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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패시트 연마가공가용 안내서 (Facet Cutters Handbook)

 4. 표준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Standard Brilliant Cut)

돌의 원형화 (Round the stone)
테이블(table) 절단
광택
관부 주면(crown main facet)
테이블 패시트(table facet)

각의 설정
기록하기(make a note)
환상부 패시트(girdle facet)
관부 광택
재돞핑

퍼빌리언 주면(pavilion main facet)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pavilion girdle facet)
퍼빌리언 광택
환상부 마무리
돌 떼어내기


여러 강사들이 보석들을 패시트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서로 다른 교수법들을 주창하고 있다. 수년간에 걸쳐 많은 입문자들을 가르치면서, 나는 최상의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연마가공으로 알려진 표준 다각원형(standard brilliant, 스탠더드 브릴리언트)로 즉시 시작하는 것이라는 것을 믿게 되었다.

우리의 모든 학급들에서, 각 입문자들이 연마가공하는 첫 번째 5개의 돌들은 석영재료(quartz material)의 표준 다각원형이다. 이에 대해서는 하나의 이유가 이다. 첫째, 더 쉽게 보이기는 하지만, 크고 편평한 패시트들을 지니고 상대적으로 간단한 모습을 한 10.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 (emerald cut, 에머럴드 커트)는 실제로는 정확히 연마가공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둘째, 표준 다각원형은 패시팅 기계와 머리부를 조절하고 사용하는 모든 작동을 연습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당신의 첫 번째 다각원형은 3 캐럿 또는 대략 직경 10 mm보다 커서는 안된다. 당신의 첫 번째 돌은 연마가공하는 데에 6 시간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더 큰 돌은 더 많은 연마를 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걸릴 것이다.

또한, 품질이 좋은 재료만을 사용한다. 질이 나쁜 재료에 시간을 허비할 이유가 없다. 맑은 석영 또는 연수정(clear or smoky quartz)는 가격이 매우 싸므로, 당신의 첫 돌을 긍지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으로 만들지 못할 이유가 있는가? 그렇다면 시작하자.

첫째로 해야 할 일은 좋은 석영 조각을 돞핑하는 것이다. 완전한 교수를 위해서는 앞의 3. 돞핑은 중요하다 (Dopping is important)를 다시 읽는다.

관부(crown)부터 절단할 것이므로 퍼빌리언(pavilion) 부분에 돌을 돞한다. 이것은 입문자가 1/3의 관부와 2/3의 퍼빌리언을 지닌 정확한 비율을 얻기가 가장 쉬운 방법이다. 당신의 기계와 함께 온 돞 스틱들을 사용한다.

돌이 돞된 후에, 적은 압력으로 부드럽게 비틀어서 단단히 돞되었는 지를 확인한다. 종종 손에서 묻은 적은 그리스나 바디오일로 인해서 왁스가 잘 붙지 않을 수가 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일을 끝마치기 전에 돌이 떨어질 수도 있고 이것은 어려움 뿐만 아니라 많은 과도한 작업을 초래하는 재 돞핑 작업을 의미한다.

돌 직경의 2/3보다 크지 않은 돞 스틱을 사용한다. 너무 큰 돞 스틱을 사용하면, 돌과 금속 스틱 모두를 연마가공해야 하는 처지가 될 수도 있다.

이제, 당신은 확실하게 돞한 돌을 갖고 있다, 다음 단계는 돌을 원형(round)으로 만들어 환상부(girdle, 거들)이 완벽한 원이 되게 하는 것이다.
 

돌의 원형화 (Round the stone)


눈금기어를 0 (zero)에 맞춘다 (눈금기어의 톱니 숫자에 따라, 0 과 96 또는 64 는 모두 같다). 돞 가로대(dop arm)의 각을 90 도에 맞춘다. 이것은 가로대를 랲과 평행한 수평위치에 있게 할 것이다. 마스터 랲(master lap)에 100 grit의 다이어먼드 랲을 놓고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한다.

주의. 여기 교수들에서, 100 grit의 거친연마와 400 grit의 미세연마의 명칭은 플래스틱 접합 다이어먼드 랲들을 말한다. 만약에 다이어먼드 함유 구리 랲들을 사용한다면, 거친연마에는 400 또는 600 grit를, 미세작업에는 1,200 grit를 사용할 수 있다. 1. 머리말 (Foreword)의 "랲(laps)이란?"을 참조한다.

이제, 100 grit의 랲에 돌이 닿을 때까지, 가로대를 내린다. 눈금기어를 풀어 자유롭게 회전하도록 한다. 손가락으로 척 가로대(chuck arm)을 돌려서 돌의 최저점을 찾는다. 바닥에 이것을 놓는다. 최저점이 랲에 닿을 때까지 가로대를 다시 내린다. 랲에서 가로대를 들어 올리고 전동기를 구동한다. 돌이 랲에 놓여져 있는 상태에서는 전동기를 결코 구동하여서는 안된다.

작은 등유 깡통과 1/4인치(6.35 mm)의 붓을 가까이 둔다. 랲이 항상 젖은 상태가 되도록 필요할 때마다 등유를 발라야 할 것이다. 랲에 등유를 바른다. 돌을 랲쪽으로 내리고 손가락으로 천천히 돌린다. 패시팅하는 동안, 언제든지 과도한 압력을 가해서는 안된다.

과열되지 않도록 랲이 젖어 있게 하라. 어떤 연마가공가들은 물을 사용하지만, 랲을 깨끗하게 하고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것 같아서 나는 등유를 선호한다. 필요할 때마다 또는 건조하기 시작할 것같이 보이면, 붓을 등유에 넣었다가 바로 랲에 댄다.

실제로 절단할 때, 랲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돌을 앞뒤로 움직인다. 이것은 랲에 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랲의 모서리 밖으로 돌이 미끄러져 나가지 않도록 하라. 깨질 수가 있다.

돌을 계속해서 회전시킨다. 더 이상 절단되는
소리를 들을 수가 없을 때가 돌이 절단(원형화)된 때이다. 낮은 부분이나 오목한 것이 없이 완벽한 원이 되었는지를 살펴 보고 조사한다. 만약에 낮은 부분이 발견되면, 미세계측기(micro-gauge)를 돌려서 1 인치(25.4 mm)의 백분의 몇 만큼 가로대를 내린다. 위에서 개략적으로 설명한 대로 다시 절단한다. 돌에 낮은 부분들이 없이 완벽한 원이 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등유는 차게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

절단하는 동안, 대략 매 5초 마다 손가락의 압력을 풀어 압력이 없는 상태에서 계속 절단되고 있는지
소리를 듣는다. 돌에 압력을 가하고 있는 동안에 절단을 중단하면, 과도한 절단이 된다.

돌이 완벽하게 원형이 되면, 랲에서 들어 올린다. 100 grit 랲을 들어낸다. 랲과 마스터 랲을 철저히 세척한다. 기계에 400 grit 랲을 올려 놓는다.

랲에 닿을 때까지 돌을 내린다. 돌을 올리고 전동기를 구동한다. 돌을 내리고 앞에서와 같이 회전시키면서 연마한다. 이 단계에서는 100 grit 랲에서 생긴 긁힌 자국들만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에 1 인치(25.4 mm)의 백분의 몇 이상 연마하지 않는다. 랲이 절단을 중지할 때를 듣기 위하여 귀를 바짝 갖다 댄다. 더 이상 절단을 하지 않으면 돌은 원형이 된 것이다.
 

테이블(table) 절단


다음 단계는 돌의 상부의 편평한 패시트인 테이블을 절단하고 광택내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절단되는 테이블은 돌의 폭의 60 에서 75%이다. 나중에, 주면(main facet)와 스타 패시트(star facet)가 테이블 안쪽으로 절단되어 원하는 45 또는 50%가 남게 된다. 초기에 테이블을 너무 작게 절단하면, 정확한 비율을 지닌 돌을 만들기에는 너무 작기 때문에 한 쪽으로 치우치게 될 것이다.

패시팅 가로대의 척에서 돞된 돌을 꺼낸다. 머리부(head)를 랲 위로 잘 올려 놓는다. 눈금기어를 0 (zero)에 맞춘다. 각을 45 도에 다시 맞춘다. 400 grit 랲을 들어낸다. 랲과 마스터 랲을 철저히 세척한다.

이제 기계와 함께 온 각 45도의 돞(종종 어댚터(adapter)라고 한다)을 가져다가 패시팅 가로대의 척에 끼우지만, 아직 단단히 고정하지는 않는다. 45도의 돞이 마스터 랲에 놓여질 때까지 가로대를 내리고, 랲에 일정하고 완벽하게 편평하게 놓이는 지를 확인한다. 이제 척을 단단히 고정한다.

머리부 전체를 표준(standard)까지 올려서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한다. 돞된 돌을 척 또는 45도의 돞에 난 구멍에 끼우고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한다. 고정할 때, 45도의 돞이 움직이지 않도록 조심한다.

기계에 100 grit 랲을 다시 놓는다. 랲에 돌이 닿을 때까지 머리부를 내린다. 랲에서 돌을 들어 올리고 전동기를 구동한다.

돌을 랲에 다시 놓고 연마를 시작한다. 미세계측기를 사용하여 돌의 폭의 약 75%인 편평한 테이블이 절단될 때까지 머리부 전체(와 돌)을 점차적으로 내린다 (1. 머리말 (Foreword))의 "치수로서의 비율"을 참조한다).

100 grit 랲을 들어내고, 랲과 마스터 랲을 철저히 세척한다. 400 grit 랲을 놓는다. 돌이 랲에 닿을 때까지 머리부 전체를 다시 조절하고 미세계측기를 돌려 1 인치(25.4 mm)의 백분의 몇 만큼 내린다. 이번에는 중지가 곧 온다. 중지할 때까지 테이블을 절단하면 완벽하게 편평한 표면을 갖게 될 것이다.

400 grit 랲을 들어내고 랲과 기계를 특별히 잘 세척한다. 돌에 등유를 조금 부어 
부드럽게 세척한다. 45도의 돞이 회전하거나 흐트러지지 않도록 아주 조심한다. 척에서 다소 회전하게 되면, 테이블의 편평한 표면이 바뀌어 광택 랲과 완전하게 평행하지 않게 될 것이다.
 

광택


기계에 루사이트(lucite) 랲을 올려 놓는다.

이제 산화 시리엄(cerium oxide) 광택분말을 다소 섞을 때이다. 작은 그릇에 약 1/8 인치(3.18 mm)의 산화 시리엄 (광학등급)을 넣는다. 작은 땅콩버터 그릇(또는 유사한)이 적격이다. 그릇의 약 3/4까지 물을 채운다. 약간의 액체세제(접시 세척용과 같은)를 넣거나 따뜻한 물에 약간의 분말세제를 풀어 그릇의 산화 시리엄 혼합물에 넣는다. 너무 많이 넣으면, 혼합물에 거품이 생긴다. 세제는 광택혼합물이 랲에 붙어 있도록 도와준다. 광학 등급의 산화 시리엄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붓으로 광택재를 바른다. 붓은 깨끗하고 산화 시리엄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광택분말을 다른 것으로 바꾼다면, 다른 붓을 사용하다.

루사이트 랲에 닿을 때까지, 돌을 내린다. 랲에서 들어 올리고 전동기를 구동한다.

주의: 가로대를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할 때, 돌이 살짝 들어 올라갈 수도 있다. 이것을 다소 내릴 때 미세계측기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너무 많이 내리지 않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경사져서 광택될 수도 있으며 돌의 한 부분만이 랲에 닿게 될 수도 있다.

광택은 많은 열을 발생한다. 아주 적은 압력을 사용한다. 매 5초마다 돌을 들어 올려 식게 한다.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면 너무 많은 열이 발생하여, 왁스가 부드러워져 돌이 돞 스틱에서 돌아갈 수도 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주면을 광택낼 때에 발생하지만, 어떠한 단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전면(entire surface)를 광택내고 있는 지를 보기 위해서 돌을 들어 올릴 때, 돌을 점검한다. 만약에 한 부분만이 광택되고 있으면, 열이 너무 많이 발생하여 돌이 이동한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만약에 이것이 발생하면, 난제를 바로잡기 위하여 미세조절기(cheater, 측면각 조절)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약에 이것으로 잡기 못하면, 돌을 제자리에 두는 방법으로 미세조절기 또는 미세계측기와 각 조절의 조합을 이용한 "감각을 이용한 바른 장소 찾기"를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최선의 방법은 돌이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매우 쉽다. 단지 조심만 하면 된다.

완전히 섞여 부유할 때까지, 붓으로 산화 시리엄을 휘젓는다. 돌을 들어올리고 전동기를 구동한다. 랲에 광택복합물을 조금 바른다. 랲 위로 돌을 부드럽게 내린다. 랲을 가로질러 앞뒤로 작업한다. 가벼운 압력만을 사용한다.

초(seconds)를 헤아리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일천일, 일천이, 등등,과 같이 헤아린다. 그러면, 초에 아주 가깝게 헤아릴 수 있다). 초를 헤아리는 것은 나중에도 역시 도움을 될 것이다. 작은 패시트 하나를 광택내는 데에 5초가 걸리면, 대략 같은 시간이 소요되는 다른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매 5초마다 랲에서 돌을 들어 올린다(10초 이상이서는 절대 안된다). 들어올리는 동안, 진행상태를 점검하고 식힌다. 너무 뜨겁지 않게 하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 손으로 재돞핑 작업을 할 수도 있다.

테이블이 완전히 광택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확실히 광택이 났습니까? 자세히 살펴 봅시다. 루우프(loupe)나 10X 확대경으로 표면을 점검하자. 빈틈없고 정밀하게 살펴본다. 어렴풋한 선들이 거의 보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것들은 긁힌 자국들이며 당신이 절단할 돌에는 긁힌 자국들이 있어서는 안된다. 그래서,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광택 랲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시작부터, 완벽하게 하려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완벽한 광택을 얻기 위해서는 조금 더 많은 노력만이 들 뿐이다. 더 이상 어떠한 긁힌 자국도 발견하지 못하면, 테이블이 광택된 것이다.

광택 그릇을 덮는다. 붓을 깨끗한 종이로 감싼다. 루사이트 랲을 들어내어 깨끗한 종이로 감싼다 (랲들과 돌들을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나는 저급품의 화장실용 종이를 사용한다).

45도의 돞에서 돞된 돌을 들어낸다. 가로대에서 45도의 돞을 들어낸다. 돞된 돌과 기계를 철저히 세척한다. 당신은 이제관부 주면(crown main facet)를 시도할 준비가 되었다.

관부 주면(crown main facet) 


 그림 1. 석영(quartz)에 대한 권장 각도

눈금기어를 점검하여 0 (zero)에 있는 지를 확인한다. 각을 45도에 맞춘다 (이것은 맑은 석영의 주면을 절단하기 위한 각이다. 그림 1을 참조). 패시팅 가로대의 척(chuck)에 돞된 돌을 끼운다. 기계에 100 grit 랲을 올려 놓는다. 등유 그릇을 준비한다.

이제 당신은 8 개의 주면들을 절단할 준비가 되었다. 그림 2를 참조.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8 개의 주면들을 절단한 뒤에 남아 있는 테이블 면적의 약 60%를 갖는 것이다. 시간을 갖고 당신 눈을 사용한다.

아직 각 멈추개(angle stop)을 설정하지 말라.

 그림 2. 관부 주면들 (Crown main facets)
0 (zero) 눈금에서 절단을 시작하고, 정반대의 숫자로 돌린다. 즉, 눈금 48 이나 32. 그림 2를 참조. 패시트들 위의 숫자들은 알맞은 절단 순서이다. 패시트 눈금 0 (zero)에서 일부 절단하고 나서 눈금 48 또는 32에서 첫 번째를 절단하고 나서 다른 것을 절단한다. 테이블의 60%에 도달할 때까지 한번에 조금씩 절단한다.

이제 각 멈추개를 설정한다. 미세계측기(micro-gauge)의 조절을 사용하여 각 패시트에서의 절단되는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까지 조절한다. 그림 2에 나타나 있는 순서대로 절단을 마무리한다. 등유를 사용하고 위에서 설명한 대로 점검한다.

8 개의 모든 패시트들이 절단되면, 400 grit 랲으로 바꾼다. 미세계측기를 가로대를 조절하여 100 grit에 의해서 생긴 긁힌 자국들을 모두 없앨 정도로 충분히 재료를 제거할 것이다. 당신이 원하는 부분에서 멈출 때까지 첫 번째 패시트를 작업한다. 그리고 나서 모든 패시트들도 멈출 때까지 작업을 한다. 적은 압력만을 사용한다.

이제, 크기가 모두 같은 8 개의 관부 주면들을 갖고 있다. 테이블은 돌의 폭의 60%이어야 한다.

이제부터, 관부의 모든 패시트들을 마무리할 때까지, 100 grit 랲만을 사용해야 한다.
 

테이블 패시트(table facet)


 그림 3. 관부 테이블 또는 스타 패시트들(crown table or star facets)
테이블 패시트들(종종 스타 패시트들(star facets)라고 한다)은 테이블을 둘러 싸고 있는 8 개의 삼각형 패시트들이다. 그림 3 참조. 그들은 반전되어 있다. 즉, 기초가 테이블 둘레의 선, 정점 또는 끝점을 이루고 있으며 주면들(main facets) 사이의 분할선(dividing line)을 따라 약 1/3 정도 내려간다.

테이블 패시트들을 위한 절단 각을 얻기 위하여, 관부 주면들의 수치에서 약 15 도를 뺀다.

주면에 45 도를 사용했기에, 45 에서 15 를 빼면, 테이블 패시트용으로 30을 얻는다. 30 도는 이 패시트들의 최종 각이 아님을 상기한다. 적절한 최종 각은 돌의 크기에 좌우될 것이다. 돌이 더 커질수록, 각은 더 작아진다. 당신은 아마도 30보다 아주 작은 각에서 멈출 것이다.

테이블 패시트들이 반전되었기 때문에, 즉, 기초가 위에 있어 테이블을 잘라내고 들어간다. 그들을 마무리할 때, 테이블을 50% 이하로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이것이 주면들을 절단할 때, 테이블 폭을 적어도 60% 남겨두라고 한 이유이다.

테이블 패시트들을 절단할 때의 착상은 각각의 끝이 각각의 측면에서 주면들의 가운데에 닿을 수 있도록 가능한 한 기초를 넓게 하는 것이다. 각 테이블 패시트는 이 지점에서 인접한 것과 닿아야 한다. 동시에, 정점(apex) 또는 끝(point)는 테이블에서 환상부까지의 거리의 약 1/3 까지 주면의 옆으로 내려가야 한다.

위의 조건들을 만족하는 적절한 각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시행착오로 절단 각을 조절해야 한다. 아래의 상세를 참조. 또한, 이 패시트들은 작아서 쉽게 지나치게 잘려 나가므로(overcut) 가장 적은 압력을 사용한다. 지나치게 잘려 나가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이다.
 

각의 설정


시작하기 위하여, 가로대의 각을 30 도에 맞춘다. 첫 번째 테이블 패시트의 눈금(6 또는 4)를 맞춘다. 그림 3 참조. 기계에는 400 grit 랲이 놓여 있어야 한다. 랲에 거의 닿을 때까지 돌을 낮춘다. 정확한 각을 찾을 때까지 돌을 더 이상 낮추지 않는다. 손의 압력은 돌이 랲에 닿게 할 정도면 충분하다. 패시트들은 아주 작다는 것을 항상 기억한다.

이제 기계를 구동하고 아주 적은 압력으로 돌이 400 grit 랲에 닿게 한다. 약 1/2 초 동안만 랲에 닿게 한다. 그리고 나서 들어올려 점검한다. 화장지로 돌을 딱아 내어야 돌을 꼼꼼히 점검할 수 있다. 필요하면 배율경을 사용한다.

최저점(the lower point)와 관련하여 기초가 어떻게 퍼져 있는가? 끝은 옆으로 약 1/3 거리에 닿아 있어야 한다.

기초가 인접한 각 주면의 중심까지 퍼지기 전에, 끝이 1/3 에 도달했다면, 정점 또는 끝과 관련하여 기초가 더 퍼지게 할 수 있는 다른 각을 찾아야 한다.

정점과 관련하여 기초가 더 퍼지게 하고자 할 때는, 각의 숫자(angle number)를 낮춘다. 만약에 30 도로 시작했다면, 가로대를 29 도에 다시 맞춘다.

절단하고 있는 패시트를 마무리하려고 하지 말라. 정확한 각에 도달하였다고 확신할 때까지, 부분 절단된 패시트를 완료하려고 절대 하지 말라. 만약에 하게 되면, 당신은 아마도 지나치게 잘라내게 될 것이다. 정확한 크기의 약 반 정도까지 패시트를 절단하고 나서 실험에 의해서 기초의 폭과 끝이 각각 제 위치에 도달할 것인가를 평가한다. 각을 조절해야 한다면, 다음 패시트에서 눈금조절을 행하고 절반 크기로 실험적인 절단을 한다.

정확한 각이 결정되기 전에는, 앞서 절단한 패시트를 작업(절단)하려고 절대 하지 말라. 각을 변경할 때마다, 다음 패시트에서 눈금조절을 한다; 즉, 눈금 4 또는 6을 절단하고 12 또는 18 로 변경한다고 하면 (그림 3 참조), 새로운 각으로 새 패시트를 절단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당신이 어떻게 절단하고 있는 지를 파악할 수 있다. 각 인접 패시트를 비교할 수 있다. 또한, 각을 조절할 때마다, 랲에 대한 돌도 조절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어떻게 되는 지를 알아보자.

첫 패시트를 눈금 6 에서 30 도로 절단한다. 검사결과, 각을 조절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눈금은 18 에서.각은 29 도로 낮추어, 높이를 재 조절하여 돌은 랯에 거의 닿기 직전이고 기계를 구동하여 새로운 각으로 새 패시트를 절단한다. 이때 끝은 측면으로 더 멀리 내려 갔으나, 충분하지 않다. 그래서, 모든 작동을 다시 반복해야 한다. 이때 각을 28 도로 그리고 눈금을 30 으로 바꾼다. 이 새 패시트는 정점이 측면 약 1/3 거리에 내려 닿는, 기초의 각 끝 단에서의 끝이 바로 주면의 중심에 동시에 닿을 것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이제 테이블 패시트들을 위한 정확한 각을 얻게 된 것이다.
 

기록하기(make a note)


더 이상 진행하기 전에, 이제 이 특정 돌을 위한 정확한 각에 대한 기록을 한다. 기록장을 옆에 두었다가 각을 기록한다; 광택을 낼 때에 필요할 것이다. 만약에 기록하지 않으면, 잊어 버릴 수도 있어서 곤경에 처할 수도 있다.

이제 당신은 테이블 페시트를 위한 정확한 각을 얻었다. 돌려가면서 각 테이블 패시트를 절단하여 돌 둘레의 작업을 계속한다. 가벼운 접촉만을 사용한다. 종종 검사한다. 기초들의 끝들은 주면의 중심에서 만나야 한다. 끝들 사이에는 가는 선만 남긴다. 돌 둘레를 모두 했으면, 시행착오 실험동안 절단했던 처음 둘 (또는 이상) 패시트들을 다시 절단한다. 이제 모든 테이블 패시트들이 같을 것이다.

정확한 각을 얻기 전에, 처음의 패시트를 완전히 마무리하려고 노력했다면, 지나치게 잘라 냈을 것이다.

테이블 (또는 환상부) 패시트들을 절단하는 동안, 멈추개(stop)에 의존하지 말라. 멈추개가 아니고, 당신의 눈, 귀와 상식을 이용한다.

이제 환상부 패시트들을 시도할 준비가 되었다.
 

환상부 패시트(girdle facet)


그림 4. 관부 환상부 패시트들(Crown girdle facets)
환상부 패시트들은 주면들 사이의 분할선의 각 측에 하나씩 있는, 직각 삼각형과 같이 보일 것이다.  각 주면 부에 두 개씩, 16 개의 패시트들이 있다.환상부 패시트들의 기초는 돌의 환상부(그래서 이름이 지어진)로 내려갈 것이다. 정점 또는 끝은 환상부에서 테이블까지의 거리의 2/3만큼 돌의 측면 위로 올라 간다. 환상부 패시트의 한 면은 앞서 절단된 주면과 공통선(common line)을 형성한다. 정점은 그 위에 위치한 테이블의 정점(아래 끝)과 반드시 만나야 한다. 그림 4 참조.

환상부 패시트들의 적당한 각은 주면 각보다 2 에서 5 도 많다. 돌의 크기에 따라, 5 보다 큰 값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시작 각에 대해서는 그림 1 참조하고 눈금에 대해서는 그림 4 를 참조한다. 맑은 석영(quartz)에 대해서는 47 도를 맞춘다.

돌을 400 grit 랲 쪽으로 낮춘다. 테이블 패시트에 대해서 한 것과 같다. 아주 적은 압력을 사용한다. 적당한 각에 이를 때까지, 시행착오 실험을 반복한다. 대략 절반정도의 크기만큼만 패시트들을 절단하고 기초의 위치와 정점을 계산한다. 그리고 나서 새로운 각을 설정한 뒤에 다음 패시트에 눈금을 맞춘다.

기초가 퍼지게 하기 위해서는 패시트의 각의 숫자를 올린다. 여기에 예가 있다.

눈금 93 과 각 47 도로 시작한다. 조사결과, 기초가 주면부의 중심으로 퍼지기 전에 정점이 너무 높게 올라갈 것이라는 알았다. 그래서 당신은 각을 48 도로 바꾸고, 눈금을 3 으로 바꾸어, 랲에 돌을 재 조절했으며 다른 패시트를 절단했다. 이 역시도 맞지 않아서 눈금 9 와 49 도로 과정을 반복한다. 기초와 정점이 동시에 적당한 위치에 닿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한다.

환상부 패시트들 절단할 때, 항상 작은 각의 숫자부터 높은 각의 숫자로 작업한다, 즉, 47 에서 48, 48 에서 49, 등등.

정확한 각을 찾으려고 노력할 때, 테이블까지의 2/3 거리 전체를 올라가려고 하지 말라. 기초의 상대 거리와 정점의 높이를 계산할 수 있을 정도만 절단한다.

다른 각으로 바꿀 때, 같은 패시트를 절단하지 않는다. 항상 다음 패시트에 눈금을 맞추고 새로운 각으로 새 패시트를 절단한다.

정확한 각을 찾았으면, 연속적인 환상부 패시트들에 각각 눈금을 맞추면서 돌 둘레의 절단을 계속한다. 둘레를 모두 하고 난 뒤에, 처음의 실험적인 패시트들을 다시 절단한다.

적당한 각에 도달하면, 그들이 인접한 것들과 실제로 닿는 부분까지 패시트를 절단하지 않는다. 그들이 닿는 부분들 사이에 가는 선 만큼 간격을 남겨둔다. 패시트를 광택내면, 이 공백이 없어진다. 패시트를 지나치게 잘라 내지 않도록 한다. 멈추개를 사용하지 않는다. 테이블과 환상부 패시트들과 같이 작은 패시트에서는 당신의 귀와 눈을 사용하고, 멈추개를 사용하지 않는다.

돌의 둘레 모두를 절단하고 나면, 관부 패시트들 모두를 절단했다.

여기서 중단하고, 환상부 패시트들의 정확한 각의 숫자를 기록장에 기록한다. 나는 이것을 지나치게 강조하지는 않는다. 광택을 낼 때에, 각을 반복할 수 있어야 하지만 쉽게 잊어버린다. 외우려고 하지 말고 기록을 한다.
 

관부 광택


당신은 이제 관부를 광택낼 준비가 되었다.

400 grit 랲을 들어낸다. 마스터 랲과 기계를 철저히 세척한다. 돌을 부드럽게 닦는다. 그들에는 어떠한 외부물질이나 grit도 없어야 한다.

기계에 루사이트 랲을 올려 놓는다. 산화 시리엄(cerium oxide)그릇을 열어 둔다. 환상부 패시트들에 사용한 각을 유지한다. 이들이 처음으로 광택을 낼 것들이다.

필요한 만큼 가로대 높이를 조절하여 돌을 기계에 맞는다. 돌을 들어올리고 기계를 구동한다. 돌을 내려 첫 환상부 패시트를 광택내기 시작한다.

다시, 초(seconds)를 헤아리는 것을 상기한다. 돌이 과열되지 않도록 한다. 매 5초마다 돌을 들어올려 진행상태를 점검하면서 식힌다. 긁힌 자국이 없는지 찾아본다. 하나의 패시트를 광택낸 뒤에 다음 것을 광택내어 둘레의 모든 패시트를 광택낸다.

환상부 패시트들을 광택낸 후에, 기록장에서 테이블 패시트들에 사용했던 각을 찾아낸다. 그 각에 가로대를 맞춘다. 첫 테이블 패시트용 눈금을 맞추고 첫 번째 것을 광택내기 시작한다. 돌 둘레의 모든 것을 광택낸다.

이제 주면의 각에 가로대를 맞추고 이들을 위한 광택작업을 반복한다.

축하합니다 - 돌의 관부가 마무리되었다!

(환상부는 마지막까지 광택을 내지 않는다. 기계를 다시 세척한다. 루사이트 랲을 들어내어 광택 복합물이 묻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보관한다. 퍼빌리언을 절단하고 광택내기 위하여 재돞핑할 준비를 한다) 
 

재돞핑


각 패시팅 절단 기계는 약간 다른 재돞핑 채비를 갖고 있는 것같이 보이지만, 그들은 모두 같은 원리로 작동된다. 나의 돞 스틱들의 한 면에는 길게 절단된 구멍(slot)이 있다. 이 긴 구멍은 돌을 정열시켜 이동한 후에도 같은 대응위치에 오도록 해 준다. 긴 구멍은 또한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돌이 패시팅 가로대의 척에서 떨어진 경우에도 편리하다. 만약에 돞 스틱에 긴 구멍이 없다면, 돌의 환상부에 눈금 숫자 0 (zero)의 위치를 표시해야 한다. 이것은 퍼빌리언 주면들이 관부의 주면들 바로 아래에 정열될 것이기 때문에 필요하다.

이제 3. 돞핑은 중요하다 (Dopping is important)를 다시 조사하고 지시에 따른다. 돌을 적절히 재돞핑했으면, 퍼빌리언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
 

퍼빌리언 주면(pavilion main facet)


 그림 5. 퍼빌리언 주면들 (Pavilion main facets)
긴 구멍을 지닌 돞 스틱을 사용하고 있다면, 긴 구멍으로 인해서 척에 그냥 넣기만 해도 적당히 정열될 수 있다. 긴 구멍이 없는 돞 스틱들을 사용한다면, 돌을 이동하기 전에 환상부에 만든 표시를 사용하여 돌을 정열하여야 한다. 관부와 퍼빌리언 모두의 눈금 0 (zero) 패시트들이 일직선이 될 수 있도록 맞춘다.

맑은 석영(quartz)의 8 개의 퍼빌리언 주면들은 41 도로 절단된다. 이들은 관부 주면들에 작업했던 같은 방법으로 절단된다. 눈금 0 (zero)에서 시작하고 다음에 반대 숫자 즉, 48 또는 32 를 작업한다. 눈금과 작업순서에 대해서는 그림 5 를 참조한다.

관부와 퍼빌리언 주면들 사이의 주요 차이는 퍼빌리언은 한 끝에 절단한다는 것이다.

100 grit 랲으로 첫 절단을 한다. 첫 패시트에서 환상부의 두께를 관찰한다. 환상부의 폭이 당신이 원하는 두께에 거의 가까워지면 멈춘다. 적당한 환상부 폭을 얻으면 멈추개(stop)을 부착한다. 그리고 나서 모든 패시트들을 멈추개(stop)까지 작업한다. 400 grit 랲은 환상부를 조금 더 아래로 절단해 나갈 것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한다.

3 캐럿의 돌에서, 환상부의 폭은 편평한 이쑤시개의 두꺼운 끝의 두께와 거의 같아야 한다. 400 grit 랲으로 작업을 한 후에는, 이쑤시개의 얇은 폭의 두께와 거의 같아야 한다. 여러 가지 크기의 돌들을 작업하면, 두께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를 곧 배우게 된다. 두께는 크기에 따라 변할 것이다. 일반적인 폭은 돌의 직경의 약 2%이다.

또한, 환상부의 폭을 측정할 때는, 곡선이 진 두 개의 패시트 선들이 가장 가까운 부분인 주면들의 중심부분을 이용한다.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 절단할 때, 주면들의 각 측면에서의 두께비율들은 중심치수에 작업되어 내려 갈 것이다.

첫 패시트를 절단하여, 환상부 폭의 치수가 적당하게 되면, 멈추개를 부착한다. 그리고 나서 반대 패시트에 눈금을 맞추고 멈추개까지 절단한다. 돌이 적절하게 돞되었고 이동 돞핑과정에서 중심이 틀어지지 않았으면, 두 패시트들의 환상부 두께는 같아야 한다.

만약에 돌이 떨어졌으면, 멈추개에 의존하는 경우, 돌 둘레를 절단할 때마다 환상부 폭은 변할 것이다. 만약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면, 모든 주면들을 눈으로 보면서 절단해야 한다. 환상부의 폭이 적당할 때까지, 하나 씩 절단한다. 그림 5 에 나타난 절단순서를 따른다.

8 개의 모든 패시트들을 완료한 후에, 100 grit 랲을 들어내어 기계를 세척하고 400 grit 랲을 올려 놓는다. 환상부가 이쑤시개의 얇은 쪽의 치수에 거의 가깝게 내려갈 때 까지 400 grit 랲으로 패시트들을 절단한다. 이것으로 퍼빌리언 주면들의 절단을 마무리한다. 다음 단계는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이다.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pavilion girdle facet)


 그림 6.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 (Pavilion girdle facets)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은 관부 환상부 패시트들보다 절단하기가 다소 쉽다. 끝은 환상부 길이의 약 반 정도(또는 약간 더) 퍼져 내려간다. 그들도 역시 직각 삼각형이다. 삼각형의 기초는 환상부의 선을 따라가며 두 개의 인접한 어떠한 패시트들이라도 환상부의 주면의 중심에서 만나야 한다. 관부의 것들과 일치하는 16 개의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이 있다. 그림 6 참조.

이 패시트들을 위한 시작 각을 맞추기 위하여, 퍼빌리언 주면의 각에 2 또는 그 이상의 각을 더한다. 주면의 각이 41 도 이면,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 각은 돌의 크기에 따라, 43 또는 그 이상일 것이다. 적당한 절단 각을 얻기 위하여 같은 시행착오방법을 사용한다.

새로운 각을 시도할 때마다 다른 패시트에 눈금을 맞추어야 한다. 패시트의 기초가 인접의 것과 만나고 동시에 패시트의 정점 또는 끝이 돌의 끝(또는 큘릿(culet))까지의 반 정도까지 퍼질 때까지 한 번에 1 도씩, 각을 조절한다. 기록장에 정확한 각을 기록하는 것을 잊지 말라.

정확한 각을 얻은 후에, 400 grit 랲을 사용하여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을 하나씩 절단한다. 관부 환상부 패시트들과 같은 방법으로 작업한다. (필요하다면 이 절을 다시 참조한다). 연마를 마무리하면, 퍼빌리언 패시트들을 광택낼 준비가 된 것이다.
 

퍼빌리언 광택


400 grit 랲을 들어내고 기계와 돌을 철저히 세척한다. 루사이트 랲을 올려놓고 광택복합물 그릇을 꺼낸다. 랲에 돌을 맞추고, 돌을 들어, 기계를 구동하고 패시트를 하나씩 광택낸다.

초(seconds)를 헤아리는 것을 잊지 말라. 매 5 초마다 돌을 들어올려 검사하면서 식힌다.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들이 광택되면, 퍼빌리언 주면의 각에 다시 맞추고, 주면들에 눈금을 맞추면서 그들을 광택낸다. 그림 5 참조. 관부에 했던 같은 방법으로 퍼빌리언 패시트들을 작업한다. 다음은 환상부이다.
 

환상부 마무리


각을 90 도에 맞춘다. 눈금기어를 풀어 가로대가 자유롭게 움직이게 한다. 랲 측면에 가까운 부분까지 돌을 내린다. 돌을 들고 기계를 구동한다. 모든 환상부를 광택낼 때까지, 돌을 천천히 차례로 돌린다. 당신은 이제 첫 돌을 마무리했다. 어떻게 보이는 지를 알아보자.
 

돌 떼어내기


돞된 돌을 척에서 꺼낸다. 앨커홀 램프를 갖다 댄다. 돌에 가까운 스틱 부위를 가열하고 돌에 직접 가열하지 않는다. 한 손의 손가락으로 돌을 잡아 스틱의 다른 쪽을 자유롭게 한다. 열에 의해서 왁스가 부드러워질 때, 스틱을 비틀면 돌이 떨어지게 될 것이다. 돌에는 항상 소량의 왁스가 남게 된다.

작은 병마개에 용제(solvent)를 채운다. 자일로울(xylol=xylene), 벤졸(benzole), 벤진(benzine) 또는 왁스를 녹일 수 있는 다른 용제를 사용한다. 용제에 돌을 넣는다.

기다리는 동안, 기계로 가서, 기계를 아주 깨끗하게 세척한다. 다시 새 것같이 보이게 한다. 깨끗한 종이로 루사이트 랲을 꼼꼼히 싸서 멀리 둔다. 광택 복합물 그릇을 덮어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이러한 모든 작업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작업을 마무리할 때, 용제도 작업을 마치게 된다.

용제에서 돌을 꺼낸다. 깨끗한 종이로 돌을 꼼꼼히 닦는다. 돌에 작은 왁스 부스러기가 남아 있으면, 용제가 묻은 종이나 작은 헝겊으로 왁스를 부드럽게 닦아 없앤다.

이제 돌을 정밀하게 검사하자. 아, 이런 광휘가! 다이어먼드도 이 첫 돌만큼이나 광휘가 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교수를 충실히 따랐다면, 흠이 어떻든지 간에, 그것은 아주 적을 것이며, 이 첫 돌은 당신이 진정으로 자랑스러워 하는 것들 중의 하나이다.

이제 충고와 경고의 한마디를 하고자 한다. 다른 연마가공을 시도하기 전에 해야 할 표준 다각원형들(standard brilliant cuts)이 아직 4 개 더 있다. 만약에 하지 않는다면, 후회하게 될 지도 모른다.

주석 : 퍼빌리언의 끝에 패시트(culet)을 만들고자 하면, 돞에서 떼어내기 전에,45도의 돞으로 가로대에 다시 설치하고, 가로대를 45 도에 맞추어 퍼빌리언의 끝을 절단하고 광택낸다. 큘릿은 돌의 폭의 1 또는 2%보다 크지 않아야 하며, 본질적으로는 일반적으로 약한 부분인 끝을 보호한다. 전체적으로, 큘릿은 모든 돌들에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완벽한 벽개로 인해서 다이어먼드나 유휘석(kunzite)에 사용한다.
 

돌의 원형화 (Round the stone)
테이블(table) 절단
광택
관부 주면(crown main facet)
테이블 패시트(table facet)

각의 설정
기록하기(make a note)
환상부 패시트(girdle facet)
관부 광택
재돞핑

퍼빌리언 주면(pavilion main facet)
퍼빌리언 환상부 패시트(pavilion girdle facet)
퍼빌리언 광택
환상부 마무리
돌 떼어내기

 4. 표준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Standard Brilliant Cut)

  9. 패시트 연마가공가용 안내서 (Facet Cutters Handbook)

1.  머리말 (Foreword)
2.  기억해야 할 것들 (Things to remember)
3.  돞핑은 중요하다 (Dopping is important)
4.  표준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standard brilliant cut)
5.  다각원형 연마가공 돌들에서의 공통적인 실수들 (Common errors in brilliant cut stones)
6.  정방형 연마가공 (The French or calibre cut)
7.  삼각형 연마가공 (The triangle step cut)
8.  이중 정방형 연마가공 (The double French or cardinal cut)
9.  삼각형 카디널 연마가공 (The triangle cardinal cut)
10.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 (The emerald cut)
11. 육선 스타 연마가공 (The six-rayed star cut)
12. 오각형 연마가공 (The pentagon cut)
13. 모깍음 삼각형 연마가공 (The cut-corner triangle cut)
14. 계단형 연마가공과 카디널 연형 연마가공 (The step cut and cardinal kite cut)
15. 모깍음 연형 연마가공 (The cut-corner kite cut)
16. 쐐기 계단형 연마가공 (The keystone step cut)

17. 쐐기 카디널 연마가공 (The keystone cardinal cut)
18. 모깍음 쐐기 연마가공 (The cut-corner keystone cut)
19. 긴 육각형 연마가공 (The oblong hexagon cut)
20. 변형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modified square brilliant cut)
21. 계단 다각원형 연마가공 (The don Diego cut)
22. 경질재료의 광택 (Polishing hard materials)
23. 패시터들을 위한 광택 안내 (Polishing guide for faceters)
24. 패시팅 각과 요령 (Faceting angles and hints)
25. 패시트 각 도표 (Table of facet angles)
26. 패시팅 눈금 변환표 (A faceting index conversion chart)
27. 계단형 원형 연마가공 (Step cut round)
28. 이중 막대형 연마가공 (Double bar cut)
29. 추 막대형 연마가공 (Bar cut pendeloque)
30. 육각 다각원형 (Hexagonal Brilliant)
31. 막대 반대형 연마가공 (Opposed bar cut)
32. 방사 다각원형 (Scintillator brilliant)

 관련 자료 >>> 가공 및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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