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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e) 과테말라의 경옥 (Guatemala's jade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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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Zealand의 혁신적인 연옥 조각가들

New Zealand의 예술가들은 당대 최고의 연옥 조각들의 일부를 만들었다. Hepi Maxwell은 여기를 대표하는 유일한 마오리인으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생활하는데, 유기적인 주제들에 의존하여 자신의 마오리의 과거를 오늘날의 예술무대와 연결하고 있다. 중용의 거장인 Ian Boustridge는 세계에서 가장 강하고 가장 조각하기 어려운 재료로 섬에 있는 자신의 집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섬세한 소용돌이들과 자연적인 형태들(맞은편)을 묘사하고 있다. Donn Salt는 나무랄 데 없는 기량으로 지역의 연옥을 작업하는데, 그의 상상력이 넘치는 전위적인 작품들은 관광객들과 지역의 수집가들로부터의 수요가 엄청나다.
New Zealand의 새로운 부류의 옥 조각가들은 자신만의 스타일과 기량만을 지키고 있다. 예술가로서 이 분야에 들어서는 사람들의 거의 대부분은 젊으며 원주민이 아니다. 다른 이들을 평범의 수렁에 빠져들게 했던 동물과 hei-tiki 도안으로 거리를 두면서, 영감을 받은 조각가들은 나무랄 데 없는 기법으로 옥 도안을 넓히고 있다. 혁신적인 개념들과 흠이 없는 마무리를 하는 Canada 최고의 예술가들만이 New Zealand인들에 필적한다. 주로 전통적인 형태들만을 반복하는 중국, 홍콩과 대만의 옥 조각가들과는 달리 Kiwe(New Zealand) 조각가들은 영광스러운 연옥 역사에서 새로운 장을 조형하고 있다.

1500년대 초, Cortés와 일단의 그의 스페인 정복자들은 Mexico에 도착하자, 토착문화들을 체계적으로 파괴하고 그들의 보배들을 빼었다. 스페인의 그러한 행동의 결과의 하나는 수천 년동안 의식생활의 대부분을 옥에 중심을 두었던 토착사회가 귀석(precious stone)과의 접촉과 연관성을 잃어 버리게 된 것이다. 비록 메조아메리카(Mesoamerica)의 재료는 경옥이고 중국의 역사적인 돌인 연옥은 아니었지만, 메조아메리카의 문화들은 옥에 대한 그들의 헌신과 사용으로 인해서 중국에 필적했었다.

메조아메리카에서는 현재의 경옥에 대한 성공은 대부분 고고학자 Mary Lou Ridinger와 그녀의 남편 Jay Ridinger의 덕택으로 알고 있다. 1970 년대, 이 미국인 부부는 4 세기 동안 원주민으로부터 잊혀졌던 중앙아메리카 경옥의 산출지를 찾아 나섰다. 그들은 지질학자들, 광물학자들과 고고학자들로부터 정보를 얻어, 거의 경옥산지일 것같은 Motagua강 계곡일대를 탐사했다. 그들은 옥 암석덩이들과 본래의 마야 채광도구들을 발견하자, 고대전통을 구출하기 위한 25 년계획을 시작했다. 첫 발견에 자극을 받은 그들은 Antigua에 그들의 첫 창고를 열게 되었다. 그들은 작업자들을 고용하여 고안, 조각, 조립, 판매와 수 많은 종류의 경옥 보석류들과 기이한 집들과 상점들이 많은 제국의 도시를 빈번하게 방문하는 외국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물건들을 팔 수 있도록 훈련시켰다.

수 많은 회사들이 그들의 성공을 따라하려고 노력했었지만, Jades, S.A.는 중앙아메리카에서 가장 크게 영업을 하고 있다. 한때 성직자들과 통치자들이 보물로 여기고 숭배했던 것과 같은 재료인 과테말라 경옥만으로 오늘날의 마야의 후손들이 수작업한 다양한 복제품들을 시장에 내놓았다. 그 명성으로 인해서, 실제로 모든 것들이 너무 귀하기 때문에, Jades, S.A.는 복제물들에 명확하게 그렇게 표시했다. 과테말라의 조각가들의 첫 세대는 그 지역의 경옥이 그들의 선조들에 미친 영향을 이제 깨닫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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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atemala, Antigua에 있는 Jade, S.A,는 Motagua 계곡에서 나오는 경옥을 이용하여 Maya의 예술품들을 복제하고 있다. 회사의 공장에서 훈련받은 원주민 장인들이 스페인이 중앙아메리카를 정복할 때인 1500 년대부터 Ridinger부부가 Guatemala의 경옥을 재발견하는 1975 년까지 Maya후손들로부터 사라진 옥 조각을 소생시키고 있다.
본래의 Jaguar 전사 모우제이크 가면(mosaic mask)(상부 좌측)은 서기 600-900 년의 Maya 후고전기(Late Classic period)로부터 매단장식으로서 소지하였다. 서기 200-600 년의 초기 고전기(Early Classic period)의 본래의 옥 무용가 명판(Dancer Plague)(상부)는 Tikal 고분에서 발굴되었다.

1980년대 초 무렵 Ridinger부부는 3개의 채석장들에서 작업을 했으며 4,000 에이커가 넘는 먼 계곡지역에서 개울가의 암석덩이들을 건져냈다. 그들이 처음에 발견한 모든 것들은 거의가 상업적인 품질을 지닌 녹색들이었으며 일부는 소매용품으로 공급되는 검정색과 백색의 경옥이었다. 수년간에 걸쳐서, 마야에서는 보지 못한 뚜렷한 색깔의 새로운 경옥을 정기적으로 발견하므로써, 행운의 채광은 계속되었다. 녹색과 아주 짙은 재료에 추가하여, 밝은 회색과 백색 그리고 Ridinger부부가 "Maya Black"이라고 부르는 풍부한 크림빛의 흑단이 나왔다. 그것은 1987 년 전에 발견했었던 가장 이상한 옥들인 검정색 바탕에 금, 은, 백금, 황철석, 니컬(nickel)과 캐드미엄(cadmium)의 반점들로 장식된 아름다운 보석의 뒤를 이어 나왔다. 그것은 유일한 것이다. Van Gogh의 Starry Night에서의 작열하는 하늘을 회상하게 하는 하늘빛 경옥은 "Galactic Gold"라고 하였다.

또한 1987 년에 두 번째 채석장에서 위대한 올멕의 조각가들이 사용했었던 옥의 일부와 실제로 일치하는 첫 번째의 암석덩이들이 나왔다. 이 책에서 사진들로 설명하는 유물들은 거의 모두 녹색 또는 청녹색이다. Ridinger부부가 "Olmec Blue"라고 부르는 것을 찾기 위해서는 온갖 상상력들을 다 동원했었는데,  올멕인도 역시 현재 과테말라인 곳에서 그들의 옥을 채광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떠올랐다. Ridinger부부는 탐사를 계속 한 결과, 1998년 메조아메리카에서는 전에 결코 보지 못했던 색조가 아름답게 뒤섞인 경옥을 발견했다. 그들은 그것들을 "mint", "apple", "Maya Imperial", "lilac", "blue", "pink', "yellow", "coffee"와 "charcoal'이라고 했다.

그 이후, 중앙 아메리카의 다른 옥 산출지는 나오지 않았다. 최근에 채광된 암석덩이들은 주요 토착예술품들과 색과 형태가 일치한다. 그래서, 아마도 과테말라가 2000 년이상 메조아메리카의 옥 산출지였을 것으로 보인다. 과테말라 안에서, 거의 모든 경옥의 발견들은 Motagua강 계곡지역에서 이루어졌다.

세 나라들만이 경옥을 상업적으로 생산한다. 그 재료들은 유사하게 보일 것이다. 사실, 경옥들은 색, 질감과 아투명도가 현저하게 다르다. 미앤마 경옥은 아투명하고 포화된 엷은 자주색과 취옥빛같은 임피어리얼 녹색이 표준으로 되어있다. 과테말라 경옥은 과립모양, 반점과 불투명하게 보이려는 경향이 있지만, 빛이 바랜 듯한 색조의 넓은 범위의 색을 나타낸다. 러샤의 경옥은 그 중간이다. 그 녹색은 강하며, 과테말라나 미앤마산의 어떠한 경옥보다 훨씬 짙은 색조를 지닐 수 있으며, 아주 짙어서 인상적일 수 있지만, 아주 얇게 절단해야 한다. 러샤 경옥은 일반적으로 검정색 점들을 지니고 있다. 다행히도, 각 나라의 경옥은 자신만의 고유한 색, 질감과 형태적인 매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그런 다양성으로 인해서 모든 취향과 재력에 적당한 가격을 이루고 있다.

5-e) 과테말라의 경옥 (Guatemala's jadeite)

 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1) 시초의 옥 (In the beginning)
2) 중국과 천국의 돌 (China and the stone of Heaven)
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The Olmec, Maya, and Aztec in Mesoamerica)
4) 뉴질런드의 마오리 (The Maori in New Zealand)
5) 오늘날 버어마, 칠레, 캐너다, 뉴질런드, 과테말라, 러샤, 호주와 미국에서의 옥

5-a) 버어마의 경옥 (Burma's jadeite)
5-b) 중국의 연옥 (China's nephrite)
5-c) 캐너다의 연옥 (Canada's nephrite)
5-e) 과테말라의 경옥 (Guatemala's jadeite)
5-f) 러샤의 옥 (Russian jade)
6) 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j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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