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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고급 캐버션 연마가공 (Advanced Cabochon Cutting)

 8. 옥 연마가공 (Cutting Jade)


보석 연마가공가들은 일반적으로 옥(jade) 광택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 이 보석은 과도하게 잘려 나가며, 종래의 미세연마와 광택방법들의 일부에는 즉각적인 반응을 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작은 특수한 취급과 실험으로 어려움이 없이 광택낼 수 있다고 동의한다.

옥(玉, jade)라는 단어는 실제로는 두 개의 광물들을 포함하고 있다. 연옥(軟玉, nephrite)와 경옥(硬玉, jadeite)이다. 연옥(nephrite)는 약간의 철을 지닌 calcium magnesium silicate이며 각섬석(amphibole)이다. 구조적으로는 작고, 서로 결합된 섬유질 결정들의 집합체이다. 경옥(jadeite)는 sodium aluminum silicate이며 휘석(pyroxene)이다. 이것도 역시 결정질 집합체이지만, 결정들은 과립상이다. 두 광물들은 아주 단단하다. 경도는 중간이다: 연옥, 6.5 와 경옥 6.5-7 이다. 두 광물 모두 열에는 아주 둔하다.

옥은 우수한 조각재료이다; 이것은 아주 얇게 절단할 수 있으며 덧댐의 걱정없이 정교한 제품들을 만들 수 있다. 조각에 익숙하지 않은 연마가공가들은 일반적으로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한다. 수 많은 전문가들의 캐버션 연마가공들을 이 절에서 다룬다. 이 기법들 중에 옥 제품에 번쩍이는 광택을 낼 수 있도록 해 줄 수 있는 적어도 하나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옥 자르기

큰 돌 조각들은 소형절단기로 작게 만들어야 한다. 이 재료는 너무 강해서 해머로 깨뜨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해머가 튀어 다칠 우려가 있다. 큰 옥 자갈을 깨는 한 가지의 방법은 가늘고 긴 틈을 만들고 그 틈에 쐐기를 박는 것이다. 대형 덩어리들도 역시 grit 절단기로 자를 수 있다 (캐버션 연마가공 - 7. 판용 절단기의 사용 (Using the slab saw)를 참조.

옥은 단단하여 절단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비정렬(misalignment)와 톱날의 손상을 막기 위하여 판용 절단기(slab saw) 이송대를 느린 속도에 맞추고 적은 압력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부분의 연마가공가들이 일상적인 톱날 냉매가 옥에 잘 작용할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평상시 등유를 냉매로 사용하는 한 직업 전문가는 옥에 대해서는 수용성 기름으로 바꾼다. 다른 연마가공가는 한 갤런(gallon, 3.785ℓ)의 냉매당 큰 숟가락(tablespoon) 하나의 흑연(graphite)를 넣는다.
 


 옥을 자르고 난 뒤에 톱날을 손질한다.

옥은 어떤 재료들에 대해서는 연마성이 없다. 다이어먼드 톱날들에 있는 금속을 마모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톱날이 반질반질하게 된다. 옥 조각을 자를 때마다, 220 grit 연마 휠 또는 부드러운 벽돌 조각을 절단하므로써 톱날을 손질해야 한다. 손질용 재료를 두 번 절단하면 일반적으로 톱날이 만족스럽게 된다.


연마(grinding)

옥의 연마에는 특이한 문제는 없다. 대부분의 연마가공가들이 100 과 220 grit 연마 휠들을 사용한다. 소수가 220 과 320 또는 400 grit를 사용한다. 100 또는 220 grit 휠만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과도하게 잘리는 것을 막기 위하여 매끄럽고 곧은 휠을 사용한다면, grit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휠은 언제든지 많은 양의 물과 함께 운전되어야 한다. 중간 경도의 옥을 연마하는 데에는 그다지 오래 걸리지 않는다.


미세연마(smoothing)

옥을 미세연마할 때, 연마시에 남겨진 패인 곳들과 균열들의 모든 바닥까지 표면을 깎아내야 한다(A). 동시에, 결정들의 결을 잡아당겨 새로운 균열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과도한 절단). 마지막으로, 표면의 일부가 너무 이르게 반질반질하게 되지 않도록 미세연마하여야 한다(B). 표면을 충분히 깎아내기 전에 반질거리게 되면, 광택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보석을 무두질(buff)하면, 마무리된 모양이 오랜지 껍질과 같이 보인다.


샌딩헝겊에 의한 미세연마

옥을 미세연마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연마가공가들이 드럼이나 원판에 샌딩헝겊을 사용한다. 반질거리지 않게 표면을 깎아내기 위하여 예리한 grit를 지닌 새 헝겊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어떤 연마가공가들은 헝겊을 찢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은 제거하기 어려운 깊게 긁힌 자국들을 만든다. 대부분의 경험이 많은 연마가공가들은 방금 찢은 새 헝겊을 사용한다. (요령 : 헝겊을 빠르게 찢으려면, 싼 청옥(sapphire) 또는 홍옥(ruby)의 조각으로 그것을 매끄럽게 연마한다.


샌더 완충재(sander cushion)

대부분의 샌딩 드럼들과 원판들은 부드러운 펠트나 스펀지 고무 완충재를 갖추고 있다. 옥 연마가공 애호가들은 종종 이 완충재들을 얇은 고무나 펠트로 교체한다. 뒤판의 탄성이 적으면, 샌딩헝겊으로 깎아낼 때, 옥을 과도하게 절단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어떤 제조업체들은 옥(jade)용으로 탄성이 적은 코르크 완충재를 지닌 샌더들과 과도절단하는 다른 재료들을 생산한다.


습식헝겊인가 또는 건식인가?

정해진 규칙은 없다. 경험이 많은 연마가공가들은 둘 다 사용한다. 요즘의 선호는 습식헝겊이다. 건식샌딩은 열을 발생시켜
때 이른 반질거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건식헝겊은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 물을 많게 사용한 습식헝겊에서는 반들거림이 적다. 건식과 습식헝겊을 위한 여러 가지의 기법들이 아래에 기술되어 있다. 실험을 하는 것이 최상이다; 기법에 따라, 반응하는 옥의 형태가 다르다 만약에 습식샌더를 사용한다면, 우선 이것을 해 본다.
 


습식샌딩(wet sanding)

선호되는 습식샌딩 기법은 우선 새로운 220 grit 헝겊으로, 그리고 나서 새로운 400 grit로, 마지막으로 새로운 600 으로 옥을 미세연마하는 것이다. 항상 물을 많이 사용한다. 만약에 보석에 어떤 백색 반점들이 나타나면, 물이 더 필요하다. 헝겊에 돌을 가볍고 균일하게 대고 돌리고 문지른다. 이 일련의 샌딩작업이 완료되면, 옥에는 패인 곳이나 반들거림이 없어야 한다. 주의 : 어떤 연마가공가들은 120 또는 150 grit 습식헝겊으로 시작하여 220, 400과 600으로 계속한다. 120 또는 150 grit헝겊으로 빠르게 절단할 수 있을 것이다; 압력을 가볍게 주어야 한다.


이 기법의 최종단계는 완전히 건조된, 잘 닳은 600 grit헝겊으로 옥을 가볍게 샌딩하는 것이다. 옥이 과열되지 않도록, 돌을 흔들고 자주 샌더에서 떼어낸다. 곧 광이 나타날 것이고 보석은 광택낼 준비가 된다.


다른 습식샌딩 기법

한 경험이 많은 직업 연마가공가는 옥에 대해서 400 grit 습식헝겊만을 사용한다. 그는 우선, 물을 많게 하고 100 grit 휠에 보석을 연마한다. 그리고 나서, 건식운전하는 220 grit 연마 휠에 캐버션을 가볍게 댄다. 이 마무리 연마는 단지 몇 초만에 끝나므로, 과열과 반들거림을 막기 위하여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찢어진 새로운 400 습식헝겊에 옥을 미세연마한다. 연마재가 닳으면서 표면이 점차 매끄러워질 것이다. 샌더에는 많은 물을 사용해야 한다.
 


건식샌딩(dry sanding)

옥을 건식샌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숙련과 주의가 필요하다. 과열과 반들거림을 막기 위해서 돌을 여러 차례 샌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가지의 기법들이 있다;

1. 우선, 새로운 220 grit 헝겊, 그리고 나서 새로운 320으로 샌딩한다. 헝겊에 돌을 가볍게 대고 과열을 피한다. 정확하게 했으면, 반들거림이 없다.

2. 우선, 100, 200 과 400 grit 연마 휠에 보석을 연마한다. 그리고 나서 우선 새로운 320 grit 헝겊, 그리고 나서 잘 닳은 320 헝겊으로 미세연마한다. 닳은 헝겊으로 옥에 광이 난다.

3. 우선, 새로운 220 grit 헝겊으로 샌딩하고 나서 잘 닳은 220 grit로 마무리 미세연마한다.
 


벨트 샌더(belt sander)

비록 대다수의 경험이 많은 연마가공가들이 뒤가 견고한 샌더를 선호하지만, 적어도 한 연마가공가는 뒤가 전혀 없는 벨트 샌더를 사용해 왔다. 거친 휠에 옥을 개략적인 외관으로 연마한다. 최종 형상과 예비광택은 120 grit 벨트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나서, 중간과 최종 미세연마를 위하여 220 과 320 grit 벨트가 사용된다. 반광택(semi-polish)은 320 헝겊으로 이루어진다.


다이어먼드 연마재

앞의 절에서 언급했듯이, 다이어먼드 연마재들은 여러 가지의 보석종류에 점차 사용이 증가되고 있다. 다이어먼드의 예리함이 그대로 유지되고 과도절단을 줄여주는 빠른 절단으로 인해서, 이들은 옥의 미세연마, 예비광택과 광택에 특별히 장점을 지닌다. 차갑게 작업을 되기 때문에 반들거림을 막아준다. 어떠한 연마재를 사용하든지, 제조업체의 지침서와 앞의 절들과 특수 보석연마가공에 언급된 내용을 따른다.


소수의 연마가공가들이 옥의 미세연마에 패시팅 랲(faceting lap)을 사용한다. 1,200 grit 또는 이와 동등한 다이어먼드 랲을 사용해야 한다. 가벼운 압력의 사용과 예리한 모서리들이 랲에 끌리지 않도록 하여 랲을 보호해야 한다. 랲이 젖어 있게 한다.


고무접착 휠

Cratex 고무접착 휟들도 역시 옥의 미세연마에 사용할 수 있다. 성공적으로 사용된 한 방법은 흠뻑 젖은 상태로 운전되는 거친 Cratex 휠에 돌을 미세연마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습식의 600 grit 샌딩헝겊으로 마무리 미세연마를 한다. 미세한 grit 고무접착 휠에 의한 미세연마는 한 직업 연마가공가에 의해서 제한적으로 성공되었었다.


가루형태의 연마재(loose abrasive)

돌에 박힌 grit로 인해서 과도절단이 생기기 때문에, 대부분의 연마가공가들이 옥의 미세연마를 위하여 가루형태의 연마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이다. 소수의 보석세공가들이 목재 랲에 가루형태의 연마재를 성공적으로 사용해 왔다. 중간(320)과 미세 (400 또는 600) grit를 물과 섞어 목재에 사용한다. 저속으로 (8 인치 랲에 225 rpm) 회전하는 랲에 붓으로 grit를 바른다. 두 개의 grits를 위하여 별도의 랲들을 사용하며 grits간에는 철저히 세척해야 한다. 우선 다른 미세연마 기법들을 사용하는 바람직하다.


예비광택

옥을 예비광택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최종 미세연마 단계에서 반질거리게 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은 경질 가죽원판에 1,000 grit 를 사용하는 것이다. 자동차용품점에서 구할 수 있는 금속 래핑 복합제가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복합제은 그리스(grease)에 grit를 넣어 만든다. 만약에 이 방법을 사용하면, 과도절단이 되지 않는지 수시로 점검한다. 만약에 과도절단되면, 미세한 연마재로 한번 더 하고 예비광택은 생략한다.


광택

광택복합물과 버프가 없어도 옥을 광택낼 수 있다. 대신 4/0 부싯돌(flint) 사포를 사용한다. 스펀지 고무완충재가 있는 샌딩원판에 사포를 붙인다. 광택 전에, 단단한 돌을 샌딩하여 연마재가 가루로 될 때까지 깨뜨려야 한다. 약 250 rpm으로 원판을 돌린다.


버프에 의한 광택

대부분의 연마가공가들이 광택복합제로 버프에 옥을 광택낸다. 어느 것이 최상의 버프와 복합제인가에 대해서 여러 가지의 의견이 분분했었다. 실제로, 여러 가지의 조합이 잘 작용한다. 가장 중요한 단계는 미세연마; 모든 패인 곳들과 균열들이 보석의 표면에서 제거되어야 한다.

전문가들 사이에 자주 논쟁되는 다른 것은 광택내는 동안에 뜨겁게 해야 하는가 또는 차게 해야 하는가이다. 어떤 주장은 표면분자들이 흐르게 하기 위해서는 뜨거워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주장은 차거나 또는 뜨거워야만 한다는 것이다. 두 기법들 모두 아름답게 광택된 보석들을 만든다. 여러 가지의 선호되는 광택기법들을 아래에 간략히 기술한다. 당신 개인의 필요에 적합한 방법을 찾을 때까지 실험한다. 다른 산출지들로부터의 여러 가지 형태의 옥을 광택낸다면, 한 가지의 광택조합보다 더 많은 것들이 필요할 수도 있다. 주의 : 기술된 모든 기법들에서,  광택분말과 물은 크림의 점도로 혼합된다. 막대형태들은 회전하는 버프에 적용되며 가끔 물을 더한다.
 


가죽버프

가죽은 선호되는 옥-광택 버프이다.많은 연마가공가들이 완충재가 없이 광택 원판이나 드럼에 바로 부착하는 것을 선호한다. 일부는 스펀지나 펠트 완충재를 사용한다. 가죽의 미세한 면과 거친 면 모두를 사용한다; 개인의 선호도에 달려 있다. Rock's Jade Wheel과 같은 특수한 옥 버프들을 구입할 수 있는데, 이것은 금속드럼이 완충재 위의 경질가죽으로 덮여 있다. R.H. Dollar Company는 자사의 팽창식 드럼용으로 가죽벨트를 생산한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이 자사의 광택원판용의 경질과 연질의 가죽 고리들을 생산한다.


산화 크로움(chrome oxide)은 가죽버프들에 종종 사용된다. 분말은 물과 식초 반으로 섞일 수 있으며, 움직임이 없는 버프에 붓으로 바른다. 그리고 나서 거의 마를 때까지, 버프를 돌린다.

열을 내기 위하여, 적당한 압력으로 가하면서 옥을 버프에 댄다. 돞핑왁스가 종종 부드러워질 수 있어서 냉각되어야 한다. 어떤 연마가공가들은 린데 A의 1 에 대하여 산화 크로움 9의 비율로 섞는다.


이제는 많은 보석세공가들이 가죽에 대하여 린데 A를 사용한다. 이것은 산화 크로움보다 아주 깨끗하다. 버프가 거의 마를 때까지 돌리다가, 광택낸다. 린데 A는 과도절단되는 보석들에 선호되는 복합제이다.

산화주석(tin oxide)는 때때로 매끄러운 가죽에 사용된다. 옥은 뜨거워지면 안된다.


머즐린 버프

많은 옥들을 광택내는 한 직업 연마가공가는 머즐린 버프(muslin buff)와 산화주석을 사용한다. 그는 버프를 2,500 rpm으로 돌리며 항상 젖어 있게 한다. 옥은 일반적으로 따뜻하지만, 뜨겁지는 않다. 만약에, 광택내기 어려운 돌을 만나면, 돌을 버프에 대어 젖게 하고, 린데 A 분말에 담갔다가, 버프에 다시 한번 작업한다. 약간의 흑연이 섞인 산화 크로움도 머즐린 버프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산화 크로움이 작업자와 벽에 튀지 않도록 버프를 잘 덮어야 한다; 얼룩이 대단히 심하다.


우단(velvet)

때가 타지 않는 두꺼운 면 우단을 사용해야 한다. 일부의 실내용 우단이 이상적이다. 버프들을 용수철로 묶거나 붙잡는 원판샌더의 틀에 천이 부착된다. 완충재가 있어야 한다. 보풀이 흠뻑 젖을 때까지 산화주석 혼합물을 버프에 솔질한다. 그리고 나서, 약간 축축해질 때까지 버프를 돌린다. 400 과 450 rpm사이에서 돌려야 한다. 버프의 한 지점에 돌을 누른다; 표면을 가로질러 움직이지 않는다. 필요하면, 광택복합제를 더한다. 옥은 뜨거워지지 않을 것이다.


경질펠트(hard felt)

옥을 때때로 과도절단하기 때문에, 경질펠트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다. 때때로 옥을 트리펄리(tripoli)로 경질펠트에 광택낸다. 압력을 많이 가하여 열을 발생시킨다. 트리펄리는 옥보다 단단한 부드러운 연마재이다; 연마재 광택작용은 아마도 과도절단을 줄여줄 것이다.옥을 광택내기 위하여 펠트에 산화주석을 사용하는 것은 드물다.


목재 랲

다른 광택기법들을 실패하면, 소수의 연마가공가들은 목재 랲을 시도한다. 부드러운 목재에 산화주석이 때때로 사용된다. 큰 압력을 가한다. 거의 건조될 때, 랲은 최상의 광택을 낸다.


유용한 요령들

좋은 광택을 얻기 위해서는 옥을 완벽하게 미세연마해야 한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한 조각의 옥에 미세연마를 마무리했으면, 모든 패인 부분들이나 흠들이 제거되었는지 10배율의 확대경으로 옥을 점검한다. 반들거리는 부분에는 과도절단 부위가 감추어져 있을 수 있다. 광택 후에, 과도절단된 부위들을 발견하면, 마지막 미세연마 단계를 반복한다.

저급의 옥은 어떠한 기법들을 사용하는지에 관계없이 광택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다른 광물의 내포물을 지닌 옥을 자주 마주친다. 방해석(calcite) 내포물들은 옥보다 부드러워 과도절단되게 한다. 석영(quartz) 내포물들은 더 단단하여 옥을 과도절단하게 한다.

거래업체로부터 옥 휠들을 구입할 수 있다. 산화 크로움은 다소 지저분한 관계로 옥 광택에는 점차 사용되지 않고 있다. 린데 A, 대부분의 경우에, 잘 작용한다. 다른 복합물에 비하여 비싸지만, 작은 양 일지라도 오래간다.

다른 지역에서 산출되는 옥은 절단과 광택 특성들이 종종 변한다는 것을 기억한다. 얼래스카(Alaska)산의 옥은 와이오우밍(Wyoming)산과는 다른 기법을 요할지도 모른다. 실험을 통하여, 당신 개인의 감촉에 적합한 최상의 기법을 찾아야 한다. 알아낸 것들을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정 옥에 대한 최상의 기법을 발견하면, 아래의 표와 같이 기록한다.
 

옥의 형태

최상의 미세연마기법

최상의 광택기법

 

 

 

 8. 옥 연마가공 (Cutting Jade)

  10. 고급 캐버션 연마가공 (Advanced Cabochon Cu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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