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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고급 캐버션 연마가공 (Advanced Cabochon Cutting)

 4. 묘안석과 성채석 - 2 절 (Cat's Eye and Star Stones, Part 2) - 방향 잡기


앞 절에서는 묘안 보석들의 방향잡기와 성채석들의 방향잡기에 대한 소수의 조언을 다루었다. 이 절에서는 성채 재료들의 방향잡기에 대한 여러 가지의 방법들과 다수의 유용한 요령들에 대해서 검토한다.

이 절의 마지막부분에서는 묘안과 성채를 만들 수도 있는 돌들의 목록이 있다. 선호되는 성채 재료들의 대부분은 홍옥(ruby), 청옥(sapphire), 석류석(garnet)과 석영(quartz)이다. 모든 조각들에서 성채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라. 필요한 내포물들을 지닌 것들만이 성채를 낸다.

이 절에는 일반적인 연마가공기법들만 주어진다. 다음 절에서 홍옥(ruby), 청옥(sapphire)와 금록석(chrysoberyl)과 같은 경질재료들을 연마가공하는 특수한 기법들에 대해서 자세히 다룬다.
 


홍옥과 청색 청옥에서의 성채들

이 재료들로부터의 성채석들은 보통 불투명하거나 단지 약간 아투명하다. 방향잡기의 첫 단계는 변채(變彩, chatoyancy)를 점검하는 것이다. 돌에 기름을 바르고 강한 백색광 아래에서 쳐다본다 (앞의 절을 참조). 변채부분을 찾았으면, 변채의 면에 평행하게 되도록 바닥을 잘라내거나 연마한다. 만약에 앞의 절에서 언급한 성장선들(striations)가 어느 정도라도 있으면, 이들을 절단 보조로 사용한다. 만약에 긴 결정(long crystals)를 갖고 있다면, 그것을 여러 개의 작은 판들로 절단할 수도 있다.


다음에, 보석에 둥근 상부를 연마한다. 완벽한 캐버션형상으로 연마할 필요는 없고, 반구형(dome)으로만 한다. 그러나, 돌을 미세연마할 필요가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는 반광택낼 수도 있다. 이것을 끝냈으면, 반구형에 기름을 바르고, 바닥을 아래로 하여 강하고 흐릿하지 않은 백색광 전구 바로 아래에 수평적으로 편평한 표면에 돌을 내려 놓는다. 빛이 이마에 닿을 때까지 머리를 숙인다. 다시 변채를 찾는다. 연필로 변채 부분의 중심을 표시한다. 주의 : 여러 가지 상표의 변채를 찾는 데에 탁월한 담금 기름들(immersion oils)를 암석상점들이나 통신판매업자로부터 구입할 수 있다.


만약에 연필표시가 반구형의 중심에 있으면, 돌은 완벽하게 방향이 잡혀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표시가 중심에 있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경우에는, 바닥을 다시 연마해야만 변채에 평행하게 될 것이다. 재료를 낭비하지 않도록 천천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연마한다. 종종 멈추고 반구형에 기름을 바르고 불빛 아래에서 점검한다. 불빛아래 수평면에 바닥을 대어 변채의 중심이 잘 잡혀 있으면, 보석을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할 준비가 된다. 주의 : 언제나 바닥을 연마하려 변채의 방향잡기를 한다; 상부를 연마하여 방향잡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다른 방법

어떤 전문가들은 상부로부터 방향을 잡는 대신에 보석의 바닥으로 변채를 점검하는 것을 선호한다. 변채를 찾고 그것에 평행하게 바닥을 자르거나 연마를 해 본다. 바닥이 절단된 후, 편평한 판에 평행하게 바닥을 대고 강한 백색광 아래에서 돌을 관찰한다. 평소대로 머리를 대어 변채가 바닥까지 뻗쳐 있는 지를 확인한다. 종종 변채를 찾기 위하여 돌을 기울여야만 할 것이다. 만약에 그렇다면, 필요한 만큼 더 연마한다.


같은 판에 바닥을 대고 돌을 180도 회전하더라도, 모든 바닥에 걸쳐서 변채가 뻗쳐 있어야 한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위의 단락에서 언급한 대로 다시 연마한다. 이것이 완료되면, 바닥에 보석의 형상을 표시하고 대략 캐버션한다. 캐버션을 마무리하기 전에, 변채가 확실하게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지 상부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주의 : 정확한 방향잡기를 보장하기 위하여, 지금 기술한 두 가지의 방향잡는 방법들을 혼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홍옥(ruby)와 청옥(sapphire) 에서, 결정의 면들에 평행한 바닥들에서 색 변화선(色 變化線, zoning line, zoning=color variation)들을 찾을 수 있다. 타원형을 절단하려고 한다면, 타원의 작은 축이 이 선들 중의 하나와 평행하게 윤곽선을 표시한다. 이것은 성채를 향하기 때문에 한 개의 선(ray)가 돌의 길이를 따라간다.


검정 성채 청옥 (black star sapphire)

검정 성채 청옥은 물에 닳은 자갈형태로 발견되며 결정면들은 명확한 것이 드물다. 기저 분리(basal parting)이 있다면, 그에 평행한 바닥을 절단하는 데에 보조로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바닥의 방향을 잡기 위하여, 상부나 하부 또는 모두에서 변채를 사용한다. 기저 분리 징후를 발견할 수 없으면, 돌에 기름을 바르고 변채를 찾는다. 연필로 변채를 표시하고 바닥을 그것에 평행하게 절단해 간다.


성채 석류석(star garnet)의 방향잡기

최상의 성채 석류석은 아투명하지 맑지 않다. 성채들은 석류석(garnet)의 사방정계(斜方晶系)의 12면체 결정들(rhombic dodecahedron crystals)의 마름모 면들의 중심에서 발견된다. 완전한 결정은 12개의 성채들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석류석들은 물에 닳은 자갈들로 발견된다. 대부분의 경우, 모서리의 정점이 한때 마름모 결정면의 중심이었다.


정점에 반구형을 연마하고 미세연마한다. 반구형에 기름을 바르고 강한 불빛아래에서 통상적인 관측위치에 머리를 대고 돌을 관찰한다. 성채의 한 선을 찾을 때까지, 돌을 뒤틀고 돌린다. 볼 수 있도록 돌을 붙잡고 다른 선이 보일 때까지 상부를 잘라낸다. 선들(rays)이 자기중심에서 교차하고 교차점이 불빛 바로 아래에 있을 때까지 석류석(garnet)을 돌린다. 점을 표시한다. 바닥을 연마하여 선들의 교차점이 상부의 중심에 오게 한다.


성채들이 있는  석류석(garnet)의 조각들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들을 전마-광택(tumble-polish)내는 것이다. 전마기(tumbler)에 넣을 만큼 석류석들이 충분하지 않으면, 다른 돌들을 넣어야 한다, 다른 돌들은 같은 경도를 지녀야 한다. 전마에 관해서는 제조업자의 지침서를 따른다. 만약에 전마기가 없다면, 여러 보석업자들과 광물공급업자들로부터 전마광택된 성채 석류석들을 구입할 수 있다. 필요한 모든 것은 성채를 찾아서, 성채들의 중심이 상부에 있도록 전마된 보석들을 절단하는 것이다.


성채 석영(star quartz)의 방향잡기

장미수정(rose quartz)는 선호되는 성채 재료의 하나이다. 석영조각이 성채성(asteriated)를 지니고 있는 지를 알기 위하여, 묘안석들의 눈의 방향을 찾기 위하여 사용한 같은 조명장치를 사용한다 (앞의 절을 참조). 돌을 담그고 불빛의 끝에 정확하게 중심을 놓는다. 석영과 대략적으로 같은 굴절률을 지닌 상업용 담금액체(암석 취미 용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가 권장된다. 모든 방향으로 돌을 돌린다. 만약에 성채성가 있다면, 성채가 보일 것이다. 만약에 돌의 외부가 거칠면, 우선 연마와 미세연마를 해야 할 것이다. 물론, 불빛을 사용한다면, 아투명해야 한다.


성채의 방향을 잡기 위하여, 돌을 구(sphere)로 연마가공할 수 있다 (구의 연마가공에 관해서는, 안내서 '특수한 보석 연마가공'에서 다룬다). 구를 불빛 위에 담근다. C축의 반대 끝단들에서 두 개의 성채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구의 둘레에 두 개의 성채들을 서로 연결하는 선을 완전하게 그린다. 그리고 나서, 첫 번 째 선에 직각으로 다른 선을 그린다.


첫 번째 선이 나무토막에 수직이 되도록 하여 구를 나무토막에 돞한다. 나무토막을 절단기 죔쇠(vise)에 고정하고 두 번째 선에 평행하게 잘라내어 성채가 정확하게 방향이 잡힌 두 개의 성채석들로 만든다. 구 방법은 다른 성채 보석들에도 역시 사용할 수 있다. 불투명한 재료에 대해서는, 성채들을 찾기 위하여 아마도 구를 광택내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재료를 낭비하므로 이 방법은 비싼 보석들에는 권장하지 않는다.


석영을 구(sphere)로 절단하는 대신, 보석 실험기기인 편광기로 C축을 찾을 수 있다. 만약에 C축에 수직인 바닥을 절단한다면, 성채는 정확하게 방향이 잡혀질 것이다. 편광기는 두 개의 편광 원판들로 이루어진다. 이 원판들은 광선들을 걸러내어 광선들이 한 방향으로만 진동한다. 만약에 빛 앞에 두 개의 원판들을 놓고 하나를 돌리면, 통과되는 불빛은 없애질 때까지 점점 어둑해진다. 이것을 교차 편광들(crossed polaroids)라 한다.


즉석 편광기들도 있으며 또한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이것은 다음의 것들로 만든다;

2 - 직경 약 2 인치 (50.8 mm)의 편광 필터들
2 - 1 1/2 인치 (38.1 mm)배관용의 벽 설치용 플랜지들
1 - 플랜지 부착용 주석깡통. 개 먹이용 깡통이 적당한 크기.
1 - 표준 소켓등
1 - 7 1/2 에서 25 와트의 전구
1 - 표준 플러그와 전기줄
2 - 기계 나사들(길이 약 1 1/2 인치 (38.1 mm)와 너트들
1 - 3 1/4 x 3 3/4 x 3/8 인치 (82.55 x 95.25 x 9.525 mm)의 합판
1 - 4 x 4 x 3/4 인치 (101.6 x 101.6 x 19.05 mm)의 나무
1 - 1 1/4 x 11 1/2 x 3/8 인치 (31.75 x 292.1 x 19.05 mm)의 나무
목재용 나사들, 와셔들과 접착제


편광 원판들은 Edmund Scientific Co., Barrington N.J.에서 아주 적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다른 재료들은 철물점이나 재목상에서 찾을 수 있다.


편광 원판들은 스카치 테이프로 플랜지의 안에 붙인다. 소켓, 전기줄과 플러그를 조립한다. 4x4의 나무조각에 중심이 잘 잡히도록 소켓을 나사로 박는다. 4x4의 나무조각에 긴 나무조각을 나사로 박고 접착한다. 깡통을 1 1/2 인치(38.1 mm)볼트와 너트들로 긴 나무막대에 부착한다. 와셔들로 간격을 조절하여 깡통이 전구 위의 중앙에 오도록 한다. 원판이 있는 플랜지를 깡통 위에 누른다. 3/8 인치(19.05 mm) 합판은 긴 나무막대의 상부에 나사로 박고 접착한다. 설치하기 전에, 중앙이 깡통 안의 편광원판 위에 오도록 합판에 2 인치 (50.8 mm)의 구멍을 뚫는다.


플랜지에 들어 있는 다른 편광원판은 각각의 아래에 3 개의 작은 와셔들을 넣은 목재용 나사로 제자리에 고정한다. 이들은 플랜지의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조절할 수 있지만, 편광원판들을 교차 위치에 둘 수 있도록 자유롭게 둔다.  주의 : 목록의 치수들과 재료들은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중요한 요소들은 밝은 전원, 다른 것 위에 중심이 잡힌 원판과 편광교차할 수 있도록 상부의 원판을 돌릴 수 있는 방법이다.


석영의 방향잡기를 위하여, 불빛 위에서 돌리면서, 상부의 원판을 통하여 내려본다. 불빛이 없어질 때까지 원판을 돌린다. 그리고 나서, 원판들 사이에 돌을 붙잡고 돌린다. 모두 2 곳의 위치에서, 90도를 회전할 때마다 석영은 밝았다가 어둡게 바뀔 것이다. 그것을 하지 않을 때가 C축을 통하여 바라보고 있을 때이다. 밝았다고 어둡게 바뀌는 것을 하지 않는 위치를 찾으면, 돌의 상부에 표시를 한다.


그리고 나서 석영의 아래를 위로 해서 다시 돌린다. 회전하는 동안에 돌이 밝았다가 어둡게 되는 것을 하지 않는 위치에 그 표면을 표시한다. 만약에 두 표시들 사이의 가상선에 수직으로 바닥이 절단되면, 바닥은 C축에 직각이 되어야 한다. 주의 : 편광기 아래에서 실험되는 보석들은 아투명해야 한다. 좋은 성채 석영은 이 요구조건을 만족한다. 편광기를 사용하기 전에, 돌을 불빛의 끝단 위에 담가 성채성이 있는 지를 점검한다.


부가적인 편광기 실험

이 부가적인 실험은 C축을 확실하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점대로 석영을 실험한 후에, 표시한 끝단의 한 쪽을 반구형으로 연마(grind)와 미세연마(smooth)를 한다. 반구에 기름을 바르고 교차편광(cross polaroids)사이에 돌을 붙잡는다. 밝은 색들을 나타내는 부분(patch of brilliant colors)을 찾을 때까지 돌을 돌리고 뒤튼다. 이 간섭색(interference colors)는 C축에 가까워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채의 정확한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간섭상(interference figure)를 찾아야 한다. 간섭색을 찾은 후에, 이 간섭상이 반구에 오도록 약간 더 뒤틀고 돌린다. 석영(quartz)에서는 간섭상이 그림과 같이, 중심에 있는 원에 교차하고 있는 한 벌의 칫솔들과 같이 보인다. 칫솔형상과 원은 재료조각에 따라 다른 색을 띤다. 간섭상의 원의 중심이 성채의 중심이 될 것이다. 표시한다. 바닥은 간섭상의 중심을 수직으로 가로지르는 가상선 (C축)에 직각으로 절단되어야 한다.


성채의 방향을 잡았으면, 석영(quartz)를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한다. 대부분의 성채 석영은 성채를 나타내기에는 너무 색이 옅어서 이점이 없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색이 있는 거울이나 색이 있는 이폭시로 석영의 뒷면에 접합된 평범한 거울로 뒤판을 댈 수 있다. 완전한 교수를 위해서는, 2. 합성 돌들 (Assembled stones)를 참조.


유용한 요령들

어떤 재료에서는 변채가 있는(chatoyant) 부분에 구상(globule)의 기름(oil)이나 모형(model)을 접착하므로써 성채가 생기는지를 결정할 수가 있다. 구상은 아주 작은 반구(tiny hemisphere), 말하자면, 소형 캐버션을 형성한다. 좋은 성채 보석들에서는 강한 불빛아래에 두면 작은 성채가 구상의 표면에 나타날 것이다. 검정 성채 청옥(sapphire)는 Aster-Oil의 구상을 사용하여 종종 이러한 방법으로 실험된다.


성채 돌들은 일반적으로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연마가공된다. 타원형들은 성채의 한 선(ray)이 긴 축에 평행하게 절단되어야 한다. 묘안보석들과 같이, 성채 돌들은 종종 이중 캐버션들로 연마가공된다. 동양의 보석연마가공가들은 돌의 무게를 늘려 가격을 높이기 위하여 돌의 뒷면을 중간에서부터 높은 반구로 자주 절단한다. 성채가 중심을 벗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때때로, 조악하게 연마가공된 돌을 동양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그것을 더 좋은 보석으로 다시 연마가공한다. 성채 재료의 구들(spheres)는 좋은 진품이 된다.


많은 묘안 보석들에 있는 관상의 내포물들은 광택복합물을 흡수할 수 있어, 이를 없애기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만약에 관들이 충분히 크면, 물유리(규산소다, sodium silicate)에 보석을 담그어 채울 수 있다. 한 번 이상 담글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절단하기 전에 물유리를 굳힌다. 관들이 물유리를 흡수하지 못하면, 젖은 버프(buff)로 돌을 광택낸다; 마른 버프는 관 속에 광택재가 들어가게 한다.


더 많은 유용한 요령들

어떤 전문가들은 변채가 있는 보석들의 방향잡기에 회중 전등(flashlight)를 사용하기를 선호한다. 회중 전등의 바닥을 입에 대고, 불빛 바로 아래에 돌을 놓는다. 바닥이 절단된 돌은, 바닥을 아래로 하여 수평면에 놓고 그 위의 약 12 인치(101.6 mm)에 전등을 붙잡는다. 이 방법을 주창하는 사람들은 성채나 눈이 중심을 벗어나는 돌을 절단하는 경우가 적다고 믿고 있다.

편광기가 많이 사용된다. 이 장비에 관한 완전한 정보와 편광 불빛이 재료들에 어떻게 작용하는 지에 대해서는 보석학(보석판별) 서적을 참조한다.

박층(lamination), 파면(fracture)과 좋지 않은 내포물을 지닌 변채 보석재료는 구입하지 않는다. 일부의 공급업자들로부터 방향이 잡혀진 미가공 재료를 구입할 수 있다. 최상급 홍옥(ruby)와 청옥(sapphire)들은 엄청나게 비싸지만, 애호가들을 위한 가격정도의 좋은 재료도 있다.

홍옥과 청옥의 방향잡기에서의 공통적인 실수는 변채(chatoyancy)의 판상(party) 분리 면들에서 섬광(flash)을 잘못 택하는 것이다. 실제의 변채는 돌 안에서 불타 나와 표면에 섬광이 생긴다. 대부분의 돌들에서, 실제의 변채가 보이면,색 변화선(色 變化線, zoning line)들도 역시 뚜렷하다.

만약에 비싼 재료를 연마가공하면, 표준크기 연마가공하려고 재료를 낭비하지 말라. 가능한 크게 하고 특별한 난집을 만드는 것이 좋다. 그러나, 만약에 재료가 손상되어 있으면, 작은 보석으로 연마가공하여 흠을 없애는 것이 최상이다. 언제든지 가능하다면, 돌의 넓은 부분을 바닥으로 절단한다. 성채 홍옥(ruby)들과 청옥(sapphire)들은 짚시 난집(gypsy mounting)이라고 하는 주형 반지(cast ring)들에 종종 부착된다.

전기석(tourmaline)과 석류석(garnet) 모두 잘 부서진다. 잘 손질하고 매끄러운 휠에서 조심스럽게 연마한다. 두 돌들 모두 열에 아주 민감하다 - 습식 샌딩한다. 가죽에 Linde A가 이 보석들 위한 좋은 광택조합이다. 

월장석(moonstone)은 잘 쪼개진다. 매끄러운 휠에 연마해야 한다. 펠트(felt)와 산화 시리엄(cerium oxide)으로 광택이 잘 난다.

금록석(chrysoberyl)과 같은 어떤 돌들에서는 내포물들이 너무 미세하여 방향잡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런 보석의 방향잡기를 위해서는 기름을 바르고 변채를 찾는다. 그리고 나서, 변채의 면에 평행하게 바닥을 절단한다.

연마가공할 때, 눈 또는 성채가 중앙에 있는지 묘안석과 성채석을 종종 점검해야 한다. 금록석, 홍옥과 청옥의 연마가공은 다음 절에서 다룬다.

필요한 내포물들은 지닌 어떠한 광물도 눈 또는 성채를 만들 수 있지만, 주어진 광물의 모든 표본들이 변채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공통적인 변채 보석들은 금록석, 석류석, 월장석, 석영, 홍옥, 청옥이다. 녹주석(beryl)과 같은 다른 돌들은 눈과 성채가 그다지 공통적이지 않지만, 발견되고 있다. 변채 보석을 만들고 있는 광물들의 대부분은 아래에 기재되어 있다.
 

묘안과 성채를 만들 수 있는 원석들

E -  묘안을 만드는 원석들  S - 성채를 만드는 원석들

  • 양기석 (actinolite) - E
  • 천하석 (amazonite) - E
  • 홍주석 (andalusite) - E
  • 직섬석 (anthophyllite) - E
  • 인회석 (apatite) _ E S
  • 선석 (aragonite) - E
  • 중정석 (barite) - E
  • 녹주석 (beryl)
    남색, 남옥 (aquarmarine) E S
    검정색 (black) S
    청동색 (bronze) S
    녹색, 취옥 (emerald) E S
    무색, 고우센나이트(goshenite) E
    녹색 (green)  E
    황색, 헬리오더(heliodor)  E
    분홍색, 모거나이트(morganite) E
    복숭앗빛 (peach)  E
  • 빙하마이트 (binghamite)  E
  • 고동석 (bronzite) E
  • 방해석 (calcite)
    (spar)  E
  • 주석석, 천석 (cassiterite)  E
  • 천청석 (celetite)  E
  • 백연광석 (cerussite)  E
  • 금록석 (chrysoberyl)  E  S
    알렉잰드라이트 (alexandrite)
    묘안 (cat's eyes)
  • 클리노조이사이트 (clinozoisite, 규산염 광물)  E
  • 강옥 (corundum)  S  E
    홍옥 (ruby)
    청옥 (sapphire)
  • 붕규산 석회 (danburite)  E
  • 투휘석 (diopside)  E  S
  • 완화석 (enstatite)  E
  • 녹렴석 (epidote)  E
  • 장석 (feldspar)
    조회장석 (labrdorite)  E
    월장석 (moonstone)
        앨바이트 (albite, 조장석)  E
    월장석(moonstone)
        오서클레이스 (orthoclase, 정장석)  E  S
    조장석 (peristerite)  E
    일장석 (sunstone)  E  S
  • 형석 (flourite)  E
  • 퍼크로나이트 (furcronite)  E
  • 석류석 (garnet)  S  E 
  • 침철석 (goethite)  E
  • 석고 (gypsum)
    (spar)  E
  • 자소휘석 (hypersthene)  E
  • 근청석 (iolite)  E  S
  • 옥 (jade)  E
  • 코르너루핀 (kornerupine)  E
  • 남정석 (kyanite)  E
  • 공작석 (malachite)  E
  • 메솔라이트 (mesolite, 불석)  E
  • 흑요석 (obsidian)  E
  • 단백석 (opal)  E  S
  • 펙톨라이트 (pectolite, 각섬석)  E
  • 감람석 (peridot)  E  S
    페털라이트 (petalite)  E
  • 폴루사이트 (pollucite)  E
  • 포도석 (prehnite)  E
  • 석영 (quartz)
    장미수정 (rose)  S  E
    호안 (tigereye)  E
    백색 (white)  E
  • 금홍석 (rutile)  E
  • 주석 (scapolite)  E
  • 사문석 (serpentine)  E
  • 규선석 (sillimanite)  E
  • 섬아연석 (sphalerite)  E
  • 첨정석 (spinel)  S  E
  • 유휘석 (spodumene)  E
    히데나이트 (hiddenite)
    쿤자이트 (kunzite)
    트리펜 (triphane)
  • 황옥 (topaz)  E
  • 전기석 (tourmaline)  E  S
    무색, 아크로아이트 (achroite)
    황색, 드러바이트(dravite)
    청색, 인디콜라이트(indicolite)
    녹색 (green)
    분홍색 (pink)
    적색, 루벨라이트(rubelite)
    황색 (yellow)
  • 투감섬 (tremolite)  E
  • 조회붕석 (ulexite)  E
  • 규산아연석 (willemite)  E
  • 사문석(williamsite)  E
  • 독중석 (witherite)  E
  • 풍신자석 (zircon)  E  

 4. 묘안석과 성채석 - 2 절 (Cat's Eye and Star Stones, Part 2) - 방향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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