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19. 홍옥과 청옥 (Rubies & Sapphires , 紅玉 靑玉)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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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하수처럼 밝게 반짝거리는 Sri Lanka의 홍옥들과 청옥들은 내부의 작은 금홍석(rutile) 결정들에서 빛이 반사될 때 고전적인 6선 성채를 나타낸다.

대부분의 결정(crystal)들은 전혀 보석같이 보이지 않는다. 다이어먼드(diamond)첨정석(spinel)같이 본래의 상태에서 완벽한 결정들은 미(beauty)에 대한 우리 인간의 기준에 충분히 맞는 매력적인 표면을 가끔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그 자신들의 장점들만으로 수집하기에 충분히 마무리(finish)되어 보이는 표본들은 드물다. 우리는 그것들을 강화(enhancement)하기를 원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연마가공(cut)하고 형상(shape)화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패시트(facet) 한다. 우리는 그것들을 광택(polish)낸다. 진실을 말하자면, 우리는 그것들에게 구애한다.

보석결정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하고 가장 내구성이 좋은 물질들이다. 가냘픈 손가락들을 우아하게 만들어 주는 화려한 외관의 귀보석들은 스테인리스 강(stainless steel) 또는 그것들의 주인의 고급 자동차의 앞 범퍼(bumper)보다 일반적으로 더 단단하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기도 한다. 1 에서 10 까지의 모스경도(Mohs scale)에서 9 인 홍옥(ruby)들과 청옥(sapphire)들은 세계에서 가장 단단한 천연물질들로서 다이어먼드(diamond) 바로 다음 2 번째인데, 보석원석으로 구입하고자 한다면 대단한 이익이 된다.

보석신분을 얻기 위해서, 결정 또는 그 밖의 물질들은 2 가지의 추가적인 특성들을 지녀야 한다: 미(beauty)와 희소성(rarity). 홍옥들과 청옥들은 3 가지의 모든 면들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한다. 살아있는 유기체들로 만들어지는, 상대적으로 부드럽고 아름다우며 희귀한 수집물들인 진주(pearl)호박(amber), 산호(coral)상아(ivory)들(보석거래에서는 유기체(organics)라도 한다)은 조심스럽게 취급해야 한다. 다이어먼드(diamond), 홍옥(ruby)청옥(sapphire)들은 그들을 고정하는 귀금속들보다 대체로 더 단단하며 그들이 접촉하는 어떠한 것들보다 실제로 더 단단하다. 물론, 다른 보석류와 함께 상자나 서랍 안에 부주의하게 보관된 다이어먼드들은 홍옥들과 청옥들조차도 긁힐 수 있다.

수천 년전, 결정들을 발견한 원시부족들은 땅이나 물에서 나온 그대로의 돌들을 소지하였다. 이 보물들은 그들의 문화 속의 다른 물체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초기의 사람들은 역으로 생각하여 그것들이 마력들을 소유하고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원시인들은 결정들을 절단하고 연마하거나 저항하는 돌들을 광택내는 것과 같은 오늘날의 보석세공 기법을 지니고 있지 않았다. 빛을 붙잡고 반사시키기 위하여 보석들에 작고 편평한 표면들 또는 패시트(facet)들을 내는 개념이 그들에도 있었을 것이지만, 레너상(renaissance) 구라파의 보석세공인들이 다이어먼드들, 홍옥들과 청옥들을 신중하게 변경하거나 형태를 바꾸기 전까지는 그렇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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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다양한 열처리(heat treatment)들이 행해지고 있다. Sri Lanka의 시골에서 아직도 행해지는 열처리 절차는 거의 변함이 없다(왼쪽). 작업자는 취관(blowpipe)로 1 초(秒, second)당 2 회 공기를 불어 넣어 코코넛(coconut)껍질로 만든 숯 안에 있는 12 캐럿(carat) 홍옥의 온도를 1,400 °C이상으로 올릴 수 있다.
새로운 Sri Lanka의 설비(아래, 맞은 편)는 연료로서 압축개스(bottled gas)를 사용한다.
태국에서(아래) 수 년간 작업해 온 취급자들은 때때로 공개된 장소, 바깥에 있는 화로에서 열처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방법을 국가적인 비밀로 생각하고 있다. 전형적으로 전기로들을 사용하고 있는 미국의 취급자들은 일반적으로 정교한 조절로 방법을 선도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색채가 풍부한 보석들의 비율을 증가시키고자 연구하고 있다.
별들의 탄생지... Burma 홍옥 깊숙이(위) 극히 미세한 수 천개의 금홍석(rutile) 바늘들이 희미하게 반짝이는데, 이것은 50 배율이다. 홍옥의 육방정계(hexagonal system)을 완벽하게 흉내내는 자그마한 결정들은 60°의 각도로 정렬되어 빛을 반사시키므로써 희귀하고 자연적인 표현 - 성채(star)를 만든다.

Montana의 El Dorado Bar 광상에서 나온 처리되지 않은 청옥들(위 오른쪽)은 보석원석들보다는 수족관용 모래를 닮았다(역주 : 투명내지 아투명한 무색의 돌).
그러나, 청옥들을 조절된 대기압 하에서 고온에 넣었을 때 어떤 일이 생겼는 지를 보라. 열처리로 내부의 화학성분이 변한 후에(가운데), 일부의 돌들은 밝은 청색들과 황색들로 강렬해졌다. 
오늘날, 열처리는 색(color) 그리고 때대로 대부분의 패시트(facet)된 홍옥들과 청옥들의 투명도(clarity)를 영구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오른쪽).

고대 보석류를 보면, 장인들이 돌들을 더 편리하거나 또는 매력적인 형상들로 모양내기(fashioning)위한 시도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대칭에 대한 통제없이 보석들은 조잡한 타원형들, 원형들, 정사각형들과 직사각형들로 연마했다. 고대인들은 패시팅(faceting)의 예술과 수학을 몰랐기 때문에, 결정들의 상부를 캐버션(cabochon)으로 둥글게 만들었다. 대부분의 노력들은 광택에 대한 것이었는데, 보석의 표면을 넓혀서 더 많은 색이 드러나도록 하였다. 작업자들은 모스경도(Mohs scale) 7 까지의 어떤 것을 광택내기 위하여 모래를 사용했는데, 황옥(topaz), 첨정석(spinel), 홍옥(ruby), 청옥(sapphire)다이어먼드(diamond)를 제외한 대부분의 보석원석들이 포함된다. 한때 Rome의 황제는 Asia까지의 항로들을 마련했는데, 대상(caravan)들은 꺼칠꺼칠한 강옥(corundum)인 금강사(emery)를 갖고 구라파로 돌아왔다. 금강사로 인해서 다이어먼드들을 제외한 모든 보석들을 연마가공하고 광택낼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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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잘 훈련된 노동력이 전세계 홍옥들과 청옥들의 대부분을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패시팅(faceting)한다(왼쪽과 위).
Sri Lanka에서, 수백 명의 아침 행상인들이 보석들을 팔고 있다(아래). 이 나라는 가정에서 소득의 일부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새로운 연마가공 공장들(오른쪽)을 장려하고 있다.

동인도의 장인들은 보석들 내의 빛의 효과를 강화하기 위한 첫 번째 노력들 중의 일부를 실행했다. 그들은 심지어 모든 보석들 중에서 가장 단단한 다이어먼드들을 작업의 대상으로 삼았다. 다른 다이어먼드와 다이어먼드 분말(powder)을 연마가공 도구로 사용한 인도의 보석세공인들은 일찍이 기원전 800 년에 Golconda주위에서 캐낸 거대한 결정들의 일부에 크고 편평한 테이블(table)을 설치했다. 그 당시에서도 구매자들은 아름다운 것을 원했으며, 보석작업을 하는 사람들은 연마가공과 재형상화을 통하여 돌들의 고유한 매력을 극대로 하려고 애썼다.

색(color)는 홍옥들과 청옥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땅에서 산출된 같은 색들을 지닌 결정들이 팔리는 경우는 드물다. 시장성이 있는 색상(hue)를 얻기 위해서는 운, 예술과 과학이 결합되어야 한다. 일찍이 기원전 2000 년부터 그리고 아직도 모든 보석 강화(enhancement)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열처리는 오늘날 모든 홍옥들과 청옥들의 90% 이상의 색과 투명도(clarity)를 향상시킨다.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서의 열처리는 단순히 사람이 취관을 통하여 공기를 불어 넣어 코코넛 숯불의 온도를 오랜지빛 백색광으로 올리는 것이다. 열처리는 미국 작업자들인 John Emmett와 Dale Siegford의 연구소들에서는 첨단기술의 예술로 변했다. 그들은 정교한 전산제어 전기로(electric furnace)들로 일련의 가열-냉각 순환작업에서 온도를 5 도 오차 내로 정확하게 유지하고 있다. 다행히도, 그런 처리(treatment)는 비싸지 않고 영구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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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옥들이 남부 Kenya(아래) 또는 태국-캠보디아 국경(오른쪽) 어디에서 산출되었든지 간에, 거의 모두 태국의 어딘가에서 연마가공과 광택될 것이며 Bangkok에서 판매된다. 이 젊은 태국 여인은 Chanthaburi에 있는 집에서 다량연마가공(bush cutting)을 한다. 비싸지 않은 1/4 캐럿(carat)의 홍옥들이 달린 돞스틱(dopstick)들을 붙잡고 귀고리들과 그 밖의 대중적인 보석류에 사용되는 원형의 캐버션(cabochon)을 만든다.
수집가용 보석들(맞은 편)은 일반적으로 세계의 보석류시장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번쯤은 태국의 손을 거쳐야 한다.

열 처리업자의 좌우명인 자연의 망각을 완료한다. 예를 들면, 청옥 결정들이 감청색(royal blue)를 내기 위해서는 주위의 격자자리(lattice site)들에 적당한 원자가 상태로 놓여있는 titanium과 철(iron)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열 처리업자들은 요소들을 재정렬하고 원자가상태를 바꾸므로써 돌의 색 잠재력을 최대화한다. 색과 투명도를 향상시키는 두 가지의 열처리 목표들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강옥(corundum)의 용융점인, 2,050 °C 근처까지 온도를 올리고 작열하는 결정들 주위의 기체환경(gaseous atmosphere)을 조절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열처리된 돌들을 구입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열처리되지 않은 풍부한 청색의 청옥들과 내부가 깨끗한 소수의 천연 홍옥들은 수백 배 이상의 가격이 든다. 단순한 1,000 불짜리 약혼반지의 가격이 100,000 불 이상으로 폭등할 수도 있을 것이다. 고급의 패시트된 열처리되지 않은 강옥을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미가공(rough)된 홍옥들과 청옥들의 거의 모두가 발견되자마자 열처리되는 것으로 판매업자들은 추정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하는 근본적인 증명이 없는 한, 그들이 팔고 있는 모든 홍옥들과 청옥들은 열처리된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고객들이 열처리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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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란처리(diffusion treatment), 최신의 강화(enhancement)는 판매업자들에게 경고를 주기는 했지만, 일반인에게는 즐거움을 주었다. Bangkok에 있는 Gem Source같은 회사들은 비싸지 않은 Sri Lanka 산의 엷거나 무색인 청옥들(오른쪽 위)를 구입하여 패시트(facet)한 뒤에 미국 연구소에 있는 보내어 산란처리한다. 강한 2,000 °C의 열로 600 시간가열하는 동안, 주위의 분말들로부터의 철(iron)과 titanium 원자들이 표면에서 약 0.4 mm 깊이로 침투하여 두꺼운 청색 층을 형성한다(건너 편 아래). 열에 의해서 얼룩덜룩하게 된 돌들(오른쪽, 가운데)은 판매용으로 가볍게 재광택된다(오른쪽 아래). 비록 산란처리된 것으로 종종 판매되기는 하지만, 너무 많은 모든 것들이 천연적인 색으로 통과되고 있다.

성채(star)들, 부드러운 외관과 수집가 선호는 돌들을 자연스럽게 유지하기 위한 3 가지의 타당한 이유들이다. 홍옥들과 청옥들 내부에 있는 극히 미세한 금홍석(rutile) 바늘들이 소유자들과 열 처리업자들을 기쁨에 넘치게 하거나 실망시키는 수 많은 효과들을 만들어낸다. 결정들 내에 있는 이 결정들이 60°의 각도로 완벽하게 정렬될 때, 6선의 성채로 빛을 반사시킨다. 소량의 금홍석들이 표면 바로 아래에서 미세한 빛을 서로 교차시켜 Kashmir 산의 일부 희귀한 짙은 청색 청옥을 우아하고 부드럽게 만든다. 너무 많은 바늘들로 인해서 강옥이 흐리면(cloud), 돌들이 활기없어 보인다. 열처리(heat treatment)내포물(inclusion)들이 제거되지 않지만, 금홍석 바늘들은 용해될 것이다. 성채를 없애거나 Kashmir를 망가뜨리기를 원하는 사람은 분명히 없으므로, 소유자들은 성채들은 남겨두고 밝게 흐린 돌들에 대해서만 열처리를 한다. 열처리를 한 후에, 연마가공가들은 다소 남아있는 흐린 돌들은 캐버션(cabochon)으로 연마하며 나머지는 눈길을 사로잡는 반짝이는 보석들로 패시팅(faceting)한다.

강옥 연마가공은 수 세기에 걸쳐서 거의 변하지 않았다. 비록 많은 관련산업들은 진보하였을지라도, 보석 연마가공은 전통적인 영역 내에 머물러 있다. 호의적인 정부정책들, 경험과 낮은 노동비용으로 인해서 사업을 주로 Asia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북부 Burma에서 내가 본 캐버션작업들은 바로 1500 년대의 것이다. 인도, 태국과 Sri Lanka는 전세계 홍옥들과 청옥들의 대부분을 연마가공한다. Sri Lanka인들과 태국인들은 그들의 공장들에 전동기들을 추가했지만, 인도의 어린이들은 아직도 자신의 발이나 손을 작동되는 활 줄(bow string)로 원반(lap)들을 돌린다.

연마가공가(cutter)들은 때때로 절단(saw) 또는 벽개(cleavage)하는데, 그러나 연마가공(cutting)이라는 단어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다이어먼드 연마입자(grit) 또는 페이스트(paste, 연마광택재)로 결정들을 대부분 연마(硏磨, grinding)하여 그것들을 형상(shape)화하고, 패시팅(faceting)하며 광택(polishing)낸다. 지난 십 년간의 주요변화는 표준화( standardization)(또는 교정(較正, calibration))했다는 것이며 보석연마가공을 자동화했다는 것이다. Israel의 회사들은 미가공(rough)된 각각의 조각에 최적의 형상을 도출하고 보석을 예비성형(preform)하며 다이어먼드들과 취옥(emerald) 들을 연마가공하며 광택할 수 있는 로버트의 전산제어 기계(robotic computer-controlled machine)들을 시장에 내놓았다. 제조업체들은 예비성형된 보석류를 대량생산할 수 있도록 일정한 크기의 보석들을 요구하고 있다. 유색보석들에 있어서 이전에는 결코 없었던, 실제로 측정된 mm크기의 정확한 보석들을 공급하도록 점점 더 많은 연마가공 중심지들이 압력을 받고 있다.

시장은 인간과 기계, 제조업체들과 연마가공가들, 제1 과 제3 세계 사이의 고전적인 충돌에서 전통에 도전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어느 누구도 Asia의 국가들과 경쟁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Sri Lanka는 자신의 커다란 보석들의 대부분을 연마가공하고, Burma는 합법적으로 그리고 불법적으로 해외로 나갈 운명의 보석들을 원시적으로 연마가공하고 있다. 홍콩, 한국과 중국본토는 모두 중개업에서의 능력이 커지고 있으며, 그리고 인도는 엄청나게 많은 작고 비싸지 않은 홍옥들을 연마가공하기 위하여 미성년 노동력을 계속해서 고용하고 있다. Bangkok, Sri Lanka와 Hong Kong에서, 경질재료와 합성들에 대한 가격이 돌(stone)당 1불, 교정되지 않은 보석들에 대해서는 1 내지 2 불, 교정된 돌들에 대해서는 2 내지 5 불 이하로 내려갈 수 있다. 미국과 구라파에서, 연마가공가들은 작은 돌을 패시팅(faceting)하는 데에 있어서 보석당 15 내지 50 불을 요구한다.

작업자들은 거의 모든 홍옥들과 청옥들을 손으로 연마가공한다. 보석들은 중량(weight) 단위로 팔리기 때문에, 결과야 어찌 되든 중량을 최대화하고 크기들을 줄여서, 불균형에 대한 완곡한 표현으로 중개업에서 "자연적인 연마가공(native cuts)"라고 하는 것을 생산하는 것이 관행화되어 왔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경쟁하기 위하여, 가격을 의식하고 있는 보석류 제조업자들을 예비성형 부착을 위한 크기가 정확한 보석들을 내놓아야 한다. 그러므로, 진퇴양난은 - Asia의 노동비용을 어떻게 낮게 유지하고 동시에 보석들을 어떻게 1/10 mm 이내로 연마가공하는 가이다.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관련 자료 >>> 원석 >>> 19. 홍옥과 청옥 (Rubies & Sapphires , 紅玉 靑玉)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합성강옥과 유사들 (Synthetic Corundum and Simulants)
6) 홍옥과 청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Rubies & Sapphi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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