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4) 뉴질런드의 마오리 (The Maori in New Zealand)


Page 30 사진 설명

모든 마오리 연옥 형상들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hei-tiki의 작은 입상은 New Zealand 마오리의 상징이 되었다. Hei는 "목 주위에 걸다"라는 뜻이고 tiki는 "인간", "선조" 또는 "첫번째 사람"이라는 뜻이다. 1800 년대초에 나온 이 뛰어난 작품은 인도와 영국에 이르기까지 여러 소유자들이 지니고 있다가 1948 년에 New Zealand로 되돌아왔다.

차가운 물가에 여명이 다가왔다. 차가운 공기로 인해서 선각이 이중으로 된 기다란 카누에 함께 움츠리고 있던 사람들은 오늘이 죽게 되는 날인지 아니면 땅을 발견하는 날인지를 생각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그들의 아침 첫 의식행위는 위대한 우주의 신들에게 새로운 섬을 찾아 나선 그들에게 도움을 기원하는 인사이었다. 별을 따라 남서쪽으로 항해하면서, 날이 밝아지기를 기다렸다가, 모두 해안을 찾았다. 남자들, 여자들과 어린이들로 이루어진 그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또는 무엇을 발견하게 될지 아는 것이 없었다.

마오리인이 뉴질런드의 도착한 그 날 이후, 수천 년이 흘렀다. 그들의 언어, 문화, 특징과 전설들에 의해서, 그들이 폴리니지어(Polynesia)에서 왔다는 것 외는 아는 것이 없다. 그들의 조상은 약 3,000년전에 동남 에이자(Southeast Asia)에서 남동쪽의 섬들로 이주하였다. 일부 후손들은 섬을 발판으로 남태평양을 훨씬 더 가로질러, 최종적으로는 Marquesas제도에 이르렀다. 한 집단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향하여 하와이제도에 거주하였으며, 다시 남쪽으로 향하여 타히티에 이르렀다. 그들은 계속해서 대양으로 진출하였지만, 역사적인 이동이 될 때인 서기 약 1,000년까지 천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그들은 카누를 타고, 흔적도 남지 않으며 위험하기도 한 태평양을 가로질러 쿡제도(Cook Islands)와 뉴질런드에 이르렀다. 그들은 얌(yam)들, 타로우 토란(taro), 고구마(sweet potato)와 그 밖의 열대성 과일들과 채소들을 가져갔다. 또 다른 따뜻한 천국대신, 알맞게 비가 내리는 삼림과 남쪽 섬에서는 빙하들, the Southern Alps에서는 눈, 얼음, 진눈깨비와 그들의 일생에서는 처음으로 뚜렷한 사계절을 알게 되었다. 육지에 상륙하므로써, 불후의 몫인 감춰진 은혜를 얻게 되었다. 마오리인은 섬의 남부 해안의 대부분에 걸쳐서 해안들과 강바닥들에서 점차 보배가 된 연옥을 발견하게 되는데, the Southern Museum and Art Gallery의 이사로 은퇴한 Russell Beck가 말했듯이, "마오리인의 삶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었다".

Page 31, 32 사진 설명

영국인과 미국인에 있어서, 곤봉(mace)는 권력과 권위의 상징이다. 폴리니지어 전통의 New Zealand 마오리인에게 있어서, 지역의 연옥으로 조각한 짧은(약 16 인치(40.64 cm)) 곤봉(bat)이 그런 용도로 사용되었다. 미리(mere, meeree라고 발음한다)는 원래 전쟁용 곤봉과 찌르는 무기로 사용되었었는데, 상징적인 임무로 발전되었다. 한때 inanga라고 하는 특정 종류의 New Zealand 연옥을 조각한 미리(meeree)를 그것에 뚫린 구멍으로 땋아 만든 아마 끈을 끼어서 손목에 매달았다. 아마도 1769 년 Cook 선장이 도착하기 전에 사용되었을 이 예는 상징적인 연옥도구의 모든 바람직한 특성들 - 희소성, 미와 인성(toughness) -을 보여주고 있다.

마오리인에게 있어서, 문신(맞은편)은 대체로 풍습표현(fashion statement)이상을 나타내고 있었다. Moko라고 하는데, 특권층들, 족장들과 영향력이 있는 전사들을 위한 개인의 서명과 지위의 인지가 되었다. 형태들은 오늘날의 옥 조각에 그렇게 했듯이 자연을 반영했다.

오늘날의 독자들은 아마도 옥의 중요성을 모를 것이다. 마오리인이 뉴질런드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돌에 의존하던 사람들이었으며, 1642년 Abel Tasman이 그들을 만나고 1769년 James Cook선장이 그들과 그들의 섬들을 다시 마주칠 때까지, 그들은 그대로였다. 구라파인들이 도착하기 이전에, 마오리인은 금속을 결코 보지 못했다. 음식과 천막 곁에서, Rusell Beck가 나에게 "옥은 마오리인에게 도구들, 무기들, 의식용 물건들과 개인적인 장신구들을 제공했으며, 그 세상에서 그들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유일한 돌이었다" 말했다.

연옥으로 인해서 마오리인은 뉴질런드에서 그들의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어떤 금속보다도 더 단단하고 인성이 좋아서, 후에 영국인이 가져간 연옥은 옥이 Swiss stilt-house문화, 고대 중국 그리고 올멕과 마야에 이미 했던 것과 같은 것을 마야인에게 주었다. 연옥으로 마오리인은 금속같은 성질을 지닌 돌 도구들과 무기들을 소유하게 되었다. 옥 칼날들은 부드러운 철보다 더 좋은 날카로운 날을 유지한다. 옥 까뀌들은 주요한 목재작업용 도구들이 되었다. 마오리인은 아마도 같은 고향의 지역으로부터 여러 차례에 걸친 이주물결을 타고 도착한 같은 선조를 지닌 상대적으로 작은 집단이기는 하지만, 그들은 서로 싸웠다. 땅 한 조각이라도 절대 소유하지 않았다고 생각되는 대부분의 토착 아메리카인들과는 달리, 마오리인은 토지제도를 발전시켰다. 영토와 개인재산에 대한 분쟁들은 무장된 충돌을 빈번하게 일으키기에 적당한 원인을 제공하였다. 마오리인은 옥으로 미리(mere)라고 하는 찌르는 곤봉같은 도구를 만들었는데, 앞서 나가는 용사들의 무기들로서 그리고 나중에는 족장의 상징으로서 사용되었다.

15세기경, 옥 작업지역들은 the South Island의 서부 해안의 여러 해변들에 드문드문 퍼져 있었다. 옥의 사용은 마오리인의 삶의 기본이 되었다. 일부 사람들은 옥 수집 전문가, 일부는 조각 전문가가 되었다. the North Island는 옥 산출지가 없는 관계로, the South Island사람들에 의해서 옥 거래가 발달되었다. 중국인과 마야인과 같이, 마오리인은 곧 도구들과 무기들을 만들던 것을 예술작품, 장신구들과 의식용 물건들로 확대하였다. 1769년 구라파인들이 오기 전까지 마오리인은 금속없이 지냈으며, 옥의 응용은 그들 사회의 영역에 반영되었다. 기본적으로, 그들은 옥을 도구들과 무기들로서 사용했으며 모두를 장식했다. 그들은 문서화된 언어를 갖지 못했지만, 마오리인의 고안감각과 기량은 다른 폴리니지어 집단들을 압도했다. 다른 어떤 사람들과의 접촉이 없었던 관계로, 마오리인은 옥의 인성, 아투명, 소리, 색과 감각을 이용하여 그들 자신만의 문화를 발전시켰다. 그들은 옥의 색과 경도를 바꾸기 위하여 심지어 연옥에 가열하기도 하였다.

모든 마오리인의 장식 항목으로 잘 알려진 Hei-tiki라는 한 연대기는 최근의 마오리 옥 역사를 잘 설명하고 있다. 나무나 뼈로 만든 대부분의 폴리니지어인 같이, 그 형상들은 정확히 hei-tiki라고 하였는데, "인간 매단장식"이라는 의미이다. 그들은 커다란 머리를 지닌 남자 또는 여자의 형상을 묘사했는데, 뒤꿈치를 모으고 손을 정강이에 댄 뭉뚝한 모습이었다. 옆으로 기울인 머리는 형상 높이의 약 반 정도의 크기이다. 마오리인은 형상을 품위있게 만들었으며 그것의 최종적인 형상과 형태를 옥으로 명확하게 하였다.

그러나, Cook선장이 도착할 때에는 hei-tiki를 상대적으로 적게 조각했었던 것 같다. 오늘날 외국 관광객들과 마찬가지로, 방문하는 선원들도 기념품들을 좋아하고, 영국, 불란서 그리고 미국의 금속제 물건들과 거래하기 위하여 아주 많이 만들고 있다고 하는데, Russell Beck에 따르면, "그들의 옥 까뀌들을 도형으로 재제작하기 시작했으며 아직도 수요를 감당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한다. 1800년대 중반, the South Island의 동쪽 해안의 Dunedin에 있던 구라파 세공인 몇 명이 hei-tiki, 그 밖의 매단장식들과 mere를 모방하기 위하여 들어왔다. 그들은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마오리 조각이 아닌 것들을 the North Island의 마오리인에게 다시 싼 값에 팔았다. 그러자 마오리인은 일부를 영국계 뉴질런드인들에 팔고 나머지는 해외의 무역업자들에게 팔았다. 예상할 수 있듯이, 현재 전세계의 여러 박물관들에서 구라파인의 조각작품들이 마오리 본래의 예술품인 것처럼 전시되고 있다.

1800년대말까지, 영국문화를 너무 받아들인 관계로 마오리인들은 더 이상 전통적인 방법으로 옥을 조각하지 않았지만, 얄궂게도,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있는 모든 방문자들이 원할 만한 뉴질런드 기념품 하나를 만들어 내었다. 지구 반대편 멀리 떨어져 있는 전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돌 조각마을 독일 Idar-Oberstein이 그 공백을 메웠다. 1896년과 1914년사이에, 독일 Idar의 4 집안에서 백만개 이상의 hei-tiki들을 조각했는데, 수천 년의 역사를 거쳐 마오리인이 만들었던 것보다 훨씬 많았다. Hubert Dalheimer는, 그의 조부가 1차 세계대전 전부터 늦게는 1930년대까지 상당한 양의 뉴질런드 연옥을 수입했던, 그의 부친이 목격했었던 것을 나에게 말해주었다 "우리는 그 모든 물건들이 어디로 가는지를 결코 알지 못했지만, 우리의 작품이 구라파 박물관들에서 '마오리의 hei-tiki'라고 등장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기 시작했다". 주사들이 혼동하는 것은 당연하다. 요즈음의 관광객들도 아직 뉴질런드인들이 연옥(nephrite) 또는 옥(jade) 대신 "녹색돌(greenstone)" 이라고 하는 것에 대하여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Greenstone"은 마오리 언어 pounamu의 번역으로, 연옥과 그 지역의 아투명한 사문석인 보웬나이트(bowenite) 모두를 지칭한다. 서로 다른 재료들을 한 단어로 부르기 때문에 계속 혼동스러운 것이다. 그러자, 뉴질런드의 pounamu에 대한 모든 권한을 마오리인에게 부여한 정부에서 그 단어에는 연옥, 보웬나이트와 사문석(serpentine)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옥 명칭을 단순화하는 대신 더 복잡하게 하였다. 명쾌하게 한다는 것이 그렇다.

Page 34 사진 설명

오늘날의 세계적 수준의 New Zealand 조각들은 New Zealand의 마오리가 아닌 작은 집단에 의해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Donn Salt는 자신의 기량있는 작품(상부)에 대한 국제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세계적인 연옥 hei-tiki의 대부분은 1896 년과 1914 년사이에 Idar-Oberstein에 있는 독일 장인들에 의해서 조각되었다. 백만개 이상이 판매용으로 New Zealand로 되돌아갔다. Idar의 Dieter Jerusalem(우측)이 자신의 종조부들에 의해서 조각된 한 상자의 New Zealand 옥을 들고 있다. Hubert Dalheimer (맞은편 상부)는 오래된 hei-tiki에 새로운 유행을 가미하므로써 자신의 조부의 전통을 생생하게 유지하고 있다.

지난 이십년동안, 영국계 뉴질런드인들은 아주 적은 양의 옥을 조각하였으며 마오리인은 더 적었다. 작업에 사용되었던 그 지역 연옥은 기념품 상점의 자질구레한 장신구로 주로 들어갔다. 이제 모든 것이 바뀌었다. 여러 명의 구라파 전통 조각가들이 뉴질런드의 두 섬들 모두에 동시에 나타나서, 품질, 양식과 Kiwi (New Zealand) 조각에 대한 대중적인 인지도를 바꾸었다. 전세계 옥 예술가들의 선두에 서 있는 이 혁명적인 뉴질런드 일단은 옥 조각가들을 중국, 마야와 마오리의 기조들에 얽매이게 하였던 장벽들을 깨뜨렸다. Kiwis는 오늘날의 옥 형상으로 재 묘사한 것이다.

아주 많은 다른 토착민들과 마찬가지로, 마오리인은 1980년대와 90년대에 그들의 과거를 재발견하기 시작했다. 캐너다와 미국의 법원과 국회에 원주민들이 토지에 대한 소유권을 제기했듯이, 뉴질런드의 3.8 백만 인구의 약 14%를 차지하는 마오리인도 역시 뉴질런드로부터 그들이 잃었었다고 느끼는 땅과 문화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다.

마오리인의 적극적인 집단행동은 땅과 옥을 목표로 하였다. 그들의 조상들은 모든 것을 지녔었지만, 1800년대에 연옥조각을 포기했었고 자신이 중산층이라고 할 수 있는 마오리인은 소수이이서, 원주민이 아닌 지역 채굴업자들을 쫓아내기 위하여 원재료를 통제하였다. 

Page 35 사진 설명

마오리 옥 조각가들의 작은 새로운 세대 중에서 최고인 Hepi Maxwell은 그를 앞서간 문신예술가들이 그렇게 했듯이 자연으로부터 영감을 얻고 있다. 비원주민 계통의 많은 New Zealand인들이 지역 연옥(nephrite)를 옥(jade)이라고 하지 않고 녹색돌(greenstone)이라고 부르는 반면에, 마오리인은 그들의 토속어인 pounamu를 선호한다.

처음에, 집단행동은 연옥 덩어리의 수집만 늦추게 하였다. 그러나, 길고 힘든 싸움 끝에, 1997년 정부는 거의 모든 옥에 대한 권리를 Ngai Tahu 마오리 부족에 반환한다고 동의하게 되었다. 그들은 주요한 옥 산출지역인 Arahura 강역과 그들의 조상 땅뿐만 아니라 근해의 해저까지 옥이 놓여 있는 어디든지, 연옥에 대한 소유권을 받아냈다. Arahura 라는 이름은 마오리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돌을 찾기 위하여 아침에 일어나는" 행동을 묘사하고 있다.

뉴질런드의 결정으로 많은 대가를 치르고 예상치 않던 변화들이 일어났다. 놀랍게도, 2000년 11월, Nagi Tahu는 경영안건이 부족에 의해서 승인될 때까지. 상업적 채굴을 중지한다고 선언하였다. 소수의 잔여 임대들과 비축된 덩어리들을 제외하곤 옥 공급이 점차 줄어들어, 지역산 재료로 작업하기를 선호하던 조각가들과 거래업자들이 외국의 연옥을 수입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거의 다는 아니지만, 많은 뉴질런드 옥 기념품들과 예술 작품들이 수입한 연옥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4) 뉴질런드의 마오리 (The Maori in New Zealand)

 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1) 시초의 옥 (In the beginning)
2) 중국과 천국의 돌 (China and the stone of Heaven)
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The Olmec, Maya, and Aztec in Mesoamerica)
4) 뉴질런드의 마오리 (The Maori in New Zealand)
5) 오늘날 버어마, 칠레, 캐너다, 뉴질런드, 과테말라, 러샤, 호주와 미국에서의 옥

5-a) 버어마의 경옥 (Burma's jadeite)
5-b) 중국의 연옥 (China's nephrite)
5-c) 캐너다의 연옥 (Canada's nephrite)
5-e) 과테말라의 경옥 (Guatemala's jadeite)
5-f) 러샤의 옥 (Russian jade)
6) 옥의 구매와 관리 (Buying and caring for jade)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Copyright ⓒ 2002~2018 젬텍 (gemtec.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