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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palagems.com/burma_jade_pt2.htm

11. 불가사의의 보석 - 버마 옥 (Burmese Jade - The Inscrutable Gem)
Part 2 경옥 거래, 등급과 판별 (Jadeite Trading, Grading & Identification)

 저자들에 대하여(About the Authors)


Hughes는 작가이며 보석학자로 California, Fallbrook의 Pala International의 webmaster이다. Galibert (FGA, hons.; ING, AG)는 보석학자로 홍콩에 기반을 둔 유색보석과 진주의 중개업자이다. Bosshart는 Switzerland, Lucerne, Gübelin 보석연구소(Gem Lab)의 연구개발분야의 수석 보석학자이다. Ward는 보석학자이자, 작가 그리고 사진작가로 Maryland, Bethesda의 보석서적출판사(Gem Book Publishing)을 소유하고 있다. Thet Oo박사는 보석학자이자 Yangon에 기반을 둔 유색보석의 중개업자이다. Smith는 보석학자이자 Bangkok에 기반을 둔 유색보석의 중개업자이다. Tay박사는 Singapore의 Elvin Gems와 극동 보석학 연구소(Far Eastern Gemmological Lab)의 회장이다. Harlow박사는 New York시, 미국 자연사 박물관(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의 보석과 광물분야의 관리자이다.

Note : 이 기사의 일부는 Gems & Gemology(Vol. 36, No. 1, pp. 2–26)에서 인용하였다.
 

 요약 (Abstract)


이 기사의 Part 1은 광상 그 자체와 채광방법에 대한 기술과 함께 버마(Burma)의 경옥(硬玉, jadeite) 광산들의 역사, 위치와 지질학에 관하여 논하였다. 이 완결 part에서는 버마 경옥의 거래, 등급과 연마가공에 대하여 상술하고자 한다. 또한, 여러 가지 형태의 강화된(enhanced) 경옥과 합성된(assembled) 경옥들에 대한 기술도 포함되어 있다.

옥 광산지역에서 옥이 채취된 순간부터 연마가공을 위하여 Mogaung을 떠날 때까지, 비밀스럽고, 비뚤어지고 복잡하며 전혀 무익한 적대심이 만연하게 된다. 사업 전체가 정화되고 정리되어 밝아져야 한다는 것이 내 의견이다.

Major F.L. Roberts
Former Deputy Commissioner, Myitkyina (from Hertz, 1912)

경옥과 같은 신비스러운 영기를 지난 보석 원석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 기사의 Part 1에서 언급했듯이, 광산들이 버마 북부 먼 곳에 위치해 있다는 것도 그 한 요소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옥에 대한 감식안(鑑識眼, connoisseurship)이 아주 엄격한 중국적인 현상(Chinese phenomenon)이다. 동양인은 다른 지역에서는 없는 옥 평가기준을 발전시켜 왔는데, 이 지식은 난해한 비로우먼 문자(non-Roman alphabet text)들로 굳게 채워져 있어서 이 귀석에 불가사의를 더해준다.

이 기사의 Part 2에서는 버마 옥의 거래, 등급, 연마가공, 처리와 위조방식을 밝히므로써, 이 수수께끼같은 귀석의 장막을 계속 걷어내고자 한다. 버마 옥의 기술적인 면들은 문헌(Hobbs, 1982; Fritsch et al., 1992; Chunyun Wang, 1994)에 이미 널리 밝혀져 있으므로, 모호하고 일화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한 개념이 있다고 한다면, 옥에 대한 이해를 기술적인 또는 엄격한 면에 제한하지 않고, 감각, 문화에 대한 감각과 다름 아닌 귀석의 세계(the world of precious stones)에서의 옥을 연구하는 구조적이고 순간적인 특성들에 대한 감각에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행운의 색(The color of Joss)

그림 16. 어떤 방의 광경
거의 하루 밤사이에, 택시기사에서 옥 중개의 중심인물로 변한 U Tin Ngwe가 Hpakan에 있는 자신의 집에 있는 행운의 작은 옥들 위에 서 있다. Photo © Olivier Galibert.


옥 사업의 성공에는 신(행운(joss, luck))을 필요로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미래에 대한 투자에 복권을 요구하는 것과 같다. 옥 거래는 행운이 아니며, 당신의 희망과 꿈을 룰렛 판(roulette wheel)의 가장자리에 묶고 조물주가 강하고 오랫동안의 회전을 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신이 어느 정도 관여하여야 하는가는 Hpakan의 많은 (kingpin, 중심인물)들 중의 하나인 U Tin Ngwe의 일화에 의해서 설명된다. 아주 역설적이지만, 그는 택시 운전기사로 일하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어느날, 지역의 한 옥 판매업자가 택시요금으로 복주머니같이 생긴 옥 덩어리(jade boulder)들로 만든 녹색의 룰렛 판을 한번 돌리게 하였다. 옥 덩어리를 집어 들면서, 주의깊게 살펴보았다. "못할 것도 없지, 행운이 올거야 "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가장 무거운 덩어리에 3,000 kyat ($23)을 지불했다. 그는 그 덩어리를 다른 중개업자에 650,000 kyat ($5000)에 팔면서 그는 더 큰 행운을 느꼈다. 그리고 그 중개업자는 똑같은 덩어리를 3,000,000 kyat ($23,000)에 팔면 보다 더 큰 행운을 느꼈다. "흠", 그는 자기자신에게 "이거 재미있는데"라고 했다. 오늘날은 더 재미있는데, U Tin Ngwe는 여러 개의 옥 광산들을 소유하고 있는데 그 계곡에서 규모가 큰 중개업자들의 하나가 되었다. 드디어 철 구슬이 정지하면서, 그의 숫자 (U Tin Ngwe, pers. comm. to RWH, OG, MS & TO, June, 1996)에 멈추었다.

미가공 경옥(jadeite)의 형태들

중개업자들은 미가공 경옥을 우선 채광된 장소에 따라 분류한다. 우루강 (Uru river)를 따라 있는 충적토(沖積土, alluvial deposit)들에서 찾은 경옥(jadeite)인 강 옥(river jade)은 껍질(skin)이 얇은 둥근 덩어리(boulder)로 발견된다 (그림 19 좌측 상부). 반대로, 강에 멀리 떨어져 발견되는 산 옥(mountain jade)는 껍질이 두꺼운 둥근 덩어리로 나타난다 (그림 19 좌측 하부). Tawmaw과 같은 광상들에서 직접 채석되는 불규칙한 경옥 덩어리들이 제3의 형태이다 (그림 19 우측). Chhibber (1934b)에 의하면, 그 지역에서는 "강에서 채취되는 경옥과 덩어리가 Tawmaw의 것보다 더 숙성되었다"고 믿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풍화작용에 의해서 지역이 손상되거나 변형되기 때문에, 최상의 품질들은 일반적으로 강 옥(river jade)와 관련이 있다. 게다가, 껍질이 얇은 그리고, 그래서, 강 옥에는 십중팔구 더 큰 관찰부위들이 있어서 그 속의 품질과 색을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그림 10). 산 옥(mountain jade) 덩어리들에는 속과 껍질사이에 두꺼운 층이 구름(중국인 중개업자들은 안개(mist)라고 한다)처럼 끼여 있다 (Ho, 1996; 그림 19).

녹색과 자주색 경옥의 산출은 퇴적형태와는 무관하지만, 적색을 띤 오랜지빛에서 갈색까지의 경옥은 철이 풍부한 땅에서 찾은 덩어리들에서만 발견되다. 적색을 띤 오랜지빛은 다공성의 경옥 껍질에 낀 자연산의 산화철에 의한 것이며 때때로 열에 의해서 강화된다 (Chhibber, 1934b).
 

 버마에서의 경옥 거래 (Jadeite Trading in Burma)

 

그림 17. Mandalay의 아침 경옥 장에서 장사하는 행상인들. Photo © 2000 Fred Ward.

경옥을 감싸고 있는 신비의 영기에 기여하고 있는 것은 버마 특유의 경옥 유통체계이다. 여기에는 미가공 경옥 시장들, 덩어리에 대한 세금들과 미가공 원석에 대한 평가가 포함된다. 버마 안밖의 질 좋은 경옥 시장 모두를 지배하고 있는 중국인이 이 체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미가공 옥 시장들

버마의 일반 경옥시장들의 대부분은 작고 아마도 자유 거래라는 개념이 아직도 다소 새롭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pakan, Lonkin과 Mogaung에 시장들이 있다.

버마의 최대 옥 시장은 남부 Mandalay (그림 12)에 있는데, 3 개의 선들 - 백색(heroin), 적색(ruby) 그리고 녹색(jade; Cummings and Wheeler, 1996) - 이 작용한다고 하는 도시이다. 거래는 86번가(86th Street) (Kammerling et al., 1995)를 따라 여러 장소들에서 이루어진다. 이곳에서는 매일아침 경옥을 갖고 옥신각신하는 수백명의 사람들을 관찰할 수 있다. 시장들 바로 남쪽에서는 연마가공 공장들도 역시 볼 수 있다. 경옥의 인성(toughness)에도 불구하고, Mandalay에 있는 많은 연마가공가들은 아직도 카버런덤(carborundum)과 단단한 왁스(wax)로 덮인 판들로 캐버션(cabochon)을 만들고 나서, 대나무 껍질에다 경옥을 광택낸다 (그림 13).

그림 18. Mandalay에 있는 많은 연마가공가들은 아직도 카버런덤(carborundum)과 단단한 왁스(wax)로 덮인 판들로 캐버션(cabochon)을 만들고 나서 (photo by Mark Smith), 어떠한 연마재도 없이 대나무 껍질에다 경옥을 광택낸다 (inset photo © 2000 Fred Ward).


세금

시장에서 우리가 본 각각의 경옥 덩어리마다 등록번호와 무게가 적혀있었다; 이것은 각각 세금을 지불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에서 지정한 위원회가 Hpakan에 있는 덩어리들을 평가한 뒤에 승인된 가격의 10%에 해당하는 세금을 매긴다. 비록 공식적인 승인을 받았을지라도, 중개업자들에게 있어서 덩어리의 구매는 필연적으로 도박이 된다.

미가공 경옥(jadeite)의 형태들

중개업자들은 미가공 경옥을 우선 채광된 장소에 따라 분류한다. 우루강 (Uru river)를 따라 있는 충적토(沖積土, alluvial deposit)들에서 찾은 경옥(jadeite)인 강 옥(river jade)은 껍질이 얇은 둥근 덩어리(boulder)로 발견된다 (그림 19 좌측 상부). 반대로, 강에 멀리 떨어져 발견되는 산 옥(mountain jade)는 껍질이 두꺼운 둥근 덩어리로 나타난다 (그림 19 좌측 하부). Tawmaw과 같은 광상들에서 직접 채석되는 불규칙한 경옥 덩어리들이 제3의 형태이다 (그림 19 우측). Chhibber (1934b)에 의하면, 그 지역에서는 "강에서 채취되는 경옥 덩어리가 Tawmaw의 것보다 더 숙성되었다"고 믿고 있다고 한다. 

그림 19. 좌측 상부: 이 경옥 덩어리는 상대적으로 얇은 껍질과 일반적으로 "강 옥(river jade)"이 연상되는 잠재적으로 좋은 색을 보여준다. 비록 겉으로는 통상적인 경옥 덩어리로 보이지만, 표면의 균열들 사이에 스며들어간 산화제로 인하여 넓은 부위가 변색되었다. 좌측 하부: 이 "산 옥(mountain jade)" 덩어리 안에 있는 경옥 주위에 황색의 안개(mist)가 보인다. 우측: 퇴적층 현장에서 채집한 경옥의 중요한 장점의 하나는 재료의 질을 즉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Photos © Richard W. Hughes.

일반적으로 풍화작용에 의해서 지역이 손상되거나 변형되기 때문에, 최상의 품질들은 일반적으로 강 옥(river jade)와 관련이 있다. 게다가, 껍질이 얇은 그리고, 그래서, 강 옥에는 십중팔구 더 큰 관찰부위들이 있어서 그 속의 품질과 색을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그림 10). 산 옥(mountain jade) 덩어리들에는 속과 껍질사이에 두꺼운 층이 구름(중국인 중개업자들은 안개(mist)라고 한다)처럼 끼여 있다 (Ho, 1996; 그림 19).

녹색과 자주색 경옥의 산출은 퇴적형태와는 무관하지만, 적색을 띤 오랜지빛에서 갈색까지의 경옥은 철이 풍부한 땅에서 찾은 덩어리들에서만 발견되다. 적색을 띤 오랜지빛은 다공성의 경옥 껍질에 낀 자연산의 산화철에 의한 것이며 때때로 열에 의해서 강화된다 (Chhibber, 1934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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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석 평가 - 껍질에 의한 승부 (Evaluating Rough – The Skin Game)


경옥 거래에 있어서 가장 커다란 도전들 중의 하나는 안에 감추어진 모든 색들의 흔적과 투명도(clarity)/결(texture)의 아투명도(diaphaneity)를 전형적으로 감추고 있는 껍질에 의해서 덮여있는 재료(material)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껍질은 백색, 황색, 밝음에서 짙은 갈색 또는 검정색일 수 있다.

우리가 이야기를 나눈 중개업자들과 광산업자들에 따르면, 그들은 먼저 꿰뚫어 볼 수 있을 정도로 껍질이 얇은 부위들에 있는 어떤 색점(color spot)들 또는 흔적(show point)들을 살핀다. 파면(fracture)들은 종종 덩어리 안쪽까지 뻗쳐서 산화제가 내부로 스며들어가 변색을 일으키기 때문에, 표면의 균열 징후도 역시 중요하다 (그림 19. 좌측 상부 참조). 그런 파면들은 재료의 가치에 커다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림 20. "황금의 손(The “Golden Hand”)
이 덩어리 속의 색에 대한 질을 보다 더 잘 알기 위하여, 중개업자는 가능성이 있을만한 작은 부위의 먼 쪽에 금속판을 대고 펜라이트를 사용하여 빛을 비춘다. Photo © Richard W. Hughes.

만약에 흔적(show point)가 없거나 또는 정확하지 않으면, 주인은 때때로 껍질에 "눈(eye)" 또는 maw(절단(cut) 또는 창(window))을 내고 광택낼 것이다 (그림 1 참조). 최고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하여, 주인이 먼저 돌을 주의깊게 살펴 보는데, 만약에 창을 통하여 좋은 색이 나타나면, 값은 엄청나게 올라간다. 역으로, 좋지 않은 색이 드러나면, 값은 떨어진다. 그런 창들에는 재료의 안을 잘못 판단하게끔 할 수도 있는 인위적인 칠이나 그 밖의 처리가 되어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 보아야 한다 (e.g., Johnson and Koivula, 1998, 참조).

흔적들이나 창들이 없을 때의 일반적인 기법은 감추어진 색이 드러나기를 바라면서, 덩어리의 표면에 물을 젖히는 것이다 (그림 10을 다시 참조). 약간의 색이라도 나타나면, 중개업자는 펜라이트(penlight)와 함께 작은 금속 판들도 사용한다. 가능성이 있을만한 곳에 판의 모서리를 대고 펜라이트를 눈으로부터 멀리 떼어서 빛을 비춘다 (그림 20). 빛의 번쩍거림을 판이 없애주므로써, 덩어리의 색을 관통하여 볼 수 있다. 만약에 빛이 아래에 감추어진 경옥을 관통한다고 하면, 투명성(transparency)가 좋다는 표시이다. 그러나,  경옥의 집합적인 구조로 인하여, 빛이 흩어져 색이 덩어리전체에 걸쳐서 산란하게 된다. 그러므로, 진한 색의 부위가 작더라도, 창을 통해서는 덩어리 전체가 매력적으로 보이게 된다. 이러한 한 예를 보기 위하여, 백색이지만, 작은 녹색 맥(vein) 또는 반점(spot)을 지닌  캐버션(cabochon)된 경옥을 택하자. 경옥 뒤로부터 펜라이트 또는 광섬유의 빛을 비춘다. 자 보세요, 캐버션전체가 녹색으로 보입니다. 

그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가공하지 않은 대부분의 경옥들은 간단하게 반으로 자른다; 이것이 Yangon에서 정부지원을 받는 경매장들에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덩어리를 반으로 자른다는 것은 바로 좋은 부위의 중심을 절단한다는 위험성을 지니게 된다. 경옥 덩어리를 더욱 조심스럽게 평가하는 방법은 껍질을 연마하는 것이다 (Lee, 1956). 다른 방안으로, 일부 주인들은 좋은 색을 만날 때까지 덩어리를 한 쪽으로부터 점차 얇은 조각으로 잘라낸다 (아마, 뱅글(bangle) 두께정도, 그래서 각 조각은 뱅글이나 캐버션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최고의 색이 있는 부위만 남을 때까지, 반대쪽, 상부 그리고 하부에도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그림 21).

그림 21. 경옥 덩어리를 절단할 때, 중심절단(외쪽)을 하면, 가치있는 부위를 관통할 위험이 있다. 더 좋은 방법(오른쪽)은 한 쪽으로부터 점차 얇은 조각으로 잘라내는 것이다 (아마, 뱅글(bangle) 두께정도, 그래서 각 조각은 뱅글이나 캐버션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좋은 색을 만날 때까지 반대쪽에도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이렇게 하여 상급의 재료만 남게 된다. 이 과정은 가장 좋은 색을 만날 때까지 반복된다. 이 단면들에는 또한 관찰점과 균열을 통하여 경옥을 관통하는 착색제를 보여준다. Illustration © Richard W. Hughes

경험이 많은 일부 옥 중개업자들에게는 옥 덩어리를 판단하는 "황금 손(golden hand)"를 지녔다고 한다; 즉, 그들은 덩어리의 겉만 보고도 그 안이 어떨지를 예측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옥 거래는 최고의 색 반점을 나타내고 나머지의 나쁜 부분들을 감추고자 하는 판매자와 소수의 maw들을 통하여 희미하게 보이는 돌의 내부가 좋기를 원하는 구매자사이의 경쟁같이 보인다.
 

 마무리된 경옥에 대한 평가 (Evaluation of Finished Jadeite)


마무리된 경옥에 대한 평가는 Healy와 Yu (1983), Ng와 Root (1984),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Christie’s (1995b), Ho (1996) 그리고 Ou Yang (1995, 1999)에 의해서 논의되었었다. 기본적인 체계를 다소 단순한 방법으로 아래에 요약하였다. 위의 출판물들에서 논의되었던 개념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다른 유색보석들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표현을 가능한 한 많이 택하였다.

경옥을 표현하는 데에 있어서, 수 많은 공상적인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것에 대한 평가는 "Three Cs" - 색(color), 투명도(clarity)연마가공(cut)(fashioning) - 에 주로 기초하는 다른 유색보석에 대한 것과 유사한다. 대부분의 유색보석들과 달리, 네 번째 "C" - 캐럿중량(carat weight)는 연마된 작품의 치수보다 덜 중요하다. 그러나, 두 개의 전통적인 인자들도 역시 고려된다 - "Two Ts" -
투명도(translucency(diaphaneity))와 결(texture). 다음의 논의에서, 표 1에 나타난 옥에 대한 여러 가지의 외관들에 대한 중국용어의 전체목록과 함께 주요인자들에 대한 중국 용어의 일부를 괄호 안에 나타내었다.
 

그림 22. 어떤 색의 3개의 기본 요소들은 색상 위치(상부), 채도과 농담(하부)이다. 채도와 농담은 서로 관계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채도가 증가할수록, 농담도 증가한다(좌측 하부). 그러나, 빛의 흡수를 증가(농담의 증가)시키는  곳에 도달하면, 채도의 감소를 초래한다(우측 하부). Illustration © Richard W. Hughes

색(color)(se)

이것은 모양 낸(fashioned) 경옥의 품질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표준 색 명명법(standard color nomenclature)에 따르면, 경옥 색들은 3개의 색 성분들 - 색상(hue)(색상 환(color wheel))에서의 위치), 채도(saturation)(강도, intensity) 그리고 농담(명도(lightness) 또는 암도(darkness)) - 로 나누어 표현하는 것이 최상이다. 색의 분포도 역시 고려해야 한다. 그림 23의 목걸이는 최상급의 색상, 채도, 농담 그리고 색 분포를 지닌 한 예이다.

  • 색상(hue)(zheng) : 최상급의 경옥은 순수한 녹색이다. 색상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질 좋은 취옥(emerald)보다 약간 더 황색을 띠며 결코 같은 색 강도에 이르지는 않지만, 이상적인 경옥은 질 좋은 취옥빛 녹색이다. 모양 낸 작품에는 갈색 또는 회색과 같은 변경인자들이 절대 존재해서는 안된다.
  • 채도(saturation) (nong) : 이것은 녹색과 엷은 자주색(lavender)의 경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최상질의 색들은 멀리서도 매우 강렬하게 보인다 (때때로 "꿰뚫는(penetrating)"이라고 표현한다). 채도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맞대어 비교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일수록, 더 가치있는 돌이 될 것이다. 관련인자를 중국어로 cui라 한다. 질 좋은 cui의 색들은 빛나는(brilliant), 선명한(sharp), 산뜻한(bright) 또는 강렬한(hot)와 같이 다양하게 표현된다. 이것은 shocking(강렬한, 짙은)으로 pink shocking 그리고 electric(선명한, 강렬한)로 blue electric을 만드는 품질을 의미한다.
  • 농담(tone)(xian) : 이상적인 농담은 중간(medium) - 너무 밝거나 또는 너무 어둡지 않은 - 이다.

    그림 23. 총 65개의 구슬들(직경 7.8-9.8 mm) 과 두 개의 연결고리들을 지니고 있는 이 목걸이는 질 좋은 경옥에서의 최적의 "생생한 취옥빛 녹색'을 나타내고 있다. 아주 질 좋은 "old mine" 결(texture)와 아투명도를 지니고 있다. Photo courtesy of and © Christie’s Hong Kong and Tino Hammid.

  • 분포(distribution) (jun) : 이상적으로는, 맨눈으로 보았을 때, 반점이나 결(또는 맥)이 없이, 색이 완전하게 균일해야 한다. 낮은 품질들에서는 돌의 체색과 대비되는 미세한 근저- 또는 결-과 같은 구조들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무디어 보이는 결들이나 근저들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떠한 형태이든, 돌 전체의 외관을 손상시키는 얼룩진 짙은 비정형의 작은 반점(speck)들 또는 큰 반점(blotch)들은 돌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한다.
     

표 1. 중국 옥의 색 명명법(Chinese jade nomenclature) (Ho, 1996에 기초함)

중국명

의미

Yu

옥에 대한 중국단어

Ruan yu

연옥(nephrite)

Ying yu

단단한 옥 또는 경옥(jadeite)

Fei-ts'ui (feicui)

물총새 경옥(kingfisher” jadeite)

Lao keng

“Old mine” 경옥 – 좋은 결(texture)

Jiu keng

비교적 "old mine”한 경옥 – 중간의 결

Xin keng

“New mine”의 경옥 – 거친 결

Ying

최고의 광택과 투명도를 지닌 경옥형태

Guan yin zhong

반아투명하고 균일한 엷은 녹색의 경옥

Hong wu dong

guan yin zhong보다 질이 낮고, 녹색과 엷은 적색이 섞여 있다

Jin si zhong

황금빛 세맥(golden thread)의 경옥: 생생한 녹색이 돌 전체에 걸쳐서 균일하게 퍼져있다. 이 형태는 가치가 아주 높다

Zi er cui

강들에서 채취한 높은 등급의 경옥. 이것의 높은 아투명도로 인해서, bing zhong (얼음(ice))라고 한다

Lao keng bo li zhong

Old-mine 유리질(glassy)(결이 더 좋고, 더 아투명한)의 경옥(그림 24 참조). 임피어리얼 녹색에서 이 형태의 경옥이 가치가 가장 높다

Fei yu

적색 경옥으로, 붉은 색의 깃털을 지닌 새에서 이름이 붙여졌다

Hong pi

적색의 껍질을 지닌 경옥으로 적색의 껍질을 지닌 덩어리에서 잘라낸다 (그림 1 참조)

Jin fei cui

황금빛 또는 황색의 경옥

Shuangxi

적색과 녹색 모두 지닌 경옥

Fu lu shou

적색, 녹색과 엷은 자주색을 지닌 경옥

Da si xi

적색, 녹색, 엷은 자주색과 황색을 지닌 아투명도가 높은 경옥

Wufu linmen

적색, 녹색, 엷은 자주색과 황색 그리고 바닥층에 백색을 지닌 아투명도가 높은 경옥

투명도(clarity)

이것은 빛의 통과를 감소시키는 결점(imperfection)들을 말한다. 가장 질 좋은 경옥은 내포물(inclusion)이나 맨눈으로 볼 수 있는 그 밖의 투명도 결함이 없다.

전형적인 결점들은 광물내포물들로, 일반적으로 검정색, 짙은 녹색 또는 갈색이지만, 다른 색일 수도 있다. 다른 내부성장(intergrown)의 광물들의 백색 반점들도 역시 일반적이다. 경옥에서 가장 심각한 결함들은 파면(fracture)(감추어져 있건 아니건 간에)들인데, 경옥은 내구성과 완벽의 상징인 관계로 가치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다 (Ou Yang, 1999).

 

그림 24. 유리 경옥(glass jadeite)이라고 하는 이 희귀한 한 쌍의 뱅글(bangle)(둘 다 내경이 53.4 mm로, 두께는 9.6과 9.7 mm 이다)들은 놀랄만한 아투명도를 보여준다. 이 유리 옥의 뱅글들은 1999년 11월 Christie의 홍콩경매장에서 US$116,000 에 미국으로 팔렸다. Photo courtesy of and © Christie’s Hong Kong and Tino Hammid.

아투명도(translucency)(diaphaneity)

이것은 품질을 평가하는 또다른 중요한 인자이다. 최상의 경옥은 반투명(semi-transparent)하다; 불투명(opaque)한 경옥 또는 구름형상의 얼룩이 있는 재료는 가치가 떨어진다.

전체의 색이 균일하지 않거나 채도가 낮더라도, 투명도가 좋으면 여전히 가치가 높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그림 24.의 유리 옥(glass jade) 뱅글(bangle)은 1999년 11월 Christie의 홍콩경매장에서 $116,000 에 미국으로 팔렸다.

결(texture, zhong)

경옥에서 결은 투명성(transparency)에 직접적으로 관계된다. 저자의 경험상, 결이 좋을수록 일반적으로 투명성이 더 높다. 게다가, 투명성의 균일정도는 미세입자(grain) 크기의 견실성에 좌우된다. 우리의 관찰결과, 거친 미세입자의 경옥은 더욱 비정형화, 큰 반점(blotch)들 또는 변색들을 지니려고 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결은,
Ho (1996)가 기술했듯이, 모양 낸(fashioned) 경옥을 3개 종류 - 질 좋은(fine)( lao keng 또는 old mine), 중간(medium)(jiu keng 또는 비교적 "old mine”) 그리고 거친(coarse)(xin keng 또는 new mine) - 들로 분류하는 요소이다. “Old mine”은 최상의 결, 아투명도(translucency) 그리고 광택(luster)을 지닌 최상으로 간주된다 (그림 24와 25를 다시 참조). 중국의 경옥 중개업자들은 또한 가공하지 않은 원석을 기술할 때, “old mine” (keng zhong)과 “new mine” (xin shan zi) 라는 단어들을 사용한다. 이것은 실제로 경옥이 채굴된 시대나 위치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결(texture)와 아투명도(translucency)를 더 나타내는데, old-mine의 경옥이 더 좋은 질, 더 미세한 입자크기와 더 뛰어난 광택과 아투명도를 지니고 있다 (Ho, 1996). 이것은 아마도 더 조밀하고 더 질 좋은 결의 옥이 더 오래되었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유래된 것 같다.
 

표 2 : 버마 경옥의 색 명명법 (Chhibber, 1934 에 기초함)

버마 명칭

의미

Kyauk sein (kyauk = 돌; sein = 녹색)

경옥에 대한 버마어

Mya yay 또는 yay kyauk (중국어 = kingfisher = fei-ts’ui )

일등급 녹색; 밝고 강한 취옥빛 녹색; 캐버션, 반지, 목걸이, 귀고리, 등등 고가의 보석류에 사용된다.

Shwe lu

이등급 녹색; 밝은 녹색의 경옥으로 밝은 녹색 점(spot)들과 줄무늬(streak)들 지닌다; 또한 캐버션, 반지, 목걸이, 귀고리, 등등 고가의 보석류에 사용된다.

Lat yay

삼등급; 구름이 있는 경옥으로 팔찌, 단추, 모자의 고정 핀, 등등을 만드는 데에 사용된다.

Kyauk am&#232 (영어 = 클로러멜러나이트(chloromelanite)

짙은 녹색, 얇게 연마가공할 때를 제외하곤 검정색으로 보인다. 이 재료는 철이 풍부하며 단추, 브로치(brooch)의 가로대, 등등을 만드는 데에 사용된다.

Konpi

적색 또는 갈색을 띠는데, 적색의 땅에 묻혀있는 덩어리들에서 발견된다.

Hua hsueh tai tsao (중국어; “녹은 눈에 뒤얽혀 있는 이끼”)

녹색 음영의 맥(vein)들을 지닌 백색

Kyauk atha

아투명한 백색으로, 팔찌, 담배대, 접시, 숟가락, 등등에 사용된다.

Pan tha

빛나는 백색으로, 아투명과 어느 정도까지의 불투명

마싯싯(Maw-sit-sit)(영어 = maw-sit-sit; 커스머클러(kosmochlor), 소다불석(natrolite)와  조장석(albite)이 혼합된 암석

중간에서 짙음까지의 녹색, 얼룩덜룩함; 장식용 보석재료; 부드럽고 깨지기 쉽다

모양내기(fashioning)

경옥의 모양내기는 대부분의 보석재료들보다 그 아름다움과 가치에 더 중대한 역할을 한다. 전형적으로, 가장 질 좋은 것들은 캐버션, 팔찌 또는 구슬과 같이 보석류로 사용하기 위하여 연마가공된다. 연마가들은 반지를 만든다든지 또는 조각을 한다든지 등등 종종 전문화되어 있다.

광택은 경옥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다. 미세광택은 광택을 좋게 하여, 빛이 아투명 또는 반투명한 작품을 깨끗하게 들어가고 나오게 한다. 광택의 질을 평가하는 한 방법은 경옥작품의 표면에서의 빛의 반사를 시험하는 것이다. 미세광택을 낸 돌은 오랜지껍질이나 잔물결같은 것이 없이 선명하고 왜곡되지 않은 반사를 나타낸다. 다음은 경옥의 가장 대중적인 연마가공 형태의 일부이다.

캐버션(cabochon)

질이 좋은 것들은 일반적으로 캐버션(그림 1 참조)으로 연마가공된다. 최고급의 크기 - 많은 중개업자들이 가격지침으로 사용하는 표준 - 들 중의 하나는 14 x 10 mm (Samuel Kung, pers. comm., 1997)이다. 캐버션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조각에 사용되는 것보다 질이 좋다.

캐버션들에서의 연마가공을 평가하는 주요인자들은 반구(dome)의 윤곽, 대칭과 비율 그리고 두께이다. 캐버션의 반구들은 매끄럽게 곡선을 이루어야 하며, 너무 높거나 너무 편평해서는 안되며 비정형의 편평한 부위가 없어야 한다. 비율들도 역시 잘 균형을 이루어하며 너무 좁거나 또는 너무 넓지 않아야 하며, 길이 대 너비의 비가 만족스러워야 한다(Ng and Root, 1984). 최상으로 연마가공된 캐버션들은 맨눈으로 보이는 흠이나 색의 비균일성이 없어야 한다.

1930년대 이후로, 중국의 은행과 같은 형상을 지닌 이중의 캐버션들이 최상급의 경옥에 이상적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데, 볼록한 바닥으로 인해서 눈으로 돌아오는 빛을 증가시켜, 색을 강하게 해준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Ng and Root, 1984). 그러나, 투명도가 낮은 돌에는 편평한 바닥을 지닌 연마가공이 최고인데, 더 아름다워지지는 않지만 환상부(girdle)아래의 재료로 인해서 더 커지기 때문이다. 오목한 캐버션들은 가장 가치없는 것으로 간주된다(Ou Yang, 1999)

전통적으로, 질 좋은 경옥 캐버션들을 보석류에 부착할 때, 중앙에 작은 구멍이 있는 금속으로 덧댐을 한다. 이 금속은 일종의 박편덧댐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돌에서 반사되는 빛을 증가시킨다. 또한, 구멍을 두므로써, 펜라이트로 빛을 비추어 돌의 내부를 검사하거나, 또는 이쑤시개로 뒤를 조사하여 캐버션 바닥의 윤곽을 알아낸다 (Ng and Root, 1984). 이 구멍이 없을 때는 금속으로 어떤 결점을 감추거나 속이기 위한 것일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그림 25. 질 좋은 취옥빛 녹색의 균일성, 뛰어난 아투명도, 크기와 대칭 모두 갖춘 Doubly Fortunate라고 하는 목걸이. 15.09–15.84 mm의 27개의 구슬들은 모두 훨씬 더 큰 덩어리의 1 kg의 원석에서 나왔다. 그 이름은 덩어리를 연마가공할 때마다 목걸이의 주인들의 재물이 두 배가 되었다는 사실에서 유래되었다 (Christie’s, 1997, p. 70). 목걸이는 1997년 대략 US$9.3백만에 팔렸다. Photo courtesy of and © Christie’s Hong Kong and Tino Hammid.

구슬(bead)들

크기가 점차 변하는 것보다 일정한 크기의 경옥 구슬들로 만들어진 줄들에 대한 수요가 훨씬 많다. 색과 결이 조화를 이루는 구슬들에 있어서의 정확도는 특히 중요한데, 일정할수록 더 가치가 있다 (그림 25). 다른 인자들로는 구슬들의 원형도(roundness)와 천공 구멍들의 대칭성이 포함된다. 색의 조화를 맞추는 것이 어려운 관계로, 더 긴 끈과 더 큰 구슬들은 엄청나게 가치가 높다. 구슬에 균열들이 있는지를 꼼꼼하게 조사해야 한다. 직경 15 mm 이상의 균열들이 있는 구슬들은 캐버션으로 다시 연마가공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흠이 있는 구슬보다 더 가치가 있다 (Ng and Root, 1984).

뱅글 팔찌(bangle bracelet)들

뱅글들은 경옥 보석류의 가장 대중적인 형태들 중의 하나로, 단일성과 영원을 상징한다. 오늘날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흡수하므로써 소지자를 재앙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라고 동양에서 널리 믿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소지자가 사고를 당하면, 뱅글이 그것을 막으므로써 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일반적인 믿음은 주인의 fuqi (행운, fortune)에 따라 뱅글의 좋은 색의 반점이 돌 전체에 퍼진다는 것이다 (Christie’s, 1995a). 과거에 뱅글(과 반지)들은 좋은 일은 항상 쌍으로 온다는 믿음으로 종종 쌍으로 만들었다 (Christie’s, 1997).

한 개의 뱅글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경옥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히 질 좋은 재료의 경우에 가격이 매우 높을 수 있다. 그림 26의 뱅글은 1999년 11월 Christie의 홍콩 경매장에서 US$2,576,600 에 팔렸다. 다수로 된 뱅글들이 단 하나로 된 뱅글보다 가격이 낮은데, 전자의 경우에 종종 깨진 뱅글부분들을 재생하여 만들기 때문이다. 얼룩덜룩한 재료는 일반적으로 조각용 뱅글에 사용되는데, 조각으로 결점들을 감추거나 속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급재료로 조각한 작품은 진정한 소장용품이 될 수 있다 (Ng and Root, 1984).

그림 26. 중국에서 4천년전의 것으로 믿어지는 이 옥 뱅글은 가장 오래된 것들 중의 하나이면서 중국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보석류 작품들 중의 하나이다. 이 뛰어난 경옥 뱅글은 1999년 11월 Christie의 홍콩 경매장에서 US$2,576,600 에 팔렸다. 경옥의 내경은 49.50 mm이며; 두께는 8.36 mm이다. Photo courtesy of and © Christie’s Hong Kong and Tino Hammid.

Huaigu (비, pi)

중국에서 영원의 상징인 이것은 중앙에 구멍이 있는, 일반적으로 매단장식(pendant) 또는 브로치(brooch)에 부착되는 편평한 원판이다. 이상적으로 구멍은 원판 전체 직경의 1/5이어야 하며 정확하게 중앙에 있어야 한다. 작은 쌍들은 귀고리 또는 소매고리(cufflinks)에 종종 사용된다 (그림 27).

그림 27. 이 질 좋은 한 쌍의 huaigu (각각 약 19 x 4.5 mm)는 소매고리로 부착되었는데 그 중앙의 구멍들에는 다이어먼드들이 있다. 각각 비슷한 재료의 안장형상의 안쪽에 연결되었다.. Photo courtesy of and © Christie’s Hong Kong and Tino Hammid.

안장형 반지들(saddle rings)(su an)

같은 조각의 경옥에서 조각한 이것들은 직접 연마가공한 캐버션에 단순한 경옥 밴드(band, 반지)가 붙어 있는 것 같이 보인다 (그림 28). 안장형 반지들은 가장 아름다운 부위를 반지의 상부에 위치하게 하고, 하부는 상대적으로 감추어지기는 하지만, 표준 경옥 밴드는 전체적으로 일정한 색을 지녀야 한다. 안장형 상부들이 밴드부가 없는 안장형 반지의 상부이다 (그림 27 다시 참조).

그림 28. 이 취옥빛 녹색 안장형 반지들 중의 하나의 몸대(shank)에 다소 엷은 색의 작은 얼룩들이 보인다 (각각 치수가 긴 방향으로 21.27 와 21.65 mm이다). Photo courtesy of and © Christie’s Hong Kong and Tino Hammid.

이중고리 귀고리들(double hoop earrings) (lian huan)

이것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많은 원석들이 필요한데, 같은 재질의 두 조각들을 연마가공하여 각각으로부터 두 개의 고리들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한 쌍의 귀고리들은 1997년 4월29일 Christie의 홍콩 경매장에서 US$1.55 백만에 팔렸다 (Christie’s, 1997).

그림 29. 다각 추 원형 연마가공(rose-cut)된 다이어먼드가 부착된 이 이중의 고리 귀고리들의 잘 어울리는 고리들과 캐버션들은 청조(Qing dynasty) (1644–1912) 때의 것이다. 이들은 1997년 US$1.55백만에 팔렸다. Courtesy of Christie’s Hong Kong; photo © Tino Hammid.

조각들(carvings)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조각들에 사용되는 경옥은 다른 형태의 연마가공에 사용되는 것들보다 질이 낮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려하게 조각된 경옥 매단장식과 예술품들이 다소 있다. 디자인의 정교함과 그를 수행한 기량이 작품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인자들이 된다. 조각은 그 전체가 부분의 합보다 월등한 한 분야임이 확실하다.

재연마가공에 의한 잠재력 회복(recut recovery potential)

많은 다른 형태의 보석들과 같이, 서툴게 연마가공되었거나 손상된 작품들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재연마가공에 의한 잠재력에 바탕을 둔다. 예를 들면, 깨어진 뱅글을 여러 개의 캐버션들로 연마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깨어진 뱅글의 가치는 재연마가공된 캐버션들의 가치가 되는 것이다 (Ng and Root, 1984). 만약에 뱅글로 개당 가치가 $500 인 3 개의 캐버션들로 연마가공할 수 있다면, 그 가치는 약 $1,500 이 될 것이다.

강화(enhancement)모조(imitation)

강화. 경옥은 역사적으로 "마무리"하고, 표면과 내부의 착색제를 "세척"하며 심지어 색을 변경하기 위한 "염색"하기 등 여러 가지의 강화들로 처리되어 왔다. 최근 들어, 홍콩에서는 A에서 C까지의 3 단계의 분류체계가 사용되고 있으며 딴 곳에서는 그 처리를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Fritsch et al., 1992).

A-옥(jade)는 연마가공과 광택이외는 어떠한 방법에 의한 처리도 되지 않은 경옥이다. 표면의 왁스질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마무리 과정의 일부로서 간주된다. 광택을 향상시키고 표면 파면들과 흠집을 채우기 위하여 사용되는 왁스담금(wax dipping)은 경옥의 모든 연마가공을 사실상 마무리하는 최종단계이다 (그림 30.
 


 

그림 30. 광택된 경옥을 강화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과정인 왁스질(waxing)(또는 왁스담금(wax dipping)은 실제로는 간단한 절차이다. 우선(좌측 상부), 광택 후의 잔류물을 세척하기 위하여, 뱅글들을 따뜻한 알칼린(alkaline)용액에 약 5-10분간 담근다. 다음으로, 세정(rinse), 건조하고 나서 산성의 플럼소스(plum source)에 담그어 알칼린용액의 잔류물을 제거한다. 그리고 나서, 세정, 건조한 뒤에 수 분간 끓는 물에 넣어(우측 상부) 경옥의 세공(pore)들을 열어준다. 그리고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당한 온도까지 식힌 뒤에, 사전용융된 왁스용액에 수 분에서 수시간 동안 넣어 둔다(좌측 하부). 왁스질을 한 후에, 광택(luster)가 잘 나도록 깨끗한 헝겊으로 광택을 낸다(우측 하부). Photos and description by Benjamin So.

위에서 언급했듯이, 많은 경옥들이 녹같은 산화 착색제(oxidation stain)들에 의해서 변색된다. B-옥(jade)는 입자경계들과 균열들 사이에 있는 갈색 또는 황색 불순물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화학표백제(chemical bleach)들과 또는 산(acid)들에 오랫동안 담가 두었던 경옥이다. 이 처리공정은 경옥 안에 빈 공간을 남기기 때문에, 표백된 경옥은 부차적으로 패러핀 왁스(paraffin wax), 또는 가장 일반적으로, 맑은 중합체 수지로 채워야 한다 (그림 31). 그 결과는 일반적으로 투명도와 색에 있어서 현저한 향상을 가져다 준다. 그러나, 이 강화의 탐지는 일반적으로 적외선 분광기(infrared spectroscopy)와 일반적으로 보석연구소에서 수행하는 정교한 기법이 요구된다 (처리와 그 판별 모두에 관하여 완벽하게 기술한 Fritsch et al., 1992를 참조).

C-옥(jade)는 인공적으로 착색 또는 염색을 한 경옥으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녹색, 엷은 자주색과 심지어 오랜지빛 갈색들은 채소 또는 그 밖의 유기염료들로 된 적절한 엷은 색으로 착색하여 만드는데, 그 공정은 적어도 1950년대 이후로 경옥에 행해져 왔다. 홍콩에서 사용되는 방법들은 Ehrmann (1958), Ng and Root (1984), and Ho (1996)에 기술되었었다.

그림 31. 이 뱅글 팔찌와 같이, 일부의 B-옥에서, 반사광을 이용하여 현미경으로 수지충전 부위를 볼 수 있다. Photo © Richard W. Hughes

저자들은 염색된 녹색과 염색된 엷은 자주색 옥들의 색 바램을 목격해왔는데, 녹색염료들이 더 빠르게 바랜다. 일반적으로, 염색은 현미경(microscope)분광기(spectroscope)로 판별된다: 색은 돌 전체에 걸쳐서 표면균열들과 미세입자(grain)경계들을 따라 맥(vein)들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가시 스펙트럼(spectrum)의 적색영역 중에서 약 630 에서 670 nm 까지의 넓은 범위를 녹색경옥으로 염색된 증거로 간주되고 있다 (e.g., Hobbs, 1982 참조). 새로운 염료들 중의 일부는 또한 600 nm에서 약한 영역을 나타낼 수도 있다. 일부 돌들은 부부적으로 염색되기 때문에, 작품 전체를 조사해야 한다.

합성 돌(assembled stone)들과 그 밖의 모조(imitation)들

경옥을 닮은 합성 돌들이 많다. 이들에는 아투명도가 아주 좋은 엷은 색의 경옥을 얇고 움푹 패인 캐버션으로 연마가공하여 만든 삼중 붙임돌(triplet)들이 있다. 두 번째 캐버션은 첫 번째에 잘 맞도록 연마가공하고 둘 사이에 녹색의 접합제 또는 젤리같은 물질을 넣는다. 그리고 나서, 세 번째 투명도가 낮은 편평한 경옥조각을 바닥에 접합한다. 또다른 형태의 합성 돌은 달걀껍질 두께로 움푹 패인 아주 어두운 짙은 녹색경옥으로 만든 것이다. 빛이 통과하게 하므로써, 질 좋은 임피어리얼 제이드(imperial jade)같이 보이게 한다 (그림 32). 작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움푹 패인 뒤는 이폭시(epoxy)같은 물질로 채운다; 그리고 인지할 수 없도록, 뒤를 볼 수 없도록 보석류에 작품을 부착된다 (Kammerling and McClure, 1995; Hughes and Slavens, 1999).

그림 32. 우측하부 : 이 심장형 경옥 캐버션은 실제로는 거의 달걀껍질 두께로 움푹 파, 색을 밝고 생생하게 보이도록 한 것이다. 이것을 보호하기 위하여, 뒤는 수지로 채웠다. 이런 돌들은 일반적으로 속임수를 감추기 위하여 뒤가 덮인 관부사면부착(bezel set) 된다.
좌측 상부 : 확대하여 보면 뒤의 수지에 있는 둥근 기체들을 볼 수 있다.
Photos © Richard W. Hughes

두 저자들(RWH and FW)은 Mandalay의 경옥시장에서 상부 표면이 녹색 플래스틱으로 덮은 많은 엷은 색의 경옥 캐버션들(그림 33)을 발견했다 (Hughes, 1987). 의심되는 또다른 모조는 먼저 염색된 층을 대고 바니쉬(varnish)로 칠하는 것이다 (Koivula et al., 1994).

그림 33. 상부: Mandalay의 옥 시장에서 구입한 플래스틱으로 덮은 경옥캐버션들. 하부: 확대경으로 환상부(girdle)의 녹색 플래스틱 껍질을 드러내 보이는 플래스틱을 덮은 경옥 캐버션. Photos © Richard W. Hughes

그림 34. 이 경옥 뱅글팔찌는 깬 뒤에 다시 접착한 것이다. 사진 중앙을 가로지르는 무색 부위의 접합재 층이 드러나고 있다. 이 작품의 접착제는 자외선 아래에서 청색 형광을 낸다. Photo © Richard W. Hughes

수리(repair)

특히 소지하다가 깨진 뱅글들은 때때로 접착제로 교묘하게 재합성(reassemble)된다 (그림 34). 자외선형광은 그런 기만을 탐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청색;
DelRe, 1992). 접합한 부분에서 기체 거품들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Hughes and Slavens, 1999).

합성된 원석(assembled rough)

저자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합성된 원석들을 목격했다. 한 형태는 옥 덩어리의 껍질(skin)을 연마하여 제거하고, 도료나 착색제(stain)로 껍질을 녹색으로 만든 뒤에, 화학품들에 담그어 새로운 층을 형성시켜 외부에 새로운 산화층을 침전시킨 것이다. 매우 강하여 연마작업으로만 제거되는 진짜 경옥 덩어리들의 껍질과는 달리, 모조 껍질들은 부드럽고 쉽게 제거될 수 있다. 또다른 형태는 옥 덩어리의 중심부를 잘라내거나 뚫어서, 녹색충전재를 삽입하고 수지와 옥 덩어리의 표면으로부터 연마한 것을 혼합한 것으로 구멍을 메운다.

심지어, 어떤 경우들에 있어서는, 경옥덩어리들의 절단된 창(window)들을 위조(fake)하기도 한다. 또다른 방법은 작은 조각들로 깬 뒤, 녹색으로 착색하고 나서 다시 덩어리에 접착시키는 것이다. 덩어리를 절단하면 창에 좋은 녹색이 드러난다.
 

 경옥 경매 (Jadeite Auctions)


초기 경매의 대부분에서, 구매자들은 옥을 검사하고 나서 손수건 아래에서 수신호들을 이용하여 판매자들에게 가격을 제시했다 (예를 들면, Ng and Root, 1984 "fingers signs”의 예를 참조). 중국뿐만 아니라 광산들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던 이 체계는 다른 사람들에게 실제로 지불되는 금액을 알 수 없게 하면서 판매자들에게 최고가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므로, 구매자는 시장가격이 얼마가 될 것인지와는 관계없이 재료를 재판매할 수 있다 (Allan K. C. Lam, pers. comm., 1997). 이 기법은 아직도 홍콩 Canton Road의 옥 시장에서 매일 아침 볼 수 있지만, 옥 광산들에서는 이제는 사용되지 않는다.

경옥 보석류에 대한 시장의 중요성을 인지하면서, 1985년 11월 홍콩의 Sotheby는 25개의 작품들로만 경옥 보석류 특별경매를 시작했다. 1994년 홍콩의 Christie는 100개의 작품들로 그 뒤를 따랐다. 그 이후로, 수 천개의 작품들이 이제는 매2년마다 열리는 격조 높은 경옥보석류의 경매가 되어 홍콩의 Christie에 의해서 경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장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자면, 1994년 10월, Christie의 홍콩판매장에서 직경이 15.4 에서 19.2 mm 까지인 27개의 구슬들이 포함된 Mdivani 목걸이(Lot 898)는 US$3.88백만에 팔렸다. 단일 경옥 보석류의 최고가 기록은 1997년 11월 Christie의 홍콩에서 이루어진 Lot 1843로, 대략 15 mm의 경옥구슬 27개로 된 Doubly Fortunate 목걸이인데, US$9.3백만에 팔렸다 (그림 25 다시 참조). 정말이지, 1999년 전세계 Christie 경매장에서 판매된 최상위의 최고가 보석10개 중에서, 상위 4개중에서 3개를 포함한, 5개는 경옥이었다 (1999: Christie’s captures its…, n.d.). 이 경매들을 통하여 경옥이 모든 보석들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임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요약 (Summary)


옥 (원래는 연옥(nephrite)는 중국에서 수천 년간 소중하게 여겨져 왔었다. 오늘날의 버마 북부중앙에 있는 광산들이 개방된 18세기 후반 이후로 이제 질 좋은 옥 - 경옥 - 이 중국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3십년 훨씬 이전에 서양의 보석학자들이 멀리 떨어진 경옥광산지역을 처음으로 들어가면서, 저자들은 경옥을 찾으러 강(river)들, Uru 광역 그리고 퇴적층들에서 일하는 수 만명의 광부들을 목격했다. 굴삭기, 트럭, 공기압 천공기 그리고 원시적인 도구 등이 모든 것들이 채광을 위하여 사용된다.

많은 거래업자들이 단순히 덩어리의 껍질을 연마하거나 절반으로 자르고 있지만, 덩어리내의 경옥 판별에는 행운과 기량 (그리고 창 또는 눈들의 존재) 모두 필요하다. 한번 세금이 지불되면(그리고 덩어리에 표시되면), 미가공 원석은 주로 중국인 구매자들에게 팔리는데, 그들은 그것을 홍콩이나 중국의 그 밖의 지역으로 가져가 재판매하거나 모양내기(fashioning)을 한다. 색(color), 투명도(clarity), 투명성(transparency)l와 결(texture)는 질 좋은 경옥을 평가하는 주요 고려사항들인데, 질 좋은 경옥들은 캐버션, 뱅글, 안장형 반지, 원판 그리고 이중고리 귀고리뿐만 아니라 매단장식 또는 예술품으로의 조각과 같은 아주 다양한 형태들로 연마가공된다.

최상의 임피어리얼 제이드(imperial jade)는 높은 아투명도에서 반투명까지로 좋은 광택을 지닌 풍부한 취옥빛 녹색이다. 경옥의 왁스질(waxing)은 오랫동안 인정되는 관례이었지만, 아주 최근의 B-옥(B-jade) - 산(acid)로 세척한 뒤에 패러핀 왁스나 중합체로 채운 돌 - 은 작품의 가치에 영향을 준다. 경옥은 종종 염색되며 플래스틱을 도포한 캐버션들도 버마의 시장들에서 목격할 수 있다. 또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내구성으로 인해서, 아주 얇게 연마가공된 뒤에 이폭시(epoxy)같은 물질로 덧댐하거나 채운 경옥 작품들이다.

홍콩 경매에서의 가격들은 많은 사람들 특히 동양에서 특히 옥에 대한 표시를 나타내고 있는데, 경옥은 거의 모든 다른 보석재료들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껍질이 덮인 덩어리로서의 비천한 출발부터 모양을 낸 작품으로서의 더없이 훌륭한 출구까지,  경옥은 진실로 불가사의의 보석이다.
 

 결론 : 옥 원판 돌리기 (Conclusion: Spinning the Jade Wheel)

Figure 35. Jade Land에 있는 룰렛(roulette). Photo ©  Richard W. Hughes

광택을 내지 않으면, 옥은 어떠한 가치도 나타낼 수 없다. 사람은 고난을 받지 않으면, 정련될 수 없다.

중국의 속담 (1962년 Gump가 인용함)

룰렛과 삶 자체에서와 같이, 옥으로 일부는 승리하고 일부는 잃는다. 1970년대 후반 Bangkok에서 살았던 사람들 중에 가능성이 있는 옥 덩어리에 작은 행운을 투자했던 한 중개업자의 이야기를 잊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다른 사람들도 역시 그것을 갖고자 열망하였다; 어떤 사람이 그에게 여러 차례 금액을 제안했지만, 그는 팔기를 거절했다. 대신, 원판을 길고 견고하게 돌리면서, 스스로 돌을 잘라 열었다. 아아, 아니었다. 어떠한 투명도도 없는 것으로, 가치없는 쓰레기에 불과했다. 드디어 강철공이 멈추자, 그것은 바로 그의 눈 사이에 멈추었고 그것을 총구에서 뛰어나오듯 하게 하여 자살했다.

그렇다, 옥 거래는 도박으로, 룰렛 판의 회전과 같다. 일부는 승리하고 일부는 여전히 잃을 것이다. 그러나, 버마북부의 땅에서 녹색 돌이 계속해서 나오는 한, 도박꾼의 행렬, 예술을 위한 고난의 준비, 녹색 선을 찾기 위한 준비조차, 색의 탐색, 투명의 탐색, 감각의 탐색 - 한때 하나의 자갈, 하나의 돌에서 천국으로의 다리를 만들기 위한 - 은 계속 될 것이다.

 구매 요령 (Buying Guide)


소개 (introduction)

옥(jade)라는 단어는 두 개의 다른 광물들, 경옥(jadeite)와 연옥(nephrite), 에 사용된다. 경옥만이 보석재료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색(color)

경옥에 대해서, 높은 아투명도(translucency)와 결합된 녹색의 강도(intensity)가 가치를 판단하는 주요 인자들이 된다. 색이 너무 짙거나 그다지 아투명하지 않은 돌들은 가치가 그다지 높지 않다. 이상적으로, 색은 맨눈으로 보았을 때, 어떠한 반점들이나 맥(vein)들이 없이 완전히 균일해야 한다. 저급에서는, 돌의 체색(body color)와 대비되는 근저(root)같은 또는 맥같은 구조들은 매력적으로 보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딘 맥들이나 근저(root) 형상들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어떠한 형태이든, 돌 전체의 외관을 손상시키는 얼룩진 짙은 비정형의 작은 반점(speck)들 또는 큰 반점(blotch)들은 돌의 가치를 떨어뜨리게 한다.

아투명도(translucency)

이것은 품질을 평가하는 또다른 중요한 인자이다. 최상의 경옥은 반투명(semi-transparent)하다; 불투명(opaque)한 경옥 또는 전형적인 구름형상의 얼룩이 있는 재료는 가치가 떨어진다. 전체의 색이 균일하지 않거나 채도가 낮더라도, 투명도가 좋으면 여전히 가치가 높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결(texture)

경옥에서 결은 투명성(transparency)에 직접적으로 관계된다. 전형적으로, 결이 좋을수록 일반적으로 투명성이 더 높다. 게다가, 투명성의 균일정도는 미세입자(grain) 크기의 견실성에 좌우된다.

투명도(clarity)

투명도의 관점에서, 질 좋은 경옥은 눈에 띨 수 있는 또는 혼란스럽게 하는 내포물 결함(defect)들이 없어야 한다.
이것은 빛의 통과를 감소시키는 결점(imperfection)들을 말한다. 가장 질 좋은 경옥은 내포물(inclusion)이나 맨눈으로 볼 수 있는 그 밖의 투명도 결함이 없다. 전형적인 결점들은 광물내포물들로, 일반적으로 검정색, 짙은 녹색 또는 갈색이지만, 다른 색일 수도 있다. 눈에 쉽게 띄는 검정색 반점들은 특히 문제인데, 중국인은 그것들을 불운과 관련짓기 때문이다. 다른 내부성장(intergrown)의 광물들의 백색 반점들도 역시 일반적이다. 경옥에서 가장 심각한 결함들은 파면(fracture)(감추어져 있건 아니건 간에)들인데, 경옥은 내구성과 완벽의 상징인 관계로 가치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다. 모든 경옥들은 본질적으로 확대경하에서 보이는 깃털형상의 균열(feather)들을 지니고 있다.

연마가공(cut)

질 좋은 경옥들은 일반적으로 캐버션으로 연마가공된다. 캐버션으로 사용되는 재료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조각에 사용되는 것보다 고급이다.
캐버션들에서의 연마가공을 평가하는 주요인자들은 반구(dome)의 윤곽, 대칭과 비율 그리고 두께이다. 캐버션의 반구들은 매끄럽게 곡선을 이루어야 하며, 너무 높거나 너무 편평해서는 안되며 비정형의 편평한 부위가 없어야 한다. 비율들도 역시 잘 균형을 이루어하며 너무 좁거나 또는 너무 넓지 않아야 하며, 길이 대 너비의 비가 만족스러워야 한다.

가격(price)

청색, 분홍색과 적색과 같은 어떤 희귀한 색의 다이어먼드들을 제외하고, 경옥은 세계에서 가장 비싼 보석으로, 홍옥(ruby)청옥(sapphire)보다 비싸다. 단일 경옥 보석류의 최고가 기록은 1997년 11월 Christie의 홍콩에서 이루어진 Lot 1843로, 대략 15 mm의 경옥구슬 27개로 된 Doubly Fortunate 목걸이인데, US$9.3백만에 팔렸다 (그림 25 다시 참조). 정말이지, 1999년 전세계 Christie 경매장에서 판매된 최상위의 최고가 보석10개 중에서, 상위 4개중에서 3개를 포함한, 5개는 경옥이었다. 이 경매들을 통하여 경옥이 모든 보석들 중에서 가장 가치있는 것임을 명확히 알 수 있다. 가장 가치있는 경옥들은 높은 아투명도의 Cr-녹색의 것이다.

연옥(nephrite)는 보석으로서의 가치가 낮지만, 조각품들은 가치가 상당히 나갈 수 있다.

돌의 크기(stone size)

경옥은 때때로 수 천톤(ton)이상의 조각으로 산출되지만, 연마가공된 최상의 경옥은 심지어 5 캐럿(carat)정도의 크기로 매우 가치가 있다.

경옥 보석류(jadeite jewelry)

전통적으로, 질 좋은 경옥 캐버션들을 보석류에 부착할 때, 금속으로 덧댐을 한다. 이 금속은 일종의 박편덧댐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돌에서 반사되는 빛을 증가시킨다. 종종, 이 덧댐의 안에 은빛의 박편을 더하므로써, 반사력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금속에는 일반적으로 중앙에 작은 구멍이 있어서, 펜라이트(penlight)로 빛을 비추어 돌의 내부를 검사하거나, 또는 이쑤시개로 뒤를 조사하여 캐버션 바닥의 윤곽을 알아낸다. 이 구멍이 없을 때는 금속으로 어떤 결점을 감추거나 속이기 위한 것일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이름(name)

Jade(옥)이라는 이름은 jade에 대한 스페인 이름인 piedra de hijada에서 유래되었다. Cortés시절 스페인의 모험가들은 인디언들부터 발견한 옥 작품들을 갖고 왔다. 스페인어로 옆구리 또는 사자들의 돌(stone of the flank or lions) 또는 결장의 돌(colic stone)라는 뜻이다. 신장(kidney)들을 닮은 둥근 모서리들을 지닌 편평하게 광택을 낸 자갈들, 그래서, 그런 장기의 병에 효험이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스페인사람들은 그 돌을, 래튼어로 번역하면 lapis nephriticus이 되고 이것이 nephrite(연옥)이 된, piedra de los rinones (kidney stone)로 알고 있었다고 Hansford는 설명한다.

1863년, France의 광물학자 Alexis Damour는 버마산의 밝은 녹색 옥들을 분석했다. 그는 이 견본들이 중국 옥(각섬석 옥(amphibole jade) 또는 연옥(nephrite))이라고 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고, 그 광물을 jadeite(경옥)이라고 하였다.

출처(source)

보석품질의 경옥의 가장 중요한 산출지는 북부 버마의 작은 도시인 Hpakan 근처이다. 오늘날, 사실상 최상질의 경옥 모두는 이 광산들에서 생산된다. 다른 경옥 산지들로는 과테말라, 러샤(Russia), 카작스탄(Kazakhstan), 일본과 미국 California가 있지만, 버마산에 비하여 모두 색이 엷다. 중국에서는 보석품질의 경옥이 발견되지 않았다. 고대 중국의 옥은 연옥이며 중국의 극서지역인 Khotan(역주 : 和蚊)근처에서 채광되었다. 연옥은 대만, 캐너다의 British Colombia, 미국의 Alaska, Wyoming, 호주, 러샤와 뉴질런드(New Zealand)에서도 생산된다. 

강화(enhancement)

오늘날, 거의 대부분의 경옥이 최종 마무리단계로 왁스에 담금질된다. 이것은 통상적인 거래관행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 밖의 모든 강화들은 비정상적이며 가치에 역효과를 준다. 일부 경옥은 녹색 또는 그 밖의 색들로 염색되며 염색된 색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이 바랜다. 그 밖의 옥은 표백되고 나서 중합체 주입처리된다(b-옥). 모든 귀석들과 마찬가지로, 강화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GIA 또는 AGTA와 같은 명성있는 보석연구소에서 실험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모조(imitation)

합성경옥은 General Electric이 처음으로 생산했으며, 현재 아주 질 좋은 재료가 생산된다. 그러나, 그런 재료는 보기가 어렵고 대부분 실험적이다. 모조 옥들은 많이 있다. 이들에는 녹색 유리들과 가수석류석(hydrogrossular), 사문석(serpentine)과 그 밖의 많은 자연산 보석들이 포함된다.

전승적 지식(lore)

여러 가지의 보석들 중에서, 옥과 중국만큼 어떤 문화에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돌은 없다. 천국의 돌(Stone of Heaven)으로 여겨지며 이승과 저승사이에 다리를 놓아준다고 간주되고 있다. 옥은 또한 마야와 마오리 문화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담당했다. 위의 각 문화에서, 옥은 "가치이상"의 것으로 간주되었다.

관련 자료 >>> 원석 >>> 8. 옥 (玉, Jade) >>> 2) 중국과 천국의 돌 3) 메조아메리카의 올멕, 마야 그리고 애즈텍 4) 뉴질런드의 마오리

위의 돌은 버마산 경옥의 좋은 예이다. Photo: Wimon Manorotkul

 경옥의 물성들 (Properties of Jadeite Jade)

 

Jadeite Jade(제이다이트 제이드)

여러가지 농도의 녹색(green), 엷은 자주색(lavender), 백색(white), 무색(colorless), 갈색(brown), 오랜지색(orange)

성분

NaAlSi2O6

경도 (Hardness, Mohs)

6.5–7

비중(Specific Gravity)

3.34 (+ 0.06, –0.09)

굴절률(Refractive Index)

1.666–1.680 (±0.008); 국부 RI 1.66; 복굴절률(birefringence(DR))은 일반적으로 측정되지 않는다.

광학적 특성(Optic Character)

DR, 이축성(Biaxial); 집단적 편광기(polariscope) 반응

스펙트럼(Spectrum)

일반적으로 437 nm에 선이 있다; Cr-녹색은 630, 655, 690 nm에 선이 있을 수도 있다.

정계(Crystal System)

단사정계(Monoclinic); 괴상(massive)복결정질(polycrystalline) 집단으로 산출된다.

단구(Fracture)

미세결정입자에서 분열형상까지

다색성(Pleochroism)

없음

현상(Phenomena)

없음

취급

처리하지 않은 경옥에 대해서는 특별히 주의할 것이 없다; 처리된 경옥은 초음파와/또는 증기세척; 용제, 산(acid)들에 의해서 손상을 받을 수도 있다.

강화(Enhancements)

대부분의 경옥은 왁스담금질된다; 일부의 경옥은 염색되고/되거나 표백되고 나서 중합체주입된다.

=>  관련 자료 >>>  가공/처리 >>> 14. 보석원석의 강화 (Gemstone Enhancements)

가용한 합성은?

예, 그러나 시장에서는 드물다.


경옥에 대한 추가정보를 위하여, 다음을 참조.

아래의 글들은 위의 글들과 중복되는 내용이 다소있는 관계로 번역없이, 관련 web page에 연결만 해 둡니다.

11. 불가사의의 보석 - 버마 옥 (Burmese Jade - The Inscrutable Gem)
Part 2 경옥 거래, 등급과 판별 (Jadeite Trading, Grading & Identification)

 관련 자료 >>> 원석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오포로 538-7 | TEL: +82 (0)31 766 0862 | FAX: +82 (0)31 766 0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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