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22. 진주 (Pearl, 眞珠)

 

5) 모패와 패각 제품 (Mother-of-Pearl and Shell Products)


Page 49 사진 설명

방콕(Bangkok)에 있는 불교사원의 이 문에서와 같이, 모패 상감들은 진주패각들의 가장 오래되고 가장 일관되게 사용된 것들 중의 하나이다. 색, 무지개빛과 기량의 수준이 가치를 결정한다.

마베 퍼얼(mabé pearl, 반구형 "진주")들, "진주"단추들, "진주" 권총과 칼 손잡이들, 블리스터 퍼얼(blister "pearl")들과 사원의 문(맞은편)을 형성하고 있는 수천 조각들의 모패(mother of pearl) 상감(inlay)들은 전혀 진주가 아니다. 그것들은 모패 또는 패각(shell) 제품들이다. 대양들과 강들에서 나오는 훨씬 더 많은 물체들이 그렇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진주(pearl)이라고 불리고 있다. 진주(pearl)에 대해서 정의하고 진주의(또는 진주같은)(pearly), 진주 닮은(pearl-like)와 모패(mother of pearl)에 대하여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Page 50, 51 사진 설명

진주조개의 패각들은 동물사료와 비료로 사용되는 살보다 더 가치가 있다. 많은 진주패각들이 다양한 보석류와 장식품들을 위한 색채가 풍부한 모패를 산출한다(왼쪽).
일본의 진주양식이 시작된 Toba에 있는 Mikimoto의 공장 밖에서(왼쪽), 한 작업자가 수확된 패각들에서 상업적인 품질을 지닌 모패를 분리하고 있다.
플래스틱이 나오기 이전에, 진주조개, 말조개와 전복(abalone)으로 만든 모패단추들이 보편적이었다. 1890 년대부터 1920 년대까지, 패각단추들의 세계중심지였던 미국은 미국의 담수말조개들로부터 수조 개의 단추들을 가공했다.

남양진주(South Sea Pearl) 가격표가 없는 남양진주 모습에 대한 영감있는 해법, 그런 마베들은 진주조개들, 말조개들 또는 전복의 내부에서 만들 수 있다(Page 52). 이것들은 구(sphere)가 아닌 반구(hemisphere)이기 때문에, 소지하면 편평하게 놓인다. 이 커다란 SSP 모습을 Page 53 에 있는 전복 마베와 비교해 보자.

그러면, 진주란 무엇인가? 연체동물(mollusk)가 자신의 몸체 또는 외피세포(mantle tissue)에 들어온 물체에 진주층(nacre)을 침전할 때, 그 산출물이, 그러나 형상을 갖춘, 진주(pearl)이다. 진주는 자연적으로(천연적으로)(천연진주) 또는 연체동물이 삽입된 핵들 또는 세포에 반응할 때(양식진주) 만들어 질 수 있다. 

모패는 자신만의 위대한 전통을 지니고 있다. 연체동물의 모든 껍질(shell)은 진주층이다. 연체동물이 높은 광택을 유지하고 있는 내부 표면들만을 모패라고 한다. 껍질의 다른 부위들은 광택을 내면 모패가 될 수 있다. 껍질에 부착되어 진주층으로 도포된 천연껍질 또는 물체의 조각도 역시 모패이다.

블리스터 퍼얼(blister pearl)은 전통적으로 진주라고 불렸지만, 그 자체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그것들은 부스러기 조각이 패각의 안쪽에 달라붙거나 외부로부터 뚫고 들어온 기생충의 구멍들에 의해서 천연적으로 만들어진다. 어쨌든, 연체동물은 자극제를 도포한다.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나는 천연물체가 돌출되었거나 약간 둥글다(slight dome)고 할지라도 여전히 모패라고 말한다. 만약에 반구(half a sphere)이상이면, 블리스터 퍼얼이라고 해야 한다. 외피세포 안 또는 연체동물의 몸체 내부에서 자란 진주들만이 단순히 진주(pearl)이라고 불릴 가치가 있다.

Page 52 사진 설명

마베들은 진주들이 아니지만 모패 반구(dome)들은 패각들의 내부에서 양식된다. 비록 일본인이 그것들은 시작했다는 명예를 갖고 있지만, 중국인 서기 500 년경에 마베들을 양식했다(위). 색채가 가장 다양한 예들의 일부는 New Zealand의 Stewart Island에서 성공적으로 양식되고 있는 전복 마베들이다(맞은편).
오늘날의 마베들은 일반적으로 남양에서 만들어진다. 플래스틱 반구들이 패각표면에 부착된다. 진주가 반구들에 진주층을 도포한 뒤에, 마베들(왼쪽)을 천공하여(아래) 플래스틱 반구들을 떼어낸 뒤, 수지로 채우고 모패로 덧댐을 한다.

마베(mabé)들은 껍질들에서 만들어지는 중요한 상업적인 물체들이다. 핵 삽입을 위하여 진주조개가 물밖에 나와있는 동안 작은 플래스틱(plastic) 반구들이 껍질의 안쪽 표면에 부착된다(Page 52-53). 대양으로 보내진 진주조개는 삽입된 핵들과 플래스틱 반구들 모두를 진주층으로 도포한다. 수확한 후, 작업자들이 패각으로부터 모패 반구들을 잘라내어, 수지(epoxy)로 채워서 다른 모패의 조각에 붙인 뒤에, 마베진주로 판다. 실제로, 그것들은 진주들이 아니고 모패 반구들이다.

모패는 풍부하고 보편적으로 매력적이어서, 아마도 진주보다 먼저 사용되었을 것이다. 진주들과 모패를 소지하기 위하여, 원시부족들은 그것들을 천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했다. 그러나, 그들은 예쁜 모패조각을 쉽게 떼어낼 수 있어서 그것을 가지고 다녔다. 전세계 많은 곳에서 사람들은 매력적인 패각들을 주화로서 사용하였다. 

수 세기동안, 광대한 양의 모패들이 단추들로 만들어졌다. 본래, 구매자들은 퍼쟈 만(Persian Gulf) 패각들의 무지개빛 또는 오리언트(orient)를 선호했다. 그리고 나서, 사업은 1891 년 이후로 모패 단추들의 주요 원천인 미국 담수말조개들로 이동하였다. 동시에 호주의 패각들이 인기를 끌었는데, 주로 그것들의 커다란 크기 때문이었다. 모패단추들은 아직도 비싼 고급 의류의 가시적인 표시들이다.

Page 53 사진 설명

일반인에게 크게 알려지지 않은 전복들은 진주들과 진주제품들을 생산하는 진주조개들만큼 보편적이다. 미식가의 음식으로서 귀하게 여겨지는 전복은 천연진주들(Page 22), 천연 블리스터 퍼얼들, 마베들(위)와 모패를 위한 새로운 틈새시장으로서 빛나고 있다. 생생한 무지개빛 색들이 주요매력이다. New Zealand의 남쪽 끝단에 있는 Empress Pearl은 수조들에서 강청색(electric blue)의 전복마베들을 양식한다. 미국과 캐너다의 태평양 해안을 따라 여러 회사들이 보석류용의 거대한 마베들을 양식한다.

색채가 더 다양한 모패, 특히 전복이 통용되면서, 상감들과 장식품들은 이전보다 더 일반화되었다. 한국, 중국, 버마, 태국과 홍콩의 가내공업 토속품들에서, 모패로 된 수공의 상자들, 목걸이들, 팔찌들, 칼들, 포크(fork)들과 수저들이 호주와 타히티산의 패각들로 종종 만들어졌다.

비교적 덜 알려진 패각제품들은 에이자(Asia)에서 주로 팔렸다. 중국은 이쑤시개, 안면크림(face cream)과 캘시엄(calcium) 알약들을 만든다. 일본에서는 분말진주로 만든 알약을 의약보조물들로서 구할 수 있다. 진주들과 패각들은 탄산캘시엄(calcium carbonate)이므로, 그런 알약들은 아마도 도움이 될 것이다. Mikimoto씨는 일생동안 하루 한두 알의 진주들을 삼켰지만, 현재 우리가 알고 있듯이, 진주들은 으깨지 않으면 소화되지 않는다. 일본에서는 미와 건강제품들에 사용하고 남은 패각들을 갈아서 비료로 만드는데, 궁극적인 재순환이다.
 

5) 모패와 패각 제품 (Mother-of-Pearl and Shell Products)

 관련 자료 >>> 원석 >>> 22. 진주 (Pearl, 眞珠)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천연진주 (Natural Pearls)
3) 양식 해수진주 (Cultured Saltwater Pearls)
4) 양식 담수진주 (Cultured Freshwater Pearls)
5) 모패와 패각 제품 (Mother-of-Pearl and Shell Products) 

6) 모조 진주 (Imitation Pearls)
7) 진주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Pearls)
8) 진주품질 결정하기 (Determining Pearl Quality)
9) 양식진주 품질 도표 (Cultured Pearls Quality Charts)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