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19. 홍옥과 청옥 (Rubies & Sapphires , 紅玉 靑玉)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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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7 년 Countless Mona von Bismarck가 기증한 98.57 캐럿(carat)의 Bismarck 청옥(sapphire)는 Smithsonian의 새로이 수선한 Janet Annenberg Hooker Hall of Geology, Gems, and Minerals의 보물 중의 하나이다.

귀보석(jewel)들이 없는 역사를 상상해 봅시다. 불가능합니까? 그렇다, 아름답고 매혹적인 이 지팡이들은 세월 속에서 우리의 여정에 불을 밝혀주었다. 우리가 그들을 그렇게 사랑하는 이유들, 아마도 구매자가 약혼반지, 생일팔찌 또는 기념목걸이를 구입하려고 계산대에 다가설 때에만 어렴풋이 이해할 수 있는 이유들이 있음이 틀림없다. 호화스러운 이 결정들은 우리의 애정표시 이상의 것들이다. 그들은 세월을 간직하고 있는 완벽한 작품(piece)이다.

귀보석들은 다른 세기들에서는 다른 역할을 지녔었다. 단 하나의 깜짝 놀라게 만드는 환금성은 보석 가격뿐만 아니라, 보석시장의 현황을 설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나는 이것을 "보석류의 민주화(democratization of jewelry)"라고 부른다. 사실, 이것은 전세계 절반의 민주화에 해당한다. 1800 년대 이전에 보석들과 보석류들은 왕족의 장난감들이었다. 그들은 또한 "나라(state)"를 상징하였으며 나라의 보물의 일부를 이루었다.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일년에 여러 개의 보석류들을 구입하고 있다. Elizabeth여왕시대의 영국에서 청옥(sapphire) 약혼반지를 받는 술집여급이나 농부의 부인을 곰곰이 생각해 보자. 터무니없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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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유명한 전대미문의 귀보석 창조물들 중의 하나는 사실, 재고목록 통제수단의 한 형태이었다. 도둑을 걱정한 초기 Persia의 통치자는 자신의 수백 개의 산적된(loose) 홍옥(ruby)들로 지질학적인 환상물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높이가 약 1 m이며 유명한 Crown Jewels of Iran의 일부인 반짝이는 이 지구본은 취옥(emerald) 대양들과 홍옥(ruby) 대륙들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ehran의 둥근 천장아래에는 수천 개 이상의 보석들이 부착(setting)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래,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왕들이 보석류로 치장하고 더 많은 것을 얻고자 싸웠던 시대로부터 16년된 보석원석 귀고리들을 주는 문화로 우리는 어떻게 옮겨왔는가? 민주화와 산업혁명이 그렇게 만들었다. 부가 성(castle) 안에 모여지는 대신 흩어지자마자, 작업자들은 음식대신 봉급을 받았고 전에는 왕족을 위한 상위계층의 소유물들을 소유하고자 하는 야망이 싹트기 시작했다. 보석들은 그들의 목록에서 상위에 올라가 있었다. 역사상 처음, 현재의 세기에서 돈을 조금이라도 지닌 누구든지 진짜 귀보석을 구입할 수 있다. 보석세공업자들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광고하고 가격을 매기며 판매하므로써 이 민주화에 이바지하기 위한 자신들의 사업들을 구축하여 왔다.

National Geographic 잡지용의 보석연속물(gem series)를 위하여 14년동안 탐색하고 작문하며 사진을 찍는 동안, 나는 세계의 위대한 귀보석소장품들을 거의 모두 직접 볼 수 있는 전례없는 기회를 가졌다. 부과 권력에 더하여 보석들은 나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던 다른 한 면을 지니고 있다. 오래된 위대한 모든 보물들(Iran의 Crown Jewels, Topkapi 보석들, 영국의 Crown Jewels)는 산적된(loose) 돌 소장품들로 시작했다. 그러면, 세공명인들이 보석류, 장식품들과 국가행사용 왕관기장으로 모양내기(fashioning)를 했다. 어떤 경우들에 있어서는 단 하나의 보석이 수 세기에 걸쳐서 수 많은 용도로 재사용되기도 했었다. 어쨌든, 보석들은 나이를 먹지 않고 그들의 소유자들만이 나이를 먹을 뿐이다. 영국의 다양한 군주들이 그들의 감명깊은 South Africa산의 다이어먼드(diamond)들의 일부를 왕관에서 왕관으로 전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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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의 새로운 보석창조물들은 소장품이 될 예정이다. Years of patience, 49 개의 분홍색 Ceylon 청옥(sapphire)들, 그리고 대가다운 색, 크기와 형상이 이 멋진 당대의 팔찌와 잘 어울린다. Los Angels에 있는 Hixon소장품(오른쪽)은 청옥(sapphire) 색깔의 엄청난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런던 탑(Tower of London)에서 가장 유명한 보석들 중의 하나는 걸출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Black Prince Ruby는 결코 홍옥(ruby)가 아니며 실제로는 장관을 이루는 2 인치(5.08 cm)길이의 170 캐럿(carat)첨정석(spinel)이다. 이것은 1300 년대에 Spain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들어냈다; 이후, 1336 년(문맥으로 보아서 불란서 군을 격퇴시켰던 때인 1356 년의 오자인 것 같습니다)에 Bordeaux의 Black Prince(흑태자, 영국 Edward 3세의 왕자)는 업적에 대한 보답으로 이것을 받았다. 그리고 나서, 귀보석은 1367 년 Prince of Wales라는 이름으로 영국에 나타났다. 보석의 다음 등장이 가장 주목할 만하다. Henry 5 세는 그것을 그의 전투용 투구에 장식으로 매달았다. 1415 년 Agincourt에서 승리하였는데, Shakespeare의 희곡에 쓰여진 바와 같이 왕의 연설로 인해서 세월 속에 얼어붙은 대사건이었다. James왕은 이것을 너무나 좋아하여 State of Crown에 부착하였고, 후에 왕실왕관(the Imperial State Crown)의 일부로서 컬리난 다이어먼드(cullinan diamond)와 합쳐졌다.

홍옥(ruby)와 혼동되었던 또 다른 첨정석(spinel)은 보석 추적의 어려움을 잘 설명하고 있다. London의 Victoria & Albert 박물관은 한때 Plato Zoubov의 후손들로부터 임대한 소장품들을 전시했었는데, 그는 "Catherine the Great's last lover"라고 하는 애매한 영예를 지녔다. 그의 수상품들 중에는 Zoubov Ruby라고 알려진 위대한 귀보석이 이었다. 집안으로부터의 정보에 따라, V&A의 꼬리표에는 실제로는 첨정석(spinel)이었는데, 1700년대에는 일상적인 혼동이었다라고 쓰여있었다. 그러나 가까이 검사해 본 결과, 나는 현 세기에 만들어진 화염용융(flame-fusion) 합성 홍옥(synthetic ruby)라는 것을 알았다. Zoubov는 첨정석을 받았는데, 지난 몇 십년 동안 누군가가 바꿔버린 것이었다. 수많은 역사적인 귀보석들이 꼬리표의 이름이 아닌 다른 것으로 바뀌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관련 자료 >>> 원석  >>> 7. 합성 및 유사 원석 (Synthetic & Simulant Gemstones)
관련 자료 >>> 기기 사용 >>> 3. 손쉬운 보석 판별 >>> 합성 원석들과 인조 모조들 - 도표. 합성 형태들(Synthetic ty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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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발견된 어떠한 것보다 질이 좋은 Burma산의 홍옥들은 정부에 의해서 특별하고 아주 소중한 반지들로 만들어졌다(위). 5.56 과 5.25 캐럿(carat)인 이 보석들은 Burma산의 이상적인 색(color)와 투명도(clarity)를 보여주고 있다.
New York의 판매업자인 Ralph Esmerian은 이 작품(맞은 편)을 고안할 때 이 허리띠만을 두르고 대양에서 나오는 여인을 상상했다고 말한다. 보석품질의 홍옥 구슬(bead)들이 허리띠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데, 113 캐럿의 캐버션(cabochon)취옥(emerald)와 수 많은 취옥구슬들도 포함되어 있다.
Sri Lanka는 크고 투명한 청색 청옥들(아래)로 유명하다. 처리되지 않은 91 과 75 캐럿의 이 뛰어난 보석들은 1960 년대에 산출되었다. 우아한 분홍색을 띤 오랜지빛의 연꽃들의 이름을 딴 패드퍼러드차 (padparadscha, 오랜지빛 분홍색 강옥)은 가장 희구하며 종종 가장 비싼 청옥 색이다. 이 매우 뛰어난 보석(위)은, 아마도 지금까지 발견된 것들 중에서 최대인, Sri Lanka산의 결정(crystal)에서 절단되었다. "Pads"는 수집가들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는데, 특히 일본에서는 엄청난 가격으로 거래된다.
진정한 pads는 일반적으로 Sri Lanka에서만 산출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판매업자들은 희귀한 분류에 속하는 Africa에서 산출되는 갈색을 띤 오랜지빛 청옥들을 종종 포함시켜서, pads로 팔고 있다.

홍옥들과 청옥들은 유색 보석원석 거래에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30 에서 40 가지의 유색보석(colored stone)들 중에서, 이 둘만으로도 전체 판매량의 절반이상을 점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중요성은 다이어먼드(diamond)와 비교하면 엷어진다. De Beers가 다이어먼드들을 대중화하는 방식으로 유색 돌을 전세계적으로 판매촉진했던 회사가 없다. 그 연합체는 미가공(rough) 다이어먼드 판매의 약 80%를 통제하고 다이어먼드 구매를 촉진하는 데에 미국에서만 매년 9 천만불이상을 지출한다. "다이어먼드는 영원히(diamonds are forever)"라는 연합체의 표어는 모든 광고들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들 중의 하나이다.

유색보석의 거래에 있어서, De Beers와 같은 조직이 전혀 없었다. 미국보석거래협회 (American Gem Trade Association, AGTA)국제유색보석협회(International Colored Gemstone Association, ICA)는 보석 판매촉진행사와 계획을 처음으로 시작했다. 1997 년 ICA는 유색 보석원석인 홍옥의 국제적인 판매촉진을 위하여 40 만불이상을 지출했다. 단일 판매업자나 회사는 유색 보석원석들에 대한 그런 대중매체의 시장광고와 판매촉진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없으며, De Beers가 다이어먼드들에 대하여 아주 찬란하게 하고 있는 소비자인지 전시광고들과 방송광고들에 필적할 수 있는 ICA와 같은 보석거래조직이 없었다. 태국과 Sri Lanka는 자국의 보석거래를 위한 작은 판매촉진행사들을 때때로 준비하고 있지만, 단 하나의 유색 돌들에 집중하거나 국제적인 광고는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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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옥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비싼 보석들로 간주되고 있다. 현재 1/5 gram 또는 1 온스(ounce)당 142 로 표준화되어 있는 고대 중량인 캐럿(carat)으로 판매되는데, 일부 보석인 아닌 홍옥들은 kg단위로 판매될 정도로 크다. Tanzania에 있는 Longido 광산은 워터멜론(watermelon, 수박)효과를 나타내는 녹색의 유렴석(zoisite)로 둘러싸여 있는 거대한 불투명(opaque)한 결정들을 생산한다. 광산에서(왼쪽) 광부들이 수출하기 전의 홍옥 암석덩이(boulder)들을 검사하고 있다. 태국판매업자들이 패시트(facet)할 수 있을 만큼 맑은 모서리들을 찾을 수 있지 않을 가하는 희망을 갖고 때때로 이 재료들을 구입한다.
그러나 Longido 생산량의 대부분은 독일의 Idar-Oberstein에서 멈추는데, 그곳에서 조각가들은 황금어금니들을 지닌 코끼리와 둘로 나누어지는 홍옥-유렴석 경계면을 이용한 미국인디언과 같은 훌륭한 형상들을 창조한다. 한 구매자는 심지어 16인치(40.64 cm)길이의 Mercedes조각을 24만불에 구입했다.

무색의 다이어먼드들의 짝을 찾는 것(matching)이 유색 보석원석들의 짝을 찾는 것에 비하여 쉽다. 홍옥들과 청옥들에서 색상(hue), 명도(brightness)와 형상(shape)의 변화는 그 조합이 무한정으로 커진다. 이것은 당신에게 짝 맞추기란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시간허비라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오랜 친구인 Véronique Ma'Arop를 보기 위하여 5 번가에 있는 Van Cleef & Arpels를 가끔 들른다. 그녀의 단 하나 가장 어려운 일은 회사의 특선품인 주요한 백만불 목걸이용의 홍옥들이나 청옥들의 짝을 조합하는 것이라고 그녀는 말한다. "시작하기 전부터 알고 있습니다", 그녀는 비탄스럽게 말한다, "내 앞에 일년에서 2 년짜리의 일이 놓여 있다는 것을. 크기들은 맞출 수 있습니다. 또는 비슷한 형상들은 맞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크기, 형상과 색을 맞춘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청색 청옥들을 맞추는 데에 있어서의 그런 어려움은 지난 20 년간에 걸친 호주의 성공을 설명하고 있다. 그 청옥들은 쉽게 짝을 맞출 수 있도록 검정색에 거의 가깝다. 태국의 한 거대한 광산지역에서 나오는 청옥들이 같은 이유로 인해서 인기가 있었다. 실제의 청색이라고 하기에는 종종 너무 짙은 잉크빛인, Kanchanaburi 청옥들은 보석류에서 색이 즉시 맞추어진다. 보석들은 밤에 낮은 조도의 형광등 아래에서 대부분 자주 소지하게 되므로, 그런 잉크빛 청색의 검정색 돌들은 청옥(sapphire)라기 보다 호마노(onyx)같이 보인다. 다행히도, 그런 청옥들은 오늘날 호주와 Kanchanaburi 모두 거의 생산하지 않게 되므로써 더 이상 선호하지 않게 되었다.

청옥들은 보석세계의 특매품이다. 그것들은 풍성하여 언제나 가격에 영향을 준다. 다른 보석들에 비하여, 짧은 역사가 연관되는데, 인지의 부족을 초래하고 있다.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이름이 있는 청옥들마다 그것들은 스타(star)들이다 - 스타 어브 인디아(star of india, 청옥), Star of Lanka, Star of Asia, Star of Bombay, Midnight Star. 이름있는 유명한 다이어먼드들, 호프(hope, 다이어먼드), 컬리난 다이어먼드(cullinan diamond), 코이누어(koh-i-noor, 다이어먼드), 유진(Eugenie), 티퍼니(Tiffany)는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역사와 함께 하였다. 그리고 지닌 20 년간 비싸지 않은 호주산 청옥들을 쉽게 구할 수 있게 됨으로써 구매자들로 하여금 세대에 걸쳐서 청옥들은 무디고 짙으며 그로 인해서 질 좋고 풍부한 색의 청옥들은 다른 보석들만큼 희귀하고 가치있다는 것을 잊게 만들고 저렴한 것으로 믿게 만들었다.

좋은 홍옥들은 소수의 보석세공업자들이나 구매자들만이 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희귀하다. 산출지가 어디이건 간에, 진실로 가치있는 홍옥은 적색이어야 한다. 자주색(purple)과 분홍색(pink)는 적색(red)가 아니다. 당신은 반복해서 들었을 것이지만, "피전 블러드(pigeon blood)"와 같은 색은 없다. 사실은 나는 Burma로 피신한 좌절감에 빠져있는, Africa에 있는 홍옥광산의 한 소유자들 알고 있는데, 그는 11 마리의 비둘기들을 구입하여 한 승려와 함께 대낮에 바다가로 내려갔다. 영창이 되풀이되는 가운데, 그는 각 새의 머리를 잘라내어 그 피가 자산의 손가락들 위로 떨어지게 하고선 쳐다보기 전에 2 가지의 계시가 처방되기를 기다렸다. 사무라이(samuri) 광부에 따르면, 원했던 최상의 Burma색 대신에 그것들은 모두 강한 분홍색(hot pink)이었다. 짙은 적색의 피를 흘리는 비둘기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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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anmar정부가 소유하고 있는 이 놀라운 새로운 창조물(오른쪽)에 있는 공작의 몸체는 조각된 커다란 Burma 청옥이다. 청색 청옥들이 이 우아한 새의 깃털들을 더욱 밝게 해 주고 있는데, 새는 작은 암석덩이(boulder)의 Burma 경옥(jadeite) 위에 앉아있다.
지난 20년간, New York에 있는 황갈색의 실리적인 안전대여금고에 안치되어 있던 15.97 캐럿(carat)모곡(Mogok)(맞은 편)은 전체판매액이 3.6백만불로 폭등하면서 경매돌풍을 일으켰다. 캐럿당 1/4백만불로 지금까지 홍옥에 지불되었던 가장 높은 캐럿당 가격을 기록했다. 영국에서 반지에 부착된 그 보석의 소재는 현재 비밀이다.

동료 보석작가인 Richard Hughes는 이전 활동중심지인 Bangkok에서 강옥(corundum)을 연구했는데, 내가 동의한 Burma 홍옥 색(color)의 매력(allure)의 주요요인은 형광(fluorescence)이라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 배우게 될 바와 같이, 소량의 chromium(때때로 1% 미만)이 홍옥들에서 적색을 나타나게 한다. 이 불순물들은 또한 자외선(ultraviolet) 또는 심지어 햇빛아래에서 홍옥들로 하여금 형광을 나타나게 하는데, Burma산의 홍옥들은 대부분의 다른 곳들보다 더 많은 chromium을 함유하고 있어서 매력적인 적색 불꽃을 나타난다. Burma의 적색은 칭송을 받고 있지만, 더 이상 유일하지 않다. 새로운 Vietnam 광산들에서 산출되는 홍옥들이 놀랍도록 비슷하게 보인다. "Burma 홍옥들"로 잘못 분류되도록 판별된 관계로, Vietnam의 첫 번째 소수의 홍옥들은 사실은 전세계에 있는 보석연구소들로 보내졌다. 결정(crystal)들은 실제로 같은 지질학적인 장소에서 나온 관계로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

Vietnam의 홍옥들과 네온(neon) 빛이 밝은 청옥들은 "hot pink(강한 분홍색)"으로 판매되었는데, Tunduru와 Songea에서 나오는 Tanzania의 청옥들과 Mong Hsu에서 나오는 Burma의 홍옥들이 최근에 발견된 세계에서 가장 멋진 강옥(corundum)들이다.

일부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보석의 빛 바램을 걱정하고 있다. "제 반지는 지금은 아주 훌륭하게 보이지만, 색깔이 지속될 까요?"라고 어떤 구매자가 물었다. 홍옥들과 청옥들에 대해서 그 대답은 "예"이다. 당신이 사랑하는 그 색은 지금부터 5천만년간 밝고 생생하게 유지될 것이다. 일부의 쿤자이트(kunzite, 유휘석), 황옥(topaz), 모거나이트(morganite, 분홍색 녹주석)와 그 밖의 것들은 시간과 햇빛에 노출되는 정도에 따라 색이 바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보석들의 색들은 결정들의 구조를 변경시키는 불순물들에 의한 결과이다. 결정자체가 색필터(color filter)의 역할을 한다. 마지막 장에서 논의될 바와 같이, 부드럽게 관리하면, 당신의 홍옥들과 청옥들은 영원히 색채가 풍성하고 아름다울 것이다.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관련 자료 >>> 원석 >>> 19. 홍옥과 청옥 (Rubies & Sapphires , 紅玉 靑玉)

1) 역사와 전승적 지식 (History and Lore)
2) 보물 탐색 (The hunt for treasure)
3) 돌에 대한 감상적 구애 (Romancing the stone)

4) 귀보석과 예술품 (Jewels and artifacts)
5) 합성강옥과 유사들 (Synthetic Corundum and Simulants)
6) 홍옥과 청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Rubies & Sapphi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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