위조(fake)가 아니다. 파란 거울로 덧댄 성채 석영의 조각은 만약에 성채 청옥이라고 이름을 붙인다면 위조가 된다. 그러나, 단백석 이중 붙임돌은 보강재료를 덧댄 순수한 돌이다. 만약에 이러한 공정이 없다면, 많은 매력적이고 얇은 돌들을 결코 연마가공하거나 즐길 수 없다.
 


합성 돌들의 접합

캐더다 볼섬(Canada balsam, 접합용 수지), 막대형 설랙(stick shellac), 보석세공용 열 경화성 접합제(thermosetting cement)와 돞 왁스(dop wax)와 같은 여러 가지의 접착제(adhesive)들이 합성 돌들을 접합하는 데에 사용되어 왔다. 오늘날 이폭시 접합제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맑은 돌들은 접합할 때에는, 접합제 안에 공기거품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한다. 공기거품들은 마치 은빛 반점들과 같이 보일 것이다. 공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한쪽 표면에만 이폭시 수지를 바르고 다른 쪽에는 같은 양의 촉매제를 바른다. 그리고 나서 2 개의 재료를 같은 누른다. 접합제가 굳을 때까지, 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정할 때, 엷은 조각들에 너무 많은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덧댐

투명한 돌들에 반사하는 재료를 덧대므로써 진기한 보석들을 만들 수도 있다. 어떤 애호가는 맑은 캐버션들에 스카치라이트(Scotchlite) 반사지를 덧대는 것을 선호한다. (스카치라이트는 광고나 자동차 용품점에서 여러 가지의 색상으로 구입할 수 있다). 산화피막의 얼루머넘(aluminum)도 역시 유색 덧댐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견고한 뒤판이 있는 관부 난집(bezel mounting)에 이 보석들을 부착한다.


유색효과(play of fire)를 지닌 투명한 제리 단백석(jelly opal)은 유색의 섬광들이 나오게 하기 위하여 종종 불투명한 덧댐을 한다. 어떤 연마가공가들은 이 보석들의 뒤판에 검정색소가 더해진 이폭시 접합제를 칠한다. 검정 래커(lacquer)도 역시 사용할 수도 있다.


맑은 돌들 특히 성채 석영에 유색 거울들이 종종 사용된다. (성채석의 연마가공에 대해서는 다음 절에서 다룬다). 연마와 미세연마 휠들로, 캐버션의 크기와 형상에 맞게 거울조각을 절단한다. 그리고 나서 거울과 돌을 함께 접합한다. 어떤 때에는 유색거울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염색된 이폭시와 맑은 거울을 사용할 수 있다. 유색 플래스틱 수지용으로 사용되는 투명한 염색제로 잘 작용한다. 진기한 효과를 내려면, 중심에는 한 가지의 색의 접합제 그리고 모서리 주위에는 다른 색을 사용한다. (주의 : 덧댐이 접합되는 캐버션들은 아래면을 400 grit로 갈라내야 하지만 광택내지는 않는다. 상부만 광택낸다.)


가장된 묘안석(cat's eye)과 성채석들은 맑은 캐버션들을 특별히 준비된 얼루머넘 조각들로 덧대므로써 만들 수 있다. 얼루머넘을 준비하기 위해서, 캐버션 크기와 형상에 맞게 절단한다. 그리고 나서, 편평한 면에 얼루머넘을 놓고 사각봉에 감겨진 미세한 사포로 가볍게 깎아낸다. 미세할수록 좋다. 긁힌 자국들은 완벽하게 직선을 이루어야 한다; 얼루머넘 옆에 직선으로 된 안내 모서리를 편평한 면에 놓는다. 묘안효과를 원하면, 한 방향으로만 깎아낸다. 4선 성채효과는 서로 90도를 이루는 두 개의 긁힌 자국들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6선 성채효과를 위해서는, 서로 120도를 이루는 3 개의 굵힌 자국들을 만든다.


맑은 캐버션에 맑거나 염색된 이폭시로 덧댐을 접합한다.


흑요석(obsidian)이나 옥(jade)로 된 큰 캐버션에 자유로운 형상으로 된 작은 단백석(opal) 또는 색깔이 있는 재료를 접합하므로써 매력적인 보석 품목들을 만들 수도 있다. 아주 편평한 관부를 지닌 큰 캐버션을 절단한다. 큰 돌을 광택내고 나서, 작은 캐버션이 접합될 부분을 220 또는 400 grit 연마사포로 거칠게 한다. 작은 캐버션의 편평한 뒤면은 400 grit로 깎아내야 한다. 이폭시로 돌들을 함께 접합한다.


단백석 이중 붙임돌 (opal doublet)

단백석 이중 붙임돌을 만들기 위하여, 유색효과가 풍부한 얇은 단백석 조각을 선택한다. 표면에 맥석(matrix)가 있으면, 연마 휠 표면으로 연마하여 없앤다. 색의 줄 무늬방향을 결정하기 위하여 자주 점검한다. 줄 무늬들은 종종 돌의 상부에서 바닥으로 대각선으로 나있다. 휠의 표면에서, 이 표면들을 가능한 한 편평하게 만든다. 가장 매력적인 색의 줄 무늬가 상부의 표면에 있는 지를 자주 점검한다. 너무 깊게 연마하지 않아야 미세연마를 위한 재료가 남아있게 된다.


물을 많이 사용하면서, 휠의 측면에서 표면들의 마무리 연마를 한다. 색의 줄 무늬를 자자 점검한다. 단백석 연마가공은 빠르게 이루어진다; 미세연마 휠에서 연마하는 것이 최상이다. 편평한 표면들은 가볍고 조심스럽게 접촉하면, 미세 grit를 지닌 랲판(lap plate)에서 작업할 수도 있다.


유리판에 400 grit로 손으로 래핑하여 돌의 하부를 마무리한다. 붙임돌에서 최상의 유색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돌은 아주 얇아야 한다. 어떤 연마가공가들은 그것들을 1에서 3 밀리미터 정도로 얇게 만든다.


일반 포취(potch) 단백석, 흑요석, 검정 구조물용 유리 (유리상점에서 구할 수 있다) 또는 검정 옥을 단백석 붙임돌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경도가 단백석과 같거나 거의 같은 관계로 앞의 3개가 가장 사용하기 쉽다. 보석이 된 것보다 약간 크게 조각을 절단하고 200 과 400 grit로 한 면을 편평하게 깎아낸다. 단백석 상부와 보석을 부착할 난집(mounting)의 높이를 포함한 덧댐을 합한 두께를 점검한다. 너무 두꺼우면, 덧댐 돌의 바닥의 일부를 연마하여 없앤다. 두 돌이 깎아낸 면들을 함께 접합한다.


접합제가 굳으면, 표준 캐버션 연마가공기법을 이용하여 합성보석을 원하는 크기와 형성대로 절단한다. 만약에 돌이 작으면, 상부에 돞하고 윤곽선까지 바닥을 연마한다. 만약에 바닥이 너무 두꺼우면, 돌을 부착할 난집에 적당한 두께로 연마한다. 합성된 것을 가리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관부부착을 한다. 보석을 절단하여 관부의 상부가 돌의 접합 위로 오게 한다. 뒷면을 마무리하고 상부를 절단하기 위하여 다시 돞한다. 상부를 낮게, 거의 편평한 관부가 되도록 연마, 미세연마 그리고 광택낸다. (주의 : 이중 붙임돌은 이중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다)


단백석(opal) 이중 붙임돌을 만드는 다른 방법에는 얇은 단백석 조각과 마무리된 보석보다 크기가 약간 큰 덧댐재(backing material)의 조각이 필요하다. 두 조각의 접합할 면을 깎아내고 그림 A에 보이는 대로 접합한다. 합성물의 바닥에 돞하고 그림 B에 보인 윤곽선까지 상부 절단한다. 덧댐재에 좁은 가장자리를 남겨둘 것이다. 접합된 돌들의 크기는 완성된 보석의 크기를 결정할 것이다. 조심스럽게 연마하여 단백석 주위의 가장가지가 균일하게 한다. 상부를 미세연마하고 광택낸다.


바닥을 형상화하고 마무리하기 하기 위하여 다시 돞한다. 바닥은 이중 캐버션을 만들기 위하여 그림 C에 보이는 대로 둥글 게 된다. 그림 D는 마지막 모습이다.


이중 붙임돌의 다른 형태는 보석 재료 조각과 맑고 경질의 재료로 된 보호덮개로 된 합성돌이다. 얇은 단백석(opal) 조각들은 일반적으로 맑은 석영(quartz) 조각에 접합된다. 마찬가지로, 접합되는 표면들 모두 사전에 400 grit로 깎아내야 한다. 그리고 나서 합성물은 정규의 편평한 뒤판을 지닌 캐버션으로 형상화된다. 오늘날 많은 암석상점들이 이목적으로 마무리된 맑은 석영 캐버션들을 판매하고 있어서 작업하기가 아주 쉬어졌다.


얇은 전복껍질 조각을 맑은 검정 흑요석의 아래에 접합하면 재미있는 효과가 생긴다. 미국산 흑요석(apache tears)가 덮개로는 이상적이다. 그리고 나서 합성물로부터 캐버션을 연마가공한다. 원형의 상부는 덧댐재의 색과 형태를 크게 보이게 하고 반사시킨다. (주의 : 전복껍질은 항상 습식 연마, 샌딩되어야 한다. 건식작업을 하면, 구역질을 일으키는 독성기체를 방출한다. 손으로 쇠톱(hack saw)을 사용하여 껍질을 대략적인 크기로 절단하고 깎아내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삼중 붙임돌 (triplet)

삼중 붙임돌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맑은 경질 돌의 보호덮개, 얇은 보석재료 조각과 불투명한 짙은 덧댐으로 만든다. 석영(quartz) 덮개, 단백석(opal) 또는 전복껍질(abalone shell)과 흑요석 덧댐(obsidian backing)으로 된 삼중 붙임돌은 아름다운 보석을 만든다. 덮개재의 하부를 깎아내고 두 개의 돌들을 함께 접합한다.


접합제가 굳으면, 종이두께가 될 때까지 바닥의 단백석을 깎아낸다. 단백석을 얇게 만들수록 색깔이 더 광휘를 띠게 된다. 만약에 단백석이 이미 적당히 얇다면, 처음에는 220 grit, 나중에는 400 grit를 사용하여 손으로 완전히 깎아내는 것이 최상이다. 만약에 아주 두껍다면, 우선 미세 grit 연마 휠로 조심스럽게 연마한다. 재료를 너무 많이 연마하여 없애지 않도록 조심한다.


검정 흑요석이나 구조물용 유리조각을 마무리된 보석과 거의 같은 크기로 잘라낸다. 만약에 이 재료가 아주 두꺼우면, 하부면의 일부를 연마하여 없앤다. 그리고 나서 상부를 깎아내고 단백석의 뒤에 접합한다. 접합제가 완전히 굳을 때까지 그대로 둔다.


이 형태의 삼중 붙임돌은 관부난집(bezel mounting)에 부착할 때에 최상으로 보인다. 덧댐은 관부의 상부가 석영덮개의 모서리를 지나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얇아야 한다. 흑요석의 충분히 얇지 않으면, 적당한 두께로 깎아낸다. 사전절단된 석영 덮개를 갖고 있다면, 보석은 부착될 준비가 되었다. 미가공의 석영 조각을 사용한다면, 합성물을 정규의 편평한 뒷면을 지닌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한다.


흑요석 이중과 삼중 붙임돌

흥미를 끄는 이중과 삼중 붙임돌들은 아마도 줄 무늬의 흑요석일 것이다. 좋은 줄 무늬의 형태(pattern)이 있는 투명하거나 반투명한 재료를 선택한다.


이 보석의 효과는 투영된 빛에 좌우된다. 그러므로, 앞뒤가 열린 난집에 부착되어야 한다. 꽉 죄는 형태의 난집(cinch mounting)이 이상적이다.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형태의 난집은 동전전시용으로 만든 난집이다. 동전난집은 여러 가지의 화폐들을 위해서 크기가 다양하다. 그들은 테두리의 상부에 있는 나사로 조여진다.


흑요석 이중 붙임돌을 만들기 위하여, 우선 줄 무늬의 재료에 선택한 보석형상의 윤곽선을 표시한다. 두 개의 윤곽선들을 만들어야 한다. 만약에 돌이 길면, 줄 무늬의 길이방향으로 한 개의 윤곽선을 만들고 교차방향으로 다른 하나의 윤곽선을 만든다. 두 개의 예비성형들을 잘라내고 400 grit 로 각각의 한 면을 깎아낸다. 두 개의 조각들을 목재블록에 돞하여 한번에 깎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깎아낸 후에, 줄 무늬가 서로 수직이 되도록 하여 두 조각들을 함께 접합한다.


접합제가 굳으면, 거의 보석의 윤곽선까지 연마한다. 합성물의 면들과 수직으로 되도록 모서리를 연마한다. 과정은 이중 캐버션의 연마가공과 같다 (1. 특수한 원석 형상들 참조). 난집에 부착하기 위해서는 모서리를 얼마나 두껍게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필요한 두께와 같은 거리를 두어 합성물의 각 면에 얼루머넘 선으로 표시한다.


합성물을 돞하고 한 면을 낮은 반구형으로 연마한다. 반구형의 모서리는 표시에 닿아야 한다. 이 면을 미세연마와 광택내고, 돞 스틱에서 돌을 떼어낸다. 다시 돞하고 다른 면을 마무리한다.


흑요석 삼중 붙임돌을 만들기 위하여, 줄 무늬가 있는 재료에 줄 무늬가 서로 약 120도가 되도록 3개의 캐버션 윤곽선을 표시한다. 400 grit로 이 돌들의 한 면을 깎아낸다. 2 개의 조각들을 함께 접합한다. 접합된 것들 중에서 어떤 것을 바깥쪽에, 그리고 어떤 것을 중앙에 둘 것인가를 결정한다. 그리고 나서 중앙의 조각을 가능한 한 얇게 연마하고 깎아낸다. 줄 무늬의 형태가 있을 정도의 두께이면 충분하다. 다 깎아냈으면, 중앙 돌의 다른 면에 3 번째의 돌을 접합한다. 그리고 나서 합성물의 이중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한다.


다른 합성 돌들

색이 서로 다른 2 개의 재료들을 함께 접합하고 이중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한다. 이 합성물은 꽉 죄는 형태의 난집에 부착될 때, 소지자의 복장에 닿는 부분이 닳아 버릴 수 있다.


독특한 효과를 지닌 합성돌은 3 개의 호안석(tigereye) 조각들로 만들 수 있다. 변채효과가 있는(chatoyant) 줄 무늬들이 옆의 조각들과 수직이 되도록 3 조각들을 함께 접합한다. 그리고 나서 이 합성물에서 캐버션을 연마가공한다. 위에서 보면, 캐버션은 그림과 같이 보일 것이다.


유용한 요령들

이중과 삼중 붙임돌들, 특히 얇은 단백석으로 만든 것들은 열에 아주 민감하다.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합성 보석을 따뜻한 물에 넣고 물을 끓을 때까지 가열하여 돞한다. 물이 끓으면, 돌을 꺼내어 건조시키고 돞한다. 캐버션 연마가공 - 1. 원석돞핑에서 언급된 차가운 돞핑기법들도 역시 잘 작업된다. 미세연마와 광택시, 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왁스로 돞한 합성돌을 떼어내기 위해서는, 찬 얼음물 그릇에 그것을 넣는다. 광택으로 인해서 따뜻해지면, 적어도 우선 실내온도까지 식힌다.

어떤 보석연마가공 전문가들은 접합선이 보이지 않도록 이중과 삼중 붙임돌을 잘 연마가공할 수 있다. 이것들은 끝이 갈라진 난집(prong mounting)을 포함한 어떠한 형태의 부착에도 설치될 수 있다. 만약에 접합선이 보이면, 돌들은 관부난집(bezel mounting)에 부착되어야 한다. 보석이 균열될 우려가 적은 관계로, 부드러운 관부가 있는 부착구(setting)가 바람직하다. 육중한 관부가 있는 주물난집을 사용한다면, 조심스럽게 부착한다.

이중과 삼중 붙임돌을 만들기 위한 교수에서 비록 단백석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언급하였지만, 가치있는 어떠한 돌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보호덮개는 특히 벽개가 있다고 알려진 부드러운 돌들에 아주 좋다. 이 기법을 적용하므로써, 보호하지 않으면 너무 무른 많은 매력적인 돌들은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

캐버션들과 마찬가지로 패시트된(faceted) 돌들도 때때로 이중 또는 삼중 붙임돌로 연마가공된다. 일반적인 보석은 합성 청옥(synthetic sapphire) 상부와 합성 금홍석(synthetic rutile) 퍼빌리언(pavilion)(하부)로 된 것이다. 금홍석은 돌에 광휘와 생명을 준다. 모조 취옥(emerald)은 색이 있는 1 개의 플래스틱 또는 접합제 층 사이에 있는 2 개의 맑은 석영 또는 합성 첨정석(spinel) 조각들로 만든다. 가장 일반적인 패시트된 이중 붙임돌들 중의 하나는 색이 있는 유리조각에 융합되어 있는 석류석(garnet) 덮개로 구성되어 있다. 독특한 효과를 위해서, 한 애호가는 다른 색깔의 돌 2 개를 함께 접함하고 수직이음매가 생기도록 합성물에 패시트하였다. 마무리된 돌은 2개의 다른 색들을 나란히 나타낸다.
 

 2. 합성 돌들 (Assembled Stones) - 캐버션 덧댐(backing), 이중과 삼중 붙임돌

  10. 고급 캐버션 연마가공 (Advanced Cabochon Cutting)

 관련 자료 >>> 가공 및 처리 >>>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