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17. 취옥 (Emerald, 翠玉)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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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벌의 Colombia 취옥들에 자신의 보석류에 대한 섬세한 취향을 잘 반영하고 있는 Elizabeth Taylor와 같은 은막의 여왕들에게 보석들을 소유한다는 것은 영속적인 즐거움이 된다. 저명한 소유자들은 자신의 보석들의 기원과 가치에 자신의 명성을 기여하면서 일생동안 그것을 즐긴다.

작은 광맥의 모서리 위에서 균형을 잡으면서, 나는 아래에서 윙윙거리는 불도저(bulldozer)를 쳐다 보았다. 반짝이는 강철 날이 나의 발 아래에 있는 순수한 검정색의 혈암을 조금 떼어냈다. 검정색이 백색으로 바뀌자, 불도저를 에워싸던 십여명의 사람들이 드러난 방해석(calcite) 맥(vein)들에 달려들어 취옥들을 움켜잡았다. 나는 녹색의 섬광을 보면서 발견의 전열을 느꼈다. 취옥들은 자신들의 탄생을 햇빛에 처음으로 반사하기 이전, 수백만년동안 Muzo의 언덕아래에 묻혀있었다.

보석학자들과 수집가들에게 매혹적이기는 하지만, 연마가공되지 않은 그런 돌들은 통상적으로 일반인에게 판매되지 않는다. 굉장한 솜씨의 배열들, 엄청난 돈 거래 그리고 놀라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마술에 작용하여 자연의 창조물들이 착용할 수 있는 예술품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작은 깨진 파편들, 캐버션(cabochon)만 가능한 흐릿한(cloudy) 덩어리 또는 중석(中石, center stone)용의 믿기지 않을 정도로 멋진 투명한 결정들 등, 어떤 것을 발견하든지 간에, 우리는 자연의 예술품들을 우리의 꿈들에 맞추기 위하여 바꾸려고 하는 타고난 인간적인 의무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그들을 귀한 보물로 형상화하기 위하여 7000년간 축척된 지식을 적용하는데, 내가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romancing the stone)"이라고 하는 과정이다.

초기의 보석수집가들이 구할 수 있었던 것과 그것으로 그들이 했던 것을 생각해 보자. 예쁘고 밝은 결정들을 뒤집어 본 초기의 인간은 의심할 나위없이 땅에서 나온 그대로를 좋아했다. 도구들로 사용된 돌들보다 더 매력적이고 더 단단한 결정들은 내구성(durability), 미(beauty)와 거의 언제나 희귀했음이 분명하므로 귀중했었다. 그 특징들은 아직도 보석들을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들이다.

보석들 평가되는 그대로 인식되어야 한다. 우리 선조들은 자신들의 작은 주머니들이나 자루들에 결정들을 넣고 주위를 돌아다니면서 그것들을 소유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거의 잃어 버렸다는 것을 알았음이 확실하다. 놀랍게도, 대략 100,000년 후에 거의 모든 집단이 자신들의 발견물들을 기본적으로 같은 방법으로 소지하므로써 그들의 공통적인 희망을 해결하였다. Bahrain부근에서 천연진주(natural pearl)들, 인도에서 석류석(garnet)들 또는 Colombia에서 취옥들 등, 그들이 어디에서 수집하였든지 간에, 초기의 사람들은 구멍을 뚫으므로써 소지할 수 있는 보석들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천공(hole drilling)은 보석류제작을 향한 최초의 움직임이었다.

현재 사람들이 보석들을 사용할 수 있고 매력적이게 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큰 변경은 두 가지의 종류들로 나뉜다: 모양내기(fashioning)(여기에는 전마(tumbling), 캐빙(cabbing)(역주: =>cabochon)패시팅(faceting)조각(carving)이 포함된다)와 강화(enhancing)이다. 결정 수집가들, 지질학자들, 광물학자들과 보석학자들은 자연 형태의 결정들을 즐기는 소수이므로, 중개업자들이 대부분의 보석들을 연마가공하여 더 폭넓은 대중에게 호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연마가공 습관은 오래되었지만, 기법의 숙달은 인간발전에 따라 늦게 이루어졌다.

옛날의 연마가공가들은 보석의 전체적인 윤곽 외에는 거의 바꾸지 않았다. 북아프리카와 중동에 걸쳐서 발굴된 보석들과 보석류는 기원전 3000년 이전에 사람들이 결정들을 형상화하고 천공하였다는 것을 증명한다. 온존하게 발견된 유물들로부터, 많은 다른 보석들은 대략적으로 형상화되었거나 캐버션들로 반구형화(domed)된 반면에, 초기의 취옥들은 일반적으로 천공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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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광된 즉시 보석원석들은 일반적으로 여러 차례 손이 바뀐다. Brazil의 Santa Teresinha에서, 여느 곳과 마찬가지로, 첫 판매는 종종 길거리 시장에서 시작된다(왼쪽)
광부들 또는 그들의 대리인들은 세척한 결정들을 의자에 앉아있는 구매자들에게 제시한다. 소수의 판매업자들은 자신들의 구매사무실을 갖고 있을 만큼 시장에 중요한 존재들이다. Rio로 되돌아간 Brazil의 새로운 취옥들은 이곳, H.Stern 본사 같은 곳에서 패시트되고 등급분류되며 가격이 매겨진다(맞은 편). 대부분의 Rio회사들은 마무리된 보석류뿐만 아니라 부착되지 않은 돌(나석)들도 판매한다.

기원전 약 800년에 인도에서의 다이어먼드들의 발견은 사람들에게 보석원석들을 연마가공하라는 영감을 받게 하였다. 세력가들은 새로운 보석들의 비길 데 없는 경도를 쉽사리 사모하였지만, 그들이 Golconda의 충적대(alluvial flat)들에서 산출될 때 무색의 결정들은 부드럽고 작은 유리같이 보였을 것이다. 초기의 인도의 연마가공가들은 우리가 현재 패시팅의 첫 단계로 알고 있는 공정을 시작했다. 그들은 다이어먼드를 형상화하였는데, 커다란 결정들에 몇 개의 편평한 표면들을 만들어 빛이 관찰자에게로 반사하게 하였다. 그러나 위대한 인도의 다이어먼드들조차도 구라파의 연마가공가들이 지난 수백 년동안 다시 패시팅할 때까지 생기가 없게 보였다. 불행히도, 많은 귀보석들이 부적절한 취급으로 인해서 이미 파괴되었다.

레너상(Renaissance)시대의 구라파인들은 그들의 과학적인 진보들과 기계적인 능력들로 보석세공 기량의 시대에 기여하였다. 그들의 손을 거치면, 서투른 공예품이었던 것이 인본주의적인 예술품이 되었다. 수입한 다이어먼드 연마입자(grit)와 금강사(emery)로 절단과 광택을 내면서, 그들은 오래된 연마기법들에 빛을 모으고 반사시키는 새로운 개념들을 적용했다. 세계적인 중개업, 예술과 과학으로 구라파의 전성시대가 싹트게 되었다. 식민정복자들은 보석들을 생산하였으며 그들의 광대한 금고들 외에도, 부유한 통치자들은 엄청난 개인소장품들을 주문했다. 다음 500 년동안, 보석세공업자들은 패시팅 - 보석들이 반짝이도록, 작고 편평한 광택된 반사표면들의 각들, 숫자들 그리고 배치 - 를 숙달했다. 

이 모양내기들과 병행하여 기법도 진보되어, 돌을 강화시킨 모습이 눈에 훨씬 더 잘 보이지 않고 알아내기 어렵게 되었다. 그들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처리된(treating) 보석들은 아마도 인간역사만큼 오래되지는 않았을 것이지만, 그에 가깝다. 나의 저서 "홍옥들과 청옥들(Rubies and Sapphires)를 연구하는 동안, 나는 기원전 2000 년에 이미 모든 강화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열처리(heating)에 의해서 보석들이 처리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우리의 친구인 원로 Pliny는 쓰기를 내가 살고 있는 고대 Rome의 당대 사람들은 열처리(heating), 박편덧댐(foil back), 염색(dye)과 유리대체물(glass substitute)들을 포함하는 다양하게 조합된(brew) 보석묘기들과 강화들로 이루어진 마술사의 속임수를 습관적으로 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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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Swiss시계의 눈금을 장식하는 데에 사용되는 Sandawana에서 나온 캐럿당 230개로 패시트된 작은 귀보석들은 인도에서만 연마가공된다. 수천 명의 작업자들이 세계에서 가장 작은, 비싸지 않은 취옥들의 대부분을 패시트하는데, 주로 Brazil의 돌들이다. 숙련된 노동력의 지속적인 공급을 위하여, Jaipur의 공장들은 Maharani의 궁이었던 곳에 보석학교(오른쪽)를 운영하고 있다. Jaipur 전체에 걸쳐서 손으로 작동되는 활 줄(bow string)으로 절단 및 광택 휠(wheel)들을 돌린다(왼쪽).

일부 관찰자들은 흠(flaw)들로, 다른 사람들은 유일한 판별특징이면서 심지어 매력적인 특성으로 간주하는 내포물들은 취옥들에 있어서는 예상되는 특징들이다. 그것들은 각 보석의 탄생경험의 가시적인 잔류물들이다. 소량의 원소들, 갇혀진 부스러기와 응력에 의한 갈라진 틈들은 모두 수천만에서 수억 년전에 결정이 창조될 때 동결된 기록들이다. 아래에 있는 한 쌍의 원추 반원형(pear)의 Madagascar의 취옥들은 내포물들이 더욱 전통적인 파면들뿐만 아니라 현미경에 의한 입자들이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취옥구매자들은 가장 먼저 형상(shape)를 결정한다. 가능한 모든 기하학적 도형들 - 타원형(oval), 원형(round), 심장형(heart), 뾰족한 장원형(marquise) - 중에서 전통적인 취옥 연마가공인 직사각형의 계단형 연마가공(step cut)이 가장 인기가 있는데, 보수적인 첫 구매자에게 특히 인기가 있다.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emerald cut)육방정계(hexagonal)의 결정들과 그들의 굴절률(refractive index)들에 적합한데,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산출량도 좋다. 최대의 반사를 내기 위하여 계산된 다각원형 연마가공(round brilliant cut)의 다이어먼드들에서의 패시트(facet) 배열과는 달리,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emerald cut)은 보석들의 색 깊이(depth of color)를 강조한다. 강한 충격을 위하여 패시트 반사에 의존하기 보다는, 모깍음 장방형 연마가공은 신비스러운 녹색의 깊은 맛을 탐험하도록 결정의 내부를 들여다 보게 하므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보석의 풍부함을 경험하게 해 준다.

내포물(inclusion)들 또는 내부특성들은 모두 보석결정들 내에서 나타나는 특별한 것들이다. 그것들은 파면(fracture), 갇혀진 액체들, 성장선(growth line)들, 다른 재료들에 박혀있는 결정들, 기체(gas), 공동(cavity)들, 반점(spot)들, 작은 반점(speck)들, 또는 일부는 흠(flaw)으로 간주되며 그 밖의 것들은 매력표시(beauty mark)라고 불리는 극히 미세하게 존재하는(microscopic occurrence) 모암(host)일 수 있다. 당신의 의향이 어떠한지 간에, 취옥들에 있어서 내포물들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가장 걱정되는 취옥 내포물들의 원인에 대해서는 적지않은 추측이 있다. 취옥들은 왜 그렇게 많은 파면들과 갈라진 틈들을 지니고 있는 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결정들이 형성되는 곳의 환경을 생각하자. 충돌하는 지각표층 판들의 엄청난 힘들과 혼합된, 결정화에 필요한 엄청난 열과 압력에 의한 응력을 상상해 보자. 취옥들은 물을 가두어 둔 열수환경(hydrothermal environmental)에서 형성되어 약하다. 이 파면들을 흠(flaw)들로 볼 것이 아니라, 취옥들에게 시각적인 특성을 주는 내포물들의 정원(garden)이라고 하면서 자르뎅(jardin, 정원)으로 생각하는 불란서의 예를 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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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점점 위험해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미국의 판매업자들인 Ray와 Sheila Falvo Zajicek은 매년 수 차례 Colombia로 구매출장을 간다. "Bogotá는 국제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입수할 수 있는 취옥들의 선택과 종류를 선호하는 관계로 위험을 택하고 있다"고 Ray는 말한다. 대부분의 미국 판매업자들은 Colombia의 판매인들이 취옥들을 갖고 도착할 때까지 집에서 기다린다. 다른 생산국가들과는 달리, Colombia는 보석들을 해외로 판매하기 이전에 그것들을 거의 다 연마가공하고 광택을 낸다. 취옥보석류는 전형적으로 돌들이 판매된 곳인 미국, 구라파와 Asia에서 만들어진다.

4,000가지 이상의 취옥강화용 성분들 중에서, 보석 판매업자가 원하는 것이 어느 것이건 간에, 진공과 압력의 조합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우선, 패시트된 취옥들을 뜨거운 산(acid)에 수 시간동안 담가서 파면들을 세척하고 부스러기를 제거한다. 진공을 이용하여 산을 제거한다. 애시토운(acetone)으로 세척하고 건조한 후에, 취옥들을 기름(oil), 수지(resin), 또는 그 밖의 강화재가 들어있는 압력용기에 다시 넣는다. 압력을 가하여 액체가 보석들 깊이 스며들게 하여 대부분의 내포물들을 감춘다.

초기의 취옥처리는 두 가지의 목적을 지녔다 - 보석들을 도매시장에 팔 수 있도록 하는 것과 작품을 계획하는 연마가공가들을 돕기 위한 것. 일부 공장들은 연마가공하기 전에 미가공의 취옥들을 기름이 담긴 통에 저장하는데, 구매자를 속이거나 재료를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연마가공가들은 패시팅하기 전에 내포물들을 어떻게 취급해야 할 것인지를 간단히 사정할 필요가 있다. 기름질(oiling)을 하지 않은 한 움큼의 미가공된 취옥들은 둔하고 불투명하게 보인다; 그다지 노출되지 않는다. 그러나, 광물이나 그 밖의 기름들에 담그면, 색이 더 짙고 풍부해지며 내부를 볼 수 있을 정도로 투명해진다. 그리고, 이 초기 공정들에 사용된 모든 기름은 절단과 광택을 하는 동안 또는 최종 강화를 할 때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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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있는 것은 기름질 전후의 28 캐럿의 보석이다. 기름질과 그 밖의 처리들은 거의 보편화된 취옥 강화들로서 종종 일반인에게 알려져 있지 않다. 모든 주요 보석들 중에서 취옥들은 거의 내포물들을 지니고 있다. 일부는 보석학자들이 천연보석들을 판별하는 시각적인 단서들로 이용된다. 표면에 닿는 균열들만이 취옥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보석을 누가 소유하고 있든지 간에, 일반적으로 패시트할 때 처리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한다.

한 Bogotá 실험실 기술자가 취옥들을 세척하고 건조하고 있다(위). 그리고 나서 그것들을, 종종 압력이 있는, 가열된 기름에 밤새 담가두어 액체들이 내포물들 안으로 스며들게 한다(가운데). 엄청나게 많은 내포물들로 인해서 돌의 아름다움과 가치가 떨어진다. 강화 후에, 취옥들은 종종 상당한 향상을 나타낸다. 기름질은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매 수년마다 반복해야 한다.

기름질은 손쉽고 비싸지 않으며 거의 보편화된 관계로, 고객들이 "기름질된 취옥을 사고 싶지 않습니다" 또는 "취옥에 기름질이 하였는지를 알고 싶습니다"라고 요구할 때, 나는 빈번이 술책을 꾀하게 된다. 중개업자들은 취옥들에 기름질이 되었는지의 여부를 통제할 수 없다. Colombia 또는 Brazil에서 보석주인들은 연마가공하는 1 시간내의 거리에 기름질작업장을 갖고 있다. 보석이 세계시장으로 나가기 위해서 돌은 구매자를 매혹시켜야 한다. 보이는 내포물들이 적을수록 더 좋은 가격으로 더 빨리 팔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하룻밤의 강화공정은 표면에 닿은 내포물들이 없을 때에만 생략된다. 표면에 닿은 내포물들은 강화재가 내부의 내포물들에 채워질 수 있도록 통로로서의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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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업자 Ed Swoboda와 Osorio Neto는 Brazil 취옥광산인 Nova Era의 첫 주요 경매에서 $350,000로 성공적인 입찰을 했다. 그들의 6,500 캐럿에는 380 캐럿의 결정 하나도 포함되어 있다. 연마가공, 크기와 형상에 대하여 그들이 하는 선택마다 이익에 영향을 주었다.

강화를 통하여 자연적인 내포물들을 감추는 것은 효과적이고 일상적이며, 그리고 중국의 한약재들만큼이나 많은 충전재(filler)들이 있다. 미가공의 취옥들에 대하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베이비 오일(baby oil) 또는 광물유(mineral oil), 아마유(linseed oil) 그리고 더 일반적인 가정용 "3 in 1"의 기계유(machine oil)이다. 패시트된 보석들에 대하여, 마법사의 조합(brew)는 개인적인 선호나 가계의 비밀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거래에서는 비도덕적인 녹색의 기름들을 주시한다. 규모가 큰 연구소들은 고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하고 있는데, 삼나무(cedar wood), 볼섬(balsam)과 팜(palm) 유(oil)들이 포함되어 있다. GIA는 충전재들을 기름(oil)들, 필수기름(essential oil)들, 수지(resin)들, 예비중합체/중합체(prepolymer/polymer)들과 왁스(wax)로 분류한다. Brazil의 처리업자들은 다른 기름보다 오래 지속되는 관계로 두 개로 된 이폭시(epoxy) 밀봉제인 옵티컨(Opticon)중에서 하나만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일부 중개업자들은 흐릿하고(cloudy) 너무 눈에 잘 띄는 관계로 그것을 거절하고 있다. Israel의 취옥 중개업자들은 왁스나 패러핀(paraffin)형태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화학성분은 비밀로 유지되고 있다. 이 강화들의 각각은 자신만의 결점들을 지니고 있다. 취옥들에 사용될 수 있도록 독창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없다.

고객들은 충전재가 오랫동안 지속되는지 또는 영구적인지, 무색, 시각적이지 않으며 무해한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취옥에서 탈색된 경화이폭시를 제거하고자 하는 사람은 보석을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행히도 일부 회사들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Clarity Enhancement Laboratory의 ExCel 처리는 전통적인 취옥 강화들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준다. 무색이고 색 바램이 없으며 단단하게 해 주면서, 필요시 쉽게 제거할 수 있는 ExCel은 수명보증을 받는다. 이것은 보석학자들, 연구소들과 감정가들에게 중요한 이득이 되는 취옥이 처리되었을 때를 판별해 주는 자외선 추적기(UV tracer)를 포함하고 있다.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8. 고급 취옥처리 (Advanced Emerald Treatment)

취옥가격들은 강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전형적으로 질 좋은 비처리된 취옥은 가볍게 처리된 것의 가격의 두 배정도 그리고 심하게 처리된 보석보다 3~5 배의 가격이 된다.

95 에서 99%가 강화되므로 당신의 취옥은 강화된 것으로 생각해야 한다. 하나의 규칙으로, 최근까지 강화습관을 일상적으로 감추어 왔기 때문에, 구매하는 대중은 그들의 취옥이 강화되었는지를 알지 못한다. 이제 당신은 대부분의 취옥들이 광산과 시장사이에서 여러 차례 강화되었다는 것을 알고, 과정들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갖고 구입할 수 있으며 나중에 당신의 취옥들을 어떻게 관리하는가를 알고 있다.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관련 자료 >>> 원석 >>> 17. 취옥 (Emerald, 翠玉)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실험실 성장 취옥과 모조 (Lab-grown emeralds and imitations)
6) 취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emera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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