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22. 진주 (Pearl, 眞珠)

 

2) 천연진주 (Natural Pear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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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세기 상상의 날개는 비정형(baroque)의 장려한 천연진주를 전사 인어(warrior merman)의 나체흉상으로 바꾸었다. 법랑(enamel), 진주들과 보석원석들로 이태리에서 정교하게 만들어진 캐닝 쥬얼(Canning Jewel)은 메디치(Medici) 왕자가 인도의 모걸황제(Mogul emperor)에게 선물하였는데, 황제는 홍옥(ruby)으로 만든 작은 꽃의 매달린 장식을 더했다.

오늘날 수중체육은 전에는 결코 없었던 천연진주를 찾는 잠수와 같은 안락한 기분전환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퍼쟈만(Persian Gulf)의 진주채취자들은 허리에 두르는 옷과 가죽으로 된 손가락 보호대들만을 입었었다. 그는 마스크(mask)(때때로 잠수안경(goggle)만이지만)나 잠수용 장비가 없었다. 수면에서 숨을 몇 번 깊게 들이마신 다음, 30 에서 50 파운드(13.61~22.68 kg)의 암석에 묶은 밧줄에 있는 테 안으로 점차 들어간다. 한 작업자가 그의 밧줄을 푸는 즉시, 잠수부, 암석과 진주조개(oyster)들을 담을 바구니가 30 에서 60 피트(9.14~18.29 m)의 바닥으로 가라앉는다. 그러면, 그는 시간과의 시합을 했다. 숨을 멈춘, 그는 상어의 공격에 대한 두려움을 잊지 못한 채 모래와 바위들을 휘저었다. 바닷물로 인해서 눈이 따갑고 시야가 흐려졌다. 폐가 타는 듯한 것을 느끼기 시작할 때, 진주조개를 더듬어 찾아내어 바구니에 담았다. 대부분의 잠수부들이 겨우 1 분 동안 물 속에 머무른다 - 그들은 종종 2 분 동안 머물러야 했었을 것이다. 밧줄을 거칠게 당겨, 배에 있는 동료에게 잠수부, 암석과 바구니를 들어 올리라는 신호를 보낸다. 잠수부의 귀들이 뚫리면서 고통스러웠을 것이 틀림없다. 그는 갑판에서 5 내지 10 분간 휴식을 취한 후에, 매일 40 회 이상의 잠수를 반복했다. 진주채취는 어렵고, 위험하며, 수입은 모잘 것없는 일이다. 좋은 서식처는 한 번 잠수에 십여 개의 진주조개들을 산출하지만, 잠수부는 종종 빈 손으로 나왔다. 그의 급료는 자신이 찾은 진주들의 판매액에서 협의된 비율만큼 받는 것이었다. 바깥에서는 작업자들이 조개들을 열었다. 상품가치가 있는 단 하나의 진주를 수확하기 위하여 그들은 때때로 수 백에서 수 천개의 진주조개들을 쑤셔야 했다.

그런 수확방법은 거의 모든 천연진주채취 역사를 통틀어서 변함이 없었다. 가장 생산적인 진주조개 서식처들은 수 세기에 동안 잘 알려져 있으며 정규적으로 작업을 하였다. 프레드릭 쿤즈(Frederick Kunz)는 일찍이 1906 년에 바레인(Bahrain)을 "이 지역에서의 어업이란 현대적이라는 것이 전혀 없다..."라고 꼬집어서 묘사했다. 수확의 진실이라는 것은 또한 오늘날의 처리(treatment), 표백(bleaching)의 진실이었다. 배들이 부두에 닿으면, 짙은 색상과 반점이 있는 진주들은 햇빛으로 표백하기 위하여 해안의 깔판들에 펼쳐졌다. 외부결함(blemish)을 제거하기 위하여 일부는 벗겨졌다(peeled). 진주들은 분류된 후에, 판매업자들을 기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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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 세계대전이전까지 2,000 년 이상 천연진주 거래는 거의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역사는 보여주고 있다. 인도의 중개업자들에 의해서 종종 재정지원을 받았던, 35,000 명 이상의 잠수부들을 거느렸던 애럽(Arab)의 선단은 퍼쟈 만(Persian Gulf)의 진주조개 서식처들 특히 바레인(Bahrain)근처에서 작업을 하였다.
18 세기와 19 세기에 진주들의 수요가 커지자, 구라파의 구매자들은 직접 산출지(아래)로 왔다. 1880 년대 후반, 수백 척의 배마다 50 명이상의 Arab 잠수부들이 작업을 하였다. 맨몸으로 60 피트(18.288 m)까지 잠수한 그들은 몇 개의 진주조개들을 잡아내는 동안의 1 에서 2 분 정도 숨을 참았다. 뛰어난 색으로 인해서 칭송받는 실론(Ceylon)의 패각(shell)들은 경매 전에 넓은 광들에서 분류되었다(왼쪽)

포획물들이 산출지에 오랫동안 머무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미국의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새로운 신생부유국가들이 탄생하는 19 세기 후반까지 구라파, 러샤(Russia), 인도와 Persia는 천연진주들의 주요 시장들이었다.
특히, 영국은 진주들을 애호하였다. 매혹에 빠진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1800 년대 초의 이 회중시계와 Page 11 에 있는 보물들과 같은 놀랄 만한 물건들이 만들어졌다. 1800 년대 초에 나온 4 줄의 이 훌륭한 Persian Gulf의 천연진주들은 가치를 따질 수 없는 소장품으로서 살아있다.

진주수출은 당시의 국제정치를 밀접하게 뒤따랐다. 2,000 년 훨씬 이전에 판매업자들은 어래비아(Arabia), 인도 또는 Ceylon에서 진주들을 사다가, 이태리, 그리스(Greece) 또는 이집트(Egypt)에 그것들을 팔았다. 그 이후의 천년 동안, 인도, Persia, 터키(Turkey)와 중동 통치자들이 주요 구매자들이었다. 그리고 나서, 레너상(Renaissance)의 진전에 따른 구라파의 왕들의 부상으로 시장은 다시 이동했다. 구라파의 중개인들은 진주채취업자들과 직접 흥정을 하기 위하여 해안에 나타나서 물품들을 수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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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세기에 걸쳐서, Persia의 통치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보석소장품들의 하나인 Crown of Jewels of Iran을 이루어 놓고선, 국보로 되돌려 놓았다. 1967 년 마지막 국왕이 왕위에 오를 때, 소장품 중에서 천연진주들과 보석원석들을 새로운 Crown of State(위)에 통합시켰는데, 60 캐럿(carat)다이어먼드(diamond) 중석(centerstone)과 3,380 개의 그 밖의 다이어먼드들이 특색이다. 자신의 왕비 파라(Farah)를 위하여 105 개의 진주들, 36 개의 취옥(emerald)들, 34 개의 홍옥(ruby)들과 1,469 개의 다이어먼드들을 지닌 왕비관(맞은편 오른쪽)을 만들었다. 소장품에는 많은 천연진주와 보석으로 장식한 터번(turban) 장식들이 포함되어 있다 (맞은편, 왼쪽).

1900 년대 초까지, 진주조개들과 민물진주조개(freshwater mussel, 말조개) 안에서 영겁의 세월에 걸쳐서 자란 모든 진주들과 지난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보물취급한 모든 해수와 담수 진주들은 천연이었다. 비록 두 산출지들에서 나온 비슷한 진주들은 아직도 비슷한 가격을 이루고 있지만, 담수 천연들은 그들의 상대인 해수들만큼 잘 알려지지 않았다. 실은, 최상급의 담수천연들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해수진주로서 팔렸다. 나의 National Geographic의 진주기사(pearl article)과 이 책을 위하여, 기원을 조사하는 동안, 나는 전세계의 박물관에서 전시되고 있는 미국의 훌륭한 천연 담수진주들이 해수진주들로서 전시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바베리아(Bavaria)의 강들에서 질 좋은 진주들이 생산되었던 것으로 잘 알려진 독일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주사들은 자신의 천연진주들이 어디에서 나왔는지를 몰랐다.

천연진주들이란 과연 무엇인가? 한 줄의 천연 해수진주들을 오늘날 수천만 불의 가치가 있는 부동산인 5 번가 (Fifth Avenue)의 부인의 저택과 교환하므로써 1920 년 바로 직전 까르띠에(Cartier)가 New York 본사를 취득할 만큼 그것들은 어떻게 그렇게 희귀하고 가치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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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천연진주들을 생각할 때, 대부분 퍼쟈만(Persian Gulf)에서 나온 해수보석들을 먼저 떠올린다. 그러나, 천연 담수진주들은 진가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똑같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사실, 유명한 왕의 보석소장품들 중에서 크고, 보다 더 균일한 진주들의 대부분이 강들이나 개천들에서 발견되는 담수진주조개(mussel)들이었다는 것이 나의 연구를 통하여 밝혀졌다. 둘러싸여 있는 세기를 전환하는 아름다운 목걸이는 완전히 미국산의 진주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구라파인들은 "진주의 땅(Land of Pearls)"이라고 부르곤 하였다. 구라파는 또한 주로 Scotland의 생산품에 기초한 장엄한 담수진주 전통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목걸이(위, 왼쪽) 그리고 머리장식(tiara)(위)가 증명하듯이, 질 좋은 진주들은 또한 독일과 중앙구라파 전역에 걸쳐서 성장했다.

대합조개(clam)들과 그 밖의 연체동물(mollusk)들과 같이. 진주조개(oyster)들과 민물진주조개(mussel)들은 자신들의 패각(shell) 집(home)을 만들어서 자신들을 깨끗하고 단정하게 유지한다. 그 생물들은 탄산캘시엄(calcium carbonate)로 이루어진 육방정계(hexagonal)(※ 2. 원석의 종류와 특성 >>>74. Aragonite 및 그 밖의 자료들에서는 사방정계(斜方晶系, orthorhombic system)로 표기됨)의 선석(aragonite) 결정들의 연속적인 신비의 층들로 만들어지는데, 패각 내부를 덮으면 모패(mother of pearl)이라고 하며 진주들을 덮으면 진주층(nacre)라고 한다.  자신들의 단단한 외피들 안에서, 뼈대, 모피 또는 단단한 덮개도 없이 진주조개들과 민물진주조개들은 놀랍도록 섬세하다. 그것들은 자신들의 패각들 안에서 어떠한 예리한 것에도 견딜 수가 없기 때문에, 영리한 방어수단에 의존하고 있다. 그 생물들은 물을 들이마시고 내뱉으면서 먹이를 얻기 때문에, 부스러기가 계속해서 들어오고 나간다. 대부분의 경우 자극제들을 쉽게 씻어내지만, 때때로 패각, 산호(coral) 또는 뼈(bone)의 조각이 살에 박힌다. 침입물체를 배출할 수 없으면, 진주조개 또는 민물진주조개는 다음의 최선책을 행한다. 거슬리는 자극제를 진주층으로 덮어서, 외부의 물체를 부드럽고 견디어 낼 수 있게 만든다. 그렇게 하여, 천연진주가 탄생한다.

천연진주 만들기는 종종 외부의 생물, 기생충에 의해서 시작된다. 지렁이나 달팽이 자체가 진주조개의 살에 부착되면, 숙주는 진주층으로 기생충을 덮기도 한다. 판막을 통하여 구멍을 낸 연체동물과 진주조개는 때때로 구멍을 덮어서, 껍질의 내부에 블리스터 퍼얼(blister pearl)을 만들어낸다. 그런 성장들은 마베(mabe, 반구형 진주)와 유사하게 보이지만, 마베와 마찬가지로 진짜 진주들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천연진주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모래는 거의 포함되지 않는다 -  진주조개들을 모래를 쉽게 몰아낸다. 

천연과 양식 해수진주들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천연해수진주들은 당연히 모두 진주층이다. 다음 장에서 언급되는 양식진주들의 내부에서 볼 수 있는 이식된 핵(nucleus)들이 없다. 1 장에서의 Egypt의 예들의 일부와 같이 완전 진주층의 진주들만이 수 세기동안 지속될 수 있다. 진주층의 깊이는 또한 또다른 이점, 얇은 진주층 도포와는 다른 풍부한 광택(luster)와 미를 만들어 낸다. 천연진주 내부 깊이 관통하는 빛은 패각 핵으로 양식한 것으로는 복제하기 불가능한 풍부한 발광성 뿐만 아니라 고형의 느낌을 만들어 낸다. 전세계적으로도 극히 적은 천연진주채취로 인해서 전문가로부터의 수요가 엄청날 것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그보다도, 점성술의 권위자들에 의한 작은 시장을 제외하고는, 소수의 미국구매자들만이 천연들에 대한 할증액을 지불할 것이다. 그러나, 품질에 대한 비판이 지속되고 있는 해외의 시장은 아주 다르다. 구라파인들은 천연들에 가치를 부여하며, Arab인들은 다른 것은 거의 구입하지 않는다. 그것들의 상대적으로 작은 수요는 주로 오랜 줄들을 재판매하므로써 마주치게 된다. 환경적으로 자각하고 있는 세계에서, 천연진주 목걸이들을 생산하기 위한 대규모의 진주조개 수집과 관련된 황폐화를 허용할만한 정부는 오늘날 없다.

진주조개들과 민물진주조개들은 얼마나 자주 천연진주들을 생산하는 가? 드물게 만들어낸다. 나라마다 다소 다르지만, 호주 진주농장의 협력자인 Trish Grey는 Broome에서 나에게 "모패(mother of pearl)용으로 수백 톤(ton)의 조개들을 건져내어도, 100 불의 가치가 있는 단 하나의 진주조차 발견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프레드릭 쿤즈(Frederick Kunz)는 목걸이 하나를 만들기에 충분한 진주들을 얻기 위해서는 바레인(Bahrain)에서 적어도 100,000 개의 진주조개들을 잡아야 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리고 Tennessee의 고(故) John Latendresse는 1 톤의 조개들로부터 약 1.5 온스(42.52 g)의 진주들을 얻는데, 그 중의 15%만이 보석류로 사용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천연진주들을 찾는 것은 첫 번째 단계일 뿐이다. 핵으로서 패각 구(sphere)를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천연들은 원형이거나 일정한 크기가 거의 없다. 천연진주들의 품질에서의 희소성은, 특히 크기, 형상과 색을 맞출 때, 1920 년대의 구라파와 미국에서의 진주열광(pearl crazy)뿐만 아니라 로움(Rome)에서 호가되었던 엄청난 가격의 주요 원인이다. 대성황을 이루는 20 년대에 미키모토(Mikimoto)는 완전생산에 도달했다. 미국의 신흥부자들은 1930 년 진주폭락(pearl crash)으로 인해서 천연진주 가격이 붕괴되었을 때, 바로 시장의 원동력이 되었다. Mikimoto의 양식진주들이 승인되면서, 사람들은 천연진주의 가격폭락을 지켜보았다. 무관심한 구매자는 오십만불의 한 줄의 천연진주들과 1940 년대까지 100 불미만으로 팔렸던 수입된 한 줄의 일본양식진주들 사이의 차이를 거의 알 수 없었다. 국제적인 양식진주의 판매촉진과 국제적인 전쟁은 천연진주의 판매가 결코 다시 회복될 수 없도록 한 두 차례의 강한 충격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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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연체동물이라도 몸 안에서의 완전한 진주들이나 껍질에서의 블리스터 퍼얼(blister pearl)들과 같은 진주들을 만들 수 있다. 천연 전복진주들(위)은 이와 같은 목걸이에 대하여 100,000 불까지의 엄청난 가격에 팔린다. 그것들은 동물의 몸 안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비정형 (baroque) 형상(shape)인데, 코뉴코피아(cornucopia) 또는 혼즈(horns)들도 역시 진주들이다. 미국 원주민들은 수천 년동안 무지개빛의 전복패각들을 장식에 사용했다. 그들은 아마도 10,000 년 이전부터 진주들을 보물로 여겼을 것이다. Ohio에 있는 Hopewell 인디언(Indian) 흙무덤들에서 나온 담수진주 목걸이는 일찍이 기원전 1,000 년에 소지되었었다. 미국의 진주들은 Arkansas에서 나온 믿기지 않는 17.2 mm의 분홍색 담수 천연(맞은 편 우측)에서 보듯이 같은 것이 없다.

50,000 개의 패각당 대략 4 개정도의 보석들만이 나오는 칸크 퍼얼(conch pearl)들은 수집가들로 하여금 각각에 대하여 수백에서 수천 불을 지불하게 할 정도로 아주 희귀하다. Florida Keys제도에서 칸크퍼얼들이 일상적일 때, 진주들을 즉시 구입할 수 있었다. 현재 미국에서는 수집하는 것이 불법이 된 고둥(conch)패각(shell)들은 양각(cameo)의 원재료로서, 주로 먼 남양의 바하마제도와 카리브제도에서 나온다. 그들 특유의 복숭앗빛 오랜지색에 더하여, 일부 질 좋은 칸크퍼얼들은 그들의 표면에 쉽게 판별할 수 있고 가치가 있는 불꽃무늬(flame pattern)을 나타낸다.

전쟁으로 인해서 커다란 Persian Gulf와 인도양의 진주조개 서식처들이 비록 심각하게 손상을 받았지만, 다른 영향들은 그것들의 사망을 막았다. 2 차 세계대전은 천연과 양식 모두 전세계적인 진주거래를 붕괴시켰다. 천연진주업자들이 작업을 할 수 없는 동안, Mikimoto는 자신의 농장을 계속해서 운영하여, 전후를 대비하였다. 천연진주에 대한 수요는 양식진주에 대한 대중성이 커지면서 끝났다. Persian Gulf 지역에서의 기름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발견과 거친 탐사는 진주조개들에게 파괴적인 오염을 가져다 주었다. 진주 작업인력은 전쟁, 석유와 지역의 산업화와 관련된 일들에 끌려갔는데, 모두 천연진주채취에는 치명적이었다.

2 차 세계대전이후, 일본은 진주양식을 위하여 수 많은 산출지들을 지도했다. 비록 실행한지 50 년 미만이지만, 일본인들은 새로운 사업을 "국가적인 유산"이라고 실제로 부르고 있다. 전후 세대들은 양식된 생산품들을 진주들로서 바로 받아들였다. New York의 보석판매업자 Maurice Shire는 1920 년대에는 300 명의 미국인 천연진주 판매업자들이 있었다. 1950 년대까지 우리는 6 명으로 줄었으며, 이제는 전혀 없다"라고 말했다. 세상은 변한다.
 

2) 천연진주 (Natural Pearls)

 관련 자료 >>> 원석 >>> 22. 진주 (Pearl, 眞珠)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천연진주 (Natural Pearls)
3) 양식 해수진주 (Cultured Saltwater Pearls)
4) 양식 담수진주 (Cultured Freshwater Pearls)
5) 모패와 패각 제품 (Mother-of-Pearl and Shell Products) 

6) 모조 진주 (Imitation Pearls)
7) 진주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Pearls)
8) 진주품질 결정하기 (Determining Pearl Quality)
9) 양식진주 품질 도표 (Cultured Pearls Quality Cha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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