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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초의 옥 (In the Beginning)


표지 사진 설명

버마의 자주색 경옥은 녹색보다 더 희귀하다. 이 놀랄 만한 커다란 걸작품은 너무 우아하여 조각을 한 공장에서 미(beauty), 질(quality)와 세공 기량(lapidary skill)의 이상적인 조화로서 전시해 주기를 요구했다.

옥(jade) - 주문을 외워봅시다. 옥이라고 속삭여 봅시다. 옥이라는 말은 동양에 대한 꿈 그리고 아늑한 밤에 젖어들게 해 준다. 비 내리는 고적한 숲 속에 높게 솟은 희미한 여관을 연상하게 해 준다. 왕의 내빈들이 코끼리를 타고 다다른다. 감미로운 음식들이 순백의 돌에 차려져 나온다. 아름다운 여인, 옥(玉, Jade). 뒤로부터 아침 햇살이 반짝이는 넓은 열대나무의 잎들. 옥(玉, Jade). 당신의 마음 속에 봄을 안겨다 주는 너무나 생생하며 순수한 녹색. 옥(玉, Jade).

옥(jade)는 실제적이며, 참되고 가치있는 낭만적인 생각에 젖어들게 해 준다. 수천 년간 중국인에게, 옥은 천국의 돌 (Stone of Heaven) 이었다. 잘 아는 바와 같이, 중국인은 다른 어떤 재료들보다 옥을 귀하게 여겼다. 구라파인과 미국인은 다이어먼드나 금을 더 선호했을 것이지만, 어떠한 것도 그 역은 아니다. 중국인은 옥을 그들의 문화의 중심에 두어, 현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을 초월하는, 중국자신만큼이나 오랫동안 열렬하게 사모해 왔다.

그러나, 옥에 대한 이야기는 단순한 역사적인 관계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옥은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고대로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보석들과 광물들 사이의 유일한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세월의 안개속에 사라져 버린, 어느 곳, 누군가가 옥으로, 전에 사용했던 다른 어떠한 것들보다도 더 좋은 도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현재 우리는 옥을 도구로서 사용할 수 있다는 중대한 발견이 5000년 전에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 재능의 예들이 서로 다른 다양한 곳들에서 독립적으로 반복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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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족과 특권층을 위하여 준비된 백색의 연옥은 중국역사에 걸쳐서 가장 가치있는 물질로, 위대한 조각에 생명을 가져다 주었다. 이 전국시대(Warring states)(기원전 475-221 년)의 ch'i는 의식용 도끼머리로 이제까지 조각된 것 중에서 최고일 것이다.

오늘날의 산업사회에서는 금속들, 플래스틱들, 유리, 광물들과 그 밖의 재질들로부터 가장 효과적인 도구들, 무기들과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돌, 나무, 결정들과 그 밖의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재료들 외에는 다른 선택이 없었던 선사시대에서의 생활을 생각해 보자. 사람들이 옥을 사용하던 초기에는 아직 금속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비록 암석이기는 하지만, 그의 특성으로 인해서, 옥은 금속의 장점들을 많이 지니고 있었다. 철과 청동기 시대로 옮겨간 후에서조차도, 옥은 초기의 금속도구들보다 더 좋았으며, 사람들이 합금을 만들기까지 그 상황은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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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에서 가장 성스러운 물체들 중에서 두 가지는 문화에서 가장 귀한 물질인 연옥으로 종종 조각되었다. Ts'ung(좌측)은 지구를 표현하며 pi 원판(우측)은 천국과 지구 사이의 통로로서의 역할을 하는 천국을 상징하였다. 이 최상의 예들은 기원전 1100- 700 년, Western Zhou(西周)시대의 것이다.

이웃보다 더 단단하고 강한 돌을 지닌다는 것은 틀림없는 이점이었다. 오래된 옥 예술품들은 아주 실용적이었다는 사실은 그다지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옥이 산출되는 곳마다, 초기의 사람들은 그것의 잠재력을 인지하여, 그것을 도구들과 무기로 활용하였고 일반적으로 초기의 실용적인 형상들을 반영한 상징적인 작품들을 만들므로써 그것의 사용을 의례화하였다. 중국과 같이 오랜 문명에서는, 특정한 어떤 보석, 금속 또는 돌을 수천 년간 공경함으로써, 용구들의 획득, 의식용 예술품들과 작품뿐만 아니라, 신화들과 전설들이 생기게 되었다. 

비슷한 시기의 지구의 반대쪽에 위치한 구라파인은 옥의 특수한 성질을 이용하였다. 현재는 Switzerland인 Lake Konstanz주위에는 stilt-house (역주 : 호수 위에 떠 있는 집)문명이 구역 내의 여러 호수들의 모퉁이들에서 생겨났다. 기원전 3500년에서 1800년사이, Alpine의 소수 집단은 오늘날 우리가 옥이라고 알고 있는 - 경옥(jadeite)연옥(nephrite) - 두 돌들의 조각들을 모아서 도끼들과 까뀌들(adzes)를 만들었다. 영국의 자연사 박물관 (Natural History Museum)에서는 한때, 영국의 Isles, France, 독일, Switzerland, 이태리와 Yugoslavia에서 발견된 수백 개의 경옥과 연옥의 견본들을 문서화한 구라파에서의 선사시대의 옥 도끼에 대한 조사를 발행하였다.

거의 같은 시대의 스위스와 중국의 유적지들을 비교하면 옥의 용도에서의 중요한 차이가 드러난다. 스위스의 stilt-house 문화에서는 옥을 의례화하려고 한 흔적이 전혀 없는 반면에, 가장 오랜 중국의 사회에서조차도 상징화한 옥 조각품들을 포함한 유물들을 남겼다. 그러나, 초기의 중국인은 옥으로 도구들을 만들었으며, 옥에 가장 귀한 소유물들을 새기므로써 재료를 즉시 분명하게 공경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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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3500 년에서 1800 년사이에 Swiss 호수의 stilt-house에서 살던 부족들은 근처의 Alps에서 경옥과 연옥 모두를 모았다. 중국인이 연옥에 대해서 깨달은 바와 같이, Swiss의 부족들은 도구들과 무기들에 최적인 연옥과 경옥 모두의 경도와 인성에 대해서 알았다. 도끼들, 까뀌들과 손도끼들을 만들면서, 기구들로서 그리고 경쟁자들과 동물들에 대한 유리한 수단으로서 새로운 창조물들을 사용했다.

이제 여러분들은 옥이라고 불리는 서로 다른 2개의 이름, 연옥과 경옥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화학적으로 서로 다른 암석들을 한 단어로 부르는 보석학에서의 유일한 예이다. 그러한 혼돈 속에서, 비도덕적인 판매인들이 당황해 하는 구매자들로부터 이익을 취해 왔다.

나는 옥을 분류할 때, 일부러 광물(mineral) 대신 암석(rock)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청금석(lapis lazuli), 채로아이트(charoite)마싯싯(maw-sit-sit)뿐만 아니라, 두 개의 옥들과 같은 암석들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광물들의 집단이다. 광물은 물리적 그리고 광학적 성질들이 일관된 한정된 화학성분과 특유의 구조를 지닌다. 암석은 광물들의 집단이다. 연옥(nephrite)경옥(jadeite) 둘 다 단단하고 녹색을 띠는 경우가 있지만, 취옥(emerald)감람석(peridot)가 서로 다른 녹색 보석이듯이, 그들은 서로 다르다.

역주 : ▶ charoite : 원석으로 사용되는 아주 드문 밝은 자주색 광물. 이 규산염은 Russia Aldan의 Chara강에서만 발견된다. 투명에서 아투명까지로 경도는 5; ▶ Maw-sit-sit : 짙은 녹색에서 검정색의 맥을 지닌, 때때로, 백색의 반점들이 있는 드문 녹색 원석. 불투명에서 아투명까지로, 경도는 6 그리고 비중은 2.5에서 3.5까지.

역사적인 사건들은 주로 서로 다른 돌들에 한 단어 - 옥(jade) - 를 사용하므로써 생긴다. 스페인이 신세계를 정복했던 시절, 구라파인은 모든 자연적인 것들에 표식을 달려고 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중국인이 아주 존경했었고 스위스의 stilt-house문명에게 아주 중요한 암석들은 아직 분류하지 않았다. 컬럼버스가 항해한지 몇 년되지않아서, 스페인의 정복자들은 메조아메리카 원주민이 신장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그 지역의 녹색 암석들을 허리에 차거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관습을 따랐다. 신장치료를 위한 돌들의 이름은 piedra de ijada - "사자들의 돌"이었다. 옥이 구라파로 들어오자, 그 명성은 다른 나라들로 퍼져 나갔다. 불란서에서는 글자 그대로 pierre de l'ejade로 번역되었었지만, 출판 실수인지 le jade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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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lize의 Nohmul에 매장된 전사(warrior)의 가슴에서 발견된 경옥으로 된 이 봉 형태의 Fester 신(god) 가슴장식(우측)은 Maya의 초기 고전시대인 서기 350-600 년의 것이다.
New Zealand의 Maori족은 연옥으로 박쥐형상의 pekapeka(맞은 편, 상부)를 조각했다. 마치 말을 할 것같은 모습을 지닌 당당한 젊은 이의 생동감 넘치는 묘사로 인해서, Tikal에서 나온 서기 758 년의 경옥으로 된 마야의 흉상 항아리(맞은 편, 하부)는 최고의 자리에 서게 된다.

레너상(Renaissance)으로 인해서 구라파에 과학혁명이 일어났고 그로 인해서, 래튼(Latin)어 용어집이 만들어졌다. 메조아메리카의 녹색 암석은 그때부터 piedra de los riñones - "신장의 돌"이라고 불리었고 lapis nephritcus가 되었으며, 영어로는 nephrite로 번역되었다. 그래서 수 세기동안 nephrite(연옥)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현재 jadeite(경옥)으로 알고 있는 물질에 사용되었다. 영국, 스페인과 포르투갈이 일찍부터 무역을 한 관계로, 구라파인들은 중국의 옥을 수집했다. 1863년에 불란서의 과학자 Alexis Damour는 미앤마산의 재료로 만든 중국의 밝은 녹색의 보석일부와 조각들이 고대 중국 예술품들과는 아주 다르게 보인다는 것을 알았다. 새로운 분석도구들을 사용하여, Damour는 두 개의 뚜렷한 성분들을 관찰했다. 그는 이미 사용되고 있는 단어 연옥(nephrite)를 오래된 중국 옥에 적용했으며 미앤마산의 새로운 재료에는 경옥(jadeite)라는 이름을 지어 붙였다. 더 혼동스럽게 된 것은, 연옥(nephrite)라는 이름이 붙여진 메조아메리카의 옥은 그 후의 분석을 통하여 미앤마산의 경옥(jadeite)와 화학적으로 더 가깝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중국에서는 옥과 신장사이의 관계가 전혀 없었지만, 래튼어 용어집에는 그 관계가 남아있다. 언어적인 그리고 광물학적인 난마를 고치기 위하여, 과학자들은 두 개의 이름과 정의를 내렸다. 그 결과, 두 개의 옥들을 지니게 되었다.

사화(saga)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중국인이 경외하는 것이 한 쪽에서 다른 쪽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중국은 크림빛 백색의 연옥을 왕족의 조각품을 위하여 비축하곤 하였다. 오늘날의 중국인은 경옥만이 위대한 고유의 가치가 있다고 믿고 있는 것 같다.

연옥, 중국의 역사적인 옥은 calcium과 magnesium의 규산염(silicate)로, 각섬석(amphibole)집단의 일부이며, 순백색 (투감섬, tremolite, 철의 부재)로부터 녹색(양기석, actinolite, 철로 인해서 색을 띰)까지의 색을 지니고 있다. 연옥은 화학성분에 더하여, 물리적 구조에 의해서 정의된다. 연옥은 잘 깨지지 않도록 독특한 저항력을 주는, 섬유질이 서로 엉켜있는 축융되어야(felting) 하는데, 그로 인해서 가장 강한 자연산 재질이 된다. 연옥은 British Columbia (가장 큰 상업적인 생산지, 역주 : 캐너다), 호주, New Zealand, Russia, 한국, Poland, South Africa, California, Alaska, Wyoming, Nevada와 Washington주와 중국 극서지방의 작은 퇴적광상들에서 산출된다. 위거(Uygur)에서 한때 중국의 황제들이 칭송하였던 백색의 자갈(pebble), 큰 자갈(cobble)와 암석덩이(boulder)를 찾기 위하여, White Jade River (역주 : 白玉河)와 Black Jade River (역주 : 黑玉河) 들을 돌아다니는 옥 채취인들이 있다.

역주 : ▶ pebble(자갈) : 지질학적으로 직경이 4에서 64 mm까지의 암석 부스러기, 특히 자연적으로 둥글게 된 것; ▶ cobble(큰 자갈) : 지질학적으로 직경이 64에서 256 mm까지의 암석 부스러기, 특히 자연적으로 둥글게 된 것; ▶boulder(암석덩이) : 지표상에 놓여 있거나 땅 속에 묻혀 있는 큰 둥근 암석덩어리.

경옥, sodium과 aluminum의 규산염으로, 마야인의 가장 귀중한 소유물이었다. 크로우미엄(chromium)으로 인해서 선명한 녹색을 지닌다. 경옥의 서로 엉켜있는 결정구조로 인해서 지난 중국왕조의 통치자들과 오늘날의 보석 구매자들이 칭송하는 유리빛 광택을 나타낸다. 미앤마, 과테말라와 러샤에서 경옥을 상업적으로 채굴한다. 일본, 스위스와 California에도 작은 퇴적광상(deposit)들이 있다.

예술품들은 보면, 중국인은 적어도 5000년 이전부터, 아마도 사용하기 3000년 이전부터 연옥을 철저히 경외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최고급의 돌 조각품들을 만들기 위하여, 쿤룬산맥의 서부에 있는 퇴적광상으로부터 연옥을 들어왔다. 기원전 3500에서 1800년사이의 선사시대의 구라파에 있는 원주민들은 연옥과 경옥으로 도구들과 무기들을 만들었다. 기원전 약 2000년초부터, 메조아메리카(중앙 아메리카)의 올멕인은 3000년에 걸쳐 세(3) 문화에 사용되었던 경옥 퇴적광상을 채굴했다. 올멕에 이어서, 서기 약 1000년까지, 마야인은 그들의 가장 귀중한 종교적 그리고 상징적인 대상을 경옥에 조각하므로써 옥 예술에 의미를 부여하였다. 그리고 나서, 애즈텍으로 이어지는데, 스페인인이 그들을 통치하던 1500년대까지, 경옥을 귀중하게 여겼다. 태평양을 가로질러, 서기 약 1000년경 뉴질런드에 도달은 마오리인은 1800년대까지 그들의 문화를 향상시키는 동기를 제공한 경옥을 발견했다. 미앤마인은 170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야 경옥을 세계적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1) 시초의 옥 (In the Beginning)

 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1) 시초의 옥 (In the beginning)
2) 중국과 천국의 돌 (China and the stone of Heaven)
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The Olmec, Maya, and Aztec in Mesoamerica)
4) 뉴질런드의 마오리 (The Maori in New Zealand)
5) 오늘날 버어마, 칠레, 캐너다, 뉴질런드, 과테말라, 러샤, 호주와 미국에서의 옥

5-a) 버어마의 경옥 (Burma's jadeite)
5-b) 중국의 연옥 (China's nephrite)
5-c) 캐너다의 연옥 (Canada's nephrite)
5-e) 과테말라의 경옥 (Guatemala's jadeite)
5-f) 러샤의 옥 (Russian jade)
6) 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j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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