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17. 취옥 (Emerald, 翠玉)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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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key의 황제(sultan) Ahmet I세가 앉은 곳마다 그 위에 매달려 있던, 이 매단장식(pendant)는 연마가공하지 않은 장려한 육각형의 Colombia산의 천연취옥결정을 수납하고 있다. 다이어먼드들, 홍옥들과 천연진주들로 꽃줄장식을 한 이 제국의 권력의 상징에 1617년 금(gold) 6,000 조각들의 비용을 치렀다.

취옥(emerald)들에는 거의 문명만큼이나 오래된 마술이 있다. 무엇이 호기심 많은 인간으로 하여금 지구의 깊은 곳에서 태어난 이 작은 보석들에 신비스러운 능력들을 부여하려고 했을까. 아마, 지구와 삶 자체의 녹색 매혹 때문일 것이다. 또는, 가장 편안한 색들 중의 하나에 대한 무의식적인 반응 때문일까? 어쩌면, 이 희귀하고 기묘하게 아름다운 결정들은 사람이 찾고자 했고 열망하였던 첫 번째 보석들 중의 하나였다라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다. 다른 문명들이 다이어먼드(diamond)들, 홍옥(ruby)들 또는 청옥(sapphire)들을 높이 평가하기 이전에, 초기의 이집트(Egypt)인들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취옥의 산출지로서 일반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곳, 지금은 클리어패트라(Cleopatra) 광산이라고 하는 장소, 에서 보석들을 채굴하고 모양내기(fashioning)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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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l Fisher는 1622년 Florida의 연안에서 허리케인에 의해서 침몰한 Spain의 불운한 보물함대의 일부에서 Atocha를 발견했다. 되찾은 노획물 중에 1.3백만불에 팔린 이 아주 아름다운 취옥 십자가가 있었다.

Cleopatra보다 거의 2,000년 전, 그녀의 이름을 지닌 광산들은 초기의 취옥 보석류(emerald jewelry)에 사용된 돌들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생산했다. 문학적인 참고문헌들은 명확하고, 중요하며 그리고 오래되었다. 출애굽기(Exodus)의 King James 번역본(역주 : 영국 왕 James의 흠정역 성경)에 따르면, 제사장 흉갑의 두 번째 줄에 보석들이 박혀 있는데, 취옥, 청옥과 다이어먼드이었다. 그리고 후에, 계시록(Revelations)에서 천국을 보석들로 장식하고 있는데, "그리고 도시의 벽(wall)의 초석들은 모든 종류의 귀석(precious stone)들로 장식되어 있었다. 첫 번째의 초석은 벽옥(jasper); 두 번째는 청옥; 세 번째는 옥수(chalcedony); 네 번째는 취옥이었다."

기원 전 2000년정도 오래된 문명들로부터 수많은 취옥 예술품들이 중동과 심지어 구라파(Europe) 도처에서 발굴되어 왔다. 지질학자들, 고고학자들과 역사학자들은 광산이 초기 취옥들의 유일한 출처이었는지 의아하게 여겼다. 결정들 그 자체는 수십억 년만큼 오래되어서, 단지 다른 문명적 호기심이 사람이 그들을 처음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이기 때문이다. 

이집트인들은 그 나라에서 그다지 쾌적하지 않은 불편한 지역들 중의 하나에서 취옥들을 채굴하였는데, 이집트 남부의 나일(Nile) 강과 홍해(Red Sea)사이에 있는 Luxor의 동쪽 Sikait-Zabara지역에 있는 사막언덕들에 수마일(mile)에 걸쳐서 퍼져있다. 제국시대에 작업자들이 이 지역에서 얼마나 활동적으로 작업하였는지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 없지만, 분명히 그들은 3000년이상 광산들을 계속적으로 파낼 정도의 충분한 재료를 발견했다. 아마도 로움(Rome)인들은 이태리(Italy)에서 취옥들이 대인기를 얻고 있던 그들의 점령기간동안 대부분을 생산했을 것이다. 후에, 터키(Turkey)인들과 애럽(Arab)인들이 13세기까지 매우 정기적으로 채굴했으며 고갈된 광산들을 최종적으로 포기할 때인 1700년대까지 간헐적으로 계속되었다. 1800년대 불란서(France)의 탐정대가 그들을 재개방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그 이후로, 클리어패트라(Cleopatra) 광산들은 사막에서 침묵의 유물들로 남겨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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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취옥보석류는 두드러지게 최신으로 보인다. 비범한 Egyt의 두 손가락 반지(위)는 기원전 1세기의 것이다. 약간 더 새로운 서기 3 세기의 금에 매단 Rome의 귀고리들은 천공된 취옥결정들과 토끼 양각이 특징이다.

이 전설 속의 광산들은 2가지의 흥미로운 보석학적 질문들을 떠올리게 하는데, 이 이집트의 돌들은 정말 취옥들이었는가? 그 밖의 다른 출처들은 없는가? 기원전 1세기의 이집트의 이중반지는 반지 자체는 확실하지만, 내가 그 화학적성질들에 대하여 의심을 하자, 반지의 소유자는 돌을 시험했다. 내가 의심쩍어하는 동안, 주로 철에 의해서 나타내는 색으로 변했는데, 철은 기술적으로 녹색의 녹주석(beryl)을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들은 보석거래로 인해서 더 많은 취옥이 요구되면서 변하고 있다.

녹색 녹주석과 취옥의 차이는 보석들에서 특징적인 색들을 만들어 내는 미소한 미량원소(microscopic trace element)들이다. 녹주석집단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일원들인 취옥들은 보다 짙은 농담의 녹주석 결정들로 크로우미엄(chromium), 버내이디엄(vanadium) 또는 둘 다에 의해서 녹색을 나타낸다. 녹색의 녹주석 결정들은 다소 가치가 떨어지는 녹색으로, 일반적으로 더 밝고 황색을 더 많이 나타낸다. 녹색의 녹주석들은 취옥들과 화학적으로 거의 같지만, 그들은 전형적으로 철(iron)의 존재로 인해서 색을 나타내는 것이 다르다. 전세계 남옥(aquarmarine)의 대부분은 청색을 나타낼 때까지 가열한(heated) 녹색의 녹주석인데, 그 색은 미량의 철에 의한 것이다. 황색, 주황색과 헬리오더(heliodor)라고 불리는 황금빛 녹주석(golden beryl)들도 역시 철에 의해서 그들의 색조(tint)를 얻는다. 모거나이트(morganite)라고 불리는 분홍색 녹주석(pink beryl)과 빅스바이트(bixbite)라고 불리어지는 유타(Utah)산의 적색 녹주석(red beryl)은 미량의 2가의 맹거니즈(manganese)에 의해서 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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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하는 가장 초기의 "취옥" 보석류는 중동에서 나왔다. 그 당시 가장 높게 칭송받았고 성경에서 인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그런 녹색 결정들은 Cleopatra의 광산이라고 알려진 Egypt 남부에 있는 광상들에서 나왔다. 서기 6 세기의 Byzantium의 매단장식에 있는 패시트되지 않은 이 돌들은 오늘날에는 보석이라고 하기 어렵다. 철(iron)성분으로 인해서, 대부분이 현재 취옥이 아닌, 녹색 녹주석으로 판별되었다.

모든 이집트산의 보석들을 화학적으로 분석하지 않았음이 분명하지만, 일부 예술품들의 일반적인 외관은 역사적으로 클리어패트라(Cleopatra)광산들에서 산출된 취옥들이라고 불리었던 것들의 대다수가 아마도 녹색의 녹주석일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질 좋은 컬럼비어(Columbia)산의 취옥에 필적할 수 있는 이집트산의 어떠한 돌도 결코 본 적이 없다. 박물관들은 전형적으로 이 장(chapter)에서의 예들과 같은 예술품들 - 천공(drill)되어 있지만 패시트(facet)되지 않은 불투명한 육방정계(hexagonal) 결정들 - 을 진열하고 있다.

아름답게 투명한 녹색 보석들에 대한 역사적인 참고가 될 또다른 예가 있다. 화학자들이 결정들의 구성을 판단할 수 있기 이전에, 사람들은 보석들을 색으로 결합시켰다. 그러므로, 그들은 적색의 보석들을 카벙클(carbuncle)들이라고 했는데, 그것들은 홍옥들, 석류석(garnet)들 또는 첨정석(spinel)들이었다. 그리스(Greece)어로 smáragdos로, 우리는 이것을 에머럴드(emerald)라고 번역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재질들- 나중에 모두 취옥으로 잘못판별되고 잘못번역된 석영(quartz), 유리(glass), 서래믹(ceramic), 장석(feldspar) 그리고 감람석(peridot) - 들의 녹색에 대하여 널리 사용되었던 고대어이다. 이집트는 아마도 녹주석 결정들의 세계 최초의 산출지일지 모르지만, 투명한 녹색 보석들에 대한 역사적인 그리고 성경의 참고자료들은 취옥들에 대한 것이 아님이 거의 확실하다. 아마 그것들은 감람석을 지침하는 것 같은데, 그것은 고대의 녹색보석에 대한 기술에 어울리는 크고 아름다운 결정으로 산출된다. 홍해에 있는 St. John 섬에는 Zabargad라고도 불리었던 감람석 산출지가 있다.

이집트 외에는 취옥광산들이 없었는가? 라고 하는 두 번째 보석학적인 질문에 대답은 아니다 이다. 로움(Rome)의 영역이 북쪽으로 확장되면서, 그들은 현재 오스트리아(Austria)인 산이 많은 Habachtal지역에서 작은 광상을 발견했다. 의심할 나위없이, 오스트리아 취옥들의 일부는 로움에서 소비되었다. 오늘날 인도, 파키스탄(Pakistan), 애프갠니스탠(Afghanistan)과 러샤(Russia)에 취옥 산출지들이 있다. 수 세기에 걸쳐서, 이 산출지들을 지나치던 사람들이 표면에 있는 보석 한두 개 정도를 주웠을는지 모르지만, 인도에서 1940년대에, 파키스탄에서 1960년대에 그리고 애프갠니스탠에서 1970년대에 광산들을 열기 이전에는 이 지역들에서의 초기 광산들에 대한 어떠한 문서들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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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 은과 경옥과 함께, 토착인디언들은 스페인인이 South Africa에 도착하기 이전에 취옥들을 발견했고 사용했다. 가치있는 거의 모든 것들이 녹아 없어졌거나 팔려고 Spain으로 배로 실려간 관계로, 손상되지 않은 채 남아있는 예술품들은 거의 없다. Panama에서 발견된 공상적인 금과 취옥의 매단장식(반대쪽)은 박쥐, 재규어 또는 악어로 묘사되고 있다. 이 서래믹(ceramic) 그림과 크게 천공된 취옥 결정(오른쪽)은 공동묘지에서 발견되었다. 이들은 Colombia북부의 Sinú 문화(서기 500~1000년)에서 나왔다 .

13세기 말경 Marco Polo의 놀랄 만한 중국여행이 사화(saga)에 더해졌다. 그는 일부 십자군의 전사들이 그랬듯이 취옥들을 갖고 돌아왔다. 그 보석들은 아세아의 3개의 산출지들 중의 하나인 알려지지 않은 어떤 광산에서 나온 것인가 아니면 아프리카(Africa)와 인도사이의 고대무역의 일부였던 이집트산의 취옥들인가? 이집트는 고대세계의 모든 취옥 산출지들 중에서 가장 오래되었으며, 가장 활발하였다는 것은 현재 확실하다. 그러나 적어도 2000년 이전에 사용된 일부 취옥들은 오스트리아, 파키스탄과 애프갠니스탠에서 나온 것으로 현재 판별되었다.

이집트의 진상들이 어떻게 판명되었든지, 취옥들에 대한 모든 것들은 1500년대에 극적으로 변했다. 그 당시 중앙 그리고 남 아프리카 외부에 있는 사람만이 취옥이 얼마나 크고 투명하며 훌륭하였는지 알 수 있었다. 한때 희망적인 생각이었을 것이 현실로 되었다. 다른 세계에는 알려지지 않은 현재의 컬럼비어(Columbia)의 토착민은 스페인이 침입하기 전 적어도 500년 동안 보석류와 종교의식들에 멋진 취옥 결정들을 사용했다. Americas의 스페인 정복자의 경우와 아주 유사하게, 정복자들은 한가지의 일로 왔다가 다른 것을 갖고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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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목걸이들에 표현되어 있는 수천 년된 취옥보석류. 서로 세상 반대편에 위치한 두 개의 문화들은 취옥결정들을 발견하고선 보물로 여겼지만, 보석들을 패시트(facet)하는 도구들도 기능도 지니고 있지 않았다. Egypt 남부의 광산들에서 나온 취옥들은 기원전 3 세기 Carthage의 아름답게 보존된 진주와 금 목걸이를 강조하고 있다. 초기 중동의 장인들은 지하에서 나온 그대로의 육각형의 취옥을 사용했는데, 끈에 매달기 위하여 단순히 하나의 구멍을 뚫었다.
컬럼비어 이전의 신세계(위)의 인디언들도 역시 취옥을 관통하는 하나의 구멍을 뚫었는데, 이 경우에는 매단장식을 만들기 위한 것이다.

탐욕스런 스페인인은 금(gold)은(silver)에 사로잡혀있었다. 스페인은 신세계의 귀보석들이 아닌 귀금속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그것들은 스페인인이 더 많은 금을 획득하기 위한 중간 단계들로만 간주했던 필수품들이었다. 애즈텍상류층(Aztec elite)에 의해서 다른 모든 소유물보다 더 보물취급을 받았던 경옥(jadeite)을 스페인인들은 가치없는 녹색 암석들로 간주하였다. 그러나, 재차 컬럼비어에 온 스페인인은 그들이 개척하고자 했던 가치있는 취옥산출지를 얻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비록 그들은 녹색 보석들을 대한 인도의 열망을 전혀 공유하지 않았지만, 스페인의 왕족은 번창하는 제왕의 무역에 종사하여, 그들의 취옥들을 금, 은, 다이어먼드들과 진주들에 대한 필수품으로 거래하였다.

스페인인은 지구를 돌아 구라파(Europe)의 왕들과 왕비들, 인도의 토후국왕(India's maharajah)들, 터키의 황제(Turkey's sultan)들과 퍼쟈의 국왕(Persia's shah)들 등 커다란 광택있는 취옥보물들을 모으는 모든 사람들에게 컬럼비어산의 취옥들을 팔았다. 그들의 수집물이 많아지자, 그들은 전설이 된 취옥의 품질 덕분이라고 생각하여 본래의 이집트 전승적지식에 덧붙였다. 로움의 놀랄만한 연대기작자인 원로 Pliny (서기 23-79년)는 그의 서사시 작품인 자연사(Natural History)에서 취옥의 매력을 훌륭하게 묘사했다. "그 밖의 색을 보는 것이 더 유쾌하다... 이보다 더 녹색이 짙은 녹색이 없기 때문에... 게다가, 그들은 눈을 젖어들게 하지 않으면서 충만하게 해 주는 유일한 보석원석들로... 취옥들을 바라보면 눈이 상쾌해지며 원기가 회복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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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Egypt의 보석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보석 광산에서 나온 천공된 취옥들을 혼합했다. 서기 600년에 만들어진 아주 아름다운 이런 Byzantium 작품들은 1000 년이상 사막에 파묻혀 있었기 때문에 거의 보존되었다. 매단장식과 귀고리들도 역시 천연진주들, 청옥들, 석영과 유리를 포함하고 있다.

여러 사회들에서 의학적인 성공을 주장했다. Guido Gregorietti는 쓰기를 "취옥은... 분만 중인 여인의 허벅다리에 붙이거나 배에 놓으면 분만을 빠르게 하거나 늦추어준다." 중동인들은 뱀은 취옥을 지닌 어떠한 사람도 물지 않는다고 믿고 있다. 숭고할 뿐만 아니라 현실에 탁월한 능력을 지닌 빙엄의 성녀 힐데가르트(Saint Hildegard von Bingen, 1098-1179년)은 쓰기를 "취옥은 해 뜨는 이른 아침에 생긴다... 취옥은 사람의 모든 나약함과 질병에 대한 강한 치료제이다..." 11세기경 Marbode는 미래를 예언하고 기억을 향상시켜 주는 취옥의 능력에 대해서 말했다. 1609년, Anselmus de Boot는 취옥들은 이질과 열병을 치료하고 공포과 간질을 막아주며 출혈을 멈추게 할 수 있다고 완곡하게 말했다.

수 많은 세월에 걸쳐서 여러 작가들이 보석원석들의 상대적인 가치에 대하여 말했었다. Pliny는 쓰기를, Rome에서 다이어먼드 다음으로, "왕들에게만 그리고 그중에 극소수"에게 알려진 "인간소유물들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은 진주들, 취옥들과 단백석(opal)들이다. 다른 이들은 힌두인들은 다이어먼드들을 제일 선호하며, 다음으로 진주들, 홍옥들, 취옥들과 청옥들이라고 기록했다. 13세기의 Persia(현재의 Iran)국왕의 선호품들은 진주들, 홍옥들과 청옥들이었다. 그런 목록들에 대한 놀라운 것은 보석선호도와 가치들에 대한 상대적인 등급이 2000년대에서도 거의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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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귀한 것은 흔히 취옥들을 지니고 있다. 영국이 인도를 통치할 때, 영국의 공무원들과 부유한 상인들은 토후국왕(maharajah)들의 기품있는 습관들을 종종 받아들였는데, 이에는 진귀한 보석자랑이 포함되어 있다. 동인도회사의 우두머리는 자신의 이름과 1797년을 역으로 새긴 이 개인용 인장반지를 지녔다. 오늘날에는 이와 같이 취옥들에 조각한다는 것은 거의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패시팅을 하면 많은 이익을 보장받으므로, 판매업자들이 거의 모든 질 좋은 보석원석들을 패시트하는 세계에서는 여러 가지 점에서 심미적인 손실이다.

역사적으로 인도인들 만큼 취옥들의 조각에 대한 열광과 기능을 지닌 사람들도 없다. 인도의 부자와 제왕은 Colombia산의 가장 큰 결정들의 대부분을 구입하여 멋있는 장식품들로 변경시켰다. 217 캐럿의 거대한 모걸취옥(Mogul Emerald)는 시아파의 기도하는 사람(Shiite prayer)를 세련된 솜씨로 표현하고 있다. 1695년이라는 날짜가 새겨진 작은 패에는 네 측면들 모두에 바늘구멍들이 있어서, 모걸황제(Mogul Emperor) Aurangzeb의 터번(turban) 또는 소매에 의식행사용으로 꿰매어 달 수 있었다.

Sydney Ball는 1935년 고대의 보석원석 가격들과 공황기에서의 인기를 비교하는 경제보고서를 작성했다. 그는 "1558년 위대한 레너상(Renaissance)의 Benvenuto Cellini가 정교한 자신의 금과 법랑 창작품들을 위하여 보석들을 구매했는데, 1 캐럿(carat)의 취옥에 대하여 1935년 달러(dollar)로 환산하여 $389을 지불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1 캐럿의 홍옥에 대하여 $779를, 한 개의 다이어먼드에 대해서는 $48만 그리고 한 개의 청옥에 대해서는 겨우 $4.87를 지불해야 했다. Ball은 또한 보석의 인기와 가격들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다소 재미있는 관찰을 하였다. 스페인인이 현재의 Colombia를 점령하기 이전에는 취옥에 대한 세계적인 커다란 거래나 시장이 없었다는 것이다. Colombia산의 취옥들이 스페인, 영국, 불란서, 인도, Persia와 터키에 거의 도달하자마자, 공급과잉으로 인해서 거의 안정적인 시장이 침체되었다. 1567년과 1800년 사이에, Colombia는 전세계 왕족들이 쉽게 소비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취옥들을 생산했다.

Napoleon III세는 녹색을 "imperial color(황제 색)"으로 지정했다. 그 결과 1852년과 1871년사이 불란서에서의 취옥 수요가 급등했다. 자신이 선호하는 색을 지니고 있는 황제 앞에 드러내기 위한 정말 재빠른 움직임이었다. Britain의 공주 Di의 약혼반지선택 후에 청옥의 인기가 급등한 것과 유사하게, 공주 Mary의 1922년 취옥반지는 영국에서 녹색보석에 대한 국가적인 수요를 창출했다. 수세기 동안 두 번째 또는 세 번째로 비싼 것으로 (다이어먼드와 홍옥다음으로) 존재한 후, 1872년과 1935년 사이에 취옥은 그 밖의 다른 보석원석보다 캐럿당 가격이 가장 높은 인기를 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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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시대의 스페인인들은 Colombia에서 발견한 대부분의 취옥들을 이 "제단 뒤쪽의 장식(altar piece)"인 La Lechuga (The Lettuce)와 같은 종교적인 물건들을 장식하는 데에 사용했다.

취옥들은 예배식의 색들 중의 하나인 녹색으로 인해서 신뢰를 상징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교회에서의 사용으로 인해서 수세기 동안 안정된 시장을 유지하고 있다. 반지들과 성찬배(chalice)들과 같은 그 밖의 다양한 물건들에서의 보석용에 더하여, 취옥들은 종종 제단(altar)들과 제의(vestment)들에 짜 넣어진다.

5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탄생석에 있어서 행운을 받고 있다. 취옥들은 미(beauty), 건강과 행복과 오랫동안 관련되어 왔다. 초기의 찬양자들은 취옥들을 신선한 녹색의 봄의 상징으로 여겼다. 취옥들은 신앙, 친절과 선(goodness)를 상징한다는 낭만이 더해진다. Venus에 보석들을 헌납하면서, 그들은 취옥에게는 사랑하는 이의 성실을 드러나게 해 주는 능력이 있다고 믿었다. 그들의 그 밖의 간청이 무엇이건 간에, 눈을 즐겁게 하고 영혼을 달래주는 순수한 녹색인 취옥의 주요 매력은 계속될 것이다.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관련 자료 >>> 원석 >>> 17. 취옥 (Emerald, 翠玉)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실험실 성장 취옥과 모조 (Lab-grown emeralds and imitations)
6) 취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emeral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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