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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패시트 연마가공가용 안내서 (Facet Cutters Handbook)

 11. 육선스타 연마가공 (The Six-Rayed Star Cut)


이름이 의미하듯이 이 연마가공은 6 개의 측면들을 지니고 있다. 이것은 또한 관부에 역(reverse) 패시트들도 지니고 있다. 즉, 환상부 패시트들은 환상부에서 모이고 테이블에서는 퍼져 있다.

이 돌은 6 개의 측면들로 인해서, 96 눈금기어로 절단하기가 가장 쉽다. 그러면, "64 또는 32 눈금기어로는 왜 절단할 수 없는가?" 라고 물을 것이다. 대답은 그 2 개의 어떤 숫자도 6 으로 균등하게 나눌 수 없기 때문이다.

적당한 눈금 숫자들을 산정할 수 있다면, 64 또는 32 눈금기어로 이러한 형태의 돌을 절단할 수 있다. 둘레에 64 눈금 숫자들이 산정되어 있는 그림 2 에서 5 를 참조. 이 숫자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패시트들의 크기는 모두 같지 않을 것이며 마무리될 때, 기하학적으로 완벽한 육각형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돌을 어떤 돞에서 다른 돞으로 (관부에서 퍼빌리언으로)이동할 때, 비록 크기가 약간 다른 것들을 서로 일치시킬지라도, 관부와 퍼빌리언, 두 개의 주면들을 하나씩 확실하게 일치시킬 수 있으면, 이것은 필수적인 사항은 아니다. 실제의 각 차이는 작을 것이기 때문에, 크기가 다른 패시트들에서의 차이를 알아내기가 거의 어려울 것이다.

모든 보석연마가공들에 있어서, 입문자는 관부(상부)의 절단을 먼저 시작해야 한다. 이것이 적은 노력으로 정확한 비율을 얻기가 가장 쉬운 방법이다. 패시팅에 아주 능숙해진 후에는 당신에게 가장 쉬운 방법으로 연마가공을 시작할 수 있지만, 지금 당신이 입문자라면, 관부부터 시작한다. 이야기는 그만하고 연마가공을 시작하자.

그림 1 은 각의 도표를 나타낸다. 연마가공하고자 하는 재료에 따라 주면들의 각을 선정한다. 주요 착상은 성채효과(star effect)가 나타날 수 있도록 퍼빌리언과 환상부 패시트들을 임계각(critical angle) 아래로 유지하는 것이다. 주면용으로 선택된 각에 대응하는 각들을 도표에서 선택하면, 이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1.

이 도표는 여러 가지 패시트 각들의 관계를 보여준다. 예 : 관부주면들에 42 도를 사용하면, 관부 역 환상부 패시트들(crown reverse girdle facets)에는 35 도를 사용한다.

관부절단에서의 계단


  그림 2.

  그림 3.

 

  1. 각을 90 도에 맞추고 6 개의 측면들을 절단하여 돌을 각지게 한다. 100 과 400 grit 다이어먼드 랲을 사용한다.
     
  2. 각을 45 도에 맞추고, 45 도의 돞 스틱 어댚터(dop stick adapter)를 사용하여 상부 또는 테이블을 절단한다. 이것은 돌 폭의 약 2/3 이어야 한다. 100 과 400 grit 랲을 사용한다. 이제 테이블을 광택낸다.
     
  3. (사용하고 있는 재료에 따라) 머리부를 주면들에 사용할 각에 맞춘다. 첫 절단용 눈금을 맞춘다. 그림 2 참조. 그림 2 의 패시트 위의 눈금들은 절단순서이다. 테이블의 약 60%가 남을 수 있도록 주면들을 절단한다. 이 때에 광택내지 말라.

  4. 다음에 역 환상부 패시트들을 절단한다. 그림 3을 참조. 이 패시트들을 절단하기 위한 각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주면들에 사용한 각에 따라) 그림 1 의 도표를 이용한다. 패시트의 기초 끝들(points) (테이블에서는 퍼진 끝)이 테이블 주면들의 중심에서 만날 수 있고 역 상부 끝들(reverse top points)가 아래로 확장되어 주면들의 아래 모서리들에 (환상부에서) 만날 수 있도록 각은 다소 조절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400 grit 랲만을 사용한다 -  지나치게 절단하지 않도록 너무 빠르게 절단하지 말고 조심스럽게 조사한다.

  5. 관부 패시트들을 광택낸다. 우선 환상부 패시트들을 광택낸다 (이미 이들에 맞추어져 있다). 각 설정 값을 바꾸어 주면들을 광택낸다.
     
  6. 돌을 다시 돞핑(이동 돞)하고 퍼빌리언 절단을 준비한다. 이 때에, 64 나 32 눈금기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퍼빌리언 패시트들을 관부의 대응 패시트와 확실하게 일치시켜야 함을 기억한다.
    즉, 눈금 64 로 절단된 관부 패시트는 눈금 64 로 절단할 퍼빌리언 패시트와 정열되어야 한다. 약간의 각의 차이들로 인하여 패시트들은 크기가 모두 정확하게 같지 않고, 만약에 크기가 일치하면, 관부와 퍼빌리언의 대응 패시트들은 정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퍼빌리언  절단


  그림 4.

  그림 5.

  1. 각을 퍼빌리언 주면들에 맞춘다 (그림 1 의 도표 참조). 눈금을 맞추고 그림 4 에 나타난 숫자에 따라 절단한다. 100 과 400 grit 랲을 사용한다. 환상부 선에 균일하고 평행하게 절단되도록 하면서, 정확한 환상부 크기까지 주면들을 절단하여 내려간다. 절단하기 전, 척(chuck)을 단단히 조이고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돌의 측면(환상부)이 마스터 랲에 완벽하게 편평하고 균일하게 한다. 이 절단의 정렬을 위하여, 돞 스틱에 있는 긴 홈(slot)을 의존해서는 안된다. 머리부의 패시팅또는 돞핑에서의 작은 비정확성은 돌의 위치를 바꿀 수 있다. 패시트들을 완벽하게 정렬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미세조절기(cheater)로 위치를 수정한다.

  2. 400 grit 랲만을 사용하여, 12 개의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을 끝(point) 까지 절단한다. 이 패시트들은 큘릿(culet) 또는 돌의 아래 끝과 주면들의 모서리에서의 환상부의 끝 까지 절단될 것이다. 그림 5 참조. 주어진 순서대로 절단한다.
     
  3. 우선 환상부 패시트들을 광택낸다. 각을 다시 맞추고 주면들을 광택낸다.

  4. 각을 90 도에 맞추고 환상부의 6 개의 측면들을 광택낸다.

  5. 돞 스틱에서 돌을 떼어내어 용제에 넣어 과도한 왁스를 제거한다.

절단에 있어서의 공통적인 실수들


  그림 6.

 

  1. 그림 6 참조. 이 패시트들은 테이블에서 과다하게 절단되었다. 눈금숫자를 올려야 한다. 예 : 사용하고 있는 각이 35 도이라면, 36 도나 37 도, 등으로 바꾸어야 한다.
  2. 이 패시트는 환상부에서 과다하게 절단되었다. 각 숫자를 낮추어야 한다.
  3. 이 패시트는 테이블에서 너무 넓다. 각 숫자를 올려야 한다.
  4. 이 패시트의 끝은 환상부에 닿아 있지만, 주면의 중심에 닿을 정도로 충분히 넓지 않다. 각 숫자를 낮추어야 한다.
  5. 이 패시트는 테이블에서 너무 넓어 끝이 환상부에 닿기 전에 주면의 중심에 중첩되거나 지나치게 될 것이다. 각 숫자를 올려야 한다.
  6. 이 패시트는 너무 좁아서 상부가 테이블에서 주면의 중심에 닿기 전에 환상부에 길게 닿을 것이다. 각 숫자를 내려야 한다.

실수들을 수정할 때에, 각을 한 번에 많이 변화시키지 말라. 정확한 각에 도달할 때까지, 한 번에 조금씩, 점차적으로 한다.

 11. 육선스타 연마가공 (The Six-Rayed Star Cut)

  9. 패시트 연마가공가용 안내서 (Facet Cutters Handbook)

1.  머리말 (Foreword)
2.  기억해야 할 것들 (Things to remember)
3.  돞핑은 중요하다 (Dopping is important)
4.  표준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standard brilliant cut)
5.  다각원형 연마가공 돌들에서의 공통적인 실수들 (Common errors in brilliant cut stones)
6.  정방형 연마가공 (The French or calibre cut)
7.  삼각형 연마가공 (The triangle step cut)
8.  이중 정방형 연마가공 (The double French or cardinal cut)
9.  삼각형 카디널 연마가공 (The triangle cardinal cut)
10.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 (The emerald cut)
11. 육선 스타 연마가공 (The six-rayed star cut)
12. 오각형 연마가공 (The pentagon cut)
13. 모깍음 삼각형 연마가공 (The cut-corner triangle cut)
14. 계단형 연마가공과 카디널 연형 연마가공 (The step cut and cardinal kite cut)
15. 모깍음 연형 연마가공 (The cut-corner kite cut)
16. 쐐기 계단형 연마가공 (The keystone step cut)

17. 쐐기 카디널 연마가공 (The keystone cardinal cut)
18. 모깍음 쐐기 연마가공 (The cut-corner keystone cut)
19. 긴 육각형 연마가공 (The oblong hexagon cut)
20. 변형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modified square brilliant cut)
21. 계단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don Diego cut)
22. 경질재료의 광택 (Polishing hard materials)
23. 패시터들을 위한 광택 안내 (Polishing guide for faceters)
24. 패시팅 각과 요령 (Faceting angles and hints)
25. 패시트 각 도표 (Table of facet angles)
26. 패시팅 눈금 변환표 (A faceting index conversion chart)
27. 계단형 원형 연마가공 (Step cut round)
28. 이중 막대형 연마가공 (Double bar cut)
29. 추 막대형 연마가공 (Bar cut pendeloque)
30. 육각 다각원형 (Hexagonal Brilliant)
31. 막대 반대형 연마가공 (Opposed bar cut)
32. 방사 다각원형 (Scintillator brilli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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