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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패시트 연마가공가용 안내서 (Facet Cutters Handbook)

 10.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 (The Emerald Cut)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emerald cut)이, 특히 큰 유색 돌들에서, 비록 가장 보편적인 연마가공 중의 하나이기는 하나, 정확하게 연마가공하기가 가장 어려운 것 중의 하나이다. 평행한 측면들을 지닌 깔끔하고 수수한 편평한 패시트들 외에는 별 것이 아닌 것으로 쉬워 보일 것이다. 그러나, 그 점으로 인해서 곤경에 빠진다. 아주 정확하게 연마가공하지 않으면, 평행하지 않은 측면들을 찾기가 어렵지 않다. 이를 극복하는 최상의 방법 중의 하나는 반대쪽을 즉, 돌을 서로 가로질러 있는 패시트들을 절단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돌 둘레를 따라 가면서 절단하면 중도에 포기할 정도로 실수가 축척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모깍음 장방형을 작업을 하기 위하여 준비하면서, 그것을 정확하게 예비성형해야 함을 기억한다. 예비성형은 왼쪽의 그림과 같이 불룩해야 함을 기억한다. 충분히 불룩하지 않으면, 관부의 상부 패시트들이나 퍼빌리언의 상부 패시트들을 절단할 때쯤이면, 절단해야 할 것이 다 없어져 버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예비성형을 불룩하게 만들어야지, 원형 돌들을 절단하듯이 끝까지 절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기억한다.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은 재료를 절약하는 최선의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원석의 무게를 최대화하기 위한 방법인 색다른 형상의 원석에 알맞다. 그것이 아주 많은 대형 돌들이 이러한 형상으로 절단되는 이유이다.

교수들과 그림들은 모서리 패시트들을 지닌 돌을 보여준다. 만약에 원한다면, 교수들과 눈금 기록들에서 그 패시트들만 없애면 그들이 없는 돌을 절단할 수 있다.

그림 16.

이 도표는 여러 가지 패시트 각들의 관계를 보여준다. 예: 관부 주면에 45도를 사용하면, 관부 환상부 패시트들에는 58도, 등등을 사용한다. 관부의 테이블 패시트를 위한 각은 단지 대략적인 것이며 돌의 크기에 따라 주면과 테이블의 적당한 크기를 유지하기 위하여 변할 수 있다.

관부절단


  그림 17.

 그림 18.

  그림 19.

  1. 각을 90 도에 맞추고 그림 16 에 나타난 눈금숫자를 이용하여 돌에 8 측면들을 만들어 각지게 한다. 100 과 400 grit 다이어먼드 랲을 사용한다.
     
  2. 45 도에 다시 맞추고, 45 도의 돞 스틱 어댚터(dop stick adapter)에 돞 스틱을 삽입한다. 0 (zero) (96 또는 64)에 눈금을 맞추어 테이블을 절단한다. 환상부 위의 높이는 돌 전체 높이의 약 1/3 이어야 하며 테이블의 폭은 돌의 폭의 약 2/3 정도이어야 한다 (시작시의). 절단용으로 100 과 400 grit 랲을 사용한다. 이제 테이블을 광택낸다.
     
  3. 45 도의 어댚터를 떼어내고 환상부 위의 처음 2 줄(row)의 패시트들에 각을 맞춘다. 각에 대해서는 그림 16 참조. 그림 17 에 나타난 눈금숫자들과 절단순서를 이용하여 4 측면들과 4 모서리들을 절단한다. 테이블 폭으로 돌 폭의 5/8 을 남긴다. 100 과 400 grit 랲을 사용한다.
     
  4. 주면들(중간 줄)에 각을 맞춘다. 그림 16 참조. 단락 3.에서 절단한, 높이로 환상부에서 테이블까지의 거리의 정확하게 반인, 첫 패시트들 부분까지 주면들을 절단해 내려간다. 그림 18 에 나타난 눈금숫자들과 절단순서를 이용한다.

    주석 : 큰 돌을 절단하고 있다면, 모든 작은 패시터들에 100 과 400 grit 랲을 사용한다. 400 grit로 마무리 절단을 할 수 있도록 100 grit로 완전히 절단해 내지 말라. 만약에 돌이 작다면, 400 grit 랲만을 사용한다.

  5. 이제 테이블 다음에 있는 마지막 8 개의 패시트들 부분을 절단할 준비가 되었다. (주석 : 작은 돌들에서는, 이 패시터들 부분을 남겨 두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제 높이가 같은 2 부분의 패시터들만 남았다. 마지막 부분은 주면들로 절단되어 들어갈 것이다. 그들을 주면의 높이의 1/2 이상 절단하지 말라. 대부분의 패시터들이 그들을 주면들의 높이의 1/3 만을 절단한다. 그림 16 에따라 각을 맞추고 그림 19 에 나타난 눈금숫자들과 절단순서를 이용한다. 정확한 폭을 얻기 위하여 더 작은 각 (그림 16에 나타난 것보다 작은) 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당신이 원하는 크기로 테이블을 둘 수도 있다. 이것은 돌의 크기에 좌우될 것이다.

  6. 테이블 다음의 패시트들을 광택낸다. 그리고 나서, 주면들 다음에 오는 것들을 광택내며 마지막으로 환상부 패시트들을 광택낸다.

퍼빌리언 절단


  그림 20.

 그림 21.

 그림 22.

  1. 다시 돞하거나 돌을 이동 돞한다. 측면들이 사각진 돌들은 어떠한 것이라도 긴 홈이 난(slotted) 돞을 이동 돌을 맞추기 위한 눈금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한다. 각을 90 도에 맞추어 돌이 직각을 이루는 지를 항상 조사하고 랲에 돌을 내린다. 랲에 직각으로 맞추고 단단히 고정하여 환상부의 면이 모두 접촉하게 하고 나서 척(chuck)을 채운다. 또한, 눈금 0 (zero) (64 또는 96)으로 절단된 패시트를 표시하여 같은 상대 위치에 다시 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게 하면, 눈금이 기계적으로 다소 어긋나더라도, 퍼빌리언 패시트들은 관부의 것들과 더 가깝게 일치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재 돞핑을 잘 하지 않으면, 미세조절기(cheater)를 사용하여 돌이 직각을 이룰 수 있도록 조정해야만 할 것이다.

  2. 첫 패시트들 부분은 환상부 다음의 것들일 것이다. 돌의 전체 높이의 약 2%까지 환상부를 향하여 패시트를 작업하여 내려간다. 환상부를 얇게 절단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돌을 난집(mounting)에 올릴 때, 이가 빠지는 곤경에 처할 수도 있다. 환상부의 선이 관부의 환상부의 선과 평행한지 절단하는 동안 항상 조사한다. 평행하지 않으면 미세조절기를 사용하여 조절한다. 이 패시트의 높이는 관부의 전체 높이와 거의 같거나 또는 퍼빌리언 전체 높이의 약 50%이어야 한다. 그림 20 에 나타난 눈금숫자들과 절단순서를 이용한다. 그림 16 에 나타난 각을 사용한다.

  3. 퍼빌리언의 두 번째 패시트들 부분은 환상부 패시트들의 높이의 약 1/2 이어야 한다. 환상부 패시트들이 퍼빌리언 전체 높이의 약 1/2 이 될 때까지 그들을 절단하여 내려간다. 주석 : 4 개의 모서리들을 지닌 패시트들은 종종 그림에 나와 있는 것 같이 한 점에서 만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림 21 에 나타난 눈금숫자들과 절단순서를 이용한다.
  4. 이제는 항상 바닥 부분인, 사각 절단된 돌의 주면들을 절단할 준비가 되었다. 이 패시트들은 4 개뿐이다. 첫 2 개의 길이방향 패시트들은 돌의 중심선에서 만나야 한다. 이 패시트들은 단락 8 에서 절단된 패시트들의 크기의 절반이어야 하지만, 돌의 크기와 요구조건 그리고 모서리들에서의 교선들(meets)에 대한 요구조건에 따라 변한다. 그림 16 에 나타난 각을 사용한다. 그림 22 에 나타난 눈금숫자들과 절단순서를 이용한다.

  5. 바닥 또는 주면들에서 시작하는 퍼빌리언 패시트들을 광택내며 환상부를 향하여 작업한다. 90 도에 맞추고 환상부를 광택낸다.

주석


퍼빌리언 패시트들은 일반적으로 2 개의 크기로 나누어진다.  환상부에 가까운 패시트가 가장 크며 퍼빌리언 높이의 약 1/2 이어야 한다. 다른 2 개는 변할 수 있기는 하지만 각각은 일반적으로 환상부 패시트 크기의 약 반 정도이며 서로 거의 같은 크기이다.

작은 돌들은 관부에 일반적으로 2 개의 패시트들만을 지니고 있다.

보다 큰 돌들은 크기에 따라, 퍼빌리언에 4 에서 6 개의 패시트들이 필요할 수도 있다. 90 도와 주면사이의 각들을 요구되는 패시트들의 숫자에 대동소이하게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주면들의 각을 바꾸지 말라. 주면 각은 돌의 크기와 관계없이 항상 같아야 한다. 이 각은 돌 내의 전 반사(total reflection)을 조절하므로 바뀌어서 안된다. 다른 각들은 필요시 바꿀 수 있지만, 주면의 각은 바꾸어서는 안된다.

패시트들이 서로 평행한지 절단하는 동안 계속해서 조사한다 측면들이 완전무결하게 평행하지 않으면 모서리들에 정확한 교선들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10.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 (The Emerald Cut)

  9. 패시트 연마가공가용 안내서 (Facet Cutters Handbook)

1.  머리말 (Foreword)
2.  기억해야 할 것들 (Things to remember)
3.  돞핑은 중요하다 (Dopping is important)
4.  표준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standard brilliant cut)
5.  다각원형 연마가공 돌들에서의 공통적인 실수들 (Common errors in brilliant cut stones)
6.  정방형 연마가공 (The French or calibre cut)
7.  삼각형 연마가공 (The triangle step cut)
8.  이중 정방형 연마가공 (The double French or cardinal cut)
9.  삼각형 카디널 연마가공 (The triangle cardinal cut)
10.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 (The emerald cut)
11. 육선 스타 연마가공 (The six-rayed star cut)
12. 오각형 연마가공 (The pentagon cut)
13. 모깍음 삼각형 연마가공 (The cut-corner triangle cut)
14. 계단형 연마가공과 카디널 연형 연마가공 (The step cut and cardinal kite cut)
15. 모깍음 연형 연마가공 (The cut-corner kite cut)
16. 쐐기 계단형 연마가공 (The keystone step cut)

17. 쐐기 카디널 연마가공 (The keystone cardinal cut)
18. 모깍음 쐐기 연마가공 (The cut-corner keystone cut)
19. 긴 육각형 연마가공 (The oblong hexagon cut)
20. 변형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modified square brilliant cut)
21. 계단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don Diego cut)
22. 경질재료의 광택 (Polishing hard materials)
23. 패시터들을 위한 광택 안내 (Polishing guide for faceters)
24. 패시팅 각과 요령 (Faceting angles and hints)
25. 패시트 각 도표 (Table of facet angles)
26. 패시팅 눈금 변환표 (A faceting index conversion chart)
27. 계단형 원형 연마가공 (Step cut round)
28. 이중 막대형 연마가공 (Double bar cut)
29. 추 막대형 연마가공 (Bar cut pendeloque)
30. 육각 다각원형 (Hexagonal Brilliant)
31. 막대 반대형 연마가공 (Opposed bar cut)
32. 방사 다각원형 (Scintillator brilli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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