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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The Olmec, Maya, and Aztec in Meso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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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때로 옥 조각들은 개개의 문화를 초월한다. 올멕 선고전기(preclassic period)(기원 전 1000-600)의 이 경옥 초상 가슴장식은 후에 마야의 공경을 받았으며 마야의 통치자가 소지하였던 같다.

1519년 Hernán Cortés는 한 무리의 오합지졸 스페인병사들을 이끌고 큐바(Cuba)에서 멕시코우(Mexico)로 갔다. 금발의 정복자는 먼저 그의 신뢰할 수 없는 병사들이 탈영하지 못하도록 배를 불태웠다. 다음 그는 황제 Moctezuma와 그의 제국을 정복하기 위하여 애즈텍(Aztec) 수도인 Tenochtitlan - 현재 Mexico City - 를 향하여 내륙으로 들어갔다. 무엄하게도, 상식 밖으로 더 뻔뻔하게도, 수백명의 스페인 병사들은 300,000명의 도시를 정복했다. 멀리서 금발의 신이 도착할 것이라는 애즈텍 신화를 그들이 알 리가 없었다. 그래서, 토착의 용사들은 Cortés를 따뜻하게 환영했다. 우정의 표시를 가장하여, Cortés는 Moctezuma를 붙잡고선, 사람들을 노예화하고, 나라를 약탈하고 토착문화를 거의 박멸시키는 스페인 통치를 시작하게 된다. 금과 은에 대한 스페인인의 탐욕과 열광에 대하여 애즈텍인이 주의를 주자, Moctezuma는 그의 황실을 보라고 하면서 "그들이 chalchibuites(옥)을 모른다는 것에 대하여 하늘에 감사하라"고 하였다.

거기에는 또다른 문화적 충동에 관한 설화가 있다. 중국인이 보물이상으로 사랑했던 연옥을 현재 대부분의 구라파인과 아메리카인은 기념품 조각재료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다. 정복자들이 오기 전의 애즈텍인과 마야인 그리고 그들 전의 올멕인은 스페인 정복자들이 녹색 암석정도로 치부하였던 경옥을 지구상에서 가장 귀한 물체로서 명예롭게 생각하였다.

긴박한 충돌을 피하기 위한 회유적인 의사표시로, Moctezuma는 Cortés에게 스페인 국왕에게 아주 귀중한 돌들을 선사하고 싶다고 말했다. 추축컨대, Moctezuma는 "이것들은 chalchibuites로 아무에게나 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왕에게만 준다. 이것은 금의 두 배의 가치는 있다"고 했을 것이다. Cortés는 감동하지 않았지만, 적어도 그것들을 스페인으로 보냈다. 불행히도, 옥은 결코 도착하지 않았다. 그것들과 귀금속들을 실어 나르는 3척의 배들을 불란서의 해적들이 가로챘다. 그러나 애즈텍인의 가치에 대한 감각은 살아있다. Moctezuma는 공자와 같이 많은 교훈들을 남겼다: 금은 가격이 있지만, 옥은 가격을 매길 수 없다.

Cortés는 Moctezuma를 화려하지만 통제된 집에 가택구금을 한 후에, 둘은 매일 계속 토론을 하였으며, 심지어 끝나서는 선물을 교환하는 토속의 서양장기같은 것을 하였다. 어느날, 애즈텍 왕은 Cortés에게 커다란 금과 은 원판들을 선물하였다. 스페인인이 너무 기뻐하면서 무지한 이방인들에게 필사적으로 아첨을 떠는 것을 본 Moctezuma는 다음날 무엇보다도 귀한 선물을 주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는 Cortés에게 3개의 완벽한 경옥구슬들을 주었지만, 갈망하던 금이나 금 구슬이 아니어서, 정복자는 몹시 실망하였다.

메조아메리카인들이 어떻게 옥을 작업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하기 위한 3가지의 커다란 가설들이 있다. 하나는 기이하며, 다른 하나는 억지스러우며 또 다른 하나는 감질만 난다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첫째, 진실로부터 가장 먼 것은 외계인들이 페루의 고원들에 길고 곧은 길들을 닦았으며 옥에 관한 지식은 우주로부터 왔다고 쓴 작가들이다. 둘째, 인기있는 그의 저서 Kon-Tiki에서, Thor Heyerdahl은 폴리니지어(Polynesia)에서 온 보트피플(boat people)이 남 아메리카에 정착했다는 가설이다. 만약에 그래서, 그의 이론에 따른다면, 그들은 다른 섬들에서 획득한 옥 관련 기술을 가져와야 한다. 그러나, 뉴질런드의 마오리인만이 옥 관련 기술이 있으며, 마오리인은 남 아메리카의 원주민들과는 어떤 관련도 없음이 분명하다.

셋째, 옥에 대한 메조아메리카와 중국의 역사적 그리고 문화적 관계는 시기적으로 일치하여,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커다란 평행관계를 이루고 있다. 그들이 일치하거나 관계가 있는가? 어떤 학자들은 두 번이나 사람들이 사이비리어 (Siberia)에서 얼래스카(Alaska)까지 걸어서 이주할 수 있었으며 (그리고 나서 아메리카 대륙에 전체로 확산된) 동시에 옥을 작업하는 중국의 기술을 가져갈 수 있도록 기여한  유명한 "Land bridge" 때문일 것으로 생각하고 잇다. 기원전 25,000년과 기원전 12,000년의 이주기들은 중국인들이 옥에 대하여 알기 훨씬 이전이다. 나는 아직도 중국의 옥 역사와 메조아메리카에 일어난 것 사이의 현저한 유사성들을 찾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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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의 왕족이 소지하였든지 또는 조각들의 상징있었든지 간에, 거대한 경옥 귀 장식(earflare)들은 소지자들의 중요한 지위를 나타내는 권력의 상징들이었다.

마야인(그리고 때때로 애즈텍인)은 중국보다도 더 정교한 장례용 옥들을 만들었음을 고려해야 한다. 메조아메리카인들은 죽은 귀족들에 옥으로 된 옷들과 가면들 (중국의 옷과 유사한), 옥 머리 띠들, 옥 머리 관(tube)들, 옥 허리 띠들, 옥 목걸이들과 한 벌의 반지들을 입혔다. 그들의 주위를 개인용 옥 물건들로 감싸고, 커다란 돌 관에 들어가 있는 그들의 지도자들을 옥으로 덮어서 매장하였다.

중국과 메조아메리카 사이의 다른 일치성을 깊이 생각해 보자. 애즈텍인은 그들의 광휘가 나는 녹색 경옥의 이름을 화려한 색조의 새인 quetzal 에서 따와서 quetzaliztli 라고 하였다; 중국에서 최상의 녹색 경옥은 물총새의 화려한 깃털에 붙여서 feits'ui 가 되었다. 그리고 마야인과 중국인 모두 옥은 아픔 또는 상처를 치료하고, 악마를 내쫓으며, 체 성분을 보호하거나 지연하며 그리고 심지어 영원한 생명을 준다는 하는 비범한 능력을 믿었다 

현재 멕시코우와 페루인 곳과 경옥이 발견되었던 지역에 이미 거주하고 있던 원주민들은 금속 도움없는 조각에 숙달되어 있었다. 서반구에서 첫 번째 문명을 창조했던 올멕인은 기원전 2000년과 기원전 900년 사이에 멕시코우만의 해안에서 번성하였다. 천년이상 - 중국의 Hsia(역주 : 夏왕조)와 서양의 Zhou왕조들이 화려한 연옥 pi와 ts'ung 상징들을 만들던 같은 기간 - 옥의 대가들인 올멕인은 사람 형상을 아주 뛰어나게 조각했다. 그것들 중에는 옥이나 다른 재료에 조각했었던 사람얼굴을 강렬하게 표현한 것이 있다. 마야와 애즈텍보다 덜 알려지기 했지만, 올멕인은 후세의 문명이 견고한 예술적인 그리고 기술적인 토대를 세울 수 있을 정도의 옥 조각 수준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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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의 이 초상들은 살아있는 통치자들을 표현했는데, 자신들의 문화에서 가장 귀한 재료인 옥에 간직했다. Tikal 에서 나온 모우제이크(mosaic)의 장례가면(funeral mask)들(우측)은 서기 527 년에 매장되었다가 서기 1963 년에 발굴되었다. 가면은 여러 가지의 녹색 돌들로 만들어졌지만, 귀 장식들만이 경옥으로 판명되었다. 올멕인은 뛰어난 경옥 조각가이었다. 기원전 1000-600 년사이에 만들어진 우아한 초상 가슴장식(하부)도역시 마야의 공경을 받았는데, 마야는 서기 50-250 년사이에 비명(inscription)을 추가함으로써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었다.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유익한 상세로 유명한 Teotihuaca의 경옥 각판(jadeite plaque)(맞은 편)은 왕의 복장을 하고 왕좌에 앉아있는 마야의 왕을 묘사하고 있다. 서기 600-800 년 사이에 마야에 의해서 조각된 이 작품은 후에 현재의 중앙 Mexico인 곳으로 거래되어 옮겨졌다.

토착문화와 종교에 대한 스페인의 탐욕적인 강탈이 있은 후, 인디언들은 그들의 뿌리로부터 멀어져 후손들은 옥을 조각하는 방법을 모를 뿐만 아니라, 그것이 어디에 있는 지조차도 모른다. 올멕보다 오래된 메조아메리카 옥 조각이 존재하지 않는 관계로, 올멕인이 신세계의 경옥을 처음 발견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그들의 근원지들은 1500년대로부터 1960년대까지 사라져 버렸다. 2차 세계대전이후, Smithsonian의 지질학 주사인 William Foshag와 1960년대의 고고학자들의 과학적인 탐사결과 (그 뿐만 아니라, 1957년 미국인 사업가에 의해서 발견된 행운의 경옥), 메조아메리카의 경옥광산들은 과테말라뿐만 아니라 Motagua계곡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나서, 결심이 완고한 미국인 부부, Mary Lou와 Jay Ridinger는 현장에서 경옥 덩어리들을 발견했다. 계곡을 탐색하여 채굴하지 않고도 지표면에 흩어져 있는 여러 가지의 색들을 지닌 많은 경옥들은 생산했다. 오래된 마야인의 작업장소들은 작은 실외 조각공장들이 수세기 동안 같은 장소에서 운영되어 왔음을 나타내었다. 현재 광부들은 작업하였거나 하지 않은 작은 경옥조각들뿐만 아니라, 도구들과 도기류들을 아직도 발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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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유한 마야는 경옥을 아주 귀하게 여긴 관계로 풍습표현을 위하여 원시적인 상감들을 유지하여 왔다. 두 이빨들 사이에 있는 미용새김(beauty-notching)을 보세요. 침묵하고 있는 1500 년대의 애즈텍 토끼는 자신의 다리사이에 있는 독수리전사(eagle warrior)를 감싸고 있다. 애즈텍의 창조설화에 따르면, 토끼들, 독수리전사들과 용설란맥주(pulque bear)는 모두 같은 날에 태어났다. 노여움 때문에 입을 벌리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공포 때문인가? 우리는 결코 알 수 없을 것이다. 3,000 년이상, 메조아메리카에서 번성하였던 여러 가지의 문명들은 이 극적인 자포텍(Zapotec)(우측) 예와 같은 모우제이크(mosaic) 경옥 가면들을 창조했다.

그후, Ridinger부부는 또다른 수수께끼 - 올멕의 조각가들이 선호했고 Costa Rica의 무덤에서 종종 발견되는 거품이 있는 청녹색 경옥의 산출지 - 를 풀었다. 1987년 그들은 현장에 있던 그런 옥 덩어리를 처음으로 발견하므로써, 올멕인과 마야인이 Motagua계곡의 옥을 채굴했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부부의 다음 의문은 탐색자들이 중앙아메리카 전체, 특히 엘살배도어(El Salvador)와 밸리즈(Belize)에 걸쳐있는 고분들에서 발견하였던 광휘가 있는 녹색 경옥의 위치이었다. Motagua계곡지역에서의 수년간에 걸친 채굴에서도 취옥빛 녹색 또는 임피어리얼(imperial)녹색 경옥의 부재는 올멕인이 산출지를 고갈시켰거나 비밀로 감싸진 아직 발견되지 않은 다른 광산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일으켰다. 1980년대 내내, Ridinger부부는 작고 밝은 녹색 반점들을 지닌 소수의 암석덩이들을 발견하여 - 임피어리얼 녹색 경옥의 아투명이 없지만 - 비록 결코 많은 양은 아니지만, 가장 바람직한 모든 메조아메리카의 경옥 색들은 아마도 대부분 Motagua계곡이 그 출처일 것이라고 믿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왜 올멕인과 마야인이 그렇게 많은 아름다운 경옥 조각품들을 만들어 낸 반면에, 옥을 되돌리기는 하였지만, 애즈텍인은 상대적으로 적게 만들었는가를 우리는 이해하고 있다. 기록에 의하면, 앞의 두 문명들은 과테말라의 광산지역에 직접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지니고 있었고; 애즈텍은 옥을 조공으로 바쳤지만 그 산출지를 비밀에 부쳤던 남부의 부족들을 의존했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경옥의 색들과 질감들을 근거로, 과테말라의 Motagua계곡 지역은 약 3000년간 메조아메리카 전역에 걸쳐 사용된 옥의 거의 또는 모두를 공급했었다고 우리는 현재 믿고 있다. 현재까지, 다른 경옥산출지를 발견한 사람이 없다.

기원전 100년에서 서기 100년사이의 대략 어떤 시점에서인가, 올멕의 전통은 멈추고 올멕에 뿌리 둔 마야문명이 성장했을 것이다. 서기 200년경, 마야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한 문명들의 하나로서 메조아메리카를 지배했다. 봉건제도의 구라파에서는 그들의 심원한 논법, 수학적인 기법들, 356일 달력, 조각술, 상형화된 문서와 건축술과 동등한 것이 없었다. 서기 600-900년인 후기 고전시대에서는 2백만명으로 추정되는 마야인들이 그 당시로는 세계에서 가장 현대화된 도시라고 종종 기술되는 곳에서 살았다. 비록 결정으로 된 원석들, 금과 은이 있었지만, 중국인같이, 마야인도 옥을 의식의 중심에 두어, 그것을 그들 사회의 가장 중요하고 귀중한 재료로 상승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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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상화한 도끼 날의 상부에 작은 인물상을 지닌 매단장식들인 도끼 신(ax-god)들은 Costa Rica에서 발견된 가장 널리 퍼진 컬럼비어 이전시대(pre-Colombia)의 옥 예술품들이다. 비록 대부분의 권위자들이 Guatemala의 북쪽 먼 곳에서 경옥이 나왔다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있지만, 도끼 신들이 Costa Rica에 암석덩어리로 도착했는지, 예비성형된 채로 인지 아니면 조각되어서 인지는 명확하지 않다. 명확한 것은 이 도끼 신들이 조각되고, 형상이 변하여 상부의 뒤 쪽에 있는 도끼 신으로 변하기 시작했을 때는 기원전 300 년과 서기 500 년 사이라는 것인데, 도끼 신들은 고대 중국의 조각들을 현저하게 비슷하고 외래의 방문자 설들을 고무시키는 인물상으로 마무리되어 있다(상부, 앞줄 우측부터 맞은편 먼 우측).

서기 300-700 년에 조각된 Costa Rica의 대서양 분수계(Atlantic Watershed)의 지역에서 나온 2 마리의 뱀과 새의 매단장식(맞은편 좌측)과 같이, 때때로 조각들은 앞서의 작업과는 전혀 관계가 없은 것 같이 보였다.

마야인은 또한 우리에게는 별로 유쾌하지 않은 의식관습들인 것들을 지녔다. 옥 칼들과 그릇들은 마야인이 중요한 행사마다 일반적으로 다양하게 사용하였던 인간제물들과 방혈에 있어서 의식적인 중심역할을 하였다. 평온한 원주민이라고 하는 인정할 수 없는 평판과는 반대로, 마야인은 포로들을 잡기 위한 수단으로 충돌을 일으켰다. 그리고, 그 뒤를 이은 문명인 사납고 난폭한 애즈텍은 의식용 수요를 맞추기 위한 희생목록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로 제물헌납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오늘날, 메조아메리카에는 많은 물건들에 옥 또는 경옥이라는 표시가 붙어있다. 과테말라에서 발견된 시시한 연옥은 지역적으로도 팔리지 않는다. 그래서, 중앙 아메리카에서 옥이라고 표시된 것은 경옥이어야 하며, 특정 물건에 정확한 이름이므로 어떠한 것이라도 정확하게 경옥이라고 표시되어야 한다. 대부분의 지질학자들, 보석학자들과 감정가들은 명칭을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엄격하게 기술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고고학자들, 주사들, 사학자들, 고분 도굴꾼들과 비양심적인 판매인들이 편리한 대로 옥(jade)이라는 말로 어떤 돌이든지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조각이라고 일률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노골적으로 와전된 것은 구별하기가 종종 어렵다.

왕들은 항상 진짜 경옥과 함께 매장되었는데, 원래의 조각가들은 경옥과 다른 돌들 사이의 차이를 주로 경도와 외관으로 알고 있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들이 지닌 돌들을 연마가공했던 작업자들과 오늘날 박물관의 많은 작품들에는 경옥, 투휘석(diopside), 조장석(albite)과 수 많은 다른 재료들이 섞여있다. 경옥들은 성분들이 널리 변하는 암석이다. 어떤 것이 주로 경옥으로만 이루어졌을 때(정확한 비율은 보석학자들에 의해서 아직 합의되어 있지 않지만), 경옥이라고 표시하여야 한다. 사문석(serpentine) 또는 클로러멜러나이트(chloromelanite)(역주 : 철이 풍부한 (추휘석(acmite)가 섞여있는) 짙은 녹색에서 검정색을 지닌 경옥의 한 아류)와 같은 다른 물질들과는 정확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비록 최근에 일부 교육기관들에서 컬럼버스의 미 대륙도착 이전의 경옥이 아닌 조각품들을 묘사하기 위하여 문화적인 옥(cultural jade)과 사회적인 옥(social jade)와 같은 새로운 단어들을 적용하여 이상한 견해를 취하고 있기는 하지만, 적어도 그것들을 옥으로 잘못 판별하여서는 안된다. 구매자들에게 이러한 부적절함을 알려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The Olmec, Maya, and Aztec in Mesoamerica)

 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1) 시초의 옥 (In the beginning)
2) 중국과 천국의 돌 (China and the stone of Heaven)
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The Olmec, Maya, and Aztec in Mesoamerica)
4) 뉴질런드의 마오리 (The Maori in New Zealand)
5) 오늘날 버어마, 칠레, 캐너다, 뉴질런드, 과테말라, 러샤, 호주와 미국에서의 옥

5-a) 버어마의 경옥 (Burma's jadeite)
5-b) 중국의 연옥 (China's nephrite)
5-c) 캐너다의 연옥 (Canada's nephrite)
5-e) 과테말라의 경옥 (Guatemala's jadeite)
5-f) 러샤의 옥 (Russian jade)
6) 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j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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