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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홍옥과 청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Rubies & Sapphi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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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하게 배열된 반짝거리는 Montana청옥들이 색채에 대한 지각이 있는 구매자들을 미국 소유의 고급 보석원석으로 유혹하고 있다.

질 좋은 보석류를 구하고자 하는 구매자들은 일반적으로 2가지의 같은 질문들을 한다 - 어디에서 사야 합니까, 그리고 최상의 관리방법은 무엇입니까? 이들은 매우 중요한 문제점들이다. 현명하게 선택해야 실망하지 않고 돈을 절약할 수 있다. 나는 집단들에게 말하거나 고객들과 대화를 할 때,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주고 있다. 내가 구매자들과 더 많이 공유할수록 그들의 구매는 더 가치있는 보물이 된다. 결과는 고객들을 만족시켜 그 또는 그녀가 영원한 미를 소유하고, 완벽한 선물을 찾거나 소지할 수 있는 예술작품을 창조하는 것이다.

구매가 우리의 첫 화제이다. 고객들은 그들이 구입하고자 하는 것이 고유의 가치를 지녔다는 것을 알 때 확신을 느낀다. 그러나, 내가 즉시 쫓아 버리기를 원하는 하나의 환상은 당신은 도매로 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새차를 진정한 판매업자 가격으로 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 외에 당신이 보석들을 도매로 사게 될 것이라는 것은 있을 법하지 않다. 당신의 형제가 보석류상점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한, 상점들은 소매고객들에게 도매로 판매할 수 없으며, 그렇다고 하더라도, 있을 법하지 않다. 모든 사람들은 이익을 취해야 한다. 당신이 진정으로 구하고자 하는 것은 당신이 원하는 품질에 합당한 금액을 지불하는 것이다. 그것이 깔끔한 구매이고, 다소의 분별있는 습관들만 따르면 가능하다.

보석류상점은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사업이다. 주인은 임대 또는 저당, 세금, 봉급, 일용품, 광고, 사무실비용과 훈련 게다가 보험과 안전과 같은 일부 특별지출을 하고 있다. 경영자들은 이익을 내야 한다. 상점은 손실없이 팔아야 할 것이다. 깔끔한 구매도우미(smart shopper)로서, 당신이 원하고 당신이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것을 아는 것은 당신의 일이다라고 말하고자 한다. 계속해서 할인하는 곳들을 경계해야 한다. 그런 "할인가격들"은 실제로 소매가격이다. 

세계의 보석가격들은 공급과 수요에 따라 변동한다. 잠시동안의 연구와 조사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모을 수 있다. 보석류상점들과 할인에 관한 정기적인 신문광고들을 보면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물건을 사지 않고 여기저기 알아본다. 여러 소매상점들에서 가격들과 품질을 비교하는 데에 며칠을 할당한다. 보석들에 있어서 거의 감지할 수 없을 정도의 엷은 황색(tint)은 다이어먼드의 가격을 크게 낮추고, 더욱 강한 색상(hue)유색보석(colored gem)의 가격을 엄청나게 올린다는 사실을 기억해 둔다. 공정해야 한다. 사과는 사과와 비교해야 한다. 불공정한 판매기법은 평범한 색을 지닌 내포물이 많은 홍옥을 당신에게 보여주면서 멋진 색을 지닌 아주 깨끗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돌들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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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팔찌(bracelet)들과 반지에 있는, 미국에서 채광되고 디자인된 여러 색상(hue)의 Montana 청옥(sapphire)들은 내구성이 있으면서 아름답다. 우아한 보석류시계는 잘 어울리는 다이어먼드(diamond)들과 태국 청옥들이 특징이다. 밝은 새 것으로 보이기 위해서는 청옥들을 비누나 세제가 있는 따뜻한 물로 세척하거나 초음파로 세척한다.

내 일생의 절반을 해외에서 보내면서, 할인판매가 많은 나라들에서 명예로운 사업관행이라는 것을 알았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유명상점들은 할인판매를 하지 않는다. 시장가격으로만 판매한다면 당신에게 알려줄 것이다. 유명한 보석류상점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상당한 이점은 품격높은 지속적인 서비스(service)이다. 당신은 질문들, 세척, 수리들과 추가적인 짝 맞추기를 할 수 있는 곳을 갖게 될 것이다. 할인점포들과 우편주문회사들은 거의 또는 전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하다는 것을 선전한다. 그런 소매상점들 사이에서 선호되는 관행은 가격들을 5 배로 올리고, 반액으로 할인하는 것인데, 모든 보석류상점들이 여전히 순익은 낸다. 

당신에게는 그 밖의 구매 선택사양들이 있다. 디자이너(designer)들과 세공인들은 맞춤보석류(custom jewelry)를 만들기 위하여 일을 한다. 개인 구매도우미(personal shopper)들은 당신을 위한 구매요령들을 알려 줄 수 있다. 중요한 고려사항은 당신에게 적합한 것을 찾는 것이다.

비싼 보석에 대하여, 나는 색, 투명도(clarity), 크기, 마무리(finish), 등등을 증명할 수 있는 연구소 등급서(laboratory report)(=>등급서(grading report))를 받기를 권한다. 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GIA), EGL-USA와 그 밖의 명성있는 미국과 구라파의 연구소들이 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떤 연구소들이 거래와 관련된 등급서들을 발행하는지를 보석업자에게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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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석원석 관리의 일부 사항들에 대해서는 전문가에 맡기는 것이 최선이다. 10 캐럿(carat)의 이 홍옥(오른쪽)은 모서리에 눈에 띄는 이빠진 자국(chip)이 있어서 최근 한 경매에서 일백만 불에 팔렸다. 소유자는 결점을 갈래(prong)으로 감추었을 것이지만, 책임감 있는 판매업자는 홍옥을 재연마가공해야 되므로써, 캐럿당 십만 불에 해당하는 가치의 손실을 입었다. 오래된 보석들에 있어서 재연마가공은 선택사양이다. 많은 골동품 돌들은 현대의 연마가공에서 얻을 수 있는 광휘(brilliance)가 부족하다. 재연마가공에 의한 중량의 희생은 당신의 가보의 가치를 실제로는 더 높여줄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치에 대한 질문이 있다. 일찍이 나는 보석들은 응축된 휴대용 재산(portable wealth)라고 썼다. 역사적으로, 질 좋은 보석들은 그 밖의 많은 사치품들보다 좋은 가치를 유지한다. 판매업자 Jack Abraham은 홍옥(ruby)들은 다이어먼드(diamond)들보다 50 배 더 희귀하지만, 가격은 비슷한 크기와 질에 대해서 몇 배 정도라고 평가한다. 이것은 홍옥들이 어느 정도는 할인되어 있다는 것으로 보인다. 청옥은 할인 폭이 더 큰데, 최상급의 취옥(emerald)들, 다이어먼드들과 홍옥들이 호가되는 캐럿(carat)당 수만 불 대신에 아직도 캐럿당 수백에서 수천 불에 팔린다.

내 충고는 당신이 감당할 수 있는 최선의 홍옥 또는 청옥을 구입하라는 것이다. 그런 보석들은 일반적으로 더 강하고 일상적인 소지에 쉽게 견딜 수 있다. 내 고객들의 일부는 아름다움(beauty)뿐만 아니라 내구성(durability), 희소성(rarity)와 유일성(uniqueness)를 고려한다. 거의 모든 홍옥들과 청옥들은 그들의 색들과 투명도(clarity)강화(enhancement)하기 위하여 열처리(heat treatment)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별도의 말이 없으면 당신의 보석은 열처리된 것으로 추정해야 한다. 홍옥들에서 증가되는 공통적인 사항은 붕사(borax)와 같은 유리같은 충전재(glass-like filler)들의 존재이다. 이들은 내포물(inclusion)들을 감추고 보석의 외관(appearance)를 향상시킨다. 가열의 부산물이었든지 또는 고의적으로 들어갔든지 간에, 홍옥들의 그런 강화는 밝혀야 한다.

홍옥들과 청옥들은 일반적으로 완벽한 보석들이다. 모스경도(Mohs scale) 9 로, 그들은 다이어먼드(diamond)들을 제외한 그 밖의 모든 보석들보다 더 단단하다. 그리고 그들은 내구성이 있다. 그들은 다이어먼드들을 제외하고 그들이 접촉하는 어떠한 것이라도 긁을 수 있다. 그러므로, 당신의 홍옥들과 청옥들을 다른 부드러운 보석들, 서로 그리고 다이어먼드 보석류들과는 분리한다. 거의 대부분의 보석원석들이 금, 백금 또는 은보다 더 단단하기에 보석들을 붙잡고 있는 금속들을 긁을 것이다. 그래서 보석원석들이 다른 보석들 또는 보석류 난집(mounting)에 닿지 않도록 한다.

어떠한 세척기법이라도 잘 작용한다. 초음파세척기들, 증기세척기들, 따뜻한 비눗물과 솔들을 통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기적인 세척과 청소가 보석들에 좋으며 그것들을 반짝거리게 만든다. 파면(fracture)가 심한 보석들 또는 기름질(oiling)된 홍옥들은 기계세척기들로 세척해서는 안된다. 증기 또는 초음파 세척은 기름을 제거할 수도 있다. 홍옥들과 청옥들은 모든 보석원석들 중에서 내구성 및 색채가 가장 좋다. 고급 보석류는 전문적인 보석세공업자들에게 적어도 일 년에 한번 검사를 받는다. 간단한 정기적인 관리는 당신의 보물들을 일생동안 아름답게 유지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선물을 줄 계획이 있다면, 홍옥(ruby)은 7 월의 탄생석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는다. 홍옥들은 적색(red)이어야 한다는 것도 기억하고 있는다. 그 밖의 다른 색의 강옥(corundum)청옥(sapphire)으로 홍옥이 아니다. 7 월의 탄생석으로서의 청옥은 가능한 모든 색이 된다. 청색으로만 한정하지 않는다. 청색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구매되고 있는 청옥(sapphire)의 색이지만, 눈부신 보석류에는 황색, 분홍색, 오랜지색, 녹색, 금빛(gold), 짙은 녹색을 띤 청색(teal)과 무색의 청옥들이 가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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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가장 질 좋고 가장 완벽한 창조물들이 세월을 소지할 수 있는 형태로 항상 새롭게 영원히 사로잡고 있다. 홍옥들과 청옥들을 구입하면, 무지개를 갖게 되는 것이다.

당신의 선호가 무엇이건 간에, 현명한 보석구매는 흥분과 보상을 약속한다. 마지막으로, 보석류는 꽃다발 또는 사탕상자보다 좋다; 사실상 활기를 띠게 하며 만족스러운 홍옥들과 청옥들이 훨씬 더 오랫동안 지속된다.

보석원석들은 무게(중량)에 의해서 판매되지, 크기나 용량에 의해서 판매되지 않는다. 이 중요한 차이는 이들을 모피, 요트(yacht), 자동차 또는 시계와 같은 다른 호화스러운 상품들보다는 금과 은에 더 가깝게 만든다. 보석들은 다른 화학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는 관계로, 모두 같은 무게를 지니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보석학자들은 판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무게를 이용한다.

무게(weight) 또는 밀도(density)는 비중(specific gravity, SG)로 표현된다. 다이어먼드는 3.52 의 비중을 지니고 있는데, 이것은 다이어먼드의 무게(중량)은 같은 양의 물의 3.52 배라는 뜻이다. 홍옥들과 청옥들은 더 무거운데, 비중 4 로 아주 높은 보석들이다. 실제적인 표현으로 그들은 조밀하고 단단하며 무거운 감이 있다. 그들도 역시 같은 무게의 다른 보석들과는 크기가 다르다. 이것은 부착(setting)을 선택할 때 중요하다.

보석들은 캐럿(carat)으로 무게를 나타낸다 (금의 순도를 나타내는 캐럿(karat)과 혼돈하여서는 안된다). 1 캐럿은, 작은 무게들을 재기 위하여 고대인도에서 사용한 쥐엄나무(carob)열매에서 나온, 1/5 그램(gram) 또는 1/142 온스(ounce)와 같다. 크기들은 mm로 측정한다. 거래상 표준인, 원형의 1 캐럿 다이어먼드는 전형적으로 직경이 6.5 mm 이다. 더 밀도가 높은, 원형의 1 캐럿 홍옥 또는 청옥은 직경이 6.1 mm 이다. 그래서, 비슷하게 연마가공된 다이어먼드와 같은 무게의 홍옥 또는 청옥은 외형적으로 더 작다.

유색보석들에서의 연마가공 비율(proportion)은 다이어먼드들보다, 특히 제3 세계의 연마가공가들에서는 훨씬 더 변한다. 구매할 때, 색과 투명도(clarity) 다음의 주요 고려사항들은 연마가공의 질과 최종 비율이다. 아름다움은 유색보석의 "만듦새(make)"의 주요 요소이다.
 

6) 홍옥과 청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Rubies & Sapphires)

 관련 자료 >>> 원석 >>> 19. 홍옥과 청옥 (Rubies & Sapphires , 紅玉 靑玉)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합성강옥과 유사들 (Synthetic Corundum and Simulants)
6) 홍옥과 청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Rubies & Sapphi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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